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팔인도. 오래된 영상)
영상 한번 봐주시고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ㅎ




트오세 오픈떄 잠깐하다가 못버티고 접고(그때도 팔라딘으로 시작)
작년부터 1년정도 팔라딘만 했어요. 1년동안 받은 랭초를 팔라딘트리에 다 썼네요.

사냥용팔라, 팀배용팔라, 헌신생츄팔라, 필보용 등등 팔라딘만 끼고 여러가지로 시도해봤습니다.
투자해보고 경험해보고 느낀점들을 적어보면










1. 팔라딘은 저투자저효율, 고투자고효율 직업

팔라딘 공격스킬은 한방이 강하고 쿨타임이 깁니다.
몹들이 스킬한방에 죽으면 팔라딘만큼 좋은 직업이 없지만, 한방에 죽지않으면 팔라딘만큼 답답한 직업이 없습니다.
방어보조스킬도 팔라딘의 방어구 고초월을 요구하고, 그 쓰임새가 몇몇 최종단계 컨텐츠에서만 효율을 봅니다.
팔라딘이 매력적이라 뉴비들이 많이 시작하지만 좌절하게되는 이유이고, 반대로 큰 장비투자가 이루어지면 타직업보다 재밌게 즐길수있는게 팔라딘입니다.

이건 트오세라는 게임의 레벨디자인에 '중반'이 없기때문에 생긴 문제입니다.
어찌어찌 노력해서 350레벨을 찍었지만(초반)
바로 다음 컨텐츠부터 기본 11강 5초월 정도를 요구합니다. 무기를 구하고 초월석을 모을 기회가 없죠. 
밟고 올라갈 계단을 주지않아요. 300인던 졸업까지 뻘뻘대며 계단을 올라오니 눈앞엔 절벽이 있습니다.
(물론 트오세만큼 현질가성비가 좋은 게임도 없습니다만)




(마우스로 급조해서 그린그림...)











2. 인퀴지터는 PVP직업입니다.

팔라딘의 강력한 연계직업인 인퀴지터는 PVP컨셉으로 계획되었습니다.
때문에 PVP를 안한다면 팔3인2보다 팔3인질이 더 쓰기좋죠.
만약 인퀴2서클이 9랭크에 어울리는 강력한 공격스킬(질럿2서클의 파나틱일루젼 같은)을 가졌다면, 팔라딘이 몽크와 동급의 위치에 설수도 있었겠죠.

트오세 PVP는 굉장히 재밌죠. 저도 PVP에 많이 투자했고 재밌게 즐겼습니다.
카발, 오라클, 드루이드, 플닥, 파드너 등등 인기없는 직업들이 PVP의 세계에서는 한가닥씩 합니다.
저는 PVP를 하면서 트오세의 직업들이 다 쓰임새가 있고, 임씨의 짜임새가 훌륭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하지만 트오세의 PVP는 투자해도 돌아오는 보상이 거의 없기때문에 대부분의 유저는 관심이 없는게 문제입니다.
팔라딘은 운이 없게도 베스트프렌드인 인퀴지터가 PVP길을 걷고있네요ㅎ 사냥을 더 잘하고싶다면 새로운 친구가 필요합니다.
 










3. 트오세는 최종 10랭크를 목표로 계획/개발되었습니다.

때문에 9랭크 제한인 현시점에서 미완성인 직업들이 많습니다.
어떻게 사냥에 써야할지 막막한 카발의 연타찬스와 게부라(pvp에서만 쓰라고 만든건가 생각되진 않네요),
8,9랭을 투자해도 직업성능에 나사몇개가 빠진듯한 도사2서클,
현재 최악으로 평가받지만, 추후에 비슷한 컨셉으로 추가될 셰퍼드와의 연계가 기대되는 드루이드3서클
등이 있지요.

또한 10랭크 계획안에서 파티플레이의 밸런스도 맞춰야합니다.
여러변수를 고려하다보니 개발이 더딘것같아요.
현재 인기가없는 직업과 스킬들(팔라딘 포함)이 후반컨텐츠에 다양한 조합 시너지로 연구되고 있습니다.
난이도가 높아진 필드보스처럼, 더 많은 컨텐츠가 추가되는 미래를 기대해야겠죠. 
다양한 직업들이 쓰일수 있는 기회가 만들어져야합니다.










4. 팔라딘의 스킬들
무기/방어구10초월, 특성투자, 다양한 악세사리, 랭초를 통한 직접실험으로 느낀 스킬평입니다.

스마이트: 짧은 쿨타임(9초), 악마변이형 한정의 강력한 증뎀, 마나소모가 크긴한데 솔직히 나무랄데없는 딜스킬입니다.
투자에따라 맥뎀도 노릴수있고, 무쿨이었다면 쌍쇄공을 압도했겠죠
데몰리션: 넒은범위, 길지않은 쿨타임. 보스딜로는 약해도 일반몹 처리로는 최고의 광역기입니다.
컨빅션: 증뎀용 디버프. 1렙(3초)~5렙(15초). 
* 팔인퀴는 약한건 아니지만 강력한 물리딜스킬이 하나더 생겨야합니다. 아마 인퀴3서클이 추가되면서 해결되지않을까 기대하네요.


레지스트엘리먼츠: 속성데미지 감소/무시. 카이트무어와 연계. 최고의 방어버프.
배리어: 말안해도 아시는 팔라딘의 꽃
생츄어리: 고투자고효율의 최고봉. 방어구 초월이 부담스럽습니다. 챌린지6,7단에서 흑사소각 뿌리고 생츄어리하면 방어무시데미지로 사르르. 
* 배리어+생츄어리와 포라포레(마법방어의 16%를 속뎀으로 전환)의 시너지.














물딜지향이든, 방어지향이든, 팔라딘은 장비고투자를 통해서만 효율을 볼수있다는점.
다양한 스킬들이 효과를 볼수있는 컨텐츠가 추가돼야 한다는점.
트오세 컨텐츠의 부족이 팔라딘의 성장을 힘들게 하고, 입지를 좁게 만든다는 점을 강조하고싶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