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공격군]

 

솔져 : 맵 별 고지대 선점 방법과 선점 후 딜을 시작할 타이밍을 알아야 함. 나선로켓으로 올라가는 몇몇 포인트에 신속하고 정확하게 올라가서 숨어있다가 상대가 위협을 느낄 타이밍에 정확히 사격을 개시하고 빠르게 다음 포인트로 이동. 반복. 맞딜 시 이길수 있는지 미리 알것. 예를 들어 순수 1대1로 윈스턴과 만났을 시 만피대 만피로 일반 공격 싸움을 하면 바닥에 생체장 깔고 헤드 쏘면 이김. 반대로 생체장을 깔기 전에 윈스턴이 시야밖에서 점프착지 데미지와 주먹 데미지를 넣으면서 나를 덮쳤다-이러면 뒤도 안돌아보고 도망. 이런 판단이 빨라야함.

 마지막으로 생체장은 중장거리 말뚝딜 할때 쓰는게 아니라 근거리 맞딜할 때 쓰는게 좋다. 힐케어가 너무 안좋다면 어쩔 수 없지만...프로중에 배우라면 '새별비'를 배우면 된다. 겁나 돌아댕기고 겁나 잘 도망댕김.

 

맥크리 : 맥크리와 힐러는 일심동체라고 생각하자. 힐러가 살아있어야 내가 딜을 한다. 힐을 받아야 내 딜이 폭발한다. 그러므로 포지션은 솔져처럼 잡으면 안됨. 아군의 뒤쪽 포지션이 좋음. 탱커가 맞아줄수 있고 힐러가 언제든 힐을 줄수 있고 아군 힐러를 무는 암살영웅을 때려줄 수 있는 포지션을 항상 잡는다.

 근데 석양 대박 내려고 혼자 뒤로 돌아가는 경우가 있음. 타이밍이 나오면 양학할 때 할 수는 있는데, 동실력대에선 하지 말자. 정말 좋지 못한 플레이임. 성공하면 대박이지만 보통은 실패하고 욕 쳐먹고 게임 날림.

프로중엔 따라할 선수는 없음. 프로처럼 죽어도 못하는게 맥크리임. 솔직히 에임 털리는 심해에선 좀 쓰지 말자.

 

트레이서 : 우리는 테잎투도 아니고 이펙트도 아니고 사야플도, 스티치도, 에스카도 아님. 킬 딜 금같은건 바라지 말자. 단, 상대방의 시선을 뒤나 옆으로 계속해서 돌리게 할 수 있어야 함. 습관적으로 점멸 한번만 한탕창씩 다 쏘는 사람들 정말 많은데, 전혀 그럴 필요가 없음. 한두발만 쏘고 바로 점멸 타도 됨. 그냥 상대 짜증나게 하고 자꾸 뒤 옆 돌아보게 하고 상대 마이크에서 뒤 트레! 뒤 트레! 이 소리만 나오게 해도 됨. 단 절대 절대 절대 혼자 죽지 말것. 죽지 않는게 중요.

 점멸당 1탄창이면 좀 하는 호그나 맥, 심지어 솔져한테도 원콤난다.

 그리고 때리는 대상은 에임에 정말정말 자신 있는거 아니면 그냥 느리고 큰  탱커 때려서 귀찮게 하고 뒤 돌아보게 하다가 빠르게 궁채워서 힐러쪽에 던지면 됨. 부착 그거 솔직히 못해도 됨. 폭탄 느낌표만 뜨게 해도 상대방 여러명 진영 흐트러뜨리는 효과 있음. 물론 딸피 탱커가 있어서 죽일 수 있으면 탱커 부착도 나쁘지는 않다. 어디 부착할지는 개취이기도 하고 상황에 따라 다르지만 필자는 개인적으로 힐러 부착을 할줄 알아야 진짜 트레 숙련이라고 본다. 아 맞다 이거 심해 팁이구나, 그냥 아무한테나 붙이기만해. 그럼 대박이야. 그판 져도 됨.

 

리퍼 : 상향되면 쓰겠음.

 

겐지 : 솔직히 프로중 후아유냐 학살이야 하면, 후아유 겐지가 솔랭에선 더 잘먹힘. 학살 겐지는 애초에 그 용검을 따라할 수가 없음. 어디에 누가 있는지 머릿속에서 0.2초안에 딱 입력한 후 썰고 긋고 썰고 긋고 이게 될 수가 없음. 그렇다고 표창으로 궁을 빨리 채울 수 있느냐? 그것도 안됨. 그게 잘 되면 한조를 하지. 그럼 뭐냐? 일단 맵을 변태처럼 외운다. 어딜 올라갈 수 있고, 어떻게 올라가면 안보이고, 어디로 넘어가면 상대 머리위이고 상대 뒤인지 그거부터 외움. 울편이 신나게 치고박든 뭘하든 신경쓰지 말고 일단 넘어가. 그리고 상대 뒤나 위에서 접근하면서 좌클릭 + 우클릭 + 질풍참 + 근접 넣고 아군 쪽으로 2단 점프 하면서 뒤돌아서 튕겨내기 쓰고 도망. 이걸로 힐러 암살을 성공을 못해도 됨. 이걸 계속 하다보면 상대는 겐지를 의식 할 수밖에 없음. 그렇게 만들면 일단 성공임.

 뭐 계속 하다보면 바보 아닌 이상 딸피는 원콤 내겠지.

 그럼 용검은 어떻게 하는가? 일단 아나한테 신신당부를 해. 절대 나노주지 말라고. 왜냐면 용검 찼는데 나노 들어오는 순간 머릿속이 하얗게 변하고 손이 떨리면서 상대가 안보이기 시작하니까. 그렇게 부담감을 덜어내고 위에서 말한대로 상대 뒤로 넘어가서 공중에서 용검쓰고 떨어져서 힐러 한명만 썰고 살아서 도망가도 개이득.(다 썰면야 당연히 좋지. 근데 두명 썰고 죽는거보다 한명 썰고 사는게 이득이라고 봄. 물론 수비시에. 그래서 겐지는 공격 겐지가 좋다는 거임. 적당히 두 세명 썰고 죽어도 이득이니까. 근데 수비 겐지는 한명 썰고 사는게 더 낫다.)

 

솜브라 : 안함.

 

파라 : 파라만큼은 그 어떤 뭐랄 까 설명할 수 없는 이 영웅만의 재능 영역이 있다고 봄. 뭔말이냐면, 봐도 모르겠어서 안함. 공중에 떠서 고도를 유지하면서 상대의 공격까지 피하면서 느린 투사체 까지 맞추는 거는 나는 모르겠음. 오예.

 

===========와 힘들다 이걸 왜 쓰기 시작했지?============

 

[2 - 돌격군]

 

카이저(아니, 라인하르트 : 탱커의 꽃. 현 메타에서 너무 중요한 영웅임에도 숙련도에 따라 차이가 극심. 보통 초보 팁글 보면 돌진 쓰지 말란 소리 많은데 개무시하셈. 돌진은 쓰라고 있는거임. 단, 멀리 가지 말아야 함. 근거리 돌진을 연습하셈. 오히려 심해구간에서는 라인끼리 마주볼 때 선 돌진이 더 이득 보는 경우 훨씬 많음. 상대 라인 그냥 박아버리셈. 단! 멀리가지 말라고. 그 각도를 연습해야됨. 비스듬히 박아서 예를 들어 화물 대치때 화물에 박아버리던가, 골목일 때 꺽이는 벽에 박아서 내가 힐러에게 계속 힐 케어를 받을 수 있고 내가 전장에서도 멀리 벗어나지 않을 수 있게 박아야함. 뭐 쉬프트를 뽑아라? 이런거 다 개소리. 화염강타를 잘써야 라인숙련? 그거 파라를 화강으로 따는 천상계 카이저 대장군 수준에서나 할소리고, 우리같은 서민 라인들은 그냥 근거리 돌진 잘 박는 놈이 짱 먹는거임. 망치질? 카이저 그만 따라하고 방벽싸움 할때 망치질 하는거는 상대 궁 다 파악되는 사람들이 하는거임. 우리는 상대 라인이 궁이 있는지 없는지 모른단 말임. 근데 느릿 느릿 망치질 하면 다 넘어지는 거임. 방벽 들고 슬금슬금 다가가다가 갑자기 미친놈 처럼 45도 각도로 슥 틀어서 근거리로 돌진 박고 상대 뒤쪽으로 파고들어서 뒤돌아서 궁을 박는거임. 이렇게 미친놈처럼 하면 게임을 캐리하던가 던지던가가 되지만, 어차피 심해 라인은 힐못받아서 방패만 들다가 죽는 경우가 다반사이기 때문에 이렇게 하는게 더 좋습니다.

 

미로(가 아니구나 윈스턴 : 윈스턴 요새 개좋음. 예전에는 심해에서는 그냥 고기방패다 뭐다 했는데 패치 이후에 진짜 여전히 고기방패임. 윈스턴이 좋아져 봤자 힐 못받는건 똑같거든. 근데 방벽 쿨은 확실히 짧아짐. 그럼 어케 하냐-생긴건 전혀 다르지만 겐지처럼 하면 됨. 맵 다 외워서 점프로 상대 진영의 고지대로 착지한 후 약간 뒤 위쪽 간신히 사거리 닿는 대서 빼꼼빼꼼 하면서 지지다가 애들이 보고 쏠라치면 방벽깔고 또 지지다가 방벽 깨지면 피 200정도 빠질동안 또 지지다가 피 앞자리가 3이 되면 바로 점프로 아군 힐러쪽으로 도망쳐서 힐러 앞에서 시야 다 가려서 강제로 힐 받고 그렇게 힐러 궁도 채우고 개이득 보면 됨. 반복. 들어가는 건 좋은데 제발 상대방 몰려있는 한복판으로 착지하지 말자. 다 딸피여서 다 죽일수 있는 상황 아니면. 겁나 야비하게 얍삽하게 계속 상대 뒤쪽이나 위쪽으로 착지해서 괴롭히는것이 좋은 플레이. 그냥 덩치큰 털난 겐지, 트레이서 라고 생각하고 플레이하셈.

 

준바(본명이 자리야였던걸로 : 심해에서 가장 쓸모 없는 자리야 팁이 방벽 아꼈다가 아군 살리라는 팁임. 그거 반응 속도 안나오잖아 어차피. 그냥 아군 탱커가 앞에있으면 일단 준다. 그거 깨질때 쯤 나한테 쓰고 앞으로 나가서 깨지기 직전까지 딜하고 뺀다. 좌클릭? 그건 디바 호그 때릴때만. 겐지를 좌클릭으로 지져죽이는거는 어차피 우린 못해. 그냥 평소엔 상대 모여있다 싶으면 우클릭만 죽어라 하면 됨. 방벽 그렇게 계속 쿨마다 돌리면 어느새 우클릭으로 상대가 죽기 시작함.

 그럼 자리야가 캐리 하는거임. 심해일 수록 고에너지 모으기가 어렵다. 왜냐면 상대도 에임이 안좋거든. 그러니까 쿨 아끼면 그냥 게임 끝날때까지 친환경 자리야로 남는거임. 캐리하고 싶으면 방벽 쿨마다 돌려서 고에너지 모으셈.

 

로드호그 : 어차피 갈고리임. 탄착군 좁혀준거? 그게 뭐 어차피 우클릭 맞출라고 쏘는거 아님. 갈고리만 신경쓰자 우리는. 호그 탄창 솔까 1발 되도 됨. 어차피 우린 갈고리임. 서로 마주보고 있을 때 절대 나는 탱커니까 앞에서 맞아도 되겠지 이런 생각 하지말고 아군 탱커 방벽 뒤에서 무조건 숨어서 갈고리만 노리자. 그리고 얘도 결국은 산탄총임. 그말은 뭐냐면, 방벽 깨기랑 탱커 잡는게 특화된 영웅이란 소리지. 그니까 뒷라인 물렸다고 난리쳐도 무시하고 앞라인 뚫는데 집중하셈. 어차피 호그가 봐줘야 뒷라인이 산다면 그판은 지는 판임.

 예전에 심해가 아니었을 땐 호그로 뒷라인 무는 겐지 트레 잡으라는 개소릴 내가 했었음 ; 근데 이번 시즌 심해인이 된 후 깨닳음. 내가 호그인데 우리 힐러 무는 겐지나 트레를 잡아야 한다면 그 게임은 진 게임이란 것을. 그냥 앞라인 떄려 부수는데 집중하자. 물론 상대 겐지나 트레가 갈고리 각을 준다면 끌어보는것도 나쁘지는 않다. 근데 쿨이 길어진대다가 이젠 판정도 예전처럼 사기가 아니어서 괜히 갈고리 날릴 수 있다. 안전하게 각나오는 상대 탱커를 끄는것이 가장 이득인 부분.

 

디바 : 솔직히 제가 안해서 잘 모르겠어요. 그냥 투사체 잘 먹어주는 디바가 좋음. 상대면 빡치고.

 

오리사 : 흐음......몰라 뭐야...

 

============와 수비군이랑 지원가는 힘들어서 포기 ; 혹시 정말 리얼 혹시라도 이글을 많은 심해인들이 보고 도움을 받는다면 써보겠습니다. 물론 아닐거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