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슬슬 하드 검밑솔 도는 사람들 많아짐
2. 칠흑 노작 수요가 줄어듬 -> 매물 쌓임
3. 가면 갈수록 검밑솔에서 나오는 칠흑 많아져서 지금 파는게 샤타때 파는것보다 비쌀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