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안녕하세요 아만 서버에서 1620 스트라이커를 키우고 있는 분홍호야씨입니다.

다름아닌 이번 패치로인해 (아래 패치내역 첨부) JJ(쫀지)님의 552난무가 나오고
많은 정보들이 공유 되고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편히 보실 수 있고, 개인적으로 연구한 글을 적고자 
글을 작성하였습니다. 기존에 오의난무를 하시던 많은 분들이 있고, 
필자보다 레벨 및  캐릭터의 이해도가 높으신 분들이 있지만 
이것은 지극히 주관적이며
개인적인 연구 및 자료들을 종합하여 테스트서버에서 실험 후 작성함을 알아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023.05.18수정

*혹시 개인적인 질문이 있으신 분들께서는 바보같은놈이아닌 호야씨q로 쪽지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시작에 앞서 본섭적용 축하드립니다☆☆

2023.06.01 수정

초도 딜타임에 아드 풀스택 계산 추가

☆ 본 섭 그 대 로 적 용 ☆

↓오의난무 버프내역

각인

  • '오의난무'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오의 스킬 사용 시 엘리멘탈 구슬을 반드시 1개만 소모하며, 오의 스킬의 피해가 8/13/18% 증가한다.
    • 변경 : 오의 스킬 사용 시 엘리멘탈 구슬을 반드시 1개만 소모하며, 오의 스킬의 피해가 15/22/30% 증가한다.
오의난무란 무엇인가?

각인을 보면 알 수 있겠지만 오의난무와 일격필살의 핵심적인 차이는 버블소모에 있습니다.

오의난무는 하나의 버블만을 사용하는 대신 데미지 상승량이 낮으며

일격필살은 버블을 수급할 수 있는 게이지칸을 1칸 늘리고, 

스킬사용시 모든 버블을 소모하는 만큼 데미지가 증가한다는 차이가있습니다.

이러한 사유들로 인하여, 일격필살은 버블 수급을 위하여 일정 특화계수가 필수인 각인이였고,

그래서 나온 특성비가 특치신 / 특치 두가지로 나뉘었습니다. 그렇기에 일격은

버블 수급을 위한 필수적인 스킬인 월섬각, 격호각, 붕천퇴, 번개의 속삭임이 필수적으로 들어가야 했기 때문에

1. 뇌호격, 호왕출현 2가지 오의스킬과 방천격을 사용하는 2오의와 (잠룡을 쓰는 잠룡도 있음)

2. 뇌호격, 호왕출현, 폭쇄진을 사용하는 3오의

두가지로 나뉘게 되었습니다. 반면에

상대적으로 버블 부담감이 적은 오의난무는 

1 1 2 / 1 2 1 / 2 1 1 등 치명 특화 신속의 배분을 상대적으로 자유롭게 할 수 있는 각인이였습니다.

물론 오의에도 많은 스킬 빌드가 있는데 대표적으로는 필자가 시작할 때 가장 대중적인 빌드인

뇌호격, 호왕출현, 폭쇄진 3가지와 섬열란아를 사용하는 3오의가 있었고

가장 근방에 나왔었던 고점을 올리기 위해 선택한 

뇌호격, 호왕출현, 폭쇄진, 풍신초래를 사용하는 4오의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번 패치로인하여 오의스킬의 효율이 상승하며 JJ님이 만든

뇌호격, 호왕출현, 폭쇄진, 풍신초래, 나선경을 사용하는 5오의가 나왔고

이에 관심이 생겨 개인적인 연구 & 버블수치를 아래에서 정리하고 각 특성 비율을 작성하겠습니다.


현 552의 특성비 및 버블정리

현 552의 초기에는  신속 특화 치명을 1 2 1 로 주었으며 

기존 4오의난무와 특성비의 차이가 크지 않은 셋팅으로 시작하였습니다.

물론 특성비는 개인 내실의 양과 팔찌에 따라 변화가 있겠지만

테스트는 깔끔한 정리를 위해 2400 기준으로 분배하였고, 

JJ님이 만드신 번개의 속삭임 번개의 축복 트라이포드와 엘리멘탈 갈취 둘다 비교해 보겠습니다.

*보석은 폭쇄진 10홍 나머지는 7홍, 룬은 번속 영웅풍요, 붕천퇴 전설풍요로 진행하였습니다.*

보석은 막 바꾸시는 라이트 유저 분들의 기준에도 부담스럽지 않은 정도로 정하여, 10홍염 ,9홍염보다는 
싸이클이 조금 빡빡한 점 참고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특화별 버블 수급

번개의 속삭임에 번축을 채용한 경우

평타 없이 붕천퇴 + 번속으로 3버블이 완성 되기 위한 수치는 1228의 특화수치가 필요합니다.

번속의 트라이포드인 엘리멘탈 갈취를 채용할 시에는 

1200의 수치로도 번속 + 붕천퇴로 3버블이 완성되며,

운룡각 + 번속의 경우에는

번축 사용시에는  1840의 수치로도 불가능하기 때문에 사실상 안찬다고 보시는게 좋습니다.

엘갈 사용시 1227의 특화수치로 3버블이 완성됩니다.

붕천퇴 + 운룡각은 평타로는 턱없이 모자르며, 특화수치가 1325가 되었을 때 2버블이 깔끔하게 찹니다.


위의 수치로 보았을 때 5오의가 특화 1228채용시 버블이 없는 상태로 보스와 조우시

번축 사용

운룡각 3타 -> 붕천퇴 -> 폭쇄진 -> 번속 -> 뇌호격 -> 호왕출현 사용 후 1~2초정도 딜레이후 붕천퇴가 오며

붕천퇴 사용 후에 나선경을 사용한다면, 나선경의 행버가 터지지 않을 때 사이클이 꼬일 위험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빌드에서는

운룡각 3타 -> 붕천퇴 -> 폭쇄진 -> 번속 -> 뇌호격 -> 호왕출현 -> 붕천퇴 -> 풍신초래 -> 운룡각 -> 나선경

-> 붕천퇴 -> 폭쇄진 의 반복 사이클로 돌려주는 것이 가장 깔끔합니다.

엘갈 사용시는 행운의 버블을 채용하지 않아도 

운룡각 3타 -> 붕천퇴 -> 폭쇄진 -> 번속 -> 뇌호격 -> 호왕출현 -> 나선경 -> 붕천퇴 -> 풍신초래 -> 운룡각

-> 나선경 순으로 가능하나, 여기서 나선경을 사용할 시에 폭쇄진 뇌호격 호왕출현의 쿨타임이 밀리기 때문에 

깔끔한 싸이클을 돌리는 도중에는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 드리진 않습니다.

두 순서에서 핵심적인 차이는

폭쇄진 이후 번속에서 3버블이 차냐 안차냐로 나뉩니다.

즉 엘갈 채용시에는 선택할 수 있는 선택지가 하나 더 주어지는데

나선경의 행운의 버블입니다. 왜냐하면 나선경의 행운의 버블이 없어도 싸이클상 아무문제 없기 때문입니다.

물론, 레이드중에는 보스가 피하거나 하는 변수가 존재하나, 이 글에서는 그런 부분들은 배제한 상태로

싸이클만을 두고 이야기 하기 때문에, 읽으시는 분들께서는 

본인의 선택하에 트라이포드 채용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

나선경을 본인 딜사이클 중간중간에 확실히 넣으실 분들은 번속의 번축 ( 공속 8%증가) 수치를 포기하는 

대신에 나선경의 2트라이포드인 바축을 이용 하는 방법이 있는데,

나선경 바축시간 내에 모든 스킬을 넣고 싶을 시에 사용하는 딜싸이클로는

운룡각 3타 -> 붕천퇴 -> 폭쇄진 -> 번속 -> 나선경 -> 뇌 -> 호 순으로 진행하면 번속,바축내에

핵심기인 뇌호격과 호왕을 다 넣을 수 있습니다. 필자가 실험할 때에는 

그이후 붕천퇴 풍신 사용시 모든 스킬에 바축이 발린 상태로 

딜을 할 수 있어 쾌적함이 많이 올라갓습니다.

그러면 왜 550 1300 550 트리가 아니라 치특 800 1500트리가 지금 핫한가에 대하여 아래에서 설명하겠습니다. 


* 신규 2나선경 콤보 (바축 풀효율)*  5.18 추가 

운룡각 3타 -> 붕천퇴(바축) -> 폭쇄진 -> 번속 -> 나선경(바축) -> 뇌호격 ->호왕출현 -> 붕천퇴(바축)

 ->풍신초래 -> 운룡각 -> 나선경

*운룡각 3타(아드3)->붕천퇴(아드4)->폭쇄진(아드5)->번속(아드6)->나선경(아드7)->뇌호격->호왕

 순으로 진행하면 아드효율 빠르게 뽑을 수 있기 때문에 아드3도 괜찮은 선택지입니다!!

 질문들 많이주셔서 추가작성합니다 / 23.6.1 추가

* 기존 폭쇄 번속이후 뇌호격으로 들어가는 콤보에 비하여 적중률이 낮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상아탑 3관 마리우 패턴 이후처럼 딜타임이 긴 경우 깔끔하게 붕->풍까지 풀효율 바축 받을 수 있으며,

싸이클도 깔끔한 편입니다. 실전에서 가만히 있는 보스를 떄리는 딜타임이 아닌 움직이는 보스를 때릴 경우에는

번속->뇌호격->호왕출현 쓰시는게 타율은 더 높다는거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왜 지금은 신속을 뺀 특,치 트리를 선택하려하는가?


치특을 사용하는 트리는

원한 예리한둔기 기습의대가 오의난무 저주받은인형 아드레날린1or2를 사용하고,

아드레날린을 몇을 줄지에 따라 나뉘게 되는데

가장 큰 이유는 예리한둔기의 효율과 엘릭서의 효율이 주를 이룬다고 생각합니다.

다들 아시다 싶이 예리한 둔기와, 엘릭서중 회심은 치명타수치에 비례하여 점점 효율이 상승합니다.

그럼 치 800 특 1500이 가지고 갈 수 있는 치명수치가 몇이냐를  알아야하는데,

치명 800기준 기본치명수치 28.63% + 사멸 22% + 빽 10% + 번속 18%만 합친수치78.63%입니다.

여기에 아드레날린 의 각 채용별 치명타율은 83.63% /  88.63% /  93.63%입니다.

즉 효율이 높아지는 시기인 아드2를 기점으로 회심을 선택하여 dps를 뽑는 방식입니다.

하지만 달인이 있는 경우에는 오버치적이 될 수 있기 때문에

기본 치명타 적중률 + 아드레날린 + 달인을 통하여 수치를 상승시켜 예리한둔기의 효율과 달인의 효율을 뽑는

방식이기 때문에, 극특치로 선택을 한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럼 신속은?

요즘 메타에는 사실상 신속이 그렇게 좋은 스텟이 아니란 것은 다들 알고 있으실 것이라 생각합니다.

짧은시간에 강한 딜을 넣는 것이 더 좋은 환경이기 떄문에, 신속보다는 특화와 치명에 조금더 비율을 주지 않았나

생각이 듭니다. 물론 그렇다고해서 신속이 쓰레기다! 이건 아니고,

신속을 줌으로서 얻을 수 있는 번속의 가동률은 무시할 수 없고, 공이속 9%증가와 스킬 쿨타임감소 11%는 

플레이어의 쾌적함과, 고홍염을 사용하기 힘드신 분들께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마지막 정리 및 개인적인 견해

필자또한 552난무의 쾌적함, 기믹적 측면이 현 테스트서버에서 일격보다 뛰어나고

딜적으로 10%이내의 데미지차이를 보인다 생각하여, 테스트서버 종료전까지 충분히 연구하여 셋팅을 변경하려고 

하는 사람으로서,  신속이 조금더 쾌적하지 않나 라고 생각은 계속하고 있습니다.

그 말인 즉슨 메타에 떠나 본인에게 가장 잘 맞는 셋팅을 선택하시면 된다. 라고 생각합니다. 그이유로는

연구하고 실험하면서 신속을 주는 552 / 주지않는 552 둘 모두 괜찮은 셋팅이라고 생각하기때문입니다.

변경하실 분들께서는 테스트 서버를 이용하여 간단하게 싸이클 확인을 해보신 후 변경하시길 바라고.

이번 패치로 인하여 일격도, 오의도 모두 취업이 잘되는 그런 상황이 오길바라며

첫번째로 쓴 이 글 마무리합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