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들 아는 유니온은 둘째치고, 신규 유입, 복귀 유입, 라이트 유저들이 떠나는 이유 중 내가 생각하는 가장 큰 이유는
큐브로 인한 아이템 값이라고 생각한다. 무슨 아이템 한 부위당 몇십 몇백만원 안들어가면 상위 컨텐츠는 즐길수도없도록 만들어놓고 업데이트 백날 해봐야 앞전에 말한 세가지 유저들은 현질을 하지 않는 이상 제자리걸음이고, 그런
현질 구조도 일반인 월급은 기본으로 들어가야 조금 사람 구실하도록 게임 돌아가게끔 만들어놨는데 몇백만원이 누구집 개이름도 아니고, 이래서야 저 유저들이 이 게임에 계속 남을까? 아니면 그 게임에 다 뺏길까?
큐브 없던 시절이 그립긴하다만 이미 나온이상 삭제도 못하고 문제점을 해결해야지. 큐브로 매출 잘 뽑아먹었다고 계속 이따구로 운영하면 메이플의 미래는 없다.

첫째, 말도 안되는 큐브 값부터 낮춰라. 무슨 스펙업 할지 못할지도 모르는 확률 따위에 딸랑 12개에 치킨한마리값이 싼게 아님. 님들 운영자 놈들이 몇년간 세뇌 시켜서 현질 감각이 이상해져있음.

둘째, 큐브 등급업 천장시스템이랑 옵션 선택, 고정 기능 도입.

셋째, 앞 전 두가지를 하므로써 그동안 현금을 박아넣은 선발대 고스펙 유저들에 대한 현금 환불.

당장은 매출이 날라갈지라도 중장기적으로 메이플을 살리는 길 중 하나라고 본다.
이미 큐브라는 시스템이 나왔을때부터 게임의 미래는 정해져있었고 돌이킬 수 없다고 생각한다. 왜냐 신규, 복귀, 일반 유저들의 민심과 선발대 유저들의 민심 둘 다 함께 얻긴 어려우니까. 
나는 그 게임과 메이플 둘 다 하지만 초딩시절 오르비스가 나오기 전부터 메이플을 했었던지라 메이플에 대한 애정이 너무나도 깊다. 메이플도 무소과금 유저들이 충분히 다 즐길수있는 그때의 시절로 돌아갔으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