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겉으로 보기엔 강제로 향수를 꺼내놓는 게임같지만
뜽나무는 의외로 사양이 높다.

본인도 데드파츠 끄고
어느정도 특수효과를 끄고하지만 몹많은 인던이나
이펙트가 화려한 블러드배스같은 스킬을 쓰면
렉이 발생하고 거기다 똥나무를 하다보면
거의 누구나 한번쯤은
접하게 되는 애드온들을 깔다보니 쾌적한 게임이
이루어지지 않는데 놀랍게도 본인 그래픽은 760 이다
그래도 이정도면 못할게임은 아니라고 생각하는데
아마도 발적화가 주범인것 같다.


2. 똥나무는 의외로 베리 하드한 게임이다.

게임을 정말 스타-디아2-듀로탄 김강격-롤마스터-오바와치등등 온갖 게임이란 게임을 다한 겜창이지만 똥나무처럼
하드한 게임은 몇없었던것 같다.

우선 초보자분들이 이 글을 읽는다면 당장 뒤로가기를
누르고 위저드 게시판을 뜨시길 바랍니다.

이 게임이 하드한건 정말 많지만 하나만 골라보자면
버그나 해골물 노가다 다 떠나서
레벨 20부터 시작되는 랭크업시스템이다.
고르면 못바꾸고 설명은 간략하고 과장되어
딱 소비자 고발을 할만한 광고성 소개인데
더 큰 문제는 그 트리가 쓸게 못된다는걸
한참 지나서야 알수있단것
실제로 본인이 여자친구에게 똥나무를 소개해주고
나중에 확인했을때는 대마법사가 되겠다며
위파크엘 까지 탄 상태였고(불! 얼음! 번개!)
같이키운 소드맨은 소바사삭이었다
이유는 하이랜더는 생소하고 처음들어봤다고..안될것같아
짱쎄고 강해보이는(타게임에서)익숙한 바바리안을 탄것..

이글을 읽는분들도 많이 보았겠지만
마을에서 초보자분들에게 첫캐릭은 원래 버리는것..
이란 말을 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이는 유저잘못이 아니라 하드한 게임에 불친절이 겹쳐진것

3. 종이한장 차이로 대작이 될뻔했는데..

재미있을뻔 했습니다
솔직히 말해서 이 게임은 더 재미있을뻔한 게임입니다
단지 설계 자체가 한국인을 겨냥하고 만들어진
게임은 아닌데 이는 한국인의 캐리본능과
종특 게임피지컬을 만족시킬만한 부분이 없다는데에 있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게임은 유저들이 연구할 부분이
많고 씽크빅을 수강하신
소위 배우신 분들이 좋아할만한 게임

여기서 종이한장 차이란건 자세한 내막은 모르겠지만
개발단계에서 기획자나 설계자가 바뀐듯한
물론 굉장히 능력이 부족한 사람으로 바뀐듯한
끝마무리인데 예상컨데 이 게임 직업 기획순서는
첫째날에 소드맨을 창조하시고
둘째날에 갈비를 떼어 활대를 만드셨다
셋째날에 성직자를 대충 만드셨고
넷째날에 위저드같은걸 끼얹으셨다
이런 느낌이초
아마 모든 클래스를 키워보신 분들은
개인적으로 다르게 느끼실수도 있습니다

그런데도 이렇게 이야기하는 이유는
당연히 초창기에는 전클래스가 문제가 많았지만
패치로 수습이 가능한 클래스는 소두맨 아처정도이고
가장 심각한 법사는 스탯 스킬 역할 템 까지 답이없어요

법사 스탯 올힘찍거나 올민찍고 풀어놔도
아무도 눈치 못챕니다

결정적으로 미완성인 게임을 그대로 플레이하다보니
답이 없는건 더하지만 앞으로 어떤 클래스가 나오든
위저는 계속해서 답이 없을것 같네요

핸드폰으로 쓰다 말다 쓰다말다 해서 글이 두서없고 이상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