뭐 로아에 비하면 난이도 아무것도 아니라는 둥
이정도 기믹은 40대 아재도 한다는 둥
난이도 너프에 대해 설왕설래가 많은데,

결론을 말하자면 기믹 자체는 너프하는게 맞다.
여기서 마치 TL 던전 기믹은 쉬운편이다
이정도도 못하면 게임 접어라 등의 원색적인 비난들이 보이고
그 너머의 심리에는 "너네는 이것도 못하냐" 식의
본인만의 우월의식이 깔려있는데...

착각하지 마라.

정말 던전의 기믹이 어려워서,
내가 도저히 못해낼거 같아서 힘들어하는 사람들은 소수다.
적어도 인벤이라는 커뮤니티에선 정말 소수일걸?

다만 난 문제가 없어도
파티원 중에 못하는사람 혹은 실수가 잦은사람 1명만 있으면
클리어가 불가능한 구조가 힘들어서 성토하는 거다.

직장인들 회사일 마치고 집에와서 겜좀 하려고하면
20시 언저리쯤 될텐데,
이놈의 던전 2바퀴 도는데만 2시간 3시간씩 걸리면
그거 피곤해서 하겠냐는 거지.

가뜩이나 스텔라붐이니 영약이니 도핑이니
리트할때마다 소모되는 자원은 계속 늘어나는데
내 잘못도 아닌 걸로 자꾸 리트나면
성질이 안나겠냐구

난 기믹이 어느정도 실수해도 대처가 가능한 수준으로
너프되는 것에 대해선 찬성한다.
그런의미에서 공허 기절장판 지속시간 감소라던가
공포 간헐천 분출 대기시간 길어지는 식의 패치는
환영하는 편이다.

다만 스펙요구치는 너프하지 말았으면 한다.
이거까지 낮춰달란거는 진짜... 날먹이 맞거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