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PU에서 물리코어 이외에 가상의 논리코어를 생성해서 쓰레드(Thread)를  늘려 쓰는 방법을 Intel에서는 HT(Hyper-Threading) / AMD에서는 SMT(Simultaneous Multi-Threading)라고 부릅니다. 국산 온라인 게임중에는 논리코어를 활용 할 시, 프레임이 적게 나온다는 이야기들이 돌아다니고 했습니다. 

인벤-팁 게시판에 올라온 '힐이부족해요'님이 작성하신

[하이퍼쓰레딩끄기 (검은사막만)] - http://www.inven.co.kr/board/black/3584/43203

 배치 파일을 이용하여, 검은사막을 실행 시키게 되면, 검은사막 클라이언트에서 물리코어(#0)만 쓰고, 논리코어는 사용을 안하게 됩니다. 

AMD에서 젠3시리즈중 5800x를 이용하여 테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기존에 라이젠 1600@3.7을 사용하였을 때, 논리코어 사용/미사용은 굉장한 격차를 보여주었습니다. 젠3 올라오면서 1ccx로 묶인 5600x, 5800x는 논리코어 미사용패치를 할 필요가 없다는 이야기가 있긴하였으나, 직접 테스트해보고 싶었습니다. 

라이젠 1600시절엔 논리코어를 사용하면 글카 로드율이 너무낮았고, 논리코어 미사용하면 글카로드율이 근2배가까이 치솟으면서 프레임이 개선되는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이는 라이젠의 고질적인 단점이었고, 이를 대응할수있는 방법이 논리코어 미사용패치였습니다.

[논리코어 사용/미사용에 따른 붉은 전장 프레임 변화] - http://www.inven.co.kr/board/black/3584/43217?my=post

다만 젠1 > 젠1+ > 젠2 > 젠3 넘어오면서 해당문제는 개선되었고, 이번에 컴퓨터를 새로장만하면서 테스트를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테스트 환경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옵션 : 텍스쳐 -높음, 화면품질 - 리마스터모드, 나머지 기본옵션
2. 해상도 : FHD
3. CPU : 5800x PBO enable
4. RAM : 16G@3200
5. GPU : RTX 3070 (초기불량인거같아 입고예정)
6. OS : Win 10 Home
7. 로그기록에 사용된 툴 : Hwinfo64, Riva Tuner Statistics Server(RTSS)
                            로그파일은 첨부파일 확인
8. 테스트 장소 : 오크캠프

빨간색 = 논리코어 미사용
파란색 = 논리코어 사용

1. 스레드별 CPU 사용률


2. CPU / GPU 온도


논리코어 사용/미사용에 상관없이 비슷한 온도를 기록하였습니다.

3. Frame Per Second(FPS) / GPU 로드율

빨간색이 논리코어 미사용에 대한 그래프입니다. 논리코어 사용대비 최소10 , 평균10프레임 높은 결과를 보여주었습니다.
GPU 로드율은 비슷한 결과를 보여주었으며, 간혹가다가 GPU로드율이 드랍되는 구간이 생기긴하지만, 인게임에선 큰 체감을 하진 못하였습니다. 급한 화면전환쪽에서 생긴게 아닐까 추측하고있습니다.

4. 결론
라이젠 5800x에서 논리코어 미사용이 사용대비 프레임이 10프레임(약 7.2%) 높으나, 둘다 평균프레임은 잘 뽑히고 있다. 기존 클라이언트 그대로 사용해도 상관은 없으나, 1프레임이라도 더 올리고싶으면 논리코어 미사용패치를 적용하는게 도움이 된다.

하지만 라이젠1600 + GTX1070은 미사용/사용 평균프레임이각각 31, 51프레임을 기록한것과 대비적으로 5800x에서는 큰차이가 벌어지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