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랑이의 어흥 어흥한 파워!!  독일의 힘을 보여주마!!

 

 

 

 

탱창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텔-레토비의 클랜원 와나다덤벼라입니다!

 

 공방에서 자주 보일듯 하다가 가끔식 안보이는 독일의 유명한 중전차, 독일의 티거 전차를 리뷰해볼까 합니다! 티거를 처음 타시는 분들이라든지, 티거를 타기 위해 달리시는 분들, 티거가 너무 어렵다고 느끼고 타기가 힘드시다는 분들을 위해 글을 한번 짤막하게 올려보겠습니다!

 

 시작하기에 앞서 이 글을 초보자들을 위하여 쓴 글입니다. 만약 자신이 고수고, 티거를 잘 타신다면 이 글에 대한 충고나 또다른 방법을 제시하시는것도 매우 감사드리겠습니다. 

 

우선, 전적을 인증해야겠죠!?

 

 

현제 팔자의 티거 성적입니다. 800판 이후로부터 각 잡고 타다보니 전적이 엉망진창이네요..

 

 자, 그럼 이제부터 본론으로 들어가겠습니다!

 

 

 목차

 

1. 티거의 장점과 단점

2. 티거는 어떤 식으로 운영해야할까?

3. 이큅과 승무원 스킬, 소모품은 어떤식으로!?

4. 간략한 충고, 또는 영상

 

장점부터 이야기 해 봅시다. 많은 사람들이 티거를 하면 물장, 9탑방을 가면 캐리 능력이 부족하다. 라는 말이 많은데, 이 전차는 장점을 끌어올리면 아주 훌륭하고 캐리력이 높은 전차로 이끌 수 있습니다

 

1. 7티어 중전중에서 가장 높은 DPM

 

 

훌륭한 DPM,누구든지 따라 올 수 없습니다. 7티어 중전차 중에서 가장 높은 DPM을 유지하면서 빠른 장전속도를 가진 티거로 상대편의 중전차와 싸울 능력이 매우 높습니다. 쉽게 말하자면 상대편 적 중전차가 1발을 쏘면 우린 2발을 상대편 전차에 박을 수 있다는거죠!

 

2. 훌륭한 주포

 

티거의 주포는 7티어 중전차에도 밀리지 않는 주포를 가지고 있습니다. 킹타이거의 고증 주포 88/71 주포를 티거는 가볍게 쓰고 있으니 말입니다. 경험치와 크레딧을 쓰며 값지게 얻은 주포는 여러분의 캐리력을 극대로 끌어올려줄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주포 스펙을 보겠습니다. 진한 파란색 글씨는 이큅추가와 전우애를 추가할 시 달라지는 스펙입니다

 

최종포 88mm Kw.K43 L/71

 

연구경험치/크레딧          16500EXP/112,180 Credit

평균 피해량                    240/240/295. - 싼 탄값의 88미리 주포 치고는 준수한 데미지

관통력                           203/237/44. - 관통력 하나는 짱짱이랍니다

주포 올림,내림각             13도/정면 -7도, 후면 -3도. - 부각을 원하면 미국을 타시오

조준 시간                       2.7초   →  2.25초 (전우애,주포 구동장치, 환풍기 적용시 )

장전 시간                       6.7초   →  5.54초 (전우애, 환풍기 적용시 )

주포 분산도                    0.34     →  0.32   (전우애, 주포 구동장치, 환풍기 적용시 )  

 

 

주포 명중률 자체는 매우 좋은 편입니다. 장전 시간은 7티어 중전중에서 매우 좋은 편이죠! 심지어 저 관통력을 봐요! 8티어 중전차도 쉽게 뚫어버릴듯한 관통력 203 짜리 주포를 낀 전차는 티거와 M4.45 mle 프랑스 7티어 중전차의 90밀 212 관통 주포를 제외하면 없단 말이죠! 무지막지한 관통력과 강력하고 빠른 장전시간으로 상대편의 중전차를 녹여 버릴 수 있습니다.

 

3. 7티어가 맞을 정도로 의심이 되는 빵빵한 체력      

 

티거의 기본 체력은 1400, 포탑을 올릴 시 체력은 1500이 되어버립니다. 8티어 중형전차 판터II 전차와 같은 체력이 되버리는거죠. 심지어 소련 8티어 중전차 IS-3와 같은 체력입니다. 이 많은 체력은 중전차의 필수인 탱킹을 충분히 할 수 있게 만들어줍니다. 7탑 선두로 나서서 강력한 체력을 내밀며 상대편이 공포를 떠는것을 느끼게 만들어 줄 수 있습니다! 

 

자, 그럼 단점도 알아야겠죠? 언제나 장점만 가지고 있는 전차는 없으니깐요!

 

1. 이게 중전차가 맞나 자괴감 들고 괴로운 장갑

 

정말 이게 7티어 중전차 장갑이 맞을 정도로 장갑이 매우 부실합니다. 영화에서 보면 2000미터에서 셔먼과 떼삼사를 쉽게 파괴하던 티거는 월탱내에서는 보기에는 매우 힘듭니다. 7티어라는 단계의 티거 전차의 장갑은 동티어에 비해서 매우 안좋으며 심지어 9티어 전차들에게는 죄다 뚫려버리는 장갑입니다. 정면 장갑은 100미리, 옆구리, 후면 장갑은 80미리로  100/80/80 이라는 장갑을 가지고 있는 전차입니다.  동티어 티이구의 차체 장갑보다 물렁합니다. 정말 슬프다 슬픈 장갑이죠.

 

정면 전체의 저 얇다한 장갑을 보십시요. 정면이 죄다 100미리인 장갑, 심지어 포탑도 마찬가지입니다. 주포와 피통을 준 대신 장갑과 티어를 희생하였습니다.

 

 

2. 유지비가 장난 아니야, 내 크레딧 돌리도. 높은 가격의 수리비

 

체력도 높은 많큼 높은 수리비도 장난아니게 나옵니다. 밥먹듯이 나오는 1만원 상단의 수리비는 앵벌이라는 소리를 하지도 못하는 전차가 되어버리죠. 이 전차를 타실 때는 충분한 크레딧이 필수입니다. 안그러면 적자만 나게 될꺼에요. 다음 티어를 가기 위한 돈을 모으기도 매우 힘들죠.

 

3. 밥먹듯이 나가는 적재함과 엔진, 내 수리킷값좀 그만 없애줘..

 

이 대단한 전차는 옆구리 전체가 적재함입니다. 차체 옆구리에 무지막지하게 커다랗게 내장되어있는 적재함은 얇은 장갑을 더더욱이나 모듈도 십게 나갈 수 있게 만들어줍니다. 즉, 옆구리가 관통되었고 아무리 적재함 스킬을 찍었다고 해도, 옆구리를 맞으면 적재함이 바로 나가버리는 매-직을 볼 수 있게 됩니다. 심지어 티거 전차는 독일의 특성인 정면 변속기로 인하여 정면 차체 하단을 맞게 되면 엔진이 나가버리는 마법이 일어나게 됩니다. 소화기를 빼고 대형 수리도구와 소형 수리도구 두개를 챙기고 다녀야 할 정도로 모듈이 너무 쉽게 나가버립니다.

 

 심지어 속도도 40이라는것 치고는 가속력이 매우 느려요 ((소곤소곤))

 

 

티거 옆구리에 이치로 탄 2발을 맞고 포탑이 날라가신 우리 티거씨,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4. 느리다 느린 포탑 회전속도, 뺑뺑이의 취약.

 

 

티거의 포탑 회전 속도는 최악입니다. 초당 회전 속도는 18도로 매우 느립니다. 빠른 경전차나 중형전차에게 쉽게 뺑뺑이를 당하기 때문에 선회향상 스킬은 필수입니다. 되도록이면 일찍 찍는게 좋습니다.

 

 

자, 이제 장단점에 대해 살펴보았으니 이 장갑 얇고 주포와 체력으로 믿어야 하는 전차를 어떤 식으로 운영해야할지, 한번 운영법에 대해 익혀봅시다!

 

1. 티타임과 역티타임. 이것만 알면 충분히 할 수 있다!

 

 

이 티타임 아닙니다.

 

처음에는 어렵다고 느껴질 수 있겠죠. 티타임과 역티타임이라니. 그게 과연 도움이 될까?

답은 "예." 입니다. 이것만 제대로 이용하면 독일 중전차를 타는건 아마... 쉽게 느껴지실껍니다! 독일 중전차 트리 특성상 티거부터는 티타임과 역티타임이 매우 필수거든요!

 

 옛 독일 전차장들은 티타임 각도에 대하여 많이 말했습니다. 각각 2시, 5시, 8시, 11시 방향으로 잡아야 한다고요. 무슨 말이나 하면, 바로 티타임을 잡는 각도입니다. 즉, 전차를 가운데를 기준으로 시계를 본다고 합시다.

 

 

즉, 이런식으로 전차를 중앙에 두고 시계를 지정해놓으면 조금 더 쉽게 각을 잡을 수 있습니다. 적군이 12시 방향에 있다면 찿체를 2시방향, 또는 11시 방향으로 각을 잡으시면 도탄율이 조금 더 높아집니다. 즉, 경사가 조금이라도 더 생겨 실용장갑이 더 늘어난다는 것이죠. 그러면 티거의 정면 장갑이 100미리가 아닌, 150미리, 또는 그 이상으로 올라갈수도 있다는 겁니다. 물론 각도를 어떤 식으로 잡느냐에 따라 장갑이 달라지겠지만요. 특히 티거로 티타임을 잡을 경우에는 최대한 궤도를 가리면서 싸워주시는게 좋습니다. 고수들은 티타임을 잡을 시 궤도의 맨 앞부분의 바퀴, 구동륜을 쏴서 티타임을 깨버리니깐 말이죠.  물론 티타임도 한계가 있습니다. 5,6티어나 7티어 관통력이 낮은 주포는 도탄이 되겠지만 8,9티어 전차들의 주포는 티거가 아무리 티타임을 잡아도 금방 관통이 일어나버립니다. 티타임은 적절한 상황에서 잡는게 매우 좋습니다.

 

 예를 들자면 힘멜스드로프 바나나길에서 나홀로 중전차고 상대편이 6티어, 5티어 중전차만 몰려올경우 티타임을 잡고 버티면 생존률도 늘어나고 쉽게 요리해 먹을 수 있겠죠.

 

항상 티타임은 궤도를 가려주며 각을 잘 잡아서 도탄률을 조금이라도 증가시키게 해 줍시다.

 

 

 역티타임은 조금 어렵습니다. 티거의 옆구리 장갑을 보여주면서 교전을 하는것을 역티타임인데, 이 각도를 잡는 방법은 매우 애매합니다. 초보자 유저들이 역티타임을 잡으려고 시도해보지만 가끔씩 잘못된 역티타임을 잡고 있죠.

 

 자, 우선 역티타임을 잡는 방법입니다.

 

역티타임은 전차 옆구리를 보여주지만 최대한 각을 작게 잡아서 장갑을 늘리는 방법입니다. 옆구리 장갑이 아무리 얇다고 해도 이런 식으로 각도를 잡으면 장갑 표면이 미끄러지듯이 탄을 튕길 수 있습니다.

 

 

 

 물론, 월탱에는 역티를 부술 수 있는 법칙이 하나 있습니다. 바로 월탱의 세배 구경 법칙입니다. 

 

 월탱 내에서는 탄의 구경이 장갑보다 세배 이상 차이가 날 경우 적의 역티타임 장갑이 몇이든지 상관없이 무조건 100퍼센트 관통이 일어나는걸 말합니다. 즉, 옆구리 장갑이 40미리이고 89도의 아주 극악의 각을 잡는다고 해도, 주포의 구경이 120미리 이상이라면 무조건 관통이라는 소리입니다. 그러나 걱정마세요. 80미리 역티를 뚫기 위한 구경은 240미리인데 그 주포는 10티어 자주포 T92의 철갑탄이 아닌 이상 힘드니깐요!

 

올바른 역티의 예. 이런식으로 각도를 잡으면 이치로의 12,8센치 주포를 튕길 수 있습니다

 

 

자, 그리고 잘못된 역티입니다. 절대로 역티를 잡을 경우 각도를 심하게 잡지 않으시길 바랍니다. 관통력이 완전히 낮지 않은 이상, 쉽게 뚫려버립니다.

 

참고로 역티를 잡을 경우 뒤에 아군들이 있을때는 가급적 역티를 잡지 않는게 좋습니다. 괜한 역티가 뒤에 있는 아군들의 사격을 방해 할 수도 있는것 뿐만 아니라 자신이 생존하겠다는 이유만으로 팀들에게 큰 민폐를 끼치게 될 수도 있습니다.

 

 7탑과 8탑에서는 중전차 역할을 충실히 하시기 바랍니다. 7탑은 1선을 스면서 티거의 강력한 DPM과 체력을 꾸준히 사용하십시요. 적 자주포의 위치 또한 조심하면서 적군의 중전차의 탄이 빠진 즉시 2배로 되값아 주십시요.

 

 8탑은 아군들의 중전차와 같이 함께하여서 중전차의 화력지원, 구동륜 끊기 등등 아군들의 화력을 충분히 지원해주십시요. 아군 중전차의 체력이 부족하거나 위험할경우, 높은 체력으로 대신 맞아주는 센스 또한 필요합니다

 

 9탑 전투는 조금 애매합니다. 구축 역할을 할 수도 있고, 아니면 아군 9티어 중형전차들과 함께 합류하여서 화력 보충을 하는것도 매우 좋습니다.

 

 추가 장비와 승무원 스킬에 에 대해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현재 이 사진은 필자의 세팅입니다

 

기본적인 DPM 세팅입니다. 1선 위주 플레이를 좋아하시고 티거의 장점을 최대치로 끌어올리고 싶으시다면 이런 식으로 세팅하시면 됩니다!

 

이큅 : 장전기, 환풍기, 주포 구동장치

 

승무원 스킬 :

 

전차장 : 육감 → 수리 → 전우애 → 자유

포수 : 수리 → 죽음의 시선, 또는 주포 손상 완화 → 전우애 → 자유

조종수 : 수리 → 정밀 정비 , 또는 선회향상 → 전우애 → 자유

무전수 : 수리 → 상황인식 → 전우애 → 자유

장전수 : 수리 → 적재함 강화 → 전우애 → 아드레날린 분출, 또는 자유

 

소모품 :

 

기본세팅 → 소화기, 수리킷, 응급처치 킷.

DPM세팅 → 초콜릿, 수리킷, 응급처치 킷

안전빵 세팅 → 대형 수리도구, 수리킷, 응급처치 킷

 

 

 장전수 마지막에 보면 아드레날린 분출 스킬을 세번째에 넣으라고 했는데, 티거가 후반부에 가면 갈수록 체력은 거의 10퍼센트 미만에 다르는게 쉽게 나오게 됩니다. 워낙 장갑이 얇다보니 생존성도 그만큼 떨어지기 마련이죠. 아드레날린 분출 스킬이 쓸 타이밍은 많이 나오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이 스킬을 찍는것도 좋은 선택입니다. 물론, 적재함 강화와 수리 스킬을 먼저 찍으신 뒤 찍어주시길 바랍니다.  아드레날린 분출 스킬은 100퍼센트가 되어야 적용됩니다.

 

  기본적으로 이런 세팅을 하시면 매우 플레이 하기가 쉬우실껍니다. 전차의 장점을 최대치로 끌어올린 상태에서 타는 이 맛, 정말 아름다운 티거의 88미리에 취하게 되실껍니다!

 

 

4. 영상

 

 

 아직 영상이 준비가 되지 못하였습니다. 준비되는 즉시 바로 올리겠습니다.

 

 

 자, 벌써 마지막입니다. 복잡하게 느껴지실 분도 느끼실꺼라 믿습니다. 티거를 사랑하는 유저로써 간략하게 써본 전분글인데 티거를 타시는 여러분들께서 조금이라도 쉽고 재미있게 타시면 정말 좋겠습니다. 2차세계대전의 마스코트 전차, 티거를 향해 달리시는 여러분들을 위해 짤막하게 이 글을 마치겠습니다.

 

 

마지막은 JOIN TLT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