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이 글을 보시는 타 직업군분들에게 말씀드리고 싶은 말은, 법사게시판에서 법사유저들의 의견을 모은 것이므로 타 직업에 관해서는 잘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너무 법사만 상향 바라는 것 아니냐며 생각하시는 분들은 각자 직업게시판에서 직접 경험한 바를 토대로 의견을 모아주시면 되니, 너무 이기적으로 생각하지 말아주셨으면 합니다. 예를들면 저희가 광전사나 검투사등을 높은 레벨까지 키워보지 않아 경험상의 단점을 제시하지 못해 건의하지 못하는 것 뿐입니다.)

 

메일글은 아래 이메일 제목으로 시작하는 부분부터입니다.

 

 인정하고 넘어가긴 해야 할게.. 저도 법사지만 사실 번캔과 신속계약은 비정상적인 면이 있습니다.

 

*부가설명

(번캔= 지옥불연계문장을 적용시 번개의각인시전을 완성하지 않고 방향키로 캔슬하면 번개의 각인 쿨타임도 돌지 않으며 100 가량의 엠피소모를 하지만 화면 오른쪽 상단에 10초짜리 지옥불데미지 상향버프는 남아 사용하는 방법)

 

(신속의계약=문장효과가 사용효과+50%인데 적용하고 나면 공속이 70퍼센트 상승한다)

 

신속의 계약같은 경우는 근데 안 건드리는게 좋은게.. 이미 동영상도 있고, 아직 렙 48을 달지 못한 법사유저분들이 이게 수정되면 대거로 접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가능하면 건들지 않는게 좋습니다. 사실 이거 건들면 법사 거진 다 떠납니다..

 처음부터 힘들었던 검투사나 무사보다 이렇게 조건이 한번에 확 너프되는 경우 박탈감이 커져 당연히 접습니다.

 이건 차라리 공식적으로 인정해 줘서 너프의 불안함을 없애 주는게 좋습니다. 무려 렙48스킬이고 15초의 짧은시간이며 마법 쿨타임때문에 평타를 주로 넣게 되기때문에 큰 문제는 없을 겁니다.

 

 번캔의 경우 우리가 스스로 이러한 문제를 쉬쉬하며 넘어가 버린다면 유저들은 개발진에게 상향만 바라고 비정상적인 방법은 악용하는 것처럼 보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저 또한 무척 아쉽지만 번캔은 말이 안되며 이는 수정되지 않았으면 좋겠지만 수정되어야 할 문제입니다.

 

 하지만 밸런스상 안그래도 말이 많은 법사가 이것까지 너프당하면 당연히 법사인구는 확 줄어 듭니다.

그렇기 때문에 인정할 것은 인정하고 밸런스에 대한 법사님들의 의사를 통합해 하나의 내용을 함께 밀어붙여 이메일 문의를 보내 밸런스를 맞추는 방법이 좋을 것 같습니다. 일단 저의 의견은 이렇습니다.

 

1. 지옥불데미지상향 or 번캔의 인정및 유지

 번캔의 비정상적인 운용을 인정하고 문장을 삭제해 새로운 문장으로 만들고 기존의 지옥불데미지를 아예 1.2배로 만들어야 합니다. 아니면 번캔을 그대로 놔둬어야 합니다.

 제 렙 45이이지만 만엠피는 아직도 5000이 안됩니다. 지옥불은 문장 안달면 엠피 1000을 소모하며 시전시간도 4.4초이고 시전동안 무빙도 안되고, 맞으면 캔슬되고, 범위도 너무 가까우면 안맞는 리스크가 큰 기술입니다. 방어력도 종이옷이라 왠만해선 맞으면서 쓸 스킬도 아니니 까다로운 스킬이죠. 그런데 이러한 리스크를 모두 짊어지고 쓰는 스킬이 데미지가 너무 낮은 건 사실입니다. 번캔쓴것처럼 아예 데미지를 1.2배 상향해야 이치에 맞습니다.(사실 1.2배로도 만족하지 못하지만 타직업군에겐 죄송한 말이지요)

 

2. 파멸의광탄과 폭렬구의 발사속도 or (파멸광탄 데미지상향and 폭렬구 무빙차지)

여지껏 캐릭 이동속도보다 느린 발사체 마법은 본적이 없습니다. 말도 안되죠. 사람들에 따라선 얼음송곳도 느리다는 사람들도 있는데, 적어도 얼음송곳 정도의 속도는 보장해 주어야 합니다. 그것이 너무 어려우면 아예 광탄의 데미지를 1.5배 이상 샹향해야 합니다. 단일타겟이며, 10미터 이상의 거리에서 명중률을 생각했을때 당연한 처사입니다. 폭렬구의 경우는 그게 안되면 무빙차지를 가능하게 해야 되구요.

 

3.엠피 회복량or 회복속도를 2배로or 평타로 엠피회복

만엠피를 올리는 것도 좋지만, 그렇게 되면 타직업들도 건드려야 하고 마나포션도 건드려야 하므로 복잡해지죠.

정령사 엠피구슬 하나 먹으면 mp 650회복되며 마력탈취 풀챠지 땡겨야 450 회복됩니다.

따라서 만엠을 높여봐야 처음에만 마법 잘쓰고 이후 회복이 어려워집니다. 따라서 엠피 회복속도를 2배가량 높여야 합니다.

아니면 대안으로 법사도 평타(화염구) 사용시 엠피를 대폭 회복하던가(현제 법사의 평타는 엠피소모이며 엠 회복량보다 소모되는 속도가 늦어 차는것처럼 보일 뿐입니다), 현 모든 스킬의 엠피소모량을 30퍼센트 가량 낮추는 방법이 있겠습니다.

 

4.물러서기와 빙결의대지 속도 향상 or 무적시간 0.5초정도 판정

로브계열입는 법사가 텔레포트도 아니고 물러서기 하는데 무적판정도 없는건 밸런스상 아니다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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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후 원하는 밸런스 댓글과 제 의견에 수정이 필요하다 싶으시면 댓글 달아 주시고 의견 통합해서 함께 이메일 문의를 넣으실 분들 함께 넣읍시다.

밑의 파란글을 완성시켜 함께 문의하면 될 듯 합니다. 수정의견도 받겠습니다.

 

*기타 참고사항- 데미지 분산에 대한 인벤의 실험글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134&query=view&p=2&category=&sort=PID&orderby=&where=&name=&subject=&content=&keyword=&sterm=&iskin=&l=135

 

이메일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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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마법사 밸런스에 관한 건의

 

 테라를 즐기는 마법사 유저들입니다. 다름이 아니라 현 테라를 즐기는 대부분의 유저들이 직업간 밸런스와 게임 컨텐츠등에 많은 불만을 가지고 있는 바를 아실 겁니다. 저희는 테라 인벤이라는 커뮤니티의 마법사게시판 유저이며, 의견을 모아 마법사 밸런스에 관한 의견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클로즈베타나 오픈베타에서 조차 이러한 문제들을 인식 하지 못한 바에 대해서는 매우 유감이며, 완성되지 않은 게임을 일찍 상용화한 현 상황에서 유저들의 의사를 통합한 건의는 빠르게 검토하고 반영해 주어야 서로 좋은 전략이 될 것입니다.

 

 이 문의가 개발진인 블루홀에게 꼭 전달되기를 기대하며 밸런스에 관한 건의를 하겠습니다.

 

 현제 마법사 스킬중 번개의 각인을 캔슬하여 이용하는 방법에 대해 아시고 계실지 모르겠습니다.

 인벤에서는 이와 같은 방법을 번캔이라 부르며 지옥불의 데미지상향 연계문장을 적용시킨후 번개의각인의 시전을 완성하지 않고 방향키로 캔슬하여 버프를 얻는 방법을 뜻합니다. 이는 비정상적인 방법임을 인정하며 이에 대한 패치는 감수하겠지만 여기에 상응하는 상향은 반드시 필요한 것이라 생각됩니다.

 

 마법사 클래스는 오픈베타 이후 계속 하향패치만을 당했으며 (얼음송곳,폭렬탄 투척등의 데미지 하향/ 마력탈취 조력문장의 확률 감소 등), 이번에 만약 번캔 패치까지 적용시에는 하향만이 존재하는 패치라 인식되어 블루홀은 유저들에게 안좋은 평만 들을 것이며, 밸런스 또한 크게 망가질 것이 분명합니다.

 

 현제 대부분의 직업들이 이치에 맞지 않은 밸런스(종족별 사정거리나 타격판정범위)와 수많은 버그, 계속된 너프패치에 블루홀과 한게임에 대한 불만이 적지 않습니다. 진정이나 문의 답변도 붙여넣기인건 당연하고, 유저들의 쓴 회초리같은 글들은 모두 아르바이트생들만 보게 되는 운영에 한숨을 쉬고 있습니다.

 

따라서 게임의 밸런스중 수많은 법사유저들의 의견을 모아 패치될 건의에 대해 이와 같은 제안을 하고자 합니다.

 

아래 사항들은 여러 의견들이며 중복되는 의견은 통합하였습니다.

 

*번개의 각인 연계문장의 캔슬이용을 방지하되 지옥불의 기존데미지를 20% 상향 or 번캔의 공식 인정 및 공지

(패치가능성에 대한 유저들의 불안을 방지) and 지옥불의 긴 시전시간동안 몹의 이동에 의한 명중률과 시전중 공격받아 시전되지 않는 리스크에 비한다면 아직도 데미지가 낮은 편이라는 의견이 많습니다.

 

*지옥불의 원이 그려지는 때에도 어글수치가 높아 파티 사냥시 탱커가 어글을 잡고 있는데에도 법사에게 어글이 튀는 경우가 많습니다. 데미지를 높게 주긴 커녕 아예 데미지 조차 주지 않았는데 이렇게나 높은 어글수치를 갖고 있는 것과 또 데미지가 들어갈 때 역시 크리티컬이 아닌데도 어글이 법사를 향하는 등 어글수치에 대해 밸런스를 다시 잡아주시길 바랍니다.

(이것이 개발진에게 너무 어려워 밸런스 잡기 힘드시다면 몹의 어글공식이라도 공개하시기 바랍니다.)

 

*파멸의광탄과 폭렬구의 발사속도를 얼음송곳 정도로 상향 or (파멸광탄 데미지 1.5배 상향 and 폭렬구 무빙차지가능패치)

or 폭렬구를 1.이동캐스팅 하던가. 2. 신속의계약이 차징에도 영항을 주던가. 3.폭렬구의 데미지를 파멸의광탄 이상으로 상향

 

*이유-> 파멸의 광탄과 폭렬구의 속도가 캐릭의 이동속도보다 느릴 정도여서 거리를 두고 공격해야 하는 법사에게 너무나 큰 패널티이며, 속도가 빨라지길 바랍니다 혹은 이런 패널티에 의해 생긴 명중률에 대해선 그에 상응하는 데미지향상이라도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엠피 회복량or 회복속도를 2배로or 평타로 엠피회복 or 마력탈취가 1렙이 아닌 2렙 3렙이 생겨한다고 봅니다. 당연히 탈취해오는량이 증가해야되구요 or 엠회복도 패시브 스킬로 만들어서 찍을수록 엠회복 속도를 좀 높였으면 좋겠네요.

 

- 부연설명: 현제 마법사의 평타인 화염구는 엠피소모스킬로 기본회복량보다 소모가 적어 엠피가 소모되는것처럼 안보일 뿐이며 타 클래스처럼 기본공격으로 인해 mp가 회복되는 방식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물러서기와 빙결의대지 속도 향상 or 무적시간 0.5초정도 판정

or 물러서기는 좀더 길게 빠지던가 아니면 쿨타임감소 문장을 추가해줬으면합니다.

정령사에겐 텔레포트가 있는데 법사는 물러서기라는 것에 대해 컨셉에 문제가 있다는 의견이 많습니다.

 

*포포리 마법사는 물러서기와 빙결의대지가 타종족에 비해 거리가 짧습니다. 이는 종족간 밸런스가 맞지 않습니다.

 

*광역 대미지를 분산수치를 조정해 주셨으면 합니다.(1마리 100%, 3마리까진 90%, 6마리까진 80% 등).

분산 정도가 심해 광역기술로서의 의미와 기능이 너무 떨어지는 것 같습니다.

*오염의저주는 독뎀 상향이필요

*번개의각인은 스턴확률과 스턴 지속시간에 비해 쿨타임과 시전시간의 리스크가 너무 크다고 생각합니다

 

*타 클래스들은 락온 다중타겟 스킬에 대해 데미지 분산/절감이 없는데 유독 법사만은 4명제한 추적의 업화가 데미지 분산 판정을 받고 있습니다. 4개체 까지만 락온되는 스킬인 만큼 데미지분산은 없어야 되는게 아닌지 모르겠습니다. 제가 아무리 생각해봐도 이건 개발진의 실수로 만들어진 버그입니다.

 

*고통의 각인의 경우 시전시간이 길고 아무런 상태이상도 없으며 데미지도 낮아 법사분들 모두 사용하지 않는 스킬입니다. 적절한 상향과 문장의 적절한 추가로 배제된 스킬이 아닌 선택형 스킬이 될 수 있도록 기대해 봅니다.

 

*수면스킬의 경우 정령사는 즉시시전에 20초수면이나, 법사의 경우 수면스킬 시전시간이 길고 확률도 낮고 지속시간도 10초입니다. 문장을 추가해서 쓰기엔 시전시간의 리스크가 큰편이니 적절한 상향을 부탁드립니다.

 

* 현제 마력방패의 경우 힘증가문장과 맷집증가 문장을 두개 다 적용할 경우 한개만 스킬사용시 적용되는 버그가 있습니다.

 

*정령사등의 텔레포트에 비해 '마법사' 라는 직업이 텔레포트개념의 스킬이 없는 것에 대해 불만이 많습니다.

고통의 각인같은 모두가 안쓰는 스킬 대신에 '블링크'같은 단거리 순간이동 스킬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많습니다.

 

*마력회복의 경우 레벨이 올라가고 장비가 변함에 따른 총마나량이 5000정도에 이르르는데 이 스킬은 아직도 도트당 120의 마력만이 회복되며 파티의 움직임을 따라가기 어려운 시전시간과 회복량을 가지고 있습니다. 시전시간의 감소와 스킬레벨업을 통한 회복량 증가를 요구합니다.

 

*패시브스킬로 총 마나량과 마나회복량증가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많습니다.

 

*각인류 설치스킬이나 수면의 시전시간이 타 직업군에 비해 너무 느립니다. 실제로 번개의 각인이나 수면스킬의 경우 렙48 신속을 배우기 전에는 감히 쓸 엄두도 내지 못할 정도로 깁니다. 시전시간을 대폭 줄여주셔야 합니다.

 

*추적의 업화는 스킬레벨이 12씩 업할때마다 업그레이드 되기 때문에 효율이 너무 안좋은 레벨구간이 생성됩니다. 스킬레벨이 6레벨업할때 마다 올릴 수 있도록 해주십시요

 

*현제 빙결의대지 문장 조력 적용시 파괴의 계약이 바로 빙결의대지 스킬에 걸려버려 그저 빙결의 대지 데미지 상승이나 다름이 없습니다. 수정바랍니다. 혹은 너무 어려우시면 다른 문장으로의 교체바랍니다.

 

*마력탈취의 엠회복 10프로 증가문장은 너무 효과가 미비합니다. 앞서 말했듯이 스킬레벨을 더 만들어 효율을 늘리고 문장도 사용시 적어도 30~50퍼 이상의 효과를 가져와야 선택적으로 사용할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문장이라는 것은 스킬의 단점을 커버할 수 있도록 제작되어야 선택적으로 사용되는 것인데 '마력회복'처럼 전투시작시 효과가 지속되는것을 50퍼센트 확률로 적용한다든가 하는 옵션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됩니다. 실제로 마력회복의 경우 시전시간이 길고 전투스킬 사용시 효과가 중단되므로 비전투시 사용해야 하는데 그러다 보면 파티원들의 사냥을 따라가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체적으로 문장들이 타직업군의 문장들보다 비효율적인게 많다는 지적이 많습니다. 예를들어 지옥불 시전속도가 17%증가가 문장포인트를 6이나 먹고 있다던가 하는 것들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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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일을 원래 2월6일 일요일에 보내려고 했으나 좀 더 많은 의견을 접수하고자 기간을 좀 더 늘려봅니다.

완성되는 데로 함께 같은 내용으로 메일을 보낼 수 있도록 의견 참여 바랍니다.

 

메일은 2월10일 목요일 쯤에 보내는 걸 생각하고 있으며, 이 메일을 보내야 할지 말지 찬반도 댓글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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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속의 계약경우 너프시 법사유저를 테라에서 볼 수 없을 것 같아 너무 심각한 내용이므로 메일에는 넣지 않겠습니다.;;

메일 내용은 본문의 이메일제목 이하내용입니다.

내일 저도 보낼 것이며 같은 내용으로 함께 보내주셨으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