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오세가 망한 이유

트오세는 망할거다 아니 곧 망할거다. 나는 헤비유저는 아니다. 그렇다고 초보도 아니다. 그냥 중간에 낑긴 애매한 유저다. 돈도 조금썼다. 20만원 정도 쓴 것 같다. 돈 쓸때는 재밌었다. 근데 만약 그때로 돌아간다면 10원짜리 하나도 쓰고 싶은 생각이 안 든다. 160짜리 캐릭터 4개 키워봤다. 근데 160만 넘으면 너무 재미가 없다. 그래서 그 이상은 못 올리겠더라.

 

1.죧노잼 그 중 인던

 

자 그럼 이 게임의 문제는 무엇일까? 아니 너무 많으니 가장 큰 문제는무엇일까?

가장 큰 문제는 게임이 죧노잼이라는 것이다. 첨엔 진짜 재밌었다. 퀘스트도 재밌고 50 인던도 렙업이 팍팍되서 재밌었다. 근데 그게 끝이다. 진짜 딱 70까지만 재밌다.

그렇다면 재미있는 게임이란 과연 무엇일까? 아마 게임 기획자들이 지겹게 듣는 몰입되는 게임이다. 그렇다면 몰입이란 무엇인가? 게임에 너무 몰두한 나머지 시간도 잊고 나 자신도 잊을 정도로 집중하는 상태를 말한다.

아 물론 인던 돌다보면 시간과 정신에 방에 들어온 것 같다. 죧나재미가 없다. 이거 디자인 한 새끼 누구인지 이 새끼 머리에는 몬스터 피만 뻥튀기 하면 난이도가 높아지고 재미있는 줄 아나보다. 진짜 인던 너무 재미없다. 몬스터체력이 이렇게 높으니 그냥 딜 딜 딜 딜 이다. 스카이라이너를 하두 누루다가 손가락 연골이 다 달아서 손가락이 잘 움직이질 않는다.

또 보상은 어떠한가? 보상도 무슨 탈트 ㅋㅋㅋㅋㅋ 시벌 이건 얼탱이가 없어서 말도 안나온다. 누가 보상체계를 이렇게 만들어 놨나? 아니 인던 돌리면 아이템이라도 나오던가 수리비+물약값 하면 고스란히 나간다. 애초에 인던은 템 파밍 하는 컨텐츠 아닌가? 이건 그냥 개 죧노잼 아무 생각없이 하는 렙업을 위한 노가다다. 유니크 레어템 모으는 재미도 없다. 아니 그리고 최근 업데이트 된 한 번 더 뽑기는 왜 만든건지 도저히 이해가 되지 않는다. 너희 같으면 뽑겠니? 잘못 눌러서 빡치라고 만든거 맞지?

인던 매칭 시스템? 이것도 도저히 이해가 안된다. 아니 롤플레잉이면 롤처럼 역할군 정해놓고 자기 원하는 파티 매칭해주는게 그렇게 어렵나? 힐러로 하면 힐러만 셋, 딜러로 하면 노힐러 진짜 빡칠때가 이만저만이아니다. 아니 이거 로직 짜는게 그렇게 어렵나?

미션, 퀘스트 등등 죧노잼 컨텐츠들 문제 많지만 그만 적도록 한다너무 길어질 것 같다.

 

2. 밸런스

아니 이건 말 할 것도 안된다. 모든 게이머가 다 알고 있을 테니.

근데 문제는 얘들은 뭐가 문제인지 모른다. 아 물론 게임 기획자들이밸런스에 신경 잘 안쓰는건 안다. 밸런스 조금 안 맞는다고 게임 할사람이 안하는건 아니니까. 근데 이건 좀 심한 것 같다. 어느정도 냐면 밸런스 때문에 게임이 몰입이 안된다.

게임기획자면 벨런스는 안중요해도 레벨링은 중요하다는건 알거다. 근데 밸런스 똥 직업을 고르면 레벨링이 핵고통이다. 클러릭 계열로공중몹 때려잡고, 올체 탱커로 보스 패다보면 진짜 눈물이 날 지경이다.

밸런스 차이가 천지차이인 이 게임에서 내가 똥케를 뭣도 모르고 골랐다면 그 게이머는 당연히 이 게임이 레벨링이 죧구리다고 생각할 것이다. 암튼 좀 고쳐라. 뭐가 뭔지 모르겠으면 니들이 처음에 한 FGI 건 설문조사건 간담회건 좀 해라 몽둥이 맞고 첨부터 다시 시작하자.

 

3. 막장운영

 

진짜 얘들 운영하는 거 보면 일부러 이따위로 할래도 못할 것 같다. 아 물론 운영팀이 잘못했다는게 아니다. 내 생각에 QA -> 기획에서 전달이 잘못되거나 둘 중 한 팀이 잘못하고 있겠지. 암튼 니들이 건의게시판 하루에 한번씩 1시간씩만 읽어도 뭐가 문제인지는 알거다. 아니 알고 있겠지 물론. 그렇지 않고서야 일부러 이렇게 엿먹이기도 힘들 테니까

내가 요새 일 때문에 뉴스 볼 일이 많은데 진짜 트오세 광고 볼때마다 개빡친다.

이거 광고할 돈 반만 인원 충원 했으면 훨씬 좋을텐데. 아니 최고급 아이템 획득 가능??? ㅋㅋㅋ 가능????? 가능????ㅋㅋㅋㅋㅋ 시벌 볼때마다 얼탱이가 없어서 말이 안나온다. ㅋㅋㅋㅋ 창고 하두 지랄지랄하니까 만들어 놓긴 했대 근데 한 칸 ㅋㅋㅋㅋㅋㅋ. 아니 내가 살다살다 창고가 한 칸인 게임은 처음본다. 니네 사무실 책상 위에 있는 사물함에도 그것보단 많이 들어갈거다ㅋㅋㅋㅋ 아니 그냥 바지 주머니로 만들 든지 팀보관주머니로 하지 그랬니..

아무튼 이런 업데이트 되는 걸 보면 이런 생각을 갖고 만드는게 분명하다. ‘아 이 유저새X들 또 ㅈ랄이네 아 만들어주긴 할게 근데 할려면 해봐 개자슥들아 ^^’ 이런 생각으로 유저들에게 빅엿을 선사하려고 이런 업데이트 컨텐츠를 기획하는거라면 대성공이라고 할 수 있다. 만약 그런 생각으로 게임을 만든 것이라면 박수를 쳐 주고 싶다.

 

 

아 끝도 없이 쓰고 싶은데 일단 이 3개만 적어봤다. 솔직히 이 게임 잘 만들었다. 완전 취향 저격이다. 근데 이렇게 하면서 빡친 게임도 처음이다. 일부러 이렇게 만드는건지 도저히 모르겠다. 아무튼 이 게임에 가장 큰 문제는 코딩 잘못하는 개발자는 아니다. 그래도 걔들은 일은 한다. 콘텐츠 업데이트 기획하는 게임 기획자들이랑 이번 유저농락 이벤트 기획한 마케팅 팀은 죧잡고 3시간씩 반성하길 바란다. 나는 이 게임 하면 할수록 느끼는 게 이 게임 일러스트 만든 디자인 팀 (혹은외주회사)가 넘나 불쌍하는 생각만 든다.

 

읽기 귀찮은 사람들을 위해서 요약

 

이 게임 일러스트를 힘들게 만든 디자인 팀은 막장운영을 하는 운영팀과 게임 컨텐츠기획자들을 불러모아서 불빠따를 500대씩 때려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