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플레이그닥터에 대한 내용도 추가했습니다.










마딜레릭 가장 큰 문제점

클레릭계열 하나 안에 마법딜러/물리딜러/보조힐러 클래스가 모두 있고,

그렇다고해서 클래스 종류가 타 클래스보다 월등히 많은 것도 아니어서

탈게 굉장히 한정적인데 효율좋은 하나가 망하면 대체재가 없다.

인 것 같아요.

얼마나 탈 게 없으면 딜스킬 하나밖에 없는 플레이그닥터를 타고있어요.



클레릭을 모르는 사람들이 클레릭 밸런스에 언급을 해대서 지금 마딜레릭이 이꼴이 난것같은데,

쓸 딜 스킬이 하나밖에 없으니, 그 스킬이 쎌 수 밖에 없는것인데,

이런 구조적인 문제점 파악도 못하고 

모야 딜러들 스킬 하나보다 소각 하나가 더 쎄네? 소각 하향시켜주세요.

모야 딜러들 스킬 하나보다 루브릭 하나가 더 쎄네? 루브릭 하향시켜주세요.

제일 문제는 이런 뇌없는소리를 그대로 밸런스에 반영한 밸패팀

스킬이 그거 뿐인데 그게 하향되니까 대체재도 없이 그냥 이렇게 몰락해버린거



한 클래스에 딜스킬 A,B,C,D 가 있는데 A 가 너무 사기면 A 를 조정하는게 당연히 맞죠

근데 한 클래스에 딜스킬 쓸거라곤 A 가 거의 딜지분 몰빵에 B 가 있는 클래스가 있으면

당연히 A 가 계수가 높은게 정상이고.

근데 딜스킬 부족한 패널티를 생각을 안하고, 그냥 A 를 하향시켜버림





스킬수가 적은대신 계수가 쎈 구조라 

클레릭 안하는 사람들이 선동하기 존나게 쉬운 구조에요.

그 멍청한 선동대로 밸패를 진행한게 너무 어이가 없고.










자버프라고 하기도 쪽팔린 수준의 성능들만 가득해서

 타계열 타클래스들은 대부분 있는, 수치 강화도 안되는 안되는

 30% 딜뻥스킬 챙기려고 드루이드가 강제되고

하향되도 그놈의 대체재가 없어서 억지로 갈 수 밖에 없는 엑소시스트를 함께가는게 또 강제되고.

이렇게 챙기면 딜타임도 오지게 길고, 타스킬 계수 처참해서

사실상 유일한 딜스킬인  코르타스마타는 강제식물형으로 변환시켜줘서

 엑소시스트의 이점인 악마형추뎀 셀프로 카운터해버리고,




심지어 식물형은 치명타저항이 2배라서 GvG 컨텐츠, 파티컨텐츠 트롤링스킬.

코르타스마타 안쓰면 딜계수, 딜편의성 처참한 스킬들 밖에 안남아서 결국

드루이드의 의미는 30%데미지증가 뿐.

치명타발생 50%도 있죠, 근데 치명타를 발생시키려면 공격스킬이 있어야하잖아.







마딜클래스 나사빠진 밸런스로 냅둘거면, 그냥 클레릭은 딜러하지말라고 위저드로 다 보내주세요. 

딜 안되는 클래스로 딜타게 냅두는거 민폐잖아요.

딜러가 딜스킬도 적고, 계수까지 처참하면 그게 무슨 딜러에요 그냥 트롤유저지.








적은스킬수,긴딜타임의 패널티를 계속해서 적용시키고 싶다면,

적은 스킬수의 계수를 확실히 높여야할것이고,

루브릭처럼 계수조정을 할거면 딜링스킬의 추가와 긴 딜타임의 패널티를 없애줘야합니다.













 크리비

클래스스탯 지능/체력/정신 으로 개편






 자이바스

15 Lv 기준 19 타가 들어가야하는데, 지속시간이 5초로 정해져있어 16타 밖에 안들어가요.

무슨 이유에서인지 그렇다고 레벨을 적게주면 또 그건 그거대로 적게 들어가요.

틱 주기 0.3초 - > 0.2초 로 조정이 필요합니다.

클래스 하나 소모해서 얻는 범용성 좋은 딜 스킬 이거 하나에요. 그에 맞는 계수조정도 필요합니다.




 디바인 스티그마

죽음의선고
40% 데미지증가 / 쿨타임 30초 / 12.5초 지속 / 대상수 15명
잡몹상대 80% 데미지증가 / 쿨타임 무한초기화 / 15초지속

디바인 스티그마
50% 데미지증가 / 쿨타임 30초 / 15초 지속 / 대상수 5명



디바인 스티그마 자체딜량은 자이바스에 통합시켜주고 

데미지증가효과는 그냥 자버프화 시키는게 나아보입니다.

빨딱이 이런 파티시너지있으면 밸런스에도 문제있음

마딜레릭도 자버프좀 주세요.





 멜스티스

모든 이로운 버프의 지속시간을 늘려주는 [멜스티스]는 파티 전체의 전투 능력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강력했습니다문제는 크리비의 역할이 파티를 보조하는 서포터가 아닌대미지 딜러였다는 데 있습니다.

 역할 정체성과 더불어 성능 밸런스를 위한 조정이 필요했지만, [멜스티스]는 오랫동안 클레릭 계열의 클래스 빌드에서 핵심적인 요인 중 하나로 작용했기에그 효과를 변경하거나 너프하기보다는 대상을 자기 자신 한정으로 변경했습니다.




크리비에 파티버프가 있는데 아무도 파티버프용으로 타지않고 딜러가 타서 의도치않게

딜러가 파티시너지까지 가진 오밸이어서 셀프버프로 만들어줬으면 결국 크리비는 딜러클래스로 사용하라는건데, 

사실상 마딜레릭이 이걸 써먹을곳은  이거 하나죠.



대부분 무한지속 되는 자버프를 클레릭은 왜 클래스 3개중 2개를 소모해서 얻어야합니까 ?

질럿때문에 밸런스 조절이 어려운거면 질럿이 도저히 탈 수 없는 보조클래스로 멜스티스를 보내면 됩니다.

자버프를 추가해주던, 공격스킬을 추가해주면 됩니다.


그리고 애초에 개인용버프로 너프를 시켰으면,

재사용대기시간을 줄여줘야하는데 오히려 너프에 너프를 먹임

쿨타임 90초 되면 누가쓰냐고 도대체 ~~~~~













 사두

전체적인 계수조정과 매커니즘조정 필요

사두가 공격스킬 숫자로만 보면 마딜레릭중에서 제일 멀쩡해요.

근데 스킬수를 늘려놓고 쓸수가 없는 스킬들만 넣어놨어요.






 유체폭발

20초 쿨타임에 535% + 5초간 틱뎀 9번 나오는, 약 DPS 50 처참한 계수를 가진 이 스킬은
딜량이 쎈것도 아닌데,  유체이탈을 사용하는 선딜을 겪고,

그 이후 유체폭발의 선딜을 겪고나서야 데미지를 줍니다.

데미지고, 매커니즘이고 이해가 안되는것 투성인데 이정도 불편한 스킬이면

딜량이 오지게 쎄서 아 불편함을 감수하고라도 사용해야겟다 !! 하는게 정상인데

그렇지도 않아요.

 쓸데없이 유체이탈 조정 그만 하세요.

아무도 안쓰고 실전에서 못써요.

유체이탈을 자버프화 시켜서 언제든지 유체폭발을 사용할 수 있게하던지

유체폭발 쓸 때 유체이탈이 자동발동되서 유체이탈관련 선딜을 없애던지 해야해요.




 바쉬타 싯디

딜스킬 추가해준건 정말 좋은데, DPS 가 37 이에요 ㅋㅋㅋㅋㅋㅋㅋ

40초 쿨에 1506% 아쿠아베네틱타 위에 써주면 1957% DPS 48 로 올라요~

즉발기도 아니고, 무슨 필살기 쓰는거마냥 선딜 2초는 걸리는데 저 계수가 나옵니다.



[본체 주변으로 유체를 여러 개로 나눠 동시에 폭발시켜 적들에게 피해를 줍니다.]



스킬 설명은 유체를 여러개로 나눠 동시폭발이라는데

혹시 연타가 미적용된 스킬 아닌가요, 정말 상식적으로 이해를 할 수가 없는스킬이에요.

계수를 조정이 필요해요 제발




 프라나전송

위의 스킬들이 계수가 처참한건 이 스킬때문일까요?

놀랍게도 자체 DPS가 너무 처참해서 프라나전송을 사용해도 쓸 가치가 없어요.

심지어 30초지속 60초 쿨타임의 스킬이에요.

방어무시인 속추뎀때문에 밸런스조절이 힘들다면 그냥 일반적인 강화가 가능한 무한지속자버프로 변경했으면 합니다.

방깍효율이 감소됐지만, 어차피 방깍되면 속추효율 점점 감소되는데 굳이 이런 패널티를 얻어가면서

쓸 가치가 있을까싶어요. 현탐때문에 버프의 효율은 1/2로 계산해야하는데 이게 의미가 있는 수치인가 싶어요.








워록: 다크니스

* 모든 어둠 속성 스킬로 공격 시 최대 마법 공격력의 특성 레벨당
2%만큼의 어둠 속성 추가 대미지 적용 ( 0 / 10 )



비록 패널티많은 어둠속성이지만, 같은 수치의 버프가 패시브로 들어가 있는거보면 밸런스의 기준을 정말 모르겠어요.




유체이탈자버프화 됐으면 좋겠어서 적었던 글인데,

아예 유체이탈을 자버프화 시켜서 유체폭발과 자버프의 부재를 합쳐버리는것도 좋을것같구요.





 포제션 범위도 좀 늘려줬으면 합니다. 스펠챌에서만 써먹으라고 준 스킬같아요.

프라나 전송을 받아야 스킬수 부족을 커버칠 수 있는 딜량이 나오는데,

프라나 전송이 무한지속이 아니기때문에 이것또한 의미가 없어요.

루브릭도 채널링, 포제션도 채널링. 포제션은 결계에 가두는 스킬인데 설치기로 변환됐으면 하는 작은 소망도 있고.









드루이드



 위에서 언급한대로, 셀프카운터 식물형으로 악마형추뎀삭제.

식물형 치명타저항 2배로 모든 컨텐츠에서 트롤링 스킬.

그런데 문제는 드루이드 공격스킬 계수가 루브릭처럼 코르타스마타 몰빵입니다.

이걸 쓰면 모든 컨텐츠에서 트롤링인데 이걸 안쓰면 위에서 언급한대로 그냥 자버프 챙기러 하는 클래스.

안그래도 스킬갯수부족한 딜레릭이 부릴 사치는 못됩니다.


딥디르비: 식물형 대미지

* [둔기] 착용 시 코르타스마타 효과를 받고있는 몬스터와

식물형 몬스터에게 특성 레벨당 10%의 추가 대미지를 줍니다.


딥디르비의 식물형데미지에 코르타스마타 위의 적도 포함된다는 추가 해주면 컨셉해결 됩니다.



 치명타 저항을 높여서 치명타가 안뜨게 해주는데
  정작 치명타 데미지를 높여주는 자버프가 있는 얼탱이없는 클래스


  DPS 70 따리 스킬. 출혈이 확률일 필요가 있을까요?


 밸런싱 하는게 보면 딥디르비처럼 거점이나 지키라고 하는것같은데,

아 드루이드는 거점지키기특화구나. 그럼 딜러클래스를 타야겠다. 하면 되는데

 도저히 갈아탈 클래스가 없어요.




 자버프 강화 특성도 없어서 30% 고정에, 치명타발생이 있지만 주력기가 적 치명타저항은 증가시켜주고

드루이드를 빼려고해도 자버프라고 할만한 게 드루이드 하나 뿐이라서 드루이드 패치가 개떡같아도

탈수밖에 없는 이런 상황.. 드루이드 상향시켜주세요징징 을 말하는 게 아니라 

드루이드를 제외한 타클래스도 충분히 탈 가치를 만들어줘야해요.


드루이드도 코르타스마타 무조건 수정해야하구요.









클래스간의 시너지를 보고 조합하는 게임인데, 왜 본인 직업간의 시너지를 억제하는 클래스조합을 타야합니까.








 +  +  찌르기뎀증에 탑승스킬뎀증을 합쳐 죽창딜을 더욱 증가시켜주고,
 +  +  피격범위좁은스킬을 몹 피격범위를 늘리고 미사일뎀증받아서 쓸 수 있고,
 +  +  뎀증유틸이있지만 공중엔 적용불가능했던 시너지를 공중에도 적용,
 +  +  데미지증가를 시킨뒤, 파볼더스트연계





 +  

루브릭의 강점인 악마형추뎀을 식물형으로 바꿔 시너지를 삭제시킴

 + 

치명타데미지증가 버프가 있는데 치명타를 안터지게 만듦



코르타스마타는 식물형판정 삭제밖에 답이 없음








 무녀

무딥드 하라고 하는거같은데, 얘네가 거점지키기 전용클래스가 되버리면







.....

마딜레릭은 뭘 해야하죠.






 +  하마야 엔터티 연계 좋아요.

데미지는 계수 상승 그런거 없이 하마야 계수 고대로 받아요.

근데 무녀도 똑같아요.

딜스킬 하나 챙기자고 무녀를 타야해요.

그냥 딜레릭 모든 공통적인 문제점이 또 발생해요.

그렇다고 하마야 딜계수가 사기냐?

그것도 아니에요. 8초간 풀히트를 해야하고 범위도 좁고 선딜도 애매하게 긴 스킬인 주제에 DPS 가 144 밖에 안돼요.

 같은 설치기면서 5.4초 히트 스킬인 스톰더스트의 DPS 는 276 이에요.

무녀가 녹딱이고, 보조클래스 라서 언급을 해야하나 말아야하나 고민했는데,

 +  이거 쓰라고 준거잖아요.

엑소시스트는 시너지없는 마딜클래스고, 무녀는 보조클래스인데

두개를 섞으래요. 연계를 보고가도 클래스 하나 버리면서 갈 딜량이 안나와요.




 

카구라에 특성을 추가해서 파티원버프 / 자버프를 갈라도 좋을것같아요.

무한지속 버프형식 자버프.

하나뿐인 범용성좋은 딜 스킬인 하마야의 계수를 높게 조정시키고, 

카구라 계수 특성추가 및 자버프 ON/OFF 특성 추가하면 충분히 선택지가 될 것 같습니다.










엑소시스트



 루브릭

는 루브릭 하향한거 좋아요. 6초 너무 길었고 너무 루브릭 위주라 노잼이었어요. 

그냥 클래스 이름이 루브릭인것같았음.


근데 스킬수부족, 자버프없음, 루브릭빼고 계수난도질당함

이 단점들을 아무것도 해결을 안시켜주고, 루브릭만 달랑 하향시켜버리면

클래스이름이 루브릭처럼 느껴지는 수준이었던 이 마딜레릭 자체가

존재의미가 아예 사라져버리는데, 이게 진짜 무슨 패치인지 모르겠어요.

루브릭 지금 딱 좋아요. 근데 이제 루브릭 딜량으로 딜러라는 이름에 맞는 딜량이 안나오니까

다른 스킬들 조정을 해줘야죠.



 지상형의 적밖에 공격하지도 못하면서 DPS 는 하마야 급의 스킬

패널티를 줄거면 지상형적에게는 확실한 데미지를 줄 수 있는 스킬이 됐으면 좋겠고,


 차징스킬에 오버히트 2 까지 달려서 쓰기가 정말 오래걸리는 스킬인데 DPS 가 130 나옵니다.

차징을 삭제하던지, 시전시간에 걸맞게 계수를 상향시키던지 해줘야합니다.

아니 계수 상향은 루브릭몰빵클래스에 루브릭을 하향시켰으면 당연히 다른 스킬에 분배를 해줘야 맞는겁니다.

그 하향이 과연 정당했다면, 지금 마딜레릭 꼴이 이꼴 났을까요.



   씨앗폭탄급 빛좋은개살구 스킬들

무려 파티원이 붙어있어야 데미지가 들어가는 패널티가 딜러클래스에 왜 있어야 할까요

오로지 공격스킬만 있는 제대로 된 마딜클래스인 엑소조차. 어차피 이것들엔 기대할 게 없는것같아요

드루이드가 씨앗폭탄 상향먹는다고 살아나지 않는것처럼







 

플레이그닥터는 8랭크 업데이트당시 흑사병증기같은게 생기면서 딜러클래스로 방향을 잡나싶더니,

3써클에 메타돈같은게 추가되고, 이제 리빌드되면서 판데믹범위증가가 삭제되고 뜬금없는 모다피닐이 생겼네요.

디버프의 스페셜리스트 라는 멀쩡한 컨셉이 있는데, 디버프확산에 억제를 시켜버리고,

갑자기 모다피닐이 직업 아이덴티티가 되었습니다.

디버프딜러라는 특수한 컨셉을 잃어버렸어요.

 파드너의 디서닝이블을 플레이그닥터로 합쳐버리고,  소각 판데믹확산  특성을 100% 로 만들어서

디버프딜러라는 컨셉을 다시 살리면 어떨까싶습니다.

이렇게하면 쓸데없이 디서닝이블에 추가된 신성속성시너지도 활용할수 있겠지요.

 모다피닐은 파드너로 이동하여 지금의 보조클레릭트리의 다양성을 살려주면 좋겠구요.


 지금까지는 유틸때문에 만족했던 판데믹 쿨타임 역시 줄어들 필요가 있구요.



안그래도 선택지가 적은 마딜레릭이었는데 플닥조차 유틸캐릭으로 방향성을 잡는다는 공지까지 떠버리니 선택지가 더 없어지네요.


스콰이어도 전투시너지개편이 예정되어있고, 알케도 전투시너지가 개편되었는데

같은 생산직인 파드너에게도 충분한 아이덴티티가 부여되어 위처럼 활용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메타돈 역시 공격기로 바뀌어야겠죠














이제 힐 스킬 하향되서 과거처럼 힐도되고 딜도되는 메리트도 없어졌고,

딜타임도길고,스킬수도 적지만 특정 스킬이 쎄서 어느정도 커버가 되는것도 없어졌고,

여러가지 조합할 수 있는 구조도 아니고, 자버프 수치를 강화할수있는 것도 아니고,

정말 지금 너무 처참해요.




그리고 한손둔기 : 치유력

양손둔기 : 때리기데미지증가, 광공비증가  다 있는데

양손둔기 마법데미지에 대한 특성은 없어요.

언제까지 무기특성 없는 클래스로 살아야 하나요.

양손둔기에 마법데미지에 대한 특성좀 달아주십시오.











댓글 보고 TOS 공홈 [ 개발팀에 바란다 ] 에 올렸습니다.

클레릭 유저분들 좋아요 좀 부탁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