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nturion Mk. 7/1 흔히 짱쎈츄라는 저렴한 이름으로 불린다.
앞서 나와있는 몇몇(진짜 몇몇이다. 이녀석 리뷰보다 보노보노 리뷰가 더 많다.) 글을 읽어봤는데,
무슨 장점은 개미오줌만큼 써놓고 단점만 부각시켜놓은 것을 보고 오기가 생겨 타게되었다.

 옛 말에 어른 말 들으면 하늘에서 떡이 나온다는 말이 있는데, 시발 틀린말이 아니었다.
그런 고로, 이번 리뷰도 뻔하게 갈테니 뭔가 색다른걸 원하고 들어온 양반들은 뒤로가기나 백스페이스키를 누르도록.


100판 기념이다.



1. 언제나 처음은 장점부터

㉠간지
 왜 다른 모든 사람들이 이 녀석 리뷰를 할 때 첫번째 장점으로 간지와꾸를 꼽는지 알게 됐다.
스샷만 봐도 일반인들 사이에 끼어서 사진찍은 아이돌 느낌이 물씬 나지 않는가?
몇몇 사진을 더 보면서 방사능홍차를 들이켜보자.


 모든 전차는 불을 뿜을 때 그 진가가 발휘된다.


 코끼리가 눈만 가린다고 안 보이는건 아니지만 여튼 수풀에 들어가 있다.


 어쩌면 장거리사격에 특화되어 있는 것 같아보인다.

㉡깔끔한 부각-10 

 공교롭게도(고맙게도) 옆에서 쏴주는 우리의 대조군T29덕에 '돌머리가 싸우는데서 같이 싸워양!'을 간단히 증명했다.
영국산 사자머리가 모두 그렇듯 -10으로 깔끔하게 떨어지는 부각을 가지고 있다.
애매하게 단단한 머리도 덤이다.


 아까도 말했지만 코끼리가 눈 가린다고 위장이 되는건 아니다. 그래도 혐오스러운 최대부각이 잘 표현되었다.

㉢10티어에서 끌어온 주포

 이 녀석 포가 왕립병기창의 역작인 L7의 개수버전인 L7A1이다. 이게 뭔지 모르겠다고?
미국 10티어 중형전차 M48A1의 주포인 M68, 영국의 10티어 중형전차 FV4202의 Royal Ordinance L7A1와 같은 녀석이라고 보면 된다.
심지어 독일의 10티어 중형전차인 Leopard 1의 주포인 Bordkanone L7A3도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그 뿌리를 같이 하고있다.
패튼,레오1의 골탄은 성작탄이지 않냐고? 글쎄... 부럽다(ㅠㅠ...)


 뭔 말인지 복잡하다면 딱 하나만 기억하자. 이녀석 주포는 10티어가 쓰는 것과 같다.
의외로 10티어 주포를 끌어다 쓰는 중형전차가 많지 않은데 AMX 30, Leopard PT가 그 몇 안되는 전차들이다.
쪽탱에도 뭐 하나 있다는데 노관심


 10티어 전차의 전유물인 고관통 주포를 가진다는 것은 의외로 많은 장점이 있다. 
항목의 첫 사진을 보면 알 수 있듯이 기본 탄종이 APCR이다. 이로 인해 리드샷과 장거리 사격 시 관통력 유지에 큰 강점이 생긴다.


 FV4202를 희대의 똥탱이라고 부르는 이유중 하나인 헤쉬탄이 이녀석의 장점이다.
한 티어가 낮아서 상대적으로 덜 단단한 녀석들을 만나기 때문에 일반탄 268mm관통은 사실상 오버스펙.
초반에 삽질로 2000딜에서 빌빌대다가도 중후반 물장친구들한테 헤쉬로 따뜻하게 해주면 한 두발 박힐때마다 1천단위가 휙휙 바뀐다.
실제로 대부분의 자주포는 480이라는 어마어마한 알파댐을 버틸수가 없다!
게다가 이녀석 맥댐이 600에 달하기때문에 응딩이 각도 잘 잡고 쏘면 헤비들도 놀라자빠진다.

㉣기타
410m의 넓은 시야, 18.2hp/t에 달하는 추중비, 영국제 특유의 부드러운 주행감(낮은 지면저항)으로 최강의 유틸리티전차라고 할 수 있...!

을 줄 알았다.



2. 진짜가 나타났다, 단점 받아라!

㉠단점들(귀찮은게 아니다. 단점 하나하나 그림 붙히면 이거 팔만대장경됨)
-지면저항? 추중비? 그딴거 없다 최고속도 40km/h 소련 헤비 IS-8 최고속도가 50km/h이다. 실질 속력은 몰라도 최고속도만 보면 핵창렬
-이건 타본 사람만 알겠는데 명중율 0.32라고 써진거 핵구라다. 반에임은 포기하면 되고 완에임에서도 특히 하탄이 아주 지린다.
-영국의 하단은 몇미리다? (76mm요!) 헐다운 하겠다고 언덕 잘못 올라갔다가 하단 맞으면 고폭에 뚫린다.
-근데... 거기 탄약고임ㅎ
-후진속도 20km/h. 이쯤 되면 그냥 속력 관련된 부분은 포기하자.
-주포 분산도 '최악' 전차 이동시, 전차 선회시 분산도는 9티어 전형전차 중에 T54E1을 제외하고 가장 안좋다. 근데 걔는 클립이잖아?
-근데 '최대속력' 이동시, 회전시 분산도는 최고수준이다. 시발최고속도 꼬라지를 보고 이해가 됐다.
-아까 부각 말할 때 사자머리 방어력이 애매하다고 했는데 이게 뭔 말이냐면, 볼따구가 찰지게 뚫린다. 김치로 때려주고싶음.
-심지어 헐다운한다고 주포 내리면 포방패가 주포 따라 같이 내려가서 이마도 허벌창됨. '수직 152mm' 유가릿?
-상판 10mm. 상판이 단단한 녀석이 어딨겠냐만 로레인도 20mm고 레오프로토도 15mm다! 외쳐 시발!



3. 그래서 너님 이거 지금 왜 타는중?

2015년 6월 20일자 개발자 QnA



연구만 하면 무료라잖아? 9.11에 바뀐다니까 아제들도 한번 노려보도록. 
공짜면 좋든 구리든 일단 찔러보는게 인지상정 아니겠음?자라나라 머리머리

ps. 블로그에 썼던거 그대로 복사해 온거라 엑박 뜰 수도 있음. 엑박 나오면 댓글 달아주길. 수정할테니까수정완료
ps2. 시발은 욕이 아니다. 始發
ps3. 관리자 인증이 떴는데 이게 왜 인증된건지 작성자도 모름. 
ps4. 심심하니까 댓글좀 달아주면 좋겠음. 섬세하게 대댓글 달아줄테니까 속는샘치고 써보는거 추천
ps5. 메인 뜸 개이득ㅋ
ps6. 167판 승율 55%로 졸업했다. 시발 다시 타나봐라

ps7. 장애인에게 먹이를 주지 마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