안녕하세요.
카제로스 서버에서 난무스커하고 있는
즐거운댕댕이라고 합니다.

최근 밸런스 패치 이후 난무스커에 대한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었고, 5오의난무라는
빌드가 정립되었지만 기본적인 내용은

특성 비율을 극특 혹은 특치를 가는 것이
주가 된 상황에서 간혹 질량증가, 돌격대장
각인을 사용하시던 분들 혹은 돌에 물리신
분들께서 돌격대장, 질량증가 각인은 사용이
불가능 한 것인지에 대하여 개인적 혹은
인벤 직게에도 질문 글이 종종 올라오기에

사실, 공략 글을 쓸 생각은 없었지만 도움이
되셨으면 하는 마음으로 작성합니다.

질량증가, 돌격대장이 족쇄라고 느껴지실 경우
다른 공략을 추천드립니다.



목차
1. 특성 비율
2. 각인 선택
3. 스킬(트라이포드, 룬)
4. 스킬 사이클 및 영상


1. 특성 비율

현재 5오의난무의 특성비는 주로
극특 및 특치이지만, 해당 공략 글 에서는
돌격대장질량증가 각인 사용을 위해
신속을 주는 특성 비율을 사용 하게 됩니다.

기본적으로 돌격대장질량증가의 효율
이라는 부분을 충족시키기 위해서

[돌격대장]
기본 (100%) + 갈망(12%) + 만찬(3.5%) +
바람의축복(19.2%) = 34.7% 

40%에서 부족한 5.3%의 이속을 그리고,

[질량증가]
기본 (90%) + 갈망(12%) + 만찬(3.5%) + 
바람의축복(19.2%) + 와인 공속(3%) + 
번축(8%) =  35.7% 

40%에서 부족한 4.3%의 공속을
신속 특성을 통해 충족시켜야 하는데

신속 특성은 대략 58당 공, 이속이 1% 증가하게
되므로 최소 310 이상의 신속 스탯을 확보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추가로 공속의 경우 135% 이상이면
뇌호격 차징이 0.6초가 되므로, 와인은 꼭
드시지 않으셔도 되기는 합니다.

보통 카드 수집 및 원정대 레벨업 보상을
통해 얻은 신속 기본 값이 60정도 되므로

특신 팔찌를 사용 중 이시라면, 반지 1개를
신속으로 

치특 팔찌를 사용 중이시라면, 귀걸이 1개를
신속으로 착용해주실 경우 350 전후의 신속
스탯을 확보할 수 있게 됩니다.

팔찌가 특신일 경우
목걸이 치특 귀걸이1 특화 귀걸이2 특화 
반지1 특화 반지2 신속

팔찌가 치특일 경우
목걸이 치특 귀걸이1 특화 귀걸이2 신속 
반지1 특화 반지2 특화

그 외 펫 효과는 특화로 설정을 해주시면 됩니다.

2. 각인 선택

기본적으로 해당 공략은 질량증가, 돌격대장
각인을 사용하기 위한 공략이며 97돌의 경우
그대로 사용 해주시면 됩니다.

1) 원한 기습 질증 돌대 난무 아드1
= 기본적으로 치명을 치특 목걸이에서만 주기에 
치적이 다소 부족한 부분을 보입니다
만약, 엘릭서가 달인 그리고 팔찌에 정밀이 있을 
경우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 원한 기습 돌대 난무 아드 에포1
= 아드레날린 3을 통해 치명을 확보할 수 있기에, 
엘릭서 회심을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 외 97돌 사용자의 경우 아드가 2라면, 달인을
아드가 3이라면 회심을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사실 각인 부분은 질량증가, 돌격대장을 사용하기 
위한 공략이다보니 한정적인 부분이 존재하게 됩니다.

합연산이 적용되는 저주받은 인형 + 질량증가 
등의 각인 조합만 피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쉽게 생각하시면, 낮더라도 신속이라는 스탯을 
투자하여 약간의 쾌적함과 쿨감을 얻게 되지만
극특 세팅에 비하여 특화로 상승하는 딜증가 
값이 낮고, 특치 세팅에 비하여 치명이 낮게 됩니다.

하지만, 이 부분을 각인의 차이로 메꾸는 
세팅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극특, 특치의 경우 예둔+저받을 사용하게 되는데
예둔의 경우 대략 16%, 저받의 경우 15.1%의 효율
돌격대장의 경우 18%, 질량증가의 경우 17.1%의 효율이
나오기에 신속으로 빠진 스탯을 생각하더라도 딜적인
기대 값으로는 극특, 특치와 차이가 없다고 볼 수 있습니다.

족쇄라는 부분을 생각할 수도 있는데, 예둔도 번속이 
안들어 갈 경우 효율이 급감하게 되므로 이러한 부분까지 
고려하여 선택을 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3. 스킬

극특, 특치를 포함한 5오의난무의
스킬트리는 현재 다양한 양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본인에 맞는 스킬트리를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리며 해당 내용의 경우 가장 기본적인
내용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1) 운룡각 
탁기1~5 or 엘갈, 속행 or 풍요(영웅)

버블 수급을 위해서 엘갈을 채용하셔도 되고,
이동기로써의 활용을 위해서 탁기를 채용하셔도 됩니다.
탁기와 엘갈은 체감이 다소 큰 편으로 사용해보시고
원하시는 방향으로 선택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룬의 경우 번속에서 엘갈을 채용할 경우 속행,
번속에서 번축을 채용하실 경우 풍요(영웅)을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또한 호왕빠준, 풍신초래 번개폭풍 트포를
5로 사용하실 경우 탁기 트포를 1로 사용하셔도
무방합니다.

2) 붕천퇴 
재발1 바축5 자원증폭5 풍요(전설)

스트라이커에게 가장 주가 되는 버블 수급기이며
트포, 룬은 고정으로 가져가시면 됩니다.
풍요를 영웅으로 줄 수도 있지만, 사이클을 굴림에
있어 붕천퇴를 풍요(전설)로 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3) 번개의 속삭임 
번개의축복 or 엘갈1 빠준5 치명적인번개 풍요(영웅)

기본적으로 번개의축복을 사용하실 경우 운룡각을
영웅 풍요를 주시고, 엘갈을 사용하실 경우 운룡각의
룬을 자유롭게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대신 위에 설명드린 특성비로 사용할 경우 엘갈을 
채용하시면, 나선경 및 붕천퇴의 바축이 중첩 
적용이 안되는 구간에서는 뇌호격의 차징 시간이 
0.7초가 되게 됩니다.

번개의축복을 채용할 경우 뇌호격의 차징 시간은 
0.6초가 되게 됩니다.

4) 뇌호격 
단일타격5 약점포착5 모아차기5 질풍

특이사항이 없으며, 위 트포 및 룬은 고정입니다.

5) 호왕출현 
빠준1~5 단일타격5 호승격5 질풍or압도

운룡각에서 탁기 트포를 5를 사용할 경우
호왕출현 빠준을 1로 낮추는 것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또한 난무스커의 경우 사이클 자체가 뇌호격 이후
바로 호왕출현으로 이어짐으로, 호승격을 사용하여
딜을 끌어올리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6) 폭쇄진 
약포5 화염폭발5 대폭발5 질풍

특이 사항이 없으며, 위 트포 및 룬은 고정입니다.

7) 풍신초래 
번개폭풍 1~5 성장공격5 휘몰5

호왕출현과 마찬가지로 운룡각 탁기5 사용 시
번개폭풍을 1로 낮추는 것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8) 나선경 
약점포착5 바축5 파멸5 광분or속행or질풍

극특, 특치의 경우 나선경 트포에 대해 다소 차이가
발생될 수 있으나 질량증가, 돌격대장 사용을 하기에
바축5를 고정으로 가져가주셔야 하며, 만약 질량증가
및 돌격대장이 족쇄로 느껴질 경우 광분룬을 
채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현재 저는 운룡각 탁기를 5주었고, 번속에서는 번축
그리고 풍신초래에서 번개폭풍을 1로 낮춰서 사용을
하고 
있습니다.

해당 부분은 여러 세팅으로 실험해본 결과 단순 
취향의 차이 정도로 생각 되었습니다.

보석은 멸화
뇌호격, 호왕출현, 폭쇄진, 풍신초래, 나선경

홍염
뇌호격, 호왕출현, 폭쇄진, 나선경, 붕천퇴, 번속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4. 스킬 사이클 및 영상

사이클은 정답이 없으므로, 본인의 손에 맞는
사이클로 하시는 것을 추천드리며
해당 사이클은 정답이 아닙니다.

아래 기본적인 사이클은 2나선을 기본으로 합니다.

가장 중요한 부분은 붕천퇴, 나선경의 바축이
사이클 사이 사이 적절하게 배분 되어 바축이
사이클 내에 이어지는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붕천퇴의 바축과 나선경의 바축을 통해
사이클 내내 공이속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며
그 외 나선경에 광분룬을 장착하여, 조금 더
공, 이속 유지를 수월하게 할 수 있습니다.

조우 시 첫 사이클로

1) 운룡각 -> 붕천퇴 -> 폭쇄진 -> 나선경 -> 번속 
-> 뇌호격 -> 호왕 ->  붕천퇴 -> 풍신초래 -> 나선경

2) 운룡각 -> 붕천퇴 -> 폭쇄진 -> 나선경 -> 번속 
-> 뇌호격 -> 호왕 -> 평타 2~3대 -> 붕천퇴 ->
풍신초래 -> 나선경

3) 운룡각 -> 붕천퇴 -> 폭쇄진 -> 나선경 -> 번속 
-> 뇌호격 -> 호왕 ->  붕천퇴 -> 풍신초래 ->
운룡각 -> 
나선경

번속 및 운룡각에서 엘갈 채용 여부 및 본인의 특화 
수치에 따라서 버블 수급량의 차이가 발생되어
사이클의 후반부가 다소 차이가 발생되게 됩니다.

허수아비에서 직접 사이클을 돌려보시고, 부드럽게
돌아가는 사이클로 돌리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두 번째 사이클부터는 잔여 버블이 남아 평타를 
생략하고 사이클을 돌릴 수 있습니다.

또한 모든 5오의가 공유하는 부분이라고 볼 수 있는데,
나선경의 항상 1사이클 2나선을 집착하기보다는
상황에 따라 1사이클 1나선도 섞어서 유동적으로
사용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번외로 팔찌에 깨달음 옵션이 있을 경우 버블 수급에
상당히 도움이 되어, 트포 및 룬 등에 있어 자유도가
높아지게 됩니다.

[5오의 난무스커 허수 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gjV38_4Ii9Q

[5오의 난무스커 가르가디스 2분 2초]
https://www.youtube.com/watch?v=dA6reSHhs88

[5오의 난무스커 가르가디스 2분 9초]
https://www.youtube.com/watch?v=YTLBAt_JEh0

해당 영상은 참고용이며, 이런식으로 운용이 된다.
정도로만 참고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사실 현재 극특이나 특치의 경우 예둔, 저받을 채용하기에
돌격대장, 질량증가를 채용하고 악세 한 부위를 
신속으로 줄 경우 단순 딜 효율적인 부분은 
돌격대장, 질량증가를 채용한 경우가 더 높다고 
계산되나 해당 각인에 대한 족쇄 및 주류 세팅에 대한
크흐으흐음이 있어 공략을 작성하지 않으려고 했지만,

난무 직각 악세를 신속으로 사용하여 비용을 절감하거나
기존에 돌격대장, 질량증가 돌에 물리신 분들을 위해서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도움이 되시기를 바라며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2023.05.30 스킬 사이클 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