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헥싱과 게부라 증뎀과 관련하여 이 두 가지 스킬의 증뎀 효과가 곱연산인지 합연산인지 여부를 확인하고자 몇 가지 테스트를 해 보았습니다.


우선 헥싱과 게부라의 증뎀 효율은 아래 그림과 같습니다.




그림을 보시면 알 수 있듯, 헥싱 스킬의 특성 중 하나인 "헥싱: 어둠" 특성은 헥싱에 걸린 적에게 어둠 속성 공격에 한해 특성 레벨당 10 %의 대미지 증폭 효과를 부여합니다.


헥싱: 어둠 특성의 최대 레벨은 3이며, 따라서 헥싱 디버프가 걸린 몬스터는 어둠 속성 공격에 대해 30 % 강하게 대미지를 받습니다.


게부라 스킬의 경우 디버프에 걸린 몬스터에게 가해지는 어떠한 공격이든 스킬레벨 당 20 % 증폭시켜주는 효과를 지니고 있으며, 따라서 게부라 스킬의 경우 5레벨 기준 100 %, 6레벨 기준 120 %의 증폭 효과를 보입니다.





다만, 문제는 게부라 스킬 설명에 나타난 대미지 증가량 100 %가 기본 공격력 기준인지, 아니면 헥싱 등으로 인한 증폭된 대미지 기준인지 알 수 없다는 점입니다.


만약, 기본 공격력 기준으로 증폭시킨다면 헥싱 디버프와 합쳐져서 최종적으로 기본 대미지 기반 230 %의 대미지가 나타날 것이며, 헥싱으로 인한 증폭 이후에 적용된다면 최종적으로 260 %의 대미지가 나타날 것입니다.


본 실험에 들어가기 앞서 참고해야 할 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A. 헥싱으로 인한 마방 감소의 효과 배제를 위해 약한 몹 대상 실험 진행
   B. 증폭 특성 분석을 위해 어둠 속성 스킬과 비 어둠 속성 스킬 비교





첫 번째로 비 어둠 속성 스킬인 힐 스킬을 이용하여 대미지 증폭 비교를 해 보았습니다.




   1. 기본: 3,983
   2. 헥싱: 3,983
   3. 게부라 (Lv.5): 7,959
   4. 게부라 (Lv.6): 8,762


1번과 2번 대미지 비교를 통해 헥싱: 어둠 특성 효과가 비 어둠 속성 스킬에는 적용되지 않는다는 것을 확인하였으며, 동시에 헥싱을 통한 마방 감소에 대한 고려를 배제할 수 있음을 확인했습니다.


3번 경우 1번에 비해 대미지가 거의 2배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이를 통해 게부라 스킬의 100 % 대미지 추가 효과가 제대로 적용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4번의 경우 1번에 비해 대미지가 거의 2.2배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음 실험은 어둠 속성 스킬인 댐발라를 통해 진행하였습니다.





   1. 기본: 14,665
   2. 헥싱: 19,033
   3. 게부라 (Lv.5): 29,281
   4. 헥싱+게부라 (Lv.5): 33,673


앞선 실험을 통해 헥싱 스킬로 인한 마방 감소 효과를 배제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으며, 따라서 본 실험 대미지 증폭은 오로지 헥싱: 어둠 특성 및 게부라 스킬로 인해서만 발생하였다고 볼 수 있습니다.


1번과 2번 비교를 통해 헥싱: 어둠 특성을 통해 대미지가 거의 1.3배 증폭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3번의 경우 1번에 비해 대미지가 거의 2배 증폭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4번의 경우 본 실험에서 가장 중요한 항목이며, 실험 결과 기본 대미지에 비해 2.3배 증폭된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요약>
헥싱: 어둠 특성과 게부라 스킬로 인한 대미지 증폭 효과는 합연산으로 적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