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센트 구멍 두개중 한쪽만 전원선이고 나머지 한쪽은 지상접지랑 연결되는 구조임
추가글 보면 아버지가 잠잘때 폰하지말고 자라고 방불 끄면 방안 전기가 다 안통하게 개조하셨다고함
(그래서 불끄면 폰/ 충전도 방밖에서 한다고함)
아마 아버지는 형광등 스위치를 끄면 방안에 모든 콘센트의 접지가 끊어지게 만든것같음
이러면 불 스위치를 끄면 접지가 끊어지니 전기기기를 콘센트에 꽂아도 작동안하는건 맞음
하지만 콘센트 전원선 자체는 살아있기때문에 그걸 만지면 사람이 접지로 작용해 전기가 통할 수 있다.
처음에 한쪽만 잡았다가 괜찮아서 양쪽다 잡은순간 감전됐다는데 처음잡은쪽이 접지였던거같음
참고로 어느쪽이 전력선이고 어느쪽이 접지쪽인지는 시공자 마음대로라서 (교류전기라서 아무렇게나 연결해도됨)
50% 러시안 룰렛 하고싶은거 아니면 두쪽다 건드리면 안된다.
진짜 천운으로 살아난줄 알아


좀더 간략하게 변압기같은거 생략하고 그림을 그려보면 이렇게 되어있음
콘센트 구멍중 하나는 220v의 활성선, 나머지 한쪽은 0V(에 가까운) 중성선임
두 구멍 양쪽다 감전되는줄 아는 일반적인 상식과 다르게 중성선쪽을 만지면 감전이 안된다.
전기는 전압이 높은곳에서 낮은곳으로 흐르는건 다들 알고있을것임
그래서 220v의 활성선과 0v의 중성선이 연결되면 220v의 전위차가 발생하기때문에 220v 전기가 흐르는것
(다만 교류전기기때문에 +-가 없다)
아버지는 방불스위치를 끄면 방안의 모든 중성선쪽 선이 끊어지게  개조하신것
이러면 0v로 가는 선이 끊어졌으니 전기기기는 작동하지 않음.
하지만 콘센트의 220v 활성선자체는 살아있기때문에 그걸 만지면 220v선 - 사람 - 건물 - 땅 이런식으로 
220v와 0v의 전위차가 발생하기때문에 감전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