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플 진입장벽 높아서 신규유저 유입않되는건 다들 알꺼임..그 진입장벽에 가장큰 몫을 차지하는게 유니온/링크고 이에대해서 많은 유저들이 개편안을 제시하기도함.

유니온/링크는 기존 고인물들이 들인 노력과 시간이 들어가있는 시스템이기 때문에 예민한 문제이고 진입장벽 낮추겟다고 개편하면 기존 유저들의 비난을 받음.이건 어쩔수없는데 
솔직히 말해서 메이플 지금 이 시점에서 메이플 살리려면 유니온/링크에 대한 과감한 패치가 있어야된다고봄. 기존유저들의 비난을 받더라도 유니온/링크시스템의 삭제등의 과감한 패치가 진행되지 않는한 신규유저 유입 절대않됨.

많은 유저들이 유니온/링크시스템 개편안을 제시하지만 결국 여러캐릭터를 일정 레벨이상 키운다는건 변하지않음. 
근데 신규유저가 굳이 이짓을 할까? 필수 링크+유니온 캐릭터만해도 몇개인데 이많은 캐릭터들을 아무리 레벨업 지원을 해준다고해도 이정도의 시간을 투자할까?난 아니라고봄.솔직히 이짓할빠에 롤하러가지 신규유저가 이걸한다는건 솔직히 말도않됨.본인도 링크/유니온 다키웠고 거기에 들인 노력이 아깝긴하지만 내가 좋아하는 게임 메이플 살리려면 유니온/링크 시스템 과감하게 삭제해야된다고봄.

그리고 유니온/링크 시스템이 강요되면서 메이플은 RPG라는 느낌.내가 이캐릭터와 함께 성장한다는 느낌을 같이 잃어버림. 내가 키운 한 캐릭터에 정을들여서 끝까지 키우고 한 캐릭터만으로도 메이플의 모든 컨텐츠를 즐길수 있도록 해줘야 메이플의 세계관이나 컨텐츠들을 100% 즐길수 있음.그런데 현재 메이플은 유니온/링크 시스템 말고도 다른 많은 요소들(일퀘,일간보스같은 숙제)때문에 한캐릭터에 정을들여서 키우기가 힘듬.-->메이플세계에 몰입해서 즐기지 못하고 어느순간 숙제게임이 되버림.

그리고 이건 기존 메이플의 문제인데.보스나 사냥터 몬스터 스펙도 같이 낮춰주거나 일부 무과금유저가 얻기힘든 능력치들을 좀더 쉽게 얻을수있는 시스템을 마련해야됨.
유니온/링크가 기존에는 다른사람들보다 더 시간을 투자해서 여러캐릭을 키운 유저들에게 이익을 주기위해 만든 시스템인데 보스/사냥터 몹들의 스펙이 올라가면서 무과금 유저들에게는 필수가되어버림. 방무/보공/크확/크뎀 등등 무과금유저들이 확보하기 어려운 하지만 사냥/보스 컨텐츠를 즐기기위해 필수적인 능력치들을 유니온/링크로 제공하는 시스템이 되어버리니까 무과금들은 부캐육성없이는 보스나 사냥을 더이상 진행하지 못하는 상황이되어버림.
이 때문에 유니온/링크육성이 강제되고 진입장벽은 더 높아지고 하는사람들만하고 신규유저 유입은 없는 고인물겜이 되버린거임.

물론 지금까지 유니온/링크육성에 시간과 노력을 투자해준 기존유저들에대한 보상을 이뤄지면 좋겟지만 결국 
게임이라는건 신규유저없이는 존속될수없음.장기적으로 본다면 고인물 유저들도 자신들이 즐기는 게임이 망하지않을려면 신규유저 유입이 필수적으로 있어야하고 이를위해서는 메이플측에서 과감한 결단을 내려야함.

기존 고인물유저들의 "내 노력과 시간은? 상대적 박탈감은?"라는 비판과 비난을 감당하고 과감한 패치가 필요하다고봄. 이런 패치가 진행되지 않는다면 메이플에 희망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