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만 보면 프클 개 센데, 이거 완전 단순 어그로 아니냐 생각하실수도 있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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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당 직업에 애정을 가지고 거의 1년째 해보니 여러가지 문제점이 보일 수 밖에요.

예전도 그랬고 지금의 엘리멘탈리스트의 스킬은 프클을 제외하곤 전부 하자가 있다고 밖에 판단할수밖에 없습니다.


- 각 스킬들의 문제점

1. 일렉트로큐트




몹 마방이 조금만 높아도 데미지가 현저하게 줄어듭니다.
심지어 연결되는 몹 마다 데미지가 점차 줄어들어 9틱 → 2틱 까지 줄어듭니다.

데미지 까지는 뭐 그렇다고 칩시다.

그런데 문제는 스킬의 사용 편의성에 있습니다.
스킬의 범위를 모르고 정확한 타게팅이 어려워서 이상한 데다 박거나 헛손질 하기 일쑤입니다.
그리고 220 알레멧 닥사만 가도 써봤자 기스도 안납니다 ㅎㅎㅎㅎ

● 개선안 : 매직 미사일처럼 좌우 범위가 넓거나, 타게팅 지정을 통하여 제발 스킬 히트 자체를 할수하게 만들어주세요


2. 헤일



쿨타임 45초, 공격력 309, 지속시간 20초

주제에 얼음비 라고 쿨타임은 45초입니다;
범위가 참 지랄맞게 좁습니다.
거짓말 안하고 자이바스 범위하고 비슷한거 같습니다.
100퍼센트 히트도 아니고 보스 아니면 맞아도 풀히트가 절대 안됩니다.

그리고 저 압도적으로 낮은 깡공은 볼때마다 한숨만 자아냅니다.

아까도 그랬듯이 데미지 낮은건 이해할수 있습니다.
아까 말햇듯이 6랭크 스킬 이니까요.

하지만 몹이 다 피해버리는 스킬 주제에, 범위도 코딱지 만한게 문제라는겁니다.
히트가 안되고 피한다면 범위라도 늘려주세요


● 개선안 : 스킬 범위를 제발 늘려주세요 (프클이나 레인 급 범위..)



3. 홍염


15렙 기준 쿨타임 60초공격력 738, 지속시간 10초

트오세 모든 직업 통틀어 최고의 쓰레기 스킬인 홍염 입니다.
땅바닥에서 용암이 튀어오르는 컨셉 까지는 좋다 이건데,

굵직한 용을 기대했지만 현실은 불어터진 라면 면발이 나옵니다.

단일딜이 나오냐 (X)
광역딜이 나오냐 (X)
몹에 히트가 되냐 (X)
쿨타임은 짧냐 (X)

???????


● 개선안 : 그냥 이건 처음부터 뜯어고치세요 그냥 지금 스킬 근본부터 답이 없는 믿고 거르는 핵 쓰레기임





4. 스톤커스


15렙 기준 쿨타임 82초 지속시간 33초, 적용 대상  5


예전에 슬립 연계 메즈기로 써보려다 5 주고 하루만에 초기화함.
스킬 범위는 검지손가락 쭉 편 범위라 좁어 타진 주제에 퀵캐스트 적용도 안되고,
기껏 메즈 넣어봤자 저 상태에선 오히려 딜이 안들어가는 신기한 스킬 입니다.



● 개선안 : 그냥 이건 처음부터 뜯어고치세요 그냥 지금 스킬 근본부터 답이 없는 믿고 거르는 핵 쓰레기임 2






5. 메테오


10렙 기준 90초 공격력 400% + 3229, 특성 공격력 0%, 캐스팅 시간 10초, 광역 공격 비율 10

스킬 툴팁만 보면 좋다고 생각 할수도 있겠습니다만
현재 시점에서는 시전후 굳는버그 및 형편없는 데미지등을 이유로 잘 사용하지 않습니다.

원래 딜법 유저에게 메테오는 뭔가 로망이 있는데, 이 게임은 철저하게 로망을 부숩니다.
메테오 세다고 느껴지는게 딱 145 인던 까지임.

데미지에 비해 90초 쿨타임도 쓸데없이 긴 느낌 입니다.
이미 핲3 무쿨기 투창질 한번으로 메테오 데미지 이미 넘겼습니다 ^^;;

현재 신규 맵에서는 메테오 날려도 몹에 기스만 살짝 나는 신비한 광경을 볼수 있습니다.
어쩌다 몹 많은데 풀 히트해도 몇마리 맞지도 않음 ㅎㅎ



● 개선안 : 도펠3랭크 처럼 연타특성 적용 / 광공비 제한 삭제





6. 프리징 스피어


10레벨 기준 쿨타임 30초 공격력 943

초반 오픈 후에나 잠깐 쓸만한지 아닌지 논란이 되었던 프리징 스피어.
데미지도 형편없고 마나만 쓸데없이 많이 듭니다.
룬캐스터 핫할때나 얼음의 룬이 쓸만할까 생각했지만

뻥튀기 해도 쓰레기잖아...



● 개선안 : 그냥 이건 처음부터 뜯어고치세요 그냥 지금 스킬 근본부터 답이 없는 믿고 거르는 핵 쓰레기임 3







7. 레인


1레벨 기준 지속시간 10초, 0% 확률로 지속시간 2배, 이동속도 10% 감소,
전기속성 공격 추가 대미지 35%, 화염속성 대상 공격력 256

이것도 참 답도없는 쓰레기인데,
앞선 스킬을의 임팩트가 너무 강렬해서 주목을 못받는것 뿐입니다.

엘리멘탈 리스트의 최종 스킬이라는 것중 하나가 체감도 안가고 딜에 기여하는거라곤 박히지도 않는 전기추뎀입니다.
딜링에 큰 메리트가 있는것도 아니며, 그냥 이건 호풍환우부 짭입니다.
쿨타임마다 돌려야할 메리트가 전혀 없는 스킬 입니다.





● 개선안 : 디버프기를 만들거면 제대로 만들던지.. 있으나 마나, 그냥 삭제하자





8. 프로스트 클라우드


5렙기준 30초 공격력 724, 대상 수 16, 지속시간 10초

앞선 쓰레기 스킬들 멱살 끌고 캐리하는 스킬 입니다.
사실상 엘리멘탈리스트 3랭크 쑤셔넣어서 이거 하나 얻는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사실상 닥사 갈때에도 다른스킬 다 빼고 이것만 퀵슬롯에 넣어도 거의 지장이 없습니다.

프클은 여러번 사기, 너프 라는 수식어를 달고 살았던 스킬인데요
위 스킬은 6랭크 스킬에서만 보면 분명히 최고의 스킬임을 부정할수 없습니다.

단지 아쉬운건 한 직업 3랭크 통틀어서 사람 노릇 하는게 위 스킬 뿐이라는게 정말 안타깝네요







** 엘리멘탈리스트의 문제점

1. 컨셉 자체가 모호해짐

공식 홈페이지 설명 : ⓐ다양한 원소 마법을 다루는 엘리멘탈리스트.
대표적인 스킬로는 캐스팅이 길지만 ⓑ강력한 피해를 주는 메테오가 있습니다.

ⓐ : 다양하기는 개뿔... 내가 4속성 원소마법을 다루는 직업인지 메이플 썬콜법사인지 모르겠음;;
ⓑ : 강력한 피해를 주는 메테오 : 145 까지는 그래도 세더라구요;;



2. 프로스트 클라우드를 제외한 모든 딜링 스킬에 하자가있음.

8랭크 지역의 미친 마방몹 덕문에 프로스트 클라우드를 포함한 모든 스킬의 데미지가 반감한 상태임.
기존 7랭크 까지야 프클 하나에 몹이 터지기 때문에 프클을 중심으로 한 딜 사이클 구성이 가능했지만
현재 맵에서는 모든 스킬을 다 돌려도 몹이 죽지않음.

보통 레벨업을 하고 장비를 바꾸고 몬스터가 강해지면 캐릭터도 강해져야 하는데
모든 마딜이 마찬가지만 특히 스킬 자체의 공격력이 낮은 엘리멘탈은, 몹이 강해지는데 자신은 오히려 약해질수밖에 없음
.
지금의 엘리멘탈 리스트는 쿨타임이 길며,
캐스팅 이라는 리스크, 프클을 제외한 딜량이 형편없으며, 그저 스킬 하나에 의존하는 딜러임.



3. 유틸기나 디버프기 라고 넣어놓은 것들은 죄다 특히 문제가 있음.








요즘 딜법 하면서 느꼈던 점들을 정리 해 봤습니다.
너프무새니 뭐니 와봤자 이미 죽은 딜법 가지고 그럴리도 없구요.



오늘 닥사 하면서 위엘워 눈치보여서 이제 취업 못하겠다는 말씀이 많아서 글 한번 써봐요.

진짜로 이제 위저드는 보조만 남은건지 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