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시아섭에서 UniqueMelody라는 닉네임으로 활동하고 있는 문생입니다.


전분게에 정말 오랜만에 글을 쓰네요.


오늘은 다름이 아니라 새로 나온 FV215B 183의 대체전차 FV217 Badger에 대해 리뷰할건데요, 부족한 필력이지만 아무쪼록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먼저 제 전적입니다.



평딜 대략 3500, 평도움딜 700정도에 화증은 97.26까지 갔다가 다시 좀 떨궜네요.

3줄컷은 대략 4300+유지만 하면 따는것 같습니다.


아무튼 이제부터 공략글을 써볼건데요, 목차는


1. 어떤 탱크인가?

2. 스펙과 장단점

3. 운용 노하우

4. 운용 영상

5. 스킬,이큅 및 소모품

6. 총평


순으로 진행해 보겠습니다.


1. 어떤 탱크인가?


FV217은 1940년대 영국에서 컨쿼러 차체를 기반으로 만들려고 시도했던 120미리 주포를 탑재한 중자주포/구축전차이다.

개발 도중 계획이 취소되었다.


아무리 구글링해봐도 정보가 저정도밖에 없더군요. 고증같은걸 잘 몰라서 워게이 창작전차인지 아닌지도 잘 모르겠네요 ㅡ.ㅡ;;


2. 스펙과 장단점


승무원x, 노스킬x시 스펙은 사실 크게 의미가 없고, 승무원 100%, 전우애, 환풍기, 장전기 등의 기본적인 셋팅을 끝마친 시점의 스펙은 아래와 같습니다.


식량을 끼지 않았는데도 무려 4,103 이라는 무지막지한 디피엠을 가지게 됩니다. 480데미지 7.02초 재장전.

조준 속도와 명중률도 최상급입니다. 명품 주포죠.


식량을 끼게 되면

무려 4,281이라는 정신이 나가버린 디피엠을 뽑아내죠.


다음은 장갑입니다. 일반적으로 평지에서 마주쳤을 경우에는 아래와 같습니다.


차체 하부 230~240, 상부 최하단 300~320, 그 외 상부 330~350정도의 방호력을 지닙니다.


헐다운 시에는 아래와 같이

거의 400수준의 무지막지한 방호력을 자랑하죠.

하지만 영국 종특답게 측,후면과 상판떼기는 약합니다.

즉, 자주포에게 취약하다는 말이죠.


그리고 위장수치가 정지 시 22.5, 기동시 15.1으로 장갑 대비 나쁘지 않으며, 최속/후진이 30/12로 느린데 비해 추중비가 14.48로 좋아서 발차가 상당히 빠릅니다.


위 스펙들을 총평하자면


장점-

1. 정신이 혼미해지는 DPM

2. 좋은 조준과 명중

3. 튼튼한 차체상부

4. 장갑 대비 괜찮은 위장력


단점-

1. 추중비는 좋지만 여전히 느린 기동성

2. 영국 종특 측,후면과 상판은 물장

3. DPM의 허와 실-현 메타 특성상 DPM을 온전히 살리기 어려움

4. 하부는 여전히 약함

5. 낮은 골탄 관통력


이정도로 정리가 가능할 것 같습니다.


3. 운용 노하우


그러면 이 전차를 어떻게 운용할 것인가?


공격적으로 플레이를 하실시 헐다운을 기본으로 삼아 튼튼한 장갑을 바탕으로 1선 라인전을 해서 라인을 박살내거나,

나쁘지 않은 위장력으로 수비도 가능합니다.구축전차 치고 독특하게 동성을 제외하면 만능형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참고로, 샷빨이 좀 되는 분들은 무조건 식량 끼고 타는것을 추천드립니다.


제 기억상 독일 헤비들의 궤도 수리시간이 약 6.5초 정도인데, 식량을 끼고 안끼고가 무한 스프로킷샷을 걸수 있냐 아니냐 차이라 상당히 식량 유무차이가 큽니다. 자신이 스프로킷 사격에 능숙하다! 하시는 분들은 식량 끼는것이 좋아요.


다만, 뱃져를 포함한 목고자 구축전차를 타실때 몇가지 팁을 드리자면


1. 절대 혼자 다니지 마라.

 튼튼한 장갑, 좋은 디피엠을 바탕으로 맵을 읽고 내가 충분히 뚫을수 있겠다 하는 라인도 혼자만 있으면 무턱대고 들어가시면 안됩니다.

이는 목고자에게만 적용되는 크나큰 단점인데, 목이 돌아가지 않기 때문에 상대가 고폭질로 궤도만 쏘면 쉽사리 탱크가 무력화됩니다. 상대가 아무리 만만해도 목고자는 무조건 백업을 해줄 아군이 한명 이상은 꼭 필요합니다.

저도 목고자는 뱃져가 처음인데, 상대 구축의 위치가 파악되고 라인에 8티어 헤비만 두세대 있다고 무턱대고 들이대다 고폭질에 한두번 당한게 아닙니다. 이점 꼭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2. 리드샷을 해야할 시 차체를 리드샷 방향으로 조금 더 돌려놓자

 목고자는 리드샷을 해야할 때가 가장 불편합니다. 상대 움직임에 맞추다 보면 차체가 틀려 에임이 자꾸 벌어져 탄이 튀는 상황이 생기죠. 이 때문에 상대 진행 방향을 예측하여 미리 차체를 더 돌려놓고 에임을 쪼아두는것이 습관화 되도록 연습이 필요합니다.


3. 뺑뺑이를 당할것 같으면 엉덩이를 엄폐물에 붙여라

 빠른 전차가 뺑뺑이를 돌리러 올 것 같으면 엉덩이를 엄폐물에 붙이시면 좋습니다. 엉덩이를 붙일 시 상대 전차의 활동범위는 좌우 90도씩정도로 제한되기 때문에 역으로 썰어먹을 기회를 만들기 쉽습니다.


이정도가 목고자의 팁이구요, 이 다음은 뱃져를 포함한 장갑이 좋은 전차로 헐다운을 할 시의 몇가지 팁을 드리자면


1. 장갑이 좋다고 쏘고 나서 가만히 있지 마라

 쏘고 나서 상대가 나를 못뚫는다고 가만히 있지 마세요. 상대가 고폭이거나 RNG로 뚫릴 위험이 존재합니다.

쏘고 나서 무조건 엄폐하세요. 기본중의 기본입니다.


2. 상대를 보고 헐다운을 해라.

 아무리 뱃져가 튼튼하다지만 10티어 구축전차들의 골탄에는 뚫립니다. 무턱대고 나대지 말고 상대의 픽과 위치를 봐가면서 헐다운을 하시기 바랍니다.


이정도가 운용 노하우가 될것 같네요.


다음은 운용 영상입니다.


4. 운용 영상


비행장 풀 훈장, 10킬 6600딜




7킬 6천 직접딜 3천도움딜 수비




일단 준비한 영상은 이 두개구요, 차후 만족스러운 영상감이 나올시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5. 스킬, 이큅 및 소모품


 먼저 스킬은



제가 추천드리는 필수스킬은 이정도입니다.


 이큅은


이렇습니다. 수직안정기가 안달리는 구축전차 특성상 필수이큅인 환풍기 장전기를 제외하면 뱃져에게 가장 효율이 높은 이큅은 옵틱이라 생각해서 옵틱을 달았습니다.


 소모품의 경우에는 운용 노하우에서 설명했다싶이 자신이 스프로킷샷에 능하다-이런 분들은 수리킷, 구급상자에 소화기를 빼시고 식량을 넣으시구요


 그 외 클딧에 여유가 있으신 분들은 소화기를 빼고 대형, 소형 구급상자 두개랑 수리킷을 넣으시는걸 추천드립니다. 불은 잘 안나는데 승무원이 정말 자주 뒤집니다. 고폭충들도 많고 해서....


6. 총평


목고자 치고 드물게 탱킹과 저격이 다 되는 만능형 전차로 나온것이 뱃져입니다.

앞의 앗시리즈와 토터스등을 참아내고 뚫어볼 가치가 충분히 있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독헤비들 무한스프로킷을 480씩 박아대면서 빨아먹을때의 쾌감은 정말 장난아닙니다.


183을 꿈꾸면서 앗시리즈를 타셨던 분들 중 대체되어서 흥미를 잃으신 분들! 뱃져도 충분히 재밌습니다. 뚫다 포기하지 마시고 꼭 뱃져 뽑으세요. 만족하실겁니다.

(물론 전 10티어까지 전부 자경패스 했습니다 읍읍..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