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 아카샤 시절 얼추 계산해 보았더니

 

힘부적이 좋다는 사실을 깨달았었습니다

 

그래서 힘부만 쓰고 있는데...

 

파티에서 아무리 말해봐야 바뀌지 않고...

 

그냥 포기하고 혼자 할때만 힘부를 합니다

 

혹은 지인들과 할때만요 ^^;;

 

 

이번에 법게 지기가 되어서 뭔가 해야 겠다는 생각에

 

귀차니즘을 극복하고!!!

 

올바른 정보 제공을 위해 계산 결과를 올렸습니다

 

위용셋과 후방셋에서 각각 따로 계산하였고

 

힘부 + 위용셋 VS 치발부 + 후방 VS 힘부 + 후방도 비교하였습니다.

 

플레이에 많은 도움이 되시길 빕니다.

 

 

 

일단 두가지 경우 모두 치명타 위력 증가를 사용했을 경우입니다

 

이미 많은 분들이 검증해 주셨듯이

 

치명 유발보다 치명 위력이 더 좋은 효율을 보이므로

 

그 두가지의 비교는 생략했습니다

 

또한가지의 가정은 전투 시간 영원의 비약을 사용해서

 

컨디션이 만컨에서 유지 되며 힘부와 치발부의 효과가 변하지 않는다 라는 게 전제입니다

 

하지만 힘부와 치발부 둘다 %로 오르는 값이기 때문에

 

컨디션이 내려가도 결과는 거의 달라지지 않습니다.

 

약 0.1% 정도의 오차가 생기게 됩니다.

 

 

 

 

파란 선이 힘부적

 

빨간 선이 치명 부적입니다

 

x축은 치명타 확률로서 0.1은 10%의 크리율을 의미 합니다.

 

먼저 4위용 셋팅의 경우

 

 

 

계산 결과 치명타 확률 5% 에서 힘부가 치명 부적보다

 

딜량이 9% 높습니다

 

또 한가지 흥미로운 결과는

 

치명타율이 올라갈수록 오히려 힘부의 효율이 더 높아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후방 셋에 대해서 정리해보면

 

(녹색 선은 힘부 + 4위용의 딜량입니다)

 

 

 

마찬가지로 힘부가 어떤 치명타율을 가지던 더 효율이 높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오히려 치명타율이 높은 유저일수록 힘부를 써야 효율적임을 알 수 있습니다

 

 

6.084라는 계수는

 

후방 80% 가격

 

분노 시간 40%라 가정하고

 

분종 1.7 도분 1.38 비열 1.2 정밀 3% + 치명타 위력 증가 1.34 셋팅입니다

 

후방 분노시       0.8*0.4*7.62

 

후방 비분노시    0.8*0.6*5.92

 

비후방 분노시    0.2*0.4*5.04

 

비후방 비분노시 0.2*0.6*3.34

 

의 값을 더한 값입니다

 

 

내친김에

 

광전의 경우 부적의 효율에 대한 비교도 해 보았습니다

 

힘 75

 

힘부로 인한 증가 20

 

치부로 인한 증가 16 으로 잡았습니다

 

 

 

 

 

새삼스럽게 다 아는 내용인데 왜 올리나 싶으신 분도 있겠지만

 

아직 많은 분들이 힘부와 치명부적에 대해서 잘 모르고 계신 것 같아 올립니다

 

특히 광전은 치명이라는 잘못된 정보에 정면으로 반박하는 글이라

 

많은 파장이 예상되는군요

 

 

 

이런 걸 계산해 보는 것은 큰 일이 아니지만 

 

그래프로 정리해서 올리는 것은...;;;

 

직장 내에서 해야 하기 때문에 많은 위험(?)과

 

여러가지 부담을 갖기에 잘 하지 않았습니다만...;;

 

 

법게 지기가 되었으니 열정(?)을 가지고 한번 올려 보았습니다

 

좋은 정보 되길 빕니다 ^^

 

 

 

P.S 위 식이 어떻게 도출 되었는지 설명해 달라는 분이 계셔서 이렇게 덧붙입니다

 

먼저 ε0 와 ε1에 대해서 설명드리면

 

공격력 = ( 3 + 0.03 * 힘 ) * 장비 공격성능    ------------ 1

 

즉 ε0는 치명부적을 쓸 경우 법사의 힘 65가 대입된 값이며

 

ε1는 힘 부적을 쓸 경우 힘 82가 대입된 값입니다.

 

 

그리고 딜량은 사실 공격 성능 나누기 몬스터 방어 성능이지만

 

방어성능이 나누기 항으로 들어가 있기 때문에

 

힘부와 치발 부의 딜량의 비율을 계산 할때는 약분되서 사라지는 항이므로

 

이 계산 식에도 넣지 않았습니다

 

그러므로

 

딜량 = 공격력 * 평타율 + 공격력 * 3.34 * 치명타율 이 됩니다

 

평타율은 1-치명타율-치명부적 으로 1-x-0.0118 이며

 

치명타율은 x + 0.0118 이 됩니다.

 

힘부를 사용할 경우 0.0118 항은 사라지게 됩니다

 

대신 공격력이 힘 82로 계산된 ε1 값으로 들어가게 되지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