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카제로스 서버에서 난무스커하고 있는
즐거운댕댕이라고 합니다.

오랜만에 공략 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사실, 요즘에 연구하시는 분들도 많으시고
워낙 좋은 글들도 많이 써주시기에 쓸까 말까
고민하다가 그래도 질증, 돌대 채용한 
4오의난무도 쓸만하는 부분을 알려드리기 
위해 공략 글을 작성 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제가 사용하는 4오의난무는 몸을 많이
비틀기 때문에 돌격대장, 질량증가 족쇄가 불편하신 
분들은 예둔, 저받을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돌대, 질증 돌에 물리셨거나 나는 자체적으로
난이도를 높여서 게임하고 싶으신 분들이 
변태같은 분들이
참고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사실 저도 5오의랑 4오의 계속 바꿔가며 사용하면서
정착할 곳을 찾고 있는 상태이긴 합니다.



위 프로필에 특화 1444로 보이나
실제 특화는 1588입니다.

목차
1. 특성 비율
2. 각인 선택
3. 스킬(트라이포드, 룬)
4. 스킬 사이클 및 영상
5. 돌대와 예둔

1. 특성 비율

기존에 작성했던 5오의난무 특성비에서
변화된 부분은 없습니다.

해당 부분과 동일하게 질량증가, 돌격대장
각인을 사용하기 위해서 신속 반지 1개를
주는 세팅을 기본으로 하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생각해야 할 부분이
질량증가와 돌격대장의 효율을 최대한
뽑아 낼 수 있어야 합니다.

[돌격대장]
기본(100%) + 갈망(12%) + 만찬(3.5~5%)
+ 바람의축복(19.2%) + 신속 350(6%)
= 140.7% ~ 142.2%

[질량증가]
기본(90%) + 갈망(12%) + 만찬(3.5~5%)
+ 바람의축복(19.2%) + 신속 350(6%)
+ 번개의축복(8%) = 138.7% ~  140.2%

보통 신속 350 기준은 특신 팔찌 혹은
치신 팔찌와 반지 신속 1부위 그리고
내실을 통해 얻은 신속 스탯으로 충족이
가능합니다.

계산으로는 단순하게 최대 효율을 뽑아낼 수 
있을 것 같지만, 돌격대장의 경우 바람의축복의
지속 시간이 4초 그리고 질량증가의 경우
번개의축복 지속 시간이 8초로 해당 효율을
뽑아내려면 몸을 비틀어야 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해당 부분은 하단 내용에서 다시 설명드리겠습니다.

2. 각인 선택

돌격대장, 질량증가를 사용하기 위한 공략 글로
당연히 돌격대장과 질량증가를 포함하게 됩니다.

하지만, 예리한둔기 + 돌격대장 또는
예리한둔기 + 질량증가 또는
저주받은인형 + 돌격대장 등의 각인으로
변경하여 사용하셔도 무방합니다.

질량증가 + 저주받은 인형의 경우 합연산이
되어 각인의 효율이 박살 나므로 해당 조합만
피해주시면 됩니다.

1. 원한 기습 돌대 질증 난무 아드1
= 아무리 상시 치적이 되었다지만, 그래도
아드1로 인하여 치적이 부족하기에 달인을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 원한 기습 돌대(질증) 난무 아드 에포1
= 아드3을 사용하기에 치적이 보통 85% 이상이
나오게 되므로 회심 사용을 추천드립니다.

그 외 97돌을 사용중이시라면, 97돌에 맞게
세팅을 하여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3. 스킬

해당 공략에서는 스킬의 룬 배치가
다소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1. 붕천퇴
①급소노출 ②바람의축복5 ③자원의축복5
★ 룬 : 광분룬

위 특성비로 사용할 경우 붕천퇴에서 풍요룬을
제거해도 버블의 부족하지 않게 됩니다.

그렇기에 광분룬을 사용하여, 기도메타를 통해
틈틈히 비는 공이속을 챙겨주는 방향으로 세팅을
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광분룬은 실험결과 내부쿨이 없습니다.

2. 운룡각
①탁월한 기동성5
★ 룬 : 속행, 정화 등

항상 생각해보면, 운룡각은 참 완소 스킬인 것 같습니다.
어느 군단장이든 정화 룬을 잘 사용하지 않게 되어
현재 속행 고정으로 사용하고 있으나, 필요할 경우
정화 룬으로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3. 번개의 속삭임
①급소노출 ②번개의 축복 ③효율적인 갈취5
★ 룬 : 전설 풍요, 출혈

번개의속삭임 트포 중 효율적인 갈취5 채용이
가능하게 되어, 붕천퇴의 룬을 자유롭게 채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대신, 번속은 꼭 맞출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특화 1470 이상 일 경우
번속, 붕천 풍요룬 없이 붕번으로 3버블이 가능합니다.
그로인해 번속도 룬을 자유롭게 줘도 될 듯 합니다.
(훅흑창님 확인 감사합니다.)

4. 뇌호격
①강회된 일격 ②약점포착 ③모아치기
★ 룬 : 질풍

5. 호왕출현
①강인함 ②강화된 일격5 ③호승격, 승천5
★ 룬 : 질풍, 압도, 단죄

호왕출현의 1번 트포와 3번 트포는
취향대로 채용해 줍시다.

근데 사실 1번 트포 강인함이나, 단단한 갑옷이나
별 차이는 없습니다.

6. 폭쇄진
①화염 폭발 ②대폭발5 ③약점 포착5
①화염 폭발 ②집중 폭발5 ③최후의 폭발5
★ 룬 : 질풍

집중폭발이 새롭게 추가된 트포이며,
대폭발은 기존과 동일한 폭쇄진 사용이 가능한
트포입니다.

대폭발은 중장거리 스킬로 사용이 가능하며,
집중 폭발은 빠른 시전과 근접 스킬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이 부분은 취향 그리고 레이드 상황에
따라 채용해 줍시다.

7. 풍신초래
①번개 폭풍5 ②성장 공격5 ③휘몰아치는 폭풍5
★ 룬 : 질풍

[선택]

1. 격호각 

①공격 집중5 ②집중 타격5 ③호왕아5
★ 룬 : 출혈, 호왕출현 단죄 채용시 심판

선택이 가능한 스킬 중 가장 간결한 모션을
가지고 있는게 가장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호왕출현 단죄 사용 시 심판 룬을 사용하여
폭쇄진 쿨을 당길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만약, 효율적인 타격을 사용할 경우 1사이클 2격호각
사용이 가능합니다.

2. 섬열란아

①뇌진탕, 넓은 타격 ②약점 포착5 ③최후의 일격5
★ 룬 : 출혈, 호왕출현 단죄 채용시 심판

좋은 타격감을 가지고 있는 스킬입니다.
또한 이번 밸런스 패치를 통해 모션이 개선 되어
보는 맛이 생기게 되었습니다.

격호각과 마찬가지로 호왕출현 단죄 사용 시
심판 룬을 채용하여 폭쇄진 쿨을 당길 수 있습니다.

3. 방천격
라제와 일반


①약점 포착5 ②정의로운 빛5 ③남다른 격5

방천격의 장점은 영수증에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라제니스 적용이 가능합니다.
제 스펙 기준 최대 2억 8천까지 뜨는 것을 
목격하기도 했습니다.

단순하게 볼 경우 위 격호각, 섬열란아 그리고 나선경보다
딜적인 부분에서 메리트가 크다고 볼 수 있지만 긴 
쿨타임으로 사용에 어려움이 존재하기도 합니다.

당연히 1사이클 1방천에 가깝게 사용할수록
고점은 가장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4. 스킬 사이클 및 영상 

항상 말씀드리는 부분이지만,
제가 사용하는 사이클이 최적의 사이클은
아니라고 생각하며 더 좋은 사이클이 있으실 경우
해당 사이클로 사용하셔도 무방합니다.

격호각 채용 시

운룡각 -> 붕천퇴 -> 번개의 속삭임
-> 뇌호격 -> 호왕출현 -> 격호각 -> 폭쇄진
-> 붕천퇴 -> 풍신초래

섬열란아 채용 시

운룡각 -> 붕천퇴 -> 번개의 속삭임
-> 뇌호격 -> 호왕출현 -> 섬열란아 -> 폭쇄진
-> 붕천퇴 -> 풍신초래

방천격 채용 시

운룡각 -> 붕천퇴 -> 방천격 -> 번개의 속삭임
-> 뇌호격 -> 호왕출현 -> 붕천퇴 -> 폭쇄진 -> 풍신초래

-> 운룡각 -> 붕천퇴 -> 번개의 속삭임 -> 뇌호격 ->
호왕출현 -> 방천격 -> 붕천퇴 -> 폭쇄진 -> 풍신초래

-> 운룡각 -> 붕천퇴 -> 번개의 속삭임 -> 뇌호격 ->
호왕출현 -> 붕천퇴 -> 폭쇄진 -> 풍신초래 -> 방천격

저도 추천 받은 사이클로
방천격의 경우 쿨 정렬이 힘들어, 최대한 한 사이클에
1 방천격에 가깝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위 3사이클 3방천 후 한 사이클 쉬신 뒤에 다시 반복해주시면
됩니다. 위 사이클이 가장 방천격을 많이 사용할 수 있는
사이클이라고 생각됩니다.

또한 돌대, 질증 효율을 최대한 내기 위해서
1붕천퇴 =  2오의스킬 사용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https://youtu.be/RcSb209a2co

5. 돌대와 예둔

해당 부분은 제 사견이 많이 들어간 내용으로
반박 시 님 말이 다 맞습니다.

우선 돌대의 경우 이속을 140%를 유지할 경우
18%의 효율, 거기에 곱연산으로 사용이 가능한
각인입니다.

하지만 붕천퇴를 통해 풀 이속을 유지하기 힘든 부분이
존재하여 족쇄로 평가되고, 많은 분들이 꺼려하는 각인입니다.

예리한 둔기의 경우 치적과 치명타 피해에 따라 효율이
달라지는 각인입니다. 이번 밸런스 패치로 인하여
치적이 상시로 변경되어, 밸패 이전 처럼 치적이 비는
구간이 사라지게 되어 밸류가 높아지게 된 각인입니다.

하지만 제 의견은 예리한 둔기 각인은 실 성능에 비해
고평가를 받아온 각인이 아닐까 생각이 됩니다.



스커는 사멸을 사용하기에, 보통 치명타 피해가
265% 그리고 치적은 보통 85~90% 정도에 형성되기에
예리한 둔기는 15.3% ~ 16% 정도의 효율을 내는
각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팔찌에 순환 습격 등이 있을 경우(저에요 ㅅㅂ)
대략 치명타 피해가 15% 증가하게 되어 효율이 박살나게 됩니다.

이러한 부분까지 고려하여 각인을 선택하시는 것을 추천드리며,
1사이클에 2회 반복되는 붕천퇴 바람의 축복 그리고 기도를
통한 광분 룬을 통해 조금 더 고점을 올려보시길 바라겠습니다.

졸면서 써서 나중에 수정 한 번 해야 될 듯 하네요.
연구해주시는 스커 직게 여러분 항상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