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오로지
신규유저의 유치 및 유지, 게임 편의성에 초점을 맞추고 작성되었으며,
'게임 내 경제' 주제와는 관심영역을 공유하고 있지 않습니다.

신규유저 시절
불편했거나 불합리함을 느꼈던 점들을 토대로
메이플 인벤에 게시되어 온 여러 개선안과
개인의 아이디어를 종합하여 정리했습니다.

참고가 된 개선안을 작성해주신 분들께는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비판은 환영합니다.



게임 및 세계관 경험 개선

01.
최소 8시간 안에 200레벨까지 달성 가능한
연속된 스토리의 메인 퀘스트라인 제공하여 게임 몰입도를 강화
(관련 내용은 맨 밑으로)

02.
번호 1의 퀘스트라인 내 임의의 시점에
플레이어의 스크립트 선택지(혹은 직업 특수성)에 따라
입장하게 될 테마던전을 분기시키는 형태로
테마던전의 경험을 유도

03.
번호 1의 퀘스트라인 내
퀘스트 진행도에 따라 [110레벨/ 100%작 / 5강] 및
[150레벨 / 70%작 / 8강]까지 가이드 퀘스트를 추가

04.
번호 1의 퀘스트라인 내
클리어 보상으로 [10보장, 4파프, 3펜살]까지 순차적으로 지급하며,
[3추 / 60급 / 잠재6% / 70%작 / 8강 / 가횟0 / 강화가능 / 토드가능 / 교불]
아이템을 누구나 착용할 수 있도록 퀘스트 설계

05.
번호 1의 퀘스트라인을 따라가지 않는 선택지 또한 제공하되,
[원킬 스펙, 아델, 경험치 버프 X] 기준으로
최대 8시간 안에 200레벨 달성 가능하도록
총 경험치량을 조정



강화 및 성장 경험 개선

06.
최대 토드 간격을 150레벨까지 40레벨로 확장
= ex) 110->150 ... 140->150
(현 시스템과 동일하게 전승레벨 10단위로 잠재능력 등급 및 강화단계를 하락시킵니다)
(현재 초기 아이템 강화에 지나치게 오랜 시간이 소모됩니다)

07.
150레벨 이하 장비의 강화에서
스타포스 10단계까지 난이도를 소폭 완화

08.
노멀 자쿰 부터 카오스 파풀라투스 까지
하위 보스 리워드로 '블랙 수상한 큐브' 아이템 추가

09.
에픽 잠재능력(윗잠)에서 공/마/스탯과 무관한 옵션을 삭제
= 수상한 큐브 드롭률 조정
(특히 무기류에서 2~3줄 유효옵션을 보기 위한 시간과 집중력이 지나치게 요구됩니다)

10.
코어 젬스톤을 5개 소비하여
특정 조합의 강화코어를 선택 획득할 수 있도록 개선
(일부 직업들이 유효한 강화코어를 얻는 난이도가 지나치게 높습니다)



게임 편의성 개선

11.
200레벨의 기본 코어 슬롯 11칸으로 확장

12.
캐릭터 인벤토리 슬롯 200레벨 달성시 전면 개방

13.
창고 확장(기본 8슬롯, 최대 320칸) 및
유니온 캐릭터 140레벨 달성 때마다 창고 8슬롯 자동 개방

14.
캐릭터 슬롯 확장 (기본 10슬롯) 및
유니온 캐릭터 200레벨 달성 때마다 1슬롯 자동 개방

15.
마스터리북 삭제 혹은
200레벨 달성시 최대 스킬 레벨 자동 개방



전투 경험 개선

16.
캐릭터의 무적시간 감소 현황을 알려주는
Progress Bar UI를 캐릭터 머리 위에 표시
(키 다운 무적의 경우 Loading Spinner UI로 대체)

17.
아케인 지역 및 어센틱 지역에서만 등장하는
'붉은늑대형 월드 보스 포탈'을 추가하고
코어 젬스톤, 심볼 선택권, 수상한 에디셔널 큐브 등의
강력한 추가 리워드를 제공

18.
캐릭터가 죽어도 버프가 유지되도록 변경
(= 버프프리저 삭제)

19.
'보스룸 입장시 퀘스트 알림이 자동 끄기',
'보스룸 입장시 퀵슬롯 자동 확장' 옵션을 추가

20.
아카이럼 등 하위보스의 각종 불합리한 패턴 개선
(직업간 격차를 너무 일찍 경험하고 있습니다)



그 외 

21.
몬스터컬렉션 탐험 보상으로 지급되는
성향 성장 관련 아이템을 '선택권'으로 변경
(유저가 필요한 성향을 집중 성장시킬 수 있도록 개선합시다)

22.
'두손무기 스탠딩 모션을 한손 모션으로 변경' 옵션 추가
(불필요하게 직업 선택에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23.
각 직업군마다 영구 지속시간의 달팽이 펫 한 마리씩 기본 제공
(캐시아이템 창고 통합이 되지 않았을 경우)

24.
캐시아이템 창고 월드 통합
(신규 유저는 더욱 크게 불합리함을 느끼고 있습니다)

25.
캐릭터 생성시 지급되는 각 직업군의 기본장비를
캐시아이템(치장) 형태로 변경
= ex) 모험가 기본 치장 아이템 '브랜뉴 어드벤쳐 슈트'
(해당 직업에 대한 몰입도를 강화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메인 퀘스트라인 개선안 상세

언제나 첫인상이 가장 중요합니다.
현재 메이플스토리는 직업 선택부터 200레벨 육성까지의 경험
추천 직업, 추천 사냥터라는 이름으로 낭비되고 있다는 점
운영진께서 반드시 심각한 사안으로 인지해주셨으면 합니다.

+ 메이플스토리 첫 플레이시 은월이 잊혀진 관점의 
'영웅 vs 검은마법사' 스토리를 인트로/튜토리얼로 제공하여
유저의 흥미를 돋우는 것이 좋겠습니다.
(각 영웅 직업의 인트로 개편을 병행)

+ 링크스킬 수급 난이도 완화 및 진입장벽 완화를 위해
튜토리얼 완료 시점에서 은월을 제외한 다섯 영웅직업을 
60레벨로 기본 제공하는 것을 고려해주십시오.
(각 영웅 부활서사 및 퀘스트 개편을 병행)

+ 각 직업들은 100레벨까지 고유의 스토리를 결말짓고
이후 메이플 연합군이 중심이 되는 내용으로 통일합니다.

+ 이후 봉인석, 카오 및 하위보스 관련 스토리를 진행합니다.
도중에 지속적으로 제 3 직업군의 스크립트를 직/간접적으로 등장시켜
직업군 간 연결점을 강화하는 것을 고려해주십시오.

+ 개인적으로는 100레벨 이후 모든 스토리에서
플레이어의 스크립트를 최소화 하는 방향으로 수정했으면 좋겠습니다.
사용자의 아바타가 내 의지를 벗어난 감정표현 하는 스크립트는
오히려 이야기의 몰입을 방해할 우려가 있습니다.



* 기존 7번의 스타포스 천장 도입 관련 항목은
반대 의견이 많아 소극적인 내용으로 변경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