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샤라서버에 서식중인 마법사 이리안이라고 합니다

 

 

오늘 이렇게 글을 쓴 까닭은 요즘 영주전 때문에 전장에 대한 관심도 커지고, 전장을 뛰고 싶으신 마법사분들을 위해서

 

이렇게 글을 써보게 되었습니다

 

5:5 전장 마법사에게는 정말 큰 벽이되고, 절망이되며, 게임을 포기하는 주 원인중 하나지요

 

지금 전장 풀셋을 맞춘 저도 아직도 궁수 후방에 원킬날때마다

 

궁수 개객기, 광전 개객기 라고 게임톡으로 소리를 지르곤 하지요

 

 

마법사에겐 정말 힘든 5:5 전장이지만 저희 Doom 길드안에 있는 Doom Squad 팀은 거의 모든 팀원분들이 전장풀셋및

 

무기를 맞추었고, 그것은 같이 한 저도 마찬가지이지요

 

 

자 그럼 서론은 넘어가고 과연 마법사로서 어떻게 전장을 뛰어야 되는지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전장을 뛰기 위해선 필수적인 준비물이 필요하겠지요? 과연 그것은 무엇일까요?

 

 

가장 필요한것중 하나는 '네임드 이상급의 무기', '전장갑' 정도가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제말은 그냥 모두가 공팟으로 모인 그런팀이 아닌 어느정도 중상 이상의 팀을 말하는것입니다

 

물론 전장갑을 모으는게 상당히 어려운일이긴 하지만 그것은 어떤 구성원이든 마찬가지지요 그리고 힐러마저도 전갑이없으면

 

거의 원킬, 딜러두명이상이물면 무조건 죽게됩니다 결국 전장갑은 마법사가 아닌 로브계열의 필수품이라고 해야겠지요

 

 

1. 마법사의 역할

 

많은분들이 저에게 물어봅니다. 5:5에서의 마법사의 역할이 무엇이냐구요. 그럼 전 그분들께 이렇게 말하지요 마법사는

 

메즈딜러로서 우리편 힐러의 보호, 상대편 강공격수의 캔슬, 우리편 딜의 보조다 이정도를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그 이유가 왜그러냐면! 마법사는 실질적으로 한방의 큰 데미지를 입히는 스킬이 지옥불 및 파멸의 광탄 두가지 뿐입니다

 

하지만 두가지 스킬또한 쿨이 길며, 지옥불은 시전시간이 길고, 파광은 이동속도가 느리죠

 

우선 첫번째로 메즈 딜러의 역할에서 메즈 에관한부분을 살펴봅시다

 

 

많은 분들이 수면이 굉장히 안좋은 스킬이다. 구린스킬이며 필요가 없는 자살용 스킬이다 라고 말씀하시지만

 

전 이 수면이 군중제어 측면에서 테라 모든케릭의 스킬중에 가장 최고의 스킬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전장을 뛰실

 

마음이 있는 마법사라면 무조건 수면의 문장은 박아야된다고 생각하죠. 그 이유가 무엇이냐!

 

처음시작하시거나 마법사에 대해서 잘 모르시는 분들은 수면이라는 스킬 단 한가지만 가지고서 생각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만 수면은 절대 단독으로 쓰면 그저 뻘스킬입니다 솔직히 바보가 아닌이상 자기 아래 바닥이 깔리는데 그것을

 

계속 밟고서 맞아주는 사람은 없지요

 

수면이라는 스킬은 속박의 저주+수면의 바람 또는 빙결의대지+수면의 바람 이라는 두가지 기술을 반드시 합해서 써야

 

어느정도의 성과가 나오는  스킬입니다

 

그렇다면 속박의 저주를 써야될 대상은 과연 누구일까요??

 

1. 정령사 2. 무사 3. 광전사 4. 궁수 5. 성역쓰지않은 사제

 

 

이 이유는 무엇일까요?

 

정령사는사제만큼 자힐이 좋지 않습니다 결국 자기가 물렸을때의 생존기는 텔레포트 및, 생정 정도밖에 없지요

 

딜러 두명 이상이 물었을때 특히 강공격(궁수의 집관사, 광전의 모아치기) 에 한방 제대로 맞게되면 정령사 입장에선

 

정말 위태위태해질수밖에 없습니다. 처음 시작하자마자 상대가 2힐이라면 사제를 창기사, 무사중에 한명이 사제전담마크및

 

힐을 못하게끔막고, 정령사에게 제가 속박을 겁니다 여기서 정령사는 자기 해제는 할수 없으니 구슬 또는 생정을 뽑아야겠지요

 

생정이 뽑히게되면 정령사를 3딜이 같이 다굴합니다 만약에 메즈에 걸린상태로 느리게 움직인다면

 

주위에 자신 근처에있는 강공격수에게 대상 및 상태를 이야기해줍니다

 

"정령샛퀴 속박걸림!! 저샛퀴좀 때려주세요"

 

이거들으신 광전님은 질주 모아치기로 한방 갈기시고, 궁수분은 집사 한방 쏴주시면되죠 전투걸린데다가, 이동도거의못해서

 

맞추기 참 편리합니다 그런식으로 초반부터 정령을 까서 승기를 잡는 열쇠가 되지요

 

 

 

왜 무사가 두번째일까요?

 

그 이유는 메즈 딜러인 법사는 항상 우리편힐러를 우선시해야됩니다. 무사의 임무는 크게 두가지입니다. 상대편 힐러의 괴롭힘

 

혹은 여유가 있을떄 그 힐러를 죽여라! 거의 대부분의 팟의 지령이 이와 다르지 않다고 생각되네요

 

초반에 개돌하는 무사에게 속박한번만 넣어주는게 우리편 힐러로서는 정말 편하게 도망칠수 있습니다

 

 

왜 광전사, 궁수가 세번째일까요?

 

그 이유는 실질적인 공격수는 궁수와 광전사입니다. 거의 파티의 모든 딜링을 담당하지요. 우리편 힐러가 까일경우에

 

궁수와 광전의 강공격수가 딜을 몰게되면 정말 위험해집니다. 초반에 두클래스에게 속박을 거는것은 두 클래스가 전투에

 

걸림으로서 비전투상태로 질주쓰고 모아치기를 하는 광전의 견재, 한방에 원거리에서 우리편 힐러를 죽일수있는 궁수에 대한

 

견재 정도겠군요

 

 

사제는 거의 모든메즈가 안걸린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러므로 사제는 가장 마지막입니다. 성역을 썼을때는 더욱더럽지요-_-

 

 

 

 

예 처음 전장을 시작하고서 조금 시간이 흘렀네요

 

저는 법사의 역할인 초반속박을 정령, 무사, 광전 세명에게 걸었습니다(위의 속박의 저주는 한명씩 세번이 아닙니다)

 

광전은 전투에 걸려서 전투이속적용을받고 무사는 속박시간동안 어리버리타고있고 정령사는 우리편 광전님이 까러가시네요

 

 

그렇다면 이 이후에 해야될 일은 무엇일까요?

 

 

여기선 세가지로 나뉘어집니다

 

A. 상대편 딜러 전부가 우리편 힐러를 깐다

 

B. 상대편 딜러 전부가 법레기인 나를 깐다

 

C. 애들이 어리버리하게 흩어져서 딜이 몰리지 않는다

 

 

 

우선 A 상황을 살펴보죠

 

이경우가 진짜 가장 위험한경우입니다 A상황의 경우는 처음에 신속을 아꼈다가 삼딜, 또는 사딜이 전부 힐러분께붙을때

 

그 뒤에서 조용히 수면을 써줍니다 항상 대비하고 있는경우라면 모를까 공격을 하고있는도중에 모션이 끊긴다는것은

 

굉장히 큰 딜로스가 생기지요. 결국 딜러들은 수면을 무시하고 딜을 하게 됩니다. 아주 높은 초고레이팅의 팀에서도

 

우리편 힐러를깔때 그 뒤에다가 수면의 바람을 넣으면 열에 여덟, 아홉은 다 걸립니다 이것은 무조건 필수적으로

 

해주셔야되는겁니다 대략 딜러 두명만 수면의 바람에 걸려도 우리편 힐러분은 어떻게든 도망가고 살아남을수가 있습니다

 

혹시 상대가 2궁수이십니까? 그렇다면 우리편힐러분보고 빠지라고 해주세요. 우리편 힐러가 빠지면 궁수들또한 쫓아가게되죠

 

그렇게되면 딜을 모으기 위해서 거의 대부분 수면의 바람 안쪽까지 두명이 같이들어오게될때가 있습니다

 

여기에 대해선 기둥이 필요한데요 우리편힐러분이 기둥뒤에 숨으면 궁수입장에선 딜하기 위해서 같이 오게 되거나

 

완전 반대편으로 돌아가겠지요? 만약에 속박의저주 쿨이 돌아왔다면 궁수에게 쓰고 수면의 바람을 넣어주시거나

 

속박이 쿨이라면 빙결의 대지 및 궁수에게 붙어서 생존기를 뺀 후에 수면이 바람을 넣어주시면 괜찮습니다

 

메즈를 그런식으로 하면 되겠지요

 

B. 법레기인 나를 까는경우입니다

 

이 상황같은 경우는 법사인 나 자신이 얼마나 버텨주느냐에 따라서 그 팀의 승패가 결정납니다 내가 오래버티면 오래버틸수록

 

팀은 무조건 이기고, 내가 금방죽을수록 우리팀이 죽게 되는것이죠

 

만약에 3딜, 4딜이나에게 몰려온다 어떻게 해야 될까요?

 

저같은경우는 바로 신속을 쓰고 물러서기 후에 빙결의 대지를쓰고 그후에 바로  번게의 각인을 깔고 그 번각 뒤에서

 

바로 수면을 씁니다. 이것은 혹시 쫓아오는적이 덫을 밟고 수면에 걸린다던가 번각을 피하려고 회피기를 썼는데

 

 수면에 걸린다던가 하는 부가 이득을 노릴수 있지요.

 

여기서 또 한가지 필수적인 문장이 나옵니다만 바로 빙결의 대미지 디버프 시간 증가 이것이지요. 이게 있어야

 

무사, 광전, 창기, 궁수에게서 벗어날수가 있습니다. B의 경우는 진짜 마법사의 생존=팀의 승패이므로 무빙 및 생존력에

 

굉장히 많은것을 요구한다고 뵐수있겠죠

 

C. 애들이 어리버리하게 흩어져있다

 

이럴경우에는 후방지옥불 한번을 노려보시는것도 괜찮겠지요 1, 2딜러가 우리편힐러를 깔시에

 

그 뒤에다가 지옥불을 날리는것도 괜찮습니다. 아니면 딱 흐름이 그렇다면 아까 속박을 걸어둔 상대편들에게

 

그대로 뒤에다가 수면, 지옥불, 혹시 자신이 있다면 멀리떨어져 있는 궁수를 속박 수면 파계 파광 지옥불로 혼자서

 

처리해보는것도 굉장히 좋은 시도이겠지요

 

 

 

이번 글은 여기까지 마치도록 하고 다음번엔 전장 중후반 및 세세한 컨트롤에 대해서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PS) 마치기 전에 잠시 조합에 대해서 말씀을 드리도록 하지요

 

현재 가장 최고의 사기조합은 무조건 광궁무사정입니다

 

사제의 버프, 정령의 공격적인버프, 광전및 궁수의 강력한 크리티컬한방, 무사의 유동성(딜+힐러물기가 가능한점)

 

이 모든게 시너지 효과를 내고있어서 현재 최강의 조합중 하나입니다

 

 

그렇다면 저희 조합은 어떻게 될까요?

 

창 광 무 법 정 입니다. 어떻게 보면 죷망 팀의 스멜이 느껴지지 않으신가요?

 

 

많은 법사분들이 이렇게 여쭤봅니다 "전 생존력도 안되고,, 법사는 몸빵이 약해서 2힐이 더 낫지 않을까요?"

 

상대편에 무조건 데미지딜러인 궁수, 광전사는 거의 포함되어있습니다.(물론 이기려는팟) 그이유는 강력한 한방때문이지요

 

마법사가 그 강력한 한방에 버틸수 있다면 좋지만, 아무리 초신컨에 오마멀의 증조할아버지가 와도 10방중 한발은

 

정말 가끔 한대 맞게 됩니다. 타 클래스같은경우는, 후방+필사, 필사, 후방 등의 옵션이 없다면 거의 맞아도 크리로

 

않지요 하지만 마법사는 10번공격받을때 9번피하고 한발 맞아도 죽을확률이 굉장히 큽니다. 한대맞으면 죽게되지요.

 

결국 2힐러가 좋긴 하지만 강력한 한방딜러의 역할을 제대로 수행못하는 마법사로서는.. 솔직히 제 의견이지만 2힐로갈경우에

 

딜링도 안되고, 2힐러가 힐줘도 상대편 딜러가 날물을때 죽는 그런 이도저도 아닌 조합이 될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전장을 뛰시려는분께 충고해드리길 마법사가 끼어있다면, 잘하시는 1 힐러님으로 가시는것을 추천합니다.

 

대신 많은 연습을 통해서 우리편힐러의 생존보장은 연습해야겠지요.

 

마법사가 호흡을 맞춰야할 존재는 창기사, 무사의 근접딜러입니다. 속박썼을경우에 광전님이 까주시는 연계플레이도

 

매우 좋으며, 우리편 창기사, 무사가 다운시켰을시에 지옥불을 날리는것또한 매우 필수적인 요소중 하나입니다.

 

 

다음번에는 또 다른 법사의 5:5 전장에서의 주의점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