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브릭은 참 버그가 많은 스킬인 것 같습니다.

제가 알고 있는 루브릭 스킬과 관련된 버그만 해도 아래와 같습니다.


1. 장판 버그: 장판으로 인식되어 마법진 파괴 등에 의해 효과가 사라지는 문제. (해결)

2. 속독 버그: 전파 특성 기준 10마리 몹이 죽고 11마리째 몬스터부터 속독 특성이 적용되지 않는 문제. (해결)

3. 피격 대상 수 버그: 아군 개체 (본인, 파티원, 소환수) 등이 피격 대상 카운팅에 포함되는 문제.


이 중에 1, 2번의 경우 수정이 되었으나, 2번 수정과 함께 3번 문제가 발생한 느낌이 없잖아 있습니다.

물론, 3번 문제의 경우도 테스트를 통해 확인한 결과를 토대로 가정하고 있는 문제이기는 하나 거의 매번 발생하는 것으로 보아 아마도 해당 문제가 맞는 것 같긴 하네요 ㅎㅎ..





거두절미하고 문제를 파악하기 위해 간단한 실험을 진행해보았습니다.


1. 실험 제목: 루브릭 스킬의 피격 대상 수와 소환수 사이의 상관 관계 분석

2. 실험 내용: 본인 및 좀비로 인해 동시 피격 대상 수가 감소하는지 여부를 확인

3. 실험 방법: 루브릭 사용 시 리느키 시트 아이템의 스텍이 쌓이는 개수를 통해 피격 대상 수 파악

4. 실험 조건: A. 좀비 미 소환 상태에서 루브릭 사용
               B. 좀비 8마리를 루브릭 스킬 범위 내에 둔 상태에서 루브릭 사용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A. 좀비 미 소환 상태에서 루브릭 사용



보시다시피 전파 특성을 익힌 루브릭 스킬의 동시 피격 대상 수는 10마리이나, 리느키 시트 스텍은 매 틱 당 9회씩 쌓이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혹시나 소환해제되어있는 컴패니언의 영향이 있는지 확인하였으나 없었습니다.



B. 좀비 8마리를 루브릭 스킬 범위 내에 둔 상태에서 루브릭 사용



좀비 8마리를 모두 소환한 경우, 리느키 시트 스텍이 1회씩 쌓이는 것을 보았습니다...

참담하네요 ㅜㅜ





영상을 따로 올리지는 않았으나 파티원 또는 파티원의 소환수 역시 영향을 주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나중에 시간이 나면 한 차례 체크해보도록 할게요 ㅎㅎ





번외) 뎀발라 스킬의 동시 피격 대상 수는 몇 마리인가?



좀비 한 마리를 소환하여 터트린 결과 피격 대상 수는 12마리로 확인되었습니다 ㅎㅎ

물론 5레벨 뎀발라 스킬 기준 10회의 폭발이 일어나기 때문에 범위 공격기 데미지 계산을 할 때 x10을 해 주어야 하겠지요.





-----------------------------------------------------------------------

18.10.18 패치 이후 루브릭 정상 작동 합니다.

A. 좀비 미 소환 상태에서 루브릭 사용 (18.10.18 패치 이후)





B. 좀비 8마리를 루브릭 스킬 범위 내에 둔 상태에서 루브릭 사용 (18.10.18 패치 이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