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딥무 트리 란?

 [딥디르비]와 [무녀] 두 클래스를 같이 타는 트리를 딥무트리라고 합니다.
 [딥디르비]의 조각상들을 [무녀]의 [박수]스킬로 무한 연장을 하며, 한 자리에서 오랬동안 딜하는 컨텐츠에서 강한 트리입니다.

 한 자리에 오랬동안 딜하는 동안은 유용하지만, 계속해서 이동하는 컨텐츠에서는 할 수 있는게 거의 없습니다.


- 할만한 컨텐츠
 챌린지 모드
 업힐 디펜스
 Lv.330 레전드 레이드 - 대지의 탑 롤로펜서 구간
 Lv.360 레전드 레이드 - 대지의 탑 솔미키 구간
 Lv.380 유니크 레이드 - 아시오 메이지의 실험실





2. 딥무 기본 운용법

모든 조각상을 설치하고 [박수]스킬로 무한히 연장시키기만 하면 되는 간단한 운용법 하나만 알고있으면 됩니다.

 하지만, 문제는 [아우슈리네 여신상] 스킬의 버그 때문에 [아우슈리네 여신상]과 [박수] 지속시간/쿨타임 조절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아우슈리네 여신상] 버프를 받는 도중에 [부엉이 조각]을 설치하면, 틱 주기가 절반으로 감소해서 DPS가 상당히 상승하게 되는데, 버그로 버프가 100초까지만 지속되어서 [박수]로 지속시켰다가는 딜량이 차이나게 됩니다.
 위 영상을 자세히보면 [아우슈리네 여신상]을 박수로 연장시키지 않도록 쿨타임을 맞추면서 했습니다.
 [라이마 여신상] → [세계수 조각] →
 (반복) → [박수] → [아우슈리네 여신상] → [빗자루 질] → [부엉이 조각] → [부엉이 조각] → [박수]
 이런식으로 사이클을 돌리면 [부엉이 조각] 5개 설치까지 시간은 걸리지만, 후반에 확실한 딜량을 보장합니다.
 (버그가 수정되면 필요없는 공략이니 삭제하겠습니다)




3. 조각상 배치

 조각상 배치도 중요한데, 각각 컨텐츠마다 다르게 배치하면 좋습니다.

 챌린지는 보통 좁은 공간에서 진행하여서 어그로가 중앙에 집중되어 조각상이 한번에 부서지기 쉽습니다. [라이마 여신상]을 외곽에 설치해주면 어그로도 분산되고 조각상들이 한번에 우수수 부서지는 일도 막을 수 있습니다. [세계수 조각]은 침묵을 걸어주어야하는데 범위가 작아서 보통 중앙에 설치하는 편입니다.
 (참고 영상 : https://youtu.be/zWROfCoinUs )


 베르니케 처럼 사방에서 적이 몰려오는 경우, 중앙에 집중해서 설치해주면 좋습니다. 좁은 곳에서 챌린지하는 것 처럼 조각상들이 한번에 부서지는 경우는 없어서, 적당히 겹치지 않게만 설치해주면 됩니다.
 (참고 영상 : https://youtu.be/qfE79gsXQvk )





4. 스킬 투자


 [부엉이 조각]스킬이 메인 딜링기인 만큼 [부엉이 조각], [아우슈리네 여신상]은 마스터 해줍니다. [라이마 여신상]은 유틸로서 너무 큰 역할을 하기 때문에 꼭 마스터 해줍니다.
 이렇게 찍고나면 3포인트가 남는데, [제미나 여신상]에 더 투자하셔도 되고, [세계수 조각]에서 포인트를 좀 더 빼서 [제미나 여신상]을 8~10레벨 정도 투자하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박수]는 8레벨 정도가 무난하고, 크게 찍을 스킬이 없기 때문에 이렇게 찍고 남는 포인트는 [빗자루 질]에 투자해주면 됩니다.
 이후에 어떤 트리를 타느냐에 따라 [카구라]스킬을 쓸 수 있을지 아닌지가 판단되기 때문에, [카구라]에서 스킬포인트를 빼서 [빗자루 질]을 마스터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위 스킬투자는 통상적인 투자로 해봤습니다)

 



5. 또 하나의 클래스 선택

 마지막으로 딥무 트리에서 부족한 부분을 또 하나의 클래스로 체워보겠습니다.
 직접 딥무트리를 해보면 가장 곤란을 격게되는 부분이, 조각상이 부서지게 되는 부분입니다. 이 부분을 해결하기 위해 조각상을 치유하거나 강제로 침묵을 걸어 공격받지 않도록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가장 무난한 [프리스트]입니다. [메스 힐]스킬와 [힐: 잔존 회복]특성으로 조각상을 회복시킬 수 있으며, [리바이브]로 조각상이 부서지는걸 막아줄 수 있습니다.
 다음에 소개할 여러 클래스들보다 힐량이 월등히 높아서 [부엉이 조각]의 딜량이 높지 않다면, [프리스트]를 타서 5단챌 정도는 솔플할 수 있습니다.
 (참고 영상 : https://youtu.be/OVG7PN5p7BE )


  
 [프리스트]보다 좀 더 투자와 컨트롤을 요구하는 [카발리스트]입니다.
 [세피로트의 나무]스킬로 조각상 치유가 가능하며, [게부라]스킬로 [부엉이 조각]의 딜량을 높여줄 수 있습니다.
 또, [리밴지드 세븐폴드]스킬이 조각상에도 먹히면서, 보스딜링도 챙길 수 있습니다.
 [프리스트]에 비해 힐량이 부족해서 자칫 잘못하면 조각상들이 빠르게 부서질 수 있습니다.
 (참고 영상 : https://youtu.be/zWROfCoinUs )

 
 [플레이그 닥터]는 조각상에게 직접적인 회복스킬은 없지만, [소각: 전염]특성과 [판데믹]스킬로 [세계수 조각]의 침묵을 전염시켜서 안정성을 살려줄 수 있습니다.
 역시나 힐스킬이 없는 만큼 후반으로 갈 수록 안정성이 떨어져서 [소각]딜 의존도가 높습니다.
 최근 패치로 6단계 몹들을 [소각]스킬로 빠르게 죽일 수가 없어, [소각: 전염]특성을 활용하기가 너무 힘들어졌습니다.
 챌린지 5단계를 목표로 하면서 여러 컨텐츠에서 좀 더 활약하길 바란다면 [플레이그 닥터]를 타는 것도 좋습니다.
 (참고 영상 : https://youtu.be/5KrHzV95gTo )


 [드루이드]와 [엑소시스트] 모두 [딥디르비]와 [무녀]와 연계점이 충분히 있는 클래스입니다. 거기다 확실한 딜량을 보장해주는 좋은 클래스들이죠.
 하지만, [부엉이 조각]의 딜량을 높여줄 수 있는 스킬이 거의 없고, 가장 중요한 회복계열 스킬이 없는게 가장 큽니다.
 파티에 [프리스트]를 항상 데리고 챌린지같은 컨텐츠를 하게된다면, [드루이드]와 [엑소시스트]를 선택하는 것도 좋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딥무트리가 아니라 무녀를 빼고 조각상이 부서져도 쿨 돌때마다 설치하는 식으로 운용하는게 좀 더 좋지않을까 싶습니다.


요약
-: 저투자 솔챌5단
-: 고투자 솔챌6단
-: 중투자 솔챌5단 (+다양한 컨텐츠 참여)




6. 장비투자

 기본적으로 [부엉이 조각]의 딜은 "마법 공격력 x 스킬계수 x 정신계수"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곱연산이 되는 정신스킬레벨을 올리는게 가장 효율적이고, 그 다음으로는 마법 공격력입니다.

0순위 - 스킬 레벨
1순위 - 정신
2순위 - 마법 공격력 (or 지능)


[이그나스 로브, 팬츠, 부츠, 글로브]
세트효과가 따로 있는건 아니지만, 정신과 지능이 상당히 높습니다.
지금 장비를 구한다면, 이그나스로 맞추시는걸 추천합니다.

[라이타스 팬츠, 부츠]
현재 라이타드 팬츠,부츠가 있으시다면 이걸 입는 것도 좋습니다. 정신만 놓고 보면 57이나 올려주기 때문에 나쁘지 않습니다.

[아시오 로드]
정신양만 보자면 풀스택 [마시니오스 로드] 다음으로 높은 무기입니다.
물론, 정신 70이상 달린 고강 벨코퍼 로드가 정신량에서는 밀려도 마공자체가 많이 차이나서 되도록이면 무기는 레전드무기로 맞추는 것이 좋습니다.

[랜고베스 네클리스, 브레이슬릿]
악세사리중에 정신을 꽤 많이 올려주는 악세사리입니다. 요즘 매물이 많이 풀렸으니, 맞춰주기 딱 좋은 시기입니다.

[드라코나스 카이트 무어 네클리스]
목걸이중에 정신량이 가장 높습니다.
랜고베스가 가격대비 성능은 좋으니 랜고베스를 쓰는중입니다만, 정신을 올리기 위해 이 장비를 쓰는건 상당히 사치스러워 보입니다.


[헬가세르클 카드]
부엉이 공격력을 올려줄 수 있는 유일한 빨간카드입니다. 부엉이에 올인한다면 끼워주고, 플레이그닥터 처럼 서브딜이 있다면 다른 딜링기에 맞춰서 빨간색 카드를 끼워주면 좋습니다.


[모스템 카드]
위 헬가세르클 카드보다 더 높은 마공을 올려줍니다. (헬가★x50 / 모스템★x70)
때리기 무기를 기준으로 하는데, 로드/메이스 모두 적용 됩니다. (설마 무기를 안낄 일은 없을테고;;)

 
[링크롤러, 래밴자드 카드]
정신을 올려주는 초록 카드입니다. 링크롤러를 사용하는게 가장 편하고, 부엉이 설치때마다 SP 포션 사용하는걸 깜빡하지 않는다면 래밴자드도 좋습니다.
(리빌드 전에는 채퍼리션이 깡마공을 올려줘서 래밴자드와 같이쓰면 딱 좋았는데, 지금은 채퍼리션이 깡마공을 올려주지 않네요;;;)











이때까지 물어봐주신 것들에 내용을 좀 더 추가해서 글로 썻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언제든지 질문 받습니다!







참고자료
- 부엉이에게 적용되는 것들 : http://www.inven.co.kr/board/tos/4198/856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