핏빛
2011-08-16 13:58
조회: 19,313
추천: 62
힘 부적 VS 치명타 유발 부적 효율 비교 (8.16 수정)
예전 아카샤 시절 얼추 계산해 보았더니
힘부적이 좋다는 사실을 깨달았었습니다
그래서 힘부만 쓰고 있는데...
파티에서 아무리 말해봐야 바뀌지 않고...
그냥 포기하고 혼자 할때만 힘부를 합니다
혹은 지인들과 할때만요 ^^;;
이번에 법게 지기가 되어서 뭔가 해야 겠다는 생각에
귀차니즘을 극복하고!!!
올바른 정보 제공을 위해 계산 결과를 올렸습니다
위용셋과 후방셋에서 각각 따로 계산하였고
힘부 + 위용셋 VS 치발부 + 후방 VS 힘부 + 후방도 비교하였습니다.
플레이에 많은 도움이 되시길 빕니다.
일단 두가지 경우 모두 치명타 위력 증가를 사용했을 경우입니다
이미 많은 분들이 검증해 주셨듯이
치명 유발보다 치명 위력이 더 좋은 효율을 보이므로
그 두가지의 비교는 생략했습니다
또한가지의 가정은 전투 시간 영원의 비약을 사용해서
컨디션이 만컨에서 유지 되며 힘부와 치발부의 효과가 변하지 않는다 라는 게 전제입니다
하지만 힘부와 치발부 둘다 %로 오르는 값이기 때문에
컨디션이 내려가도 결과는 거의 달라지지 않습니다.
약 0.1% 정도의 오차가 생기게 됩니다.
파란 선이 힘부적
빨간 선이 치명 부적입니다
x축은 치명타 확률로서 0.1은 10%의 크리율을 의미 합니다.
먼저 4위용 셋팅의 경우
계산 결과 치명타 확률 5% 에서 힘부가 치명 부적보다
딜량이 9% 높습니다
또 한가지 흥미로운 결과는
치명타율이 올라갈수록 오히려 힘부의 효율이 더 높아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후방 셋에 대해서 정리해보면
(녹색 선은 힘부 + 4위용의 딜량입니다)
마찬가지로 힘부가 어떤 치명타율을 가지던 더 효율이 높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오히려 치명타율이 높은 유저일수록 힘부를 써야 효율적임을 알 수 있습니다
6.084라는 계수는
후방 80% 가격
분노 시간 40%라 가정하고
분종 1.7 도분 1.38 비열 1.2 정밀 3% + 치명타 위력 증가 1.34 셋팅입니다
후방 분노시 0.8*0.4*7.62
후방 비분노시 0.8*0.6*5.92
비후방 분노시 0.2*0.4*5.04
비후방 비분노시 0.2*0.6*3.34
의 값을 더한 값입니다
내친김에
광전의 경우 부적의 효율에 대한 비교도 해 보았습니다
힘 75
힘부로 인한 증가 20
치부로 인한 증가 16 으로 잡았습니다
새삼스럽게 다 아는 내용인데 왜 올리나 싶으신 분도 있겠지만
아직 많은 분들이 힘부와 치명부적에 대해서 잘 모르고 계신 것 같아 올립니다
특히 광전은 치명이라는 잘못된 정보에 정면으로 반박하는 글이라
많은 파장이 예상되는군요
이런 걸 계산해 보는 것은 큰 일이 아니지만
그래프로 정리해서 올리는 것은...;;;
직장 내에서 해야 하기 때문에 많은 위험(?)과
여러가지 부담을 갖기에 잘 하지 않았습니다만...;;
법게 지기가 되었으니 열정(?)을 가지고 한번 올려 보았습니다
좋은 정보 되길 빕니다 ^^
P.S 위 식이 어떻게 도출 되었는지 설명해 달라는 분이 계셔서 이렇게 덧붙입니다
먼저 ε0 와 ε1에 대해서 설명드리면
공격력 = ( 3 + 0.03 * 힘 ) * 장비 공격성능 ------------ 1
즉 ε0는 치명부적을 쓸 경우 법사의 힘 65가 대입된 값이며
ε1는 힘 부적을 쓸 경우 힘 82가 대입된 값입니다.
그리고 딜량은 사실 공격 성능 나누기 몬스터 방어 성능이지만
방어성능이 나누기 항으로 들어가 있기 때문에
힘부와 치발 부의 딜량의 비율을 계산 할때는 약분되서 사라지는 항이므로
이 계산 식에도 넣지 않았습니다
그러므로
딜량 = 공격력 * 평타율 + 공격력 * 3.34 * 치명타율 이 됩니다
평타율은 1-치명타율-치명부적 으로 1-x-0.0118 이며
치명타율은 x + 0.0118 이 됩니다.
힘부를 사용할 경우 0.0118 항은 사라지게 됩니다
대신 공격력이 힘 82로 계산된 ε1 값으로 들어가게 되지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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