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분들이 경험해본 상황일수도 있습니다.

궤도를 사격했는데 왜 데미지가 들어가지 가 않지? 측면인데도? 라는 상황이 일어날 것입니다.

데미지를 주지 않았다는 것은 탄이 차체의 장갑 판정 부위에 닫지 않았거나 혹은 관통에 실패를 하였을 경우 발생을 하게 됩니다.

간단하게 정리해서 보도록 하겠습니다.



1. 측면 사격시 너무 아래로 탄이 들어갔다.



전차의 차체부위는 궤도부분과 완전이 맞닿아 있는 것이 아니라 공중에 약간 떠있어 궤도가 지탱하는 형태를 하고 있습니다. 

이때문에 궤도의 너무 아랫부분으로 들어갈 경우 궤도의 아래에 맞게 되는데

궤도는 외부 공간 장갑으로 판정을 받기 때문에 관통을 하거나 파괴 되어도 데미지를 받지 않습니다.

데미지를 주기 위해서는 너무 차체 아래로 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짤막 팁 : 궤도의 가운데 부분은 궤도 양 끝의 스프로킷보다 부품 HP 피해가 1/3으로 줄어듭니다.)
 그렇기 때문에 궤도 가운데를 쏘면 궤도를 끊기가 어렵습니다.


2. 측면 판정 부위에 탄이 들어가지 않았다.



적이 티타임을 주고 들어오는 경우에 안쪽을 쏴서 궤도를 끊으면서 데미지를 줄려고 하는 경우가 있을 것입니다. 이때 주의할점이 궤도의 바깥쪽을 쏘게 되는 경우 궤도를 뚫고 들어간 탄이 차체의 상부나, 하부로 들어가게 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대체적으로 티타임을 준상태로 적이 들어온다면 차체 상부는 도탄되기 쉽고 운이 좋다면 차체 하부도 튕겨낼 수 있습니다. 

이때문에 스프로킷 바깥쪽 궤도는 끊어지지만 차체의 장갑을 관통 못해서 데미지를 들어가지 못하게 되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특히 실수하는게 휀다(모래받이) 부분을 쏘는 것입니다. 특히 궤도가 전방으로 지나치게 나와있는 전차에게 대부분 저지르는 실수  입니다.
ex) 처칠 종류 전차

 사격시 실수하면 윗그림처럼 궤도도 못끊고 데미지도 줄 수 없습니다. 모래받이는 궤도 부위로 적용되지 않습니다.

데미지를 정확하게 주고 싶다면 스프로킷이 반 이상 나온 상태에서 사격을 하는 것이 측면 판정을 손쉽게 받아 데미지를 주기 쉽습니다.


3. 역티타임 각도 일때 엄한데를 사격하였다.



적이 차체를 이리저리 흔들고 올때 자신이 사격을 하였는데 역티타임 각도 였을때는 궤도로 탄을 씹거나 궤도만 끊어지고 데미지를 주지 못할 것입니다.
(대부분 아시겠지만 측면 공간 장갑 판정인 전차는 궤도 부분을 사격하시는게 더 이득입니다.)

이때 역티타임 각도인데 차체 하부가 보인다면 티타임 각도가 약하기 때문에 사격하겨도 됩니다.

이때 궤도와 차체 하부가 맞물려 있는 경우에는 특정 부위를 사격시 역티의 궤도를 끊음과 동시에 데미지를 주는 것도 가능합니다.



오늘 잠시 플레이를 하면서 궤도를 쏘는데 데미지가 안들어간다며 화를 내시는 분이 있길래 도움이 될까하여 작성 해봤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