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명중

 

-타게팅 게임에서는 일단 마법이 시전되면 무조건 명중하게 되어있다. 피격자는 마법에

저항, 데미지감소, 마법무시(무적)등을 통해 마법 데미지에 대응할 뿐이지 명중 자체를

피할 수는 없다. 또 사정거리 밖에 타겟이 있으면 마법이 아예 시전되지 않는다. 즉, 불필

요한 마나의 낭비가 없고 일단 시전했으면 명중 여부를 걱정할 필요도 없다.

 

-테라의 마법사는 기본적으로 발사체 미사일을 쏘는 슈팅게임의 비행기와 같다. 조준만

정확하면 99% 명중하는 FPS게임 느낌의 정령사나 궁수의 공격과는 전혀 다르다.  평타

부터 시작하여 데미지가 강해질 수록 발사체 마법의 속도는 느려진다. 가장 강력한 발사

체 마법인 파멸의 광탄의 경우, 최장 20m 까지 사거리가 있지만 고정형 몬스터가 아닌한

그 거리를 풀로 이용하여 맞춘다는건 거의 불가능에 가깝다. 발사체 마법중 가장 잘 맞는

마법은 폭렬탄으로, 넓은 피격범위와 빠른 발사체 속도 때문에 유일하게 명중에 대한 스

트레스 없이 사용할 수 있는 마법이다.

 

-락온 마법은 타겟팅 게임의 느낌처럼 사용할 수 있다. 하지만 주력으로 삼기엔 뭔가 2%

씩 부족한 마법들이며 갯수도 몇개 되지 않는다. 하나는 메즈다.

 

-광역 마법의 경우는 타 게임과 다를게 없다. 데미지 판정이 나는 순간 피격 대상이 범위

안에 존재하느냐의 여부로 명중이 결정된다. 그러나...

 

 

2.분산

 

-광역 마법은 피격 대상의 머리수만큼 데미지가 분산된다. 때문에, 소형 쫄을 데리고 다니는

몬스터를 상대할 경우, 사실 쓸만한 마법은 관통형 스킬인 얼음송곳과 폭렬구 뿐이다. 다행

히 소형 몬스터의 체력이 매우 낮기 때문에 큰문제는 되지 않는다. 광역 스킬이 분산되는 건

타 게임에서도 흔히 볼 수 있지만, 광역뎀딜=법사라는 공식에서 테라의 법사는 좀 미약하다.

 

 

 

3.무빙

 

-지옥불을 제외한 주력 뎀딜 스킬이 대부분 즉시시전이기 때문에 무빙딜이 되지 않는 건 이해

해야 할 사항이다. 논타겟 게임에서 즉시시전 마법이 무빙까지 된다면 원거리 계열에 너무 큰

장점을 주기 때문이다. 그러면 대부분의 법사가 스킬창에서 아예 빼버린다는 고통의 각인이나,

캔슬용으로만 사용하는 번개의 각인이라도 무빙을 줘야 했다. 사실 무빙 된다고 해도 잘 쓸거

같지는 않지만-_-

 

 

4.마나

 

-테라의 법사는 특이하게도, 마나통이 매우 적은데 비해 엠소모는 엄청나다. 이는 만렙이 될때

까지 별반 변하지 않으며, 스킬들이 늘어나면서 엠소모는 더욱 극심해져 전투 중간 중간 마나

회복은 필수가 된다. 타 게임에서 초반에는 마나부족을 겪을지라도 후반에는 여유있게 스킬을

쏟아붓는 법사와는 다르다. (마나 물약은 보통 법사가 아닌 엠통과 엠 회복 속도가 느린 타 클

래스가 쓴다) 법사의 신세계는 지옥불이니 마나 방패이니 하는데, 진짜 신세계는 부적으로 마나

회복이 떴을때다. (....) 대신 마나의 젠 속도가 빠른 편이고, 파티원 중에 정령사가 있다면 마

음 놓고 스킬을 쏟아 부울 수있으나 그 외엔 항상 마나부족에 시달린다.

 

 

5.회피

 

-무적 판정이 없으므로 회피중에 쳐 맞고 자빠지는 경우가 많다(...) 거리를 유지하고 싸워야 하는

법사의 특성 상, 솔플 시 몹의 이동 속도와 피격 범위를 잘 계산해야 한다. 특히 모든 마법은 후딜

이 존재하므로 이 마법까지 쓰고 샥 피해야지 하다가는 쳐맞고 흑백화면 뜨기 십상이다. 후반으로

갈수록 미리 회피를 하던가 예측 회피를 해야 한다. 몹들은 허공을 베는 기술이라도 있는지 눈으로

보이는 피격 범위보다 넓은 녀석이 많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아무리 즉시 시전 스킬을 쓴다고 해도

무빙이 없고 후딜이 긴 법사의 특성상 아예 안맞고 싸우긴 힘들다. (물론 극초반의 허수아비 같은

몹들을 제외하고) 그리고 맞으면 거의 한 두방에 골로 가니까... 마력 방패가 뜨기 전까지는 정예몹

같은 놈들을 솔플하는건 비추천.

 

 

6.시야

 

-근딜러 들은 붙어서 싸우며 회피도 앞으로 구르거나 상대 머리 위로 넘어가기에 시야 확보가 용

이하다. 그러나 원딜은 거리 유지가 생명이고 뒤로 물러나면서 싸움을 벌이는게 특징이다. 테라

게임 특성 상 아예 전투를 포기하고 도망 갈때 외에는 뒤 시야를 확보 할 수 없다. 때문에 전투를

벌이기 전 미리 주변 지형과 몹의 위치를 파악하고 내가 회피하고 이동할 지역까지 계산해서 전투

를 벌여야 한다. 솔플 시 시야 밖 (주로 뒤) 애드나서 다운이라도 당하면 바로 사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