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업데이트 내역

2020.06.07 - 최초 업로드 
2020.06.10 - 몽인질 추가 (머즈 영상 추가)


안녕하세요. 바나나 길드 박남자입니다.



경쾌한 타격감과 독특한 컨셉에 매력을 느껴 드인질을 시작하셨다가 특유의 현자타임과 성장의 한계 때문에 중간에 포기하시는 분들을 위해, 그리고 물딜레릭을 준비하고 계신 분들께 작게나마 도움을 드리고자 물딜레릭에 대한 간단한 정보를 남겨봅니다.

먼저, 본 글은 딜레릭 숙련도나 이해도나 충분치 않은 본인의 경험을 중심으로 작성되었음을 알려드립니다. 
이글이 어그로가 되어 고인물께서 굽어 살피시는 따듯한 토론의 장이 되길 바랍니다.   


1. 클래스의 선택

그동안 모아놨던 클래스 변경권을 사용하면서 다양한 물딜레릭 트리를 시도해보고 있습니다. 

주보레 누적딜을 기준으로 아래와 같이 물딜 트리를 단순 나열해봤습니다만, 여러 변수가 있기 때문에 해당 순서가 캐릭터의 성능 순위는 뜻하는 것은 아닙니다.

앞서 말씀드렸듯 경험이나 이해도가 부족한 상태에서, 짧은 시간 동안 다양한 트리를 시도했기 때문에 성능을 미쳐 발휘하지 못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참고용으로만 봐주세요.

참고 1) 
기준 세팅: 바보(진노) + 가위바퀴갓스 풀상특 + 용맹4 부위 + 3인장(스무지) + 드파시3 + 4렙 힘아크

참고 2) 
저는 대부분의 트리에 드루이드(증뎀/치발/치증뎀 버퍼)와 인지쿼터(메인딜러/증뎀버퍼)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으나 질럿이 없는 트리에서 드루를 질럿(증뎀/치발/치증뎀/최소치확)으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일부 상황에선 질럿이 더 좋습니다.)

1) 드인질: 대중의 선택

많은 분들이 언급하는 물딜의 대표 트리입니다.

드루이드의 증뎀, 치증뎀 버프, 질럿의 증뎀, 치증뎀, 치확, 최소치확 버프가 황금비율(?)로 섞여 메인 딜링 스킬을 강력하게 보조하며, 질럿의 도트형 스킬들이 인지쿼터의 현자타임을 일부 막아줄 수 있습니다.

단점으로는 치명타 확률과 최소 치확을 큰 폭으로 올려주는 비디아이드의 유지시간 10초 내에 모든 딜을 쑤셔넣기 어렵고, 치명타 데미지를 50% 올려주는 블라인드 페이스는 남아있는 SP를 반토막으로 만들어버리기 때문에 엠 관리가 필수적입니다.  

<드인질 머즈 원콤영상 | 딜구간 00:27 ~ 00:33초>


머즈루스 6초 컷이라고 어그로를 끌었습니다만, 사실상 준비 작업이 오래 걸리고 가위질 사용을 위해 머즈를 가운데로 끌고 와야하므로 찐 6초는 아닙니다.. 현자타임이 긴 누커형 물딜레릭은 일부 컨텐츠에서 강력한 모습을 보이는 반면 
주보레, 서융 챌 같이 맷집이 좋은 보스 앞에선 조금 답답한 플레이를 보이게 됩니다.

어떠한 신규 컨텐츠들이 추가될지는 모르지만, 
패턴이 복잡해지고 보스의 피통이 훨씬 많아진다면 1티어 딜러 직군과의 갭은 더욱 벌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2) 드인크(리비) : 이 친구가 왜 여기에?

트오세는 증뎀이 굉장히 많은데다가 인지쿼터와 드루이드의 증댐도 충분하기 때문에 증댐 버프의 효율이 좋지않습니다. 반면, 치증댐은 챙기기 쉽지 않아 잘챠이(치증뎀 48%)의 효율이 좋습니다. 

질럿: 파나티시즘 (증뎀 40%) + 블라인드 페이스 (치증댐 50%) + 비디아이즈 (치확 25%, 최소치확 15%) 
크리비: 다이노 (증뎀 30%) + 잘챠이 (치증뎀 48%, 최소치확: 5%) 

계수만 보면 크리비가 낮지만, 유지가 쉽기 때문에 바퀴-갓스-가위질을 여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은 있습니다.

하지만 어디까지나 주보레 딜량 기준이며, 잘챠이 주문서를 사용할 수 있는 컨텐츠에선 사실상 크리비는 쓸모가 없는데다가 크리비 공격 스킬들이 매우 약하기 때문에 이 트리의 범용성은 좋지 않습니다. 


3) 드인오(라클): 증댐과 유틸을 동시에

보조딜은 포기하지만 강력한 증뎀 + 다양한 유틸기를 활용하는 트리입니다.

죽음의 선고(보스대상 40%, 일반몹 80%)와 프로퍼시(30%)의 증뎀, 디바인 마이트(모든스킬랩+1)로 딜량 상승이 가능합니다. 특히 브레스트 리퍼는 5렙 마스터 기준 +1 당 20% 수준의 딜 상승이 있기 때문에 진노를 보유한 경우 의미있는 딜량 상승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파티플에서 프오딥과 스킬이 중복되지만 두 명의 오라클로 무한 프로퍼시가 가능하고, 쌍 트오페를 활용해 일부 보스를 빠르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그외 카운터 스펠 활용한 장판 지우기, 생존력 올려주는 포어텔, 아케인 에너지 등 다양한 유틸기가 있어 재미있는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단점이라면, 
① 가위바퀴 콤보외엔 딜 스킬이 없는 점 (드인크도 마찬가지)
② 증뎀 상한에 걸리기 쉬운 점 
③ 증뎀이 심하게 중첩되어 증뎀 버프의 효율이 매우 낮다는 점입니다. 

진노를 보유하고 있고 가위 바퀴만 풀상특 작업을 생각하고 계신다면 한번 쯤 시도해볼만한 트리입니다. 

누적 딜 자체는 가위바퀴에 올인한 제 스펙 (진노, 상특, 스킬잼) 기준으로 드인질의 80~85% 수준이며 질럿 스킬 상특작이 많을수록 그 차이는 벌어집니다.  

<드인오 머즈 억지 8초 컷 주장 영상 | 딜구간 00:28 ~ 00:36초>


초반 4초(00:24 - 00:28)에 노파심에 켠 코르타스마타 딜은 애교로 봐주세요. 하하
드인오도 머즈 원콤이 가능합니다. 가위바퀴 원콤 안돼도 트오페로 마무리

촬영일 주말버닝으로 물공 +500 버프가 있었으니 힘아크 5렙을 대신했다 라고 생각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4) 드인몽 : 의외로 하위권?

금종조:합과 탄지신통을 활용하여 준수한 수준의 뎀증이 가능하고, 철사장-관음장 연계에 효율이 좋은 방어무시가 달려있습니다.

계산상으론 준수한 딜량을 기대했으나 탄지신통과 금종조:합 전개가 어려워 주보레 7분 동안 데미지가 들쑥 날쑥 하다보니 아래쪽에 랭크되었네요. (위에 서술했듯 기재 순서가 성능 순서를 의미하지 않습니다.)

곧 평타직업을 상향해준다고 하니 채플린과 함께 날아오르길 기대해봅니다.

단점으로는, 
① 메인 스킬인 가위바퀴를 중심으로 운용하기 쉽지 않다는 점
② 일부 병풍 스킬
③ 몽크의 쌍쇄공이 드루-수인화 평타에 적용되지 않는 점이 있습니다. (초코쉬폰님 제보)



5) 드인팔 : 공방의 밸런스

다양한 방어/회복 버프를 활용하여 생존률을 챙길 수 있는 트리입니다. 저는 고정 프오딥과 함께 2인 or 3인챌을 자주 가는데, 드인질의 경우 서융 7단에서 실수로 바퀴-갓스-가위 콤보가 끊어지게 되면 챌몹들에 둘러쌓여 죽임을 당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팔라딘의 방어 버프가 무한 지속되는 것은 아니지만 체감될 만큼 맷집을 올려주기 때문에 챌뿐만 아니라 특정 컨텐츠에서도 활용이 가능합니다. 

상특작을 안한 컨빅션-스마이트-데몰리션의 데미지가 전체 누적딜에서 적은 비중을 차지하기에, 데몰리션-광란 특성을 찍고 버퍼처럼 활용을 했는데요, 적절한 공방 버프를 챙기면서 조금 안정적인 파티 플레이를 하고 싶은 분께 맞지 않나 싶습니다. 



6) 드인딥 : 개인적으론 글쎄

라이마 여신상으로 메인 딜인 브레스트 리퍼의 긴 자타임을 10초 가량 감소시켜줍니다. 
이론상 주보레 7분 동안 8 번의 가위질(쿨 55초)이 가능하고, 라이마 여신상 버프 시 10번의 가위질(쿨 44초)이 가능합니다. 

또한 3인장 스무지 유지시간 (50초) 동안 2번의 가위딜을 욱여넣을 수 있기 때문에 준수한 딜량 상승이 예상되지만, 렉시퍼 처럼 일정 시간 딜을 멈춰야하거나 패턴 파훼를 위해 시간 공백이 생기는 실전에선 매우 치명적인 딜로스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무엇보다 인지쿼터의 고문전문가 특성(가위바퀴 쿨타임 감소)을 활용하는 챌에서는 사실상 무의미한 트리이며, 힐레릭과 파티 시너지도 좋지 않습니다 (스킬 중복). 오직 주보레, 캐쥬얼 던전을 위한 트리이며 위에 기술한 이유로 성능을 100% 발휘하기 어려웠습니다.



7) 드인크(루세이더) : 과연 예능일까? 

물리스킬과 마법을 함께 쓰는 현란한 예능 트리

드루가 물리/마법 증뎀과 치증뎀을 동시에 챙길 수 있기에 힘지체치 세팅 후 진노와 단죄를 스위칭 한다면 어느 정도 준수한 딜량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 머리를 열심히 굴려보았습니다만, 물딜에 힘을 실으면서 준수한 마공을 세팅하기 생각보다 힘들었고 물마딜 병용으로 활용할만한 악세를 찾기 어려웠습니다. (유나비 악세 정도?)

용맹/드파시 세팅에서 컨뎀/프오가/홀리스매시의 딜을 물딜 스킬과 비교하는 것은 무의미하지만 전체 딜량에서 매우 낮은 비중을 차지한 만큼 평범한 세팅으로 운용할 수 있는 클래스는 아닌 것 같습니다... 그럼에도 자꾸 끌리는 건 기분탓일까요?

물마딜 범용으로 활용할 수 있는 초격셋이 등장했고, 추후 새로 등장할 악세에 따라 연구해볼 만한 트리가 될 수 있지 않을까 기대하고 있습니다. 

덤아이커를 힘지체치로 맞춰야하기에 대상공이나 민첩을 챙길 수 없어 어느 정도 딜로스는 감안해야하며, 꼭 드인크가 아니라도 물딜의 고계수 딜러, 마딜의 고계수 딜러를 채용하는 트리로 변형해볼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지금은 노오오력 대비 성능이 떨어집니다.)


아직까지는 아쉬움이 남는 물마딜 범용 세팅


8) 몽인질 (2020.06.10 추가)

몽크의 평타를 활용하면서 메인 딜링 스킬인 가위바퀴 함께 증뎀/치확/치증뎀을 고루 챙길 수 있는 트리.

쌍쇄공-철사장-관음장의 타격감, 인지쿼터의 브레스트 휠과 빠른 평타의 호환성 (근접 공격 시 바퀴 범위 일시 증가), 금종조와 탄지신통의 준수한 뎀증 등 다양한 플레이 방식으로 플레이 가능합니다.

드인몽과 마찬가지로, 금종조:합 발동까지 금종조 20스택을 유지해야하므로 즉발 형태의 증뎀 버프에 비해 딜 타이밍을 가져오기 불리하며, 이러한 단점은 짧은 시간에 딜을 쏟아넣는 일부 컨텐츠에선 상당히 불리하게 작용합니다. 

<몽인질 머즈 원콤 | 00:23 - 00:45>

레이드 컨텐츠에선 금종조 스택작업이 굉장히 귀찮은 일이 될 수 있습니다.
극딜을 위해 가위바퀴에 버프를 몰아주다보니, 어쩔 수 없이 몽크가 들러리 처럼 활용되었습니다. 몽크가 주가되는 영상을 기대하신 분들이라면 실망할 수 있겠네요.


쌍쇄공이 수인화에 적용되지 않아 활용해본 트리지만 실전에서 평타를 잘 안쓰다보니 몽크를 한다고해서 무조건 드루를 버릴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드인몽에 비해서는 치확과 최소 치확을 챙기기 쉬운 대신 치증뎀은 더 낮으니 본인의 치발 스펙 상태에 따라 선택하시면 될 듯 합니다.

무엇보다 평타를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실용적인 수준의 상향이 필요해보입니다.


9)그 외 트리

그외 물딜레릭이 채용할 수 있는 클래스를 알려주시면 제가 틈틈히 체험해보고 업데이트 하도록 하겠습니다.

2. 육성법 [생략]

육성은 본 글 외에도 훌륭한 참고 글이 많으므로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저는 질럿+플닥+드루의 빠른 이속을 활용해 퀘를 빨리 미는데 주력했습니다.
새로 시작하신 분들 렙업 속도가 저보다 훨씬 빠른 것 같고... 제가 감히 누굴 알려줄 수준은 아닌 것 같습니다. 

3. 장비 세팅

장비 세팅의 순서는 가지고 계신 자본, 수급 실버량, 길원 도움, 현질 여부 등 개인 사정에 따라 크게 다르기 때문에 참고 정도로 봐주시면 됩니다.

  
1) 무기

양손둔기 + 무기장식

11에피 보상인 세비노스 양둔과 무기장식으로 시작하시면 됩니다. 

길드 내 까마귀 버스를 탑승할 수 있다면 2-3주 만에 바르나 무기를 맞출 수 있지만, 일반적인 초보분들은 사실상 불가능하므로 세비 무기와 방어구에 고정아이커 작업을 먼저하시면 됩니다. 

에피로 받은 세비노스의 옵션 감정은 힘/체/치발이 뜨면 좋지만, 망옵이 떴다고 해서 맘상할 필요가 없고, 재감을 돌릴 필요는 더더욱 없습니다. 정 게임이 어려우시면 체력작까지만 추천합니다.


1-1) 고정 아이커

물딜레릭이 활용할 수 있는 양손 둔기 옵션은 아래와 같습니다.

성능순위: 진노 >>> 스키아클립스 > 모링 > 아시오 (힘과 치발이 낮은 초보 기준) 

최근 이벤트로 스키아클립스/모링 유니크 무기가 많이 풀려있어 바이보라-진노를 제외하고는 저렴한 가격에 구매할 수 있습니다.

아이커가 무엇인지, 어떻게 추출하는지 등에 대한 기초 가이드는 본 글에서 다루지 않습니다.



 
지극히 개인적인 의견입니다만, 드인질은 진노를 드는 순간부터 딜러가 됩니다.
갓스매시의 데미지와 범위가 두배 증가하고, 메인 딜인 브레스트 리퍼의 대미지를 30%나 올려줍니다.
힘과 치발, 판금공도 상당히 올라가요.  


무엇보다 크고 아름다워져요


1-2) 랜덤 아이커

힘민체치+@

저는 힘민체치와 가죽공 판금공 변이공 등을 상황에 맞게 바꿔쓰고 있습니다. 그러나 무리해서 맞출 필요는 없다는 판단이며 저렴하게 올라와있는 힘민체치+대상공을 사용하셔도 무방하리라 봅니다. 

① 레이드 기준 유효 대상공

- 야수: 머즈/까마귀 
- 곤충: 나비
- 변이: 글레이시어/프베타

- 가죽: 머즈/모링
- 판금: 까마귀/프베타
- 천: 글레이시어

② 서융 챌 기준 유효 대상공

- 중형: 빌크티스, 트램펄드, 소디닝 커즈, 타르나이트
- 대형: 비스칼

- 식물: 빌크티스
- 변이: 소디닝 커즈, 타르나이트
- 야수: 비스칼

- 가죽: 트램펄드
- 천: 소디닝 커즈, 타르나이트
- 유령: 비스칼



2) 무기 장식

2-1) 고정아이커

바이보라와 글레이시어 트링킷을 제외하면 저렴한 가격에 구매 가능합니다.
현재 아우슈 경매장 기준 100만 실버 이내에 웨이스트럴 트링킷 아이커 구매가 가능합니다. (헐?) 



2-2) 랜덤 아이커

힘+치발을 권장합니다.
어차피 죽으면 더 강해지니 체력 따윈 넣어두자고요.



3) 방어구

딜러는 가죽입니다.


3-1) 고정 아이커

① 초보시절: 아래 템 중 저렴하게 구할 수 있는 것 활용

- 이그나스 플레이트 상하의 (힘지체 + 격노: 확률적으로 최대공 250 증가하는 버프 발생, 최대 3중첩)
- 모링포니아 방어구 (힘지체 + 상태이상 저항)
- 스키아클립스 그리브 (힘체+물치공+스테미너)
- 스키아클립스 레더 - 강습 (힘 or 물공 + 치발 + 강습: 장착 갯수에 따라 대미지 1.25% 증가 )

② 후반

- 원더러스 (용맹): 피스 당 힘민체 + 보스 대상공격력 + 보스대상 증뎀 10% (주보레/필보)
- 글레이시어 레더 (초격): 힘체 + 치발 + 4셋 장착 시 초격 버프 (마녀레이드 한정 데미지 및 이속 증가) (마녀레이드, 일부 치저 높은 컨텐츠 용)


3-2) 랜덤아이커

힘체치+@

설명 1-2) 와 유사합니다. 힘민체치 OR 힘체치+대상공 



4) 셋옵

스무지 
아타카는 1초의 데미지 쿨타임이 존재하므로, 짧은 시간 연타가 많은 물릴레릭과 상성이 좋지 않습니다. 



5) 악세

구하기 쉽고 가성비 좋은 어비스 이레디안 3셋이 너덜너덜할때까지 사용하시다가 드파시 3셋 or 드파시 2셋+모링1 

- 이레디안 3셋: 최대공 235 + hp 544 + 치발 195 + 광공비 4 + 광폭화 (5초간 치발 10% 증가) 확률발동
- 드파시 3셋: 힘 121 + 체 127 + 물치공 657 + 치발 최대 570  
- 드파시 2셋 + 모링: 함 124 + 체 118 + 물치공 2157 + 치발 420


6) 인장

이레디안 -> 보루타 1강 -> 보루타 3강

메인 딜인 브레스트 리퍼의 쿨타임은 55초이기 때문에, 인장 레벨과 관계 없이 한번밖에 사용할 수 없습니다. 
결론적으론 가격 차이만큼 딜량이 드라마틱하게 상승하진 않기 때문에, 본인이 주로 즐기는 컨텐츠가 레이드라면 다른 장비를 먼저 맞추시는 것도 좋은 선택입니다.

3인장의 장점이라면 25초에서 50초로 스무지 지속시간이 증가하면서 시간에 쫓기지 않고 딜을 여유롭게 넣을 수 있다는 점, 고문전문가 특성(킬마다 쿨탐 1초 감소)을 활용할 수 있는 챌에선 3인장+스무지가 막강한 힘을 발휘한다는 점 등이 있습니다.

4. 카드와 잼

1) 카드

① 레드: 종족 증뎀 
② 블루: 누아엘레 + 자우라 (물마방)
③ 퍼플: 게이징 골렘 (페인 배리어 확률 생성)
④ 녹색: 라슈아 카드 (힘 40)

2) 잼

① 무기: 레드젬, 브레스트 리퍼 잼, 스트레아 트로페 잼
② 상하의: 옐로 잼 
③ 신발장갑: 그린잼, 갓 스매시 잼, 브레이킹 휠 잼, 스트레아 트로페 잼 

※ 스킬잼은 구하기 어렵고 회수가 불가능해 초보자에겐 추천하지 않습니다.

5. 스킬 (드인질 기준)

※ 제가 주로 사용하는 스킬트리입니다. 단순 참고용으로 최적의 스킬 트리가 아닙니다. 

1) 클레릭

- 스마이트 (취향 껏, 1개 필수): 10% 증뎀용
- 페이드 (1): 시프트 
- 수호성인 (M)
- 큐어와 힐 (취향 껏)
- 물리형 클레릭

2) 질럿

- 이몰 (M): 모든 특성 마스터
- 비디아이드 (M): 기습공격 
- 파나티시즘 (M): 파나티시즘 순교, 고결한 희생 (아츠 여유있으면 배워도 무방)
- 파나틱 (M)
- 엠페시스 (M)
- 그 외 취향 껏

3) 드루

- 코르타스마타 (M): 식물화 해제 + [아츠] 치유의 정원
- 스트레아트로페 (M)
- 가시덩굴 (M): 출혈 
- 라이칸쓰로피 (M): 관련 특성 마스터
- 헨지스톤 (M)  
- 그 외 취향 껏

4) 인지쿼터

- 갓스매쉬 (M): 악마처단 + 풀상특 3 순위 (레이드 위주면 2 순위)  
- 브레이킹 휠 (M): 관련 특성 마스터 + 풀상특 2 순위 (레이드 위주면 3 순위)
- 저지먼트 (M): 도발은 선택적 활용
- 브레스트리퍼 (M): 관련 특성 마스터 + 풀상특 1 순위
- 그 외 취향껏