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3타야 후반가서 빛을 봄. 퀵캐. 쿨짧고 지속이 짧아 유지시키기가 귀찮음. 허나 최종 마뎀에 추가50퍼센트는 매력적. 이외 스킬은 쩌리. 예외로 몽크. 로델. 무밀, 소서러 등이 레써지를 사랑한다.

추가. 매직미사일도 좋다. 링커와 조합하는 조인트 매미는 예상외의 딜을 우겨넣는다. 다만 단일 대상을 상대로는 약하다.

마법사의 경우 추가적인 퍼센트 공격력을 들고올 수 있는 방법이 매우 적다.
파이로맨서의 아그니 목걸이 착용시 2-300퍼센트의 추가 화속스킬 강화.
페더풋의 쿤델라 슬레쉬 (본포인팅, 커다이챠로 댐뻥)
퍼센트 뻥튀기는 곱연산이 아니라 합연산이 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추가량이 적어보인다. 하지만 둘 다 있으면 좋은것은 확실하다. 물론 위 두 직업군은 다른 딜링 직업군보다 위3에 대한 강제성이 거의 없다고 봐도 좋다.

파이로맨서
요 근래에 핫해진 직업. 허나 이거 타고 아그니 없으면 민폐급. 가끔 있다. 그런 파이로.
1, 2, 3랭 모두 매력적이다. 후반부 사용할 수 없는 스킬이 없다. (예외로 1랭 파이로의 파월은 제외)
하나타면 틱수가 아쉽다. 두개타도 틱수가 아쉽다. 세개는 헬브레스가 아쉽다. 파이어볼의 경우 틱수를 제외한 딜 자체는 1, 2, 3랭 별 차이 없다.



크리오맨서
1 또는 3랭만 탄다. 2크리오는 거의 사도와 마찬가지. 2크리오는 서브제로 실드로 과거의 영광을 가진 트리지만 패치로 고인이 된다. (원거리도 얼어버림.->근거리만 적용) 그야말로 pvp를 위해 존재하지만 (그마저도 얼마 없다.) 2랭을 탔다면 3랭을 타야 효율이 좋다.
방패패시브가 후반가면 빛을 본다. 진짜 개사기임. 근데 딜은 안나온다. 1랭크는 방패특성. 3랭크는 파티플레이를 목적으로 필라를 보고 간다. 눈덩이 굴리기는 가끔 위파3크3의 지옥의 불자동차를 위해, 예능으로 간다. 눈덩이에 무적판정이 없기 때문에 굴리다가 맞아죽을 수 있다.



링커
전무후무한 사기직업. 게임 초기에 1링과 2링이 링커 이름 달고 붕당정치처럼 싸웠으나 지금 대세는 2-3링, 1링커도 나쁘지 않다. 솔플용으로. 허나 스킬레벨에 따라 조인트의 대미지 전파 횟수가 늘어나므로 링커를 탄다면 2-3랭크를 추천한다. 조인트 행낫을 하면 광방비를 깎는 특성이 있다. 꼭 찍어두자. 유용한 콤보는 파볼 파볼 조인트 행낫. 파볼끼리 터지는 것도 전파되어 순식간에 딜을 꼽아넣는다.



사이코
링커에 가려진 비운의 공격직. 이지만 실제 사용은 cc셔틀로 사용한다. 크리오의 아이스월, 파이로의 파이어볼과 사이킥 프레셔의 시너지가 존재한다. Pvp를 원한다면 3랭크까지 탄다. 사냥용으로는 파티플이 적당하다. 순간 화력이 모자란편. 지속딜은 꽤나 괜찮다. 공격기술 모두가 채널링이고 시전중 움직일 수 없다. 단타기술도 없다.



쏘마터지
사람들이 쏘마라고만 부른다. 쏘마타지, 쏘마터치 라고 많은 사람들이 일부러 이상하게 말하는 컨셉도 있다. 파이로가 날아오르자 함께 날아오른 직업이다. 상대적으로 낮은 마공을 쏘마터지로 쉽게 상승시킬 수 있다. 기본계수가 꽤나 훌륭해서 1랭크만 타도 훌륭하다. 모든 보조직업들이 그렇듯이 상위 랭크를 만나면 할 것이 없다. 1랭도 좋고 2랭도 좋다. 3랭은 1, 2랭보단 좋지만 효율은 그다지 좋지 않다. 그래도 스웰 브레인은 예능으로 인기만점이다. 클레릭에 카발이 있다면 위자드엔 쏘마가 있다. 룬캐도 있다.
2랭크 오른팔 강화는 보조장비에 단검, 방패를 제외하면 모두 명중, 회피가 오른다. 한손칼, 대포, 스태프, 대검, 양손창, 양손활, 권총 등 단검과 방패를 제외한 모든 장비는 명중 회피가 오른다. 그래도 퍼센트로 오르기 때문에 못쓸정도는 아니다.

추가. 자체 버프가 쏘3일때 4개다. 팀버프는3개다. 버프 밀어버리기 쉽다. 크리비 친구가 있다면 막써도 되지만 없다면 대두와 오른팔은 구석에서 쓰자.



엘리멘탈 리스트
이름이 길어서 엘리로 부른다. 엘리는 3엘만 탄다. 간혹 파이로가 폭발 특성을 보고 1, 메테오를 보고 2랭까지 타는 사도가 있다. 그 사도가 나였고 지금은 캐릭터를 삭제했다. 퀵캐스트가 없는 메테오는 써먹기 불편한 계륵이고 홍염은 애매하기 그지없다. 파볼 한번 더 쓰는게 딜은 더 나온다. 쿨도 길다. 폭발은 재밌지만 파이로가 엘리를 간다면 3랭크를 타자. 퀵캐스트를 제일 잘받는 스킬은 프로스트 클라우드 하나로서 이 하나의 스킬을 보고 엘3랭크를 탄다. 나머지 스킬들은 모조리 대미지, 유틸성이라는 나사가 두개이상씩 빠져있는 모자란 스킬들이다.
간혹 파이로를 이기기위해 레인을 쓰면서 빡딜을 넣는 엘리멘탈리스트가 있다. 1파이로는 이길 수 있다.



크로노맨서
성직자들 보조 뺏어온 나쁜친구, 허나 파티플에 있어 없어선 안될 차칸존재. 1,2랭만 타는 사도는 정말 손에 꼽는다. 그리고 그렇게 벗어난 자들은 사이버 친구들을 위해 네크로를 탄다 하더라. 보조직업들이 다 그렇듯 3랭크를 보면 1,2랭은 할일이 없다. 퀴큰. 헤이스트. 패스. 이 세개만 써도 1인분은 한다. 쏘마는 3랭이 예능이지만 크로노는 필수에 가깝기 때문에 3랭을 탄다.



소서러
외로운 사이버 월드에 화목한 데이터 친구들을 많이 만들 수 있다. 소네네네를 타면 외롭지 않다.
본체는 템슈라는 설이 가장 유력하다. 인공지능이 멍청하기 때문에 쓰기전까지는 모른다. 쓰기전(짱센 템슈형) 과 쓰고난 후(멍청한데 후반부에 힘도 빠짐) 의 소서러에 대한 시점이 다르다. 힘센구간은 양봉지에서 끝난다. 요 근래 패치로 카드가 마법공격에서 물리공격 판정으로 바뀌었기 때문에 취약공격으로 때리면 오홍홍 조와용. 서머닝으로 뽑은 보스카드는 퀵캐 영향을 받지 않는다. 탑승시 소환물의 물마방이 추가되지 않았지만 이젠 된다. 그래도 탑승시 스킬은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애매하다. 약팔이로는 위크3소소네네가 있다. 크리오 필라로 뭉치고 네크로 부패를 걸어 미사일 추가대미지를 뽑아내는 방식이다. 진료는 의사에게. 약은 약사에게.



룬 캐스터
6랭 히-든 직업이다. 본인은 써보지 못했지만 평가는 암담하기 그지없다. 파괘의 룬은 대미지가 사용자의 멘탈을 부숴버리는 딜을 뽑는다 한다. 상향이 절실히 필요한 직업 이라고 한다. 모든 스킬이 돈이 든다. 위3크사룬은 8랭이전 최상위권의 폭딜러였지만 아월 프레셔는 8랭 이후의 몹에겐 먹히지 않았다. 현탐이 심하다.

추가. 예능기호 3번이다. 거인의 룬은 누구나 받고싶어하는 버프중 하나이다. 밟으면 거대해지고. 무기 스왑을 이용해 더욱 거대해질 수 있다. 코스튬을 벗으면 원크기로 돌아온다. 버프 적용중 스킬 사용은 대부분 제한된다.


네크로맨서
전자친구들을 많이 만들 수 있다. 1랭만 타도 준수한 딜을 뽑으 수 있다. 시체수급이 귀찮다. 수급한 시체에 따라 플래시 캐논의 시체 색이  달라진다. 화려한 몹을 집어넣으면 화려해진다.
2, 3랭크는 소환이 생기기 때문에 딜을 보고 간다면 1랭만 타자, 현재 인공지능은 개보다도 못한 수준이다. 아니...개같나? 개보다 더한가..? 3랭크의 유사 메테오는 스킬이 메테오와 거의 같다고 보면 된다. 메테오에 부패를 끼얹나?

알케미스트
젬로상점, 물약 판매원, 재료수급가, 각성요원. 없어도 그만이지만 있으면 편하다. 난 없다. 3랭 전직 퀘스트가 꽤나 지랄맞다라고 한다.

워록
마법사 직군 난놈 중 하나. 크로노가 보조면 얜 딜러다. 퀵캐빨 가장 잘받는 직업이다. 다크써지의 순간딜은 마법사 클래스에서 누구와도 비교를 할 수 없다. 허나 1랭 스킬들이 너무 난놈들이라 2랭크 스킬은 다들 고만고만하다. 2랭크의 특성은 좋다. 위3을 타지 않았다면 워록은 애매하다.
근래에 약팔이로 위3po3wer가 있다.

페더풋
예능기호 2번. 약팔이가 존재한다. 크확둔디라는 걸출한 스킬은 8랭 이상 맵에서도 먹히지만 언제부턴가 은가둔디에 조인트 전파를 막은것인지 저항을 높인것인지, 세마리 이상 걸리지 않는다.
1랭만 타는 짓은 하지말자. 쏘마터지를 끼워 트랜스포스를 하면 자폭시 딜뻥이 매우 좋다. 물론 힐러가 있을 때 쓰자.
2랭때 배우는 쿤델라 슬래쉬는 블러디배쓰 모션을 쓴다. 레비테이션 상태에서 평타공격은 마치 땅에서 공격하듯 자연스런 포즈를 취한다. 여러모로 불만은 많다. 만들다 만 직업같다.

인챈터
하아.. 랭초권 없었으면 이친구 계속 했는데.. 생겨서 지웠다. 인챈트 라이트닝은 매우 간결한 옵션을 가진다. 허나 그만큼 정직하게 오른다. 스킬레벨당 100의 전기속공. 지속시간은 5렙을 찍으면 무난하게 길어진다. 문제는 망할 범위. 인챈트 파이어와 동급이다. 버프의 범위가 이리 좁은 이유를 설명해줬으면 한다.
어질리티. 아 안써요 안써. 지속도 짧고 레벨 올려서 효과 볼 수도 없는 스킬. 인챈터는 이스킬 거른다.
임파워링. 애-매. 강해진듯한 느낌이 든다.
주문서 제작. 8랭크라 기초비용이 비싸다. 2천이 아니라 700이면 훨씬 잘팔렸을 텐데. 아쉽다. 지금이라도 700으로 바꾸고 주문서 갯수(*스킬레벨)만큼 차액 지급해야한다.
인챈트 아머. 있으면 좋은데 없어도 그만. 특성은 없다. 특성m라고 약파는 친구들이 있는데 인챈터는 특성 하나가 끝이에요. 인챈트탄 제작. 그 쓰래기.

세이지
택시기사. 파볼증식맨. 모든 공격스킬이 공중타격을 할 수 없다. 1랭크에 욕먹고 2랭크에 날아오를거야! 라고 하는 사람들이 많지만.. 글쎄..흐음..

추가. 미사일 홀은 후반부 맵 탱킹을 아이템 대신 할 정도로 효율이 좋다. 근거리는 막지 못한다.  원거리의 경우 일정 횟수동안 피격대미지가 1로 줄어든다. 허나 상태이상을 막아내지는 못하므로 유의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