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리오브세이비어는  매번 말하지만  다른 RPG와 다른것이 전혀 다를게 없는 상황


아처라는 직업이 타게임에도 있듯이   우리가 흔히 트오세를 하며 봐오는 스킬들


브륵트랩, 스나이퍼 , 은신 , 베라지  등등등은  기존의 한  "직업"의 내포 되어 있는것이고


트리오브세이비어는 그것을 " 랭크 "라는것으로 구분만 해둔것입니다








결론은 어떤 트리를 타냐에 따라   "평생"  "한가지 컨텐츠만 강요받는 게임이라는 것입니다.

강요 안한다는 소리하지마세요 




스카우트같은 PVP트리타면 260던전 껴주기나 할 것 같아요?  딜적 부분이 강한 직업만 골라지게 됩니다

강요 받는겁니다  저 트리 탄사람은  쌈박질만 하라고요












자 위에 스크린샷은 그냥 평범한  RPG 일반적인 RPG의 스킬 입니다


트오세 스킬과 비교해도 별반 다를건 없어요  

사이코키노 ,파이로맨서,크리오맨서 부가적으로 보자면 엘리멘탈도 있고 펫을 소환하니  소환계열도 보시면 됩니다

이와 같이  "위자드" 라는 직업안에 다 내포가 되어 있는 것입니다





우리는 이와같이  던전에서 딜 능률을 높이기 위해   불계열을 타서 딜지원을하고

PVP를 하고 싶을땐 얼음계열 , 다체다능한 유틸러티가 되고싶다면  비전계열을 타서 유틸기를 챙겨옵니다


"단 클릭 한번 "으로 말이죠     효율성에 따라  자유롭게 그리고 다채적으로 하는게 RPG입니다




근데 이 게임은  그 랭크트리 라는것으로 구분의 잣대가 된것뿐이지 별반 다를것이 없습니다

근데 그 랭크 초기화를 못하게한다?   이 말은   타 게임에서 스킬을 찍었는데 평생 못 바꾼다는 말입니다 


"불 스킬로 찍었으면 
넌 PVP도 불로하고 던전도 불로하고 사냥도 불로만해! " 
 
"꼬우면 새로키워 ^^ "



그니까 자유도 따위라는게 없는거에요   그 짓을 밸런스 패치할때마다 500렙 찍을때까지 고집을 피워야합니다




트오세 랭크초기화= 타 게임의 스킬초기화  입니다   무슨 대단한 이상향을 꿈꾸지마세요





스킬초기화를 해서 망한다?  도대체 어떤 게임이 그런 사례가 있는지  대입 해줄수 있는분 있는지요?
고착화 되서 망한다?    고착화가 아니고 정형화 되어간다는게 맞는 말입니다





고착화의 시발점은 지금 랭초가 없는 상황입니다

랭초가 있어서 고착화가 되는게 아닙니다



어느 직업 게시판을 가든 우리는 누군가 도전을 했던 트리를 게속 되물어보며

아쿼쿼쿼 어때요?  아레레레 어때요 하면서 

최선이 아닌  합의점인 차선을 위해서 물어봅니다




왜냐?  한번 키우면 되돌릴수없는 지옥행 열차를 타는것이니까요 





다른 게임에서  불 몇개 찍어보고 얼음은 몇개 
비전은 몇개 찍어보듯 다양성이 존재를 해야하는데



정작 여러 트리의 몇랭크를 타냐 하면서
새롭게 구상하면서 도전하는 다양성이 완전히 Zero입니다


누군가 그 노력과 고생을해서 정보 고유만으로 알수 있는 
상당히 제한적인 게임이라는 말입니다



고착화는 랭초권이 만드는게 아니라  랭초권이 없는 현 시스템이 가속화 한다는 말입니다








이미 소외된 스킬(트오세에서는 트리)는 밸패를 통해 살려주거나 리뉴얼하거나 해야하는거지 

그 스킬 찍었다고 평생 못 벗어나  꼬우면 새로키워 같은 논리는 1990년대 게임에서나 먹힐법합니다





아 다르고 어 다르다고  게임의 망트리 타게 하는건  개발사를 떠나서  유저들 입니다  명심하세요



















       한 직업에 재미를 못 느껴서 사람들이 떠나는 것이 아니고


          한 직업을 하면서  한가지 컨텐츠만 즐길수밖에 없어서 

                  
                         트오세를 접는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