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오브탱크에는 주포 분산도라는 것이 존재한다. 실제로 전차의 주포 발사는 많은 영향을 받게 되며 지형, 풍속, 습도, 전차 상태 등에 따라서 차이가 발생하게 되는데 이것을 월드오브탱크에서 주포 분산도라는 개념으로 실행하게 된다.
 
 
※사전 지식 :  자신의 주포의 능력치를 보자
 
 
구경(mm) : 자신의 주포의 구경을 뜻하며 구경이 클수록 데미지가 늘어난다. 구경이 커질수록 데미지는 커지는 대신 장전시간이 늘어나게 된다.
 
연사력(발/분) : 분당 발사력을 뜻한다. 장전수 숙련도 100%를 기준으로 산정하며 숙련도가 증가할수록 연사력도 늘어난다.
-전차의 종류, 포탑 업그레이드의 여부에 따라서 장전 속도는 달라질수 있다.
 
평균 관통력 : 해당 주포의 평균 관통력을 뜻하며 대체로 철갑탄/골드탄/고폭탄  의 순서로 쓰인다.
                   실제 관통력은 -25%~+25%의 편차를 가진다.
평균 공격력 : 해당 주포의 평균 공격력을 뜻하며 대체로 철갑탄/골드탄/고폭탄  의 순서로 쓰인다.
                   실제 공격력은 -25%~+25%의 편차를 가진다.
 
 
100m에서의 명중률(m) : 100m 목표를 사격했을때의 오차범위를 뜻한다. 이번 장에서 기술할 내용.
 
조준 시간(초) : 조준원의 크기를 최대로 줄여주는 시간을 뜻한다. 이번 장에서 기술할 내용.
 
중량(kg) : 해당 주포의 중량을 뜻한다 한계 중량을 넘지 않는지 미리 찾아보도록 하자.
 
장착 가능한 전차 : 해당 주포를 사용 가능한 전차를 알려준다.
 
사용 가능한 포탄 : 사용하는 포탄의 종류를 뜻한다. 평균 관통력, 평균 공격력의 표기순서 는 이에 따라 정해진다.
 

1. 주포 조준원
 
 
조준원은 편하게 에임(Aim) 이라고도 부르게 되며 조준점 을 중심으로 벌어져 있는 원을 뜻한다.
 
 
자신이 조준하는 정 가운데에 있는 것이 조준원이다. 이는 실제로 포탑의 선회에 따라서 조준원이 같이 움직이게 된다. 이 조준원이라는 것은 일단 간단하게 보자면 '내가 쏜 포탄은 저안에서 논다!' 이다.
 여러가지 이유로 조준원은 벌어지게 되다가 정지중이고 포탑을 움직이지 않고 표적을 천천히 노려 보고 있으면 조준원의 크기가 줄어들게 되느데 이를 '에임을 조이다, 에임을 쪼다' 등의 용어를 쓰게  된다.
 자세히 보도록 하자.

 
 
이 주포의 조준원이라는 것은 위에서 주포 능력치 중에서 100미터에서 명중률에 따라서 결된다.
0.32 미터라 되어있으면 실제 조준원의 크기는 여기에 3배인 0.96미터게 된다. 
만약 사거리가 늘어나 300m 정도 되면 2.88m 의 크기인 셈이다. (그런만큼 먼 거리에 적이 있을 경우 맞추기는 더더욱 어려울 것이다.)
 
2. 명중률
 

조준원은 쉽게 생각해서 주포사격시의 오차를 뜻한다고 볼수 있다.

조준원이 위에 예시를 든것 처럼 100m 에서 0.32라 하여서 주포 조준원이 0.96m의 크기이지만
 
여기에서 실제로 조준원의 2/3의 지름 안에 착탄될 확률(즉, 실제 명중률)은 95.45% 로 대부분 자신이 쓴 주포는 되도록이면 조준점에서 크게 벗어나지는 않을 것이다.
 나머니 4.55%는 외각 1/3의 지름 크기에서 테두리까지 하여서 착탄될 확률로 운이 없는 셈이라 볼수있다.

 특히 사격시 탄이 조준원을 벗어날수 없으며 그렇게 보인다면 궤적과 조준원의 입체감으로 인한 시각적 괴리에서 오는 착시이다.
 
이를 설명하면 위처럼 가우스 분포도처럼 볼수 있다. 이는 매번마다 확률적으로 발동된다.
 
또한 정확도는 포수 숙련도 100% 기준으로  95.45% 이기 때문에 숙련도를 그 이상 끌어 올리게 될경우 더 좋은 명중률을 지닐수 있게 된다. 즉 정확도는 승무원의 숙련도에도 영향을 받게 된다.
 
 
 
3. 정확도 불이익
 
 
 
 
위에서 기술하였던 명중률은 자신이 최고의 컨디션일때만 적용된다. 실제 게임 플레이 도중에 여러가지로 불이익을 가질수 있게 된다.
 
1. 포수 부상 : 포수가  부상당하면 정확도 수치 계산에서 포수가 가지는 숙련도가 0% 가 되어 버린다. 그런 만큼 주포 조준원 크기도 2배 정도 커지고 정확도가 1/2 수준으로 떨어진다.
 
2. 주포 손상 : 주포가 손상, 혹은 파괴 된 상태에서는 손상이 지속되는 동안 발포 정확도가 1/2 수준으로 감소한다.
 
3. 발포 : 차량의 종류와 주포 종류에 따라서 발포 시마다 다시 조준원이 벌어지며 정확도가 감소하게 된다.
 
4. 이동 : 포탑 회전, 차량 이동, 차량 회전 등의 자신의 전차가 기동과 포탑 선회를 하게 되는 경우 주포의 조준원이 벌어지며 정확도가 감소하게 된다. 이는 설치된 현수장치, 이동속도, 포탑의 탑재 주포와 포탑 회전 속도에 따라 달라지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