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한섭 전차장 NobleTank입니다.

 

이번에 분석할 전차는 세상에 등장하진 못했지만 체코 전차 역사에 기틀이 된 Skoda T 24네요

 

부족한 부분도 있으니 읽어보시고 좋은 지적도 부탁드립니다.

 

 

 

※ 주의 : 그림,영상과 구분을 위해 반말체가 섞여있습니다.

 

 

 

목차

 

1) Skoda T 24?

2) Skoda T 24까지 올라오기

3) Skoda T 24의 부품/장비

4) Skoda T 24의 상위트리

5) Skoda T 24의 장/단점

6) Skoda T 24운용하기

7) 후기

 

 

 

 

 

Skoda T 24?

 

 

 

독일에 점령당한 체코슬로바키아에서 독일군용으로 개발한 전차이다. 소련 Т-34 전차를 기반으로 경사 장갑과 더욱 강력한 무장을 장착할 예정이었지만, 당시 시대에 뒤떨어져 개발이 중단되었다. 시제 전차는 제작되지 않았다.

 

 

 

Skoda T 24는 실존하진 않은 전차

 

 

 역사적으로 요약하면 2차세계대전중 조국을 잃은것도 모자라 침략자들을 위해 설계된 비운의 전차입니다.

 

 불행이래야 할지 다행이래야 할지 Skoda사에서 T 24에 이어 T 25까지 설계되었으나 끝내는 제식화되지 못하고 설계 초안만 남은 중형전차이기도 합니다.

 

 2차세계대전 종전후 Skoda사와 CKD사에서 합작하여 공용전차(현대로 치면 MBT) TVP 프로젝트의 기반이 되었기에 그 의의는 불행하다고만은 볼 수 없겠지요.

 

 

 

TVP 프로젝트 설계도

 

 

 

역사부분은 따로 작성해서 링크합니다.

 

 

Skoda T 24의 간략한 역사 [클릭]

 

 

아직 등장한지 얼마 되지 않았기에 별다른 별명이 없고

T자돌림으로 인해 소련과 미국전차와 혼동되기 쉬우므로 보통 그냥 풀네임을 부릅니다.

(영문발음으로는 스코다라 하지만 체코어 발음으로 치면 차이가 약간 있으나 "쉷코다" "슈꼬다"라고 합니다.

škoda에서 š는 사전 발음상 "에슈"라고 표기되어 있으니 "에슈꼬다"가 좀 더 가깝겠죠.)

 

 

 이쪽트리는 중형전차 트리로 공통적으로 중간에 전혀 다른 특성을 지닌 전차가 있어 분류하긴 어렵지만 대부분은 9~10티어를 가기위한 대기만성형 전차들이라는 평가입니다.

 

 그 이전티어까지는 고관통이나 탄간격이 짧은 클립특성을 필수적으로 둘중 하나씩 가지고 있는 경우도 있지만 DPM, 장갑, 부각, 선회속도가 안좋다던지 전면에 탄약고가 있다던지 하는게 두가지 이상으로 문제를 일으키는 경우가 많고 티어를 올릴때마다 도움되는 부품공유가 거의 없다보니 숙련자라도 연구나 운용하다가 종종 한계에 부딛쳐 짜증을 유발하는 경우 많은편입니다.

 

 

10티어는 운용법에 차이가 있어도 프랑스전차 바샷티옹의 자리를 넘보는 신흥악마라는 평입니다.

 

 

 

 

 

 

Skoda T 24까지 올라오기

 

 

 

전체적인 트리를 보고 싶으시다면 월탱인벤 체코 트리 정보 [클릭]

 

Skoda T 24까지 올라오는데에는 경전차/중형전차 복합트리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저티어 구간이라도 윗내용에서 상기했듯이 체코의 특성이 부분적으로 드러나는 전차들로 되어있습니다. 장단점이 각 트리마다 공통적인 부분이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따로따로 기재하겠습니다.

 

미리 말씀드리자면 운용난이도는 타 국가에 비해 생각외로 그렇게 크게 어렵지 않습니다. 피격당하는것만 주의하시면서 적전차를 관통을 하기에는 괜찮은 주포를 지녔기 때문입니다. 

 

 

 난이도로 미리 설명드리자면 체코전차 전트리나 다른국가에도 포함되겠지만. 신나게 때릴 수 있지만 신나게 맞을 수도 있는, 모든 게임에서 꼭 하나씩 있는 하이리스크 하이리턴(High Risk High Return : 매우 위험하나 그만큼 수익은 높다는 뜻)형 전차이기 때문에 몸에 맞지 않으시면 극도의 좌절감/피로감이 오므로 다이어트에는 좋을지 모르나 정신건강을 해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농담이 아니라 진담입니다.

 

 

 

 

 

2티어 : LT vz. 35

매우 뛰어난 면은 없으나 준수한 단발포를 지닌 전차

 

 스톡포와 최종포의 차이는 연사력과 정확도가 조금씩 상승되는것 외에는 큰 차이가 없는 전차이기도 합니다만. 관통력이 소련처럼 독보적으로 뛰어나진 않아도 조준시간과 정확도는 이쪽이 더 좋고 부각이 -10도이기 때문에 지형을 조금 덜탄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정확히는 관통력과 명중률의 적절한 타협점을 찾은 전차라겠지요.

 

 방호력이나 관측거리/위장률은 다른 전차들과 독보적인 특이점은 없으므로 근접전을 유도하는 단발형/클립형 주포들에 주의하면서 운용하시는것이 중요합니다.

 

 그래도 연사력이 느린편은 아닌지라 맞딜을 해도 어느정도 승산은 있는 경우도 있지만 되도록이면 거리를 유지하면서 낮은 손실로 적을 제압하시는 방법을 익히시는게 좋습니다.

 

 

 

 

3티어 : LT vz. 38

나름 뛰어난 클립형 전차이나 그 외에 전티어에 비해 나아진 성능은 거의 없다시피한 전차 

 

 최종포는 한클립당 3발을 빠르게 쏘고 빠지는 재장전 4초짜리 클립치고 관통력과 정확도도 괜찮아 준수한 성능을 보입니다. 9~10티어의 미니버전 전차라고도 할 수 있기도 합니다.

 

 다만 기동성과 장갑같은 다른요소가 나아진점이 많이 없으면서도, 이 전차는 9~10티어처럼 상위전차가 적은것도 아닌 어디까지나 3티어라서 5탑방까지 끌려가고, 클립형 최종포를 장착시 부각이 -5도로 반정도가 깎이게 되므로 경사지형에서 운용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후진속도가 18km/h로 전티어 3Km/h 늘어서 쏘고 빠지는 짤짤이를 하기에는 조금 유리해졌으나 선회속도가 전티어의 45에 비해 38로 못한 수준까진 아니어도 상당히 떨어지므로 주의하세요.

 

 

 

 

4티어 : LT vz. 39

전반적인 능력과 장갑의 상향은 있으나 큰 의미가 없는 상당히 애매한 전차

 

 전반적으로는 전티어에 비해 장갑과 최고속도가 조금씩 상승되었으나 그래도 딱히 명중률 외에는 강점은 보이지 않는 전차이므로 운용하기에는 좀 어려운 전차이기도 합니다.

 

 경전차 특성의 강점인 기동시 위장률 감소가 없었지만 이젠 중형전차로 병과가 변경되어서 사라졌는것도 모자라 전티어에서 쓰던 클립포도 없어졌기 때문에 다른 전차들과 달리 상대적으로 박탈감이 좀 많은 전차기도 합니다.

 

 뭐 "4티어 중형전차임에도 평균적인 기동력과 비교적 좋은 정확도를 지닌 관통력 80 이상포를 들고다니는 중형전차를 손에 꼽으라고하면 그리 많지 않지도 않은데 왜 안좋다고 하는지 이해가 안간다."고 표현하실 수 있겠으나 한국서버는 특정 시간대를 제외하면 2~5탑방 매칭이 거의 죽었기 때문에 대부분의 4티어 전차는 그리 좋은 전차가 아니라는 평가가 많습니다.

 

 현가장치 업그레이드 없이 모든 부품을 달 수 있으나 스톡상태는 중형전차임에도 선회속도가 28로 매우 끔찍하기 때문에 현가장치부터 먼저 올려주실것을 권장합니다.

 

 

 

 

승무원 구성은

 

 

2티어 : 전차장/조종수/무전수 (포수와 장전수는 전차장이 겸직)

3티어 : 전차장/포수/조종수/무전수 (장전수는 전차장이 겸직)

4티어 : 전차장/포수/조종수/무전수 (장전수는 포수가 겸직)

5티어 : 전차장/포수/조종수/무전수 (장전수는 포수가 겸직)

 

 3-> 4티어 구간은 경전차에서 중형전차로 병과가 변경되기 때문에 골드를 제외하고 승무원 재훈련시 경험치 패널티를 더 받으므로 주의하세요.

 

 

외길트리라 좀 더 적자면

 

6티어 : 전차장/포수/조종수/무전수 (장전수는 포수가 겸직)

7티어 : 전차장/포수/조종수/무전수/장전수

8티어 : 전차장/포수/조종수/무전수/장전수

9티어 : 전차장/포수/조종수/장전수 (무전수는 전차장이 겸직)

10티어 : 전차장/포수/조종수/장전수 (무전수는 전차장이 겸직)

 

 

승무원 공통 구간은 4~6,7~8,9~10으로 나뉘어 지는것 외에는 별반 특이점은 없네요.

 

 

 

 

 

 

Skoda의 부품/장비

 

 

 

Skoda T 24를 연구하시면 만나게되는 첫 조우 상태

 

 

 현가장치 업그레이드 없이 최종포를 달면 중량이 딱 맞는 정도이므로 최종포탑과 추가장비를 올리기 위해서는 현가장치는 필수적으로 연구해 주셔야합니다.

 

또는 개량형 리프스프링장치개량형 수평 리프 스프링를 장착하시는 방법도 있습니다.

 

 

 

 

직접 보고 싶으시다면 인벤 Skoda T 24 전차 정보 [클릭]

 

주포의 종류는 단 두가지로

 

75 mm Skoda A13 : 요구경험치 0 [Skoda T 24 전용]

75 mm Skoda A18 : 요구경험치 3600 [Skoda T 25]

 

 스톡포는 최종포에 비해 모든면에서 뛰어난 점은 없는 열화판에다가 최종포탑 업그레이드 없이 최종포를 장착 할 수 있으므로 되도록이면 빨리 연구하여 장착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부품공유가 매우 나쁜 반면 최종포를 바로 올려 쓸 수 있구나 하시겠지만 종포가 아닌 최종포탑까지 올려야 명중률과 재장전시간이 올라 주포를 최고로 끌어올릴 수 있기 때문에 필수적으로 다 올려주시기 바랍니다.

 

 

엔진과 무전기의 공유는 요약하자면 6티어인 Skoda T 25랑 최종무전기를 공유하며

 

Skoda T 24 최종엔진 = Skoda T 25 스톡엔진입니다.

 

 

 뭐 바로 Skoda T 25를 연구하면 자동으로 연구되어지기 때문에 필요없어 하실 수 있지만 1700가량으로 연구경험치가 그리 비싼편이 아니기 때문에 27000경험치를 모으시는 동안 고통받으실 필요는 없다고 생각됩니다. 고로 연구하시는걸 권장합니다.

 

 

 

 

 

체코전차는 아직 모듈 위치 정보가 아직 올라오지 않아 현재 확인할 방법이 없습니다.

찾아보고 있으면 추가적으로 올리겠습니다.

 

 

 

 

 

 

 

 

Skoda T 24의 상위트리

 

 

 

전체적인 트리를 보고 싶으시다면 월탱인벤 체코 트리 정보 [클릭]

 

최종티어로는 TVP T 50/51로 이어지는 단일트리입니다.

 

 

TVP T 50/51은 공용전차 프로젝트의 마지막이라 현지인이라도 보기드문 내용

 

 

 역사적으로 요약하면 1949년부터 연구한 Skoda사의 T 50전차의 기존 연구에 CKD사가 추가적으로 협력한 TVP라는 공용전차 프로젝트의 산물중 하나지만 1950년 체코슬로바키아 국방부에서 T-34/85의 개량과 이후 T-54전차를 사용하는것으로 결정되어서 실제로 제작되지 못한체 사라진 전차중 하나입니다.

 

 체코와 슬로바키아가 서로 분리되는 과정을 겪었지만 현재에도 독자적인 개발보다는 소련제 전차를 라이센스 생산하거나 개조를 하여 사용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현재는 러시아제 T-72를 개량한 T-72M4CZ를 사용하고 있기에... 현재상황으로는 사실상 TVP T 50/51은 마지막 연구계획이라 볼 수도 있긴 합니다.

 

 

 

1/10 모형까진 만들어 졌다고는 하지만 청사진조차 존재하진 않아서 많이 아쉬운 전차

 

 

 

 TVP T 50/51의 평가로는 대체적으로 상대하기 상당히 까다로운 전차라는 평입니다. 클립포지만 탄 발사 간격이 거의 반절정도로 짧고 명중률이 다른국가 클립포보다 뛰어나며 좋은 기동력/부각과 장갑은 약해도 반구형 포탑으로 매우 드물게 탄을 튕겨내기까지 하니 장갑과 관통력이 부족한 것 외에는 산발적인 기습 게릴라전에 능한 상당히 OP라는 의견이 대부분입니다.  

 

 

 

 "제가 타보질 못했기 때문에." 이 점에 대해서는 다른 리뷰글을 찾으셔야 할듯 싶습니다.

 

 

 

전체적인 체코 중형전차 나무위키 글 [클릭]

 

인벤 TVP T 50/51 나도 한마디 짧막한 사용자 후기 글 [클릭]

 

인벤 전차분석 게시판 베스트글 삼각자님의 테스트서버 체코 9/10티어 리뷰 [클릭]

인벤 전차분석 게시판 질풍부대님의 체코10티 TVP T50/51 팁글 [클릭]

인벤 전차분석 게시판 Is7mk3님의 Skoda T50까지 리뷰 [클릭]

 

 

[]

[자막지원됨] 워게이밍이 지원하는 TVP T 50/51 가이드 

 

 

[]

Wot 리플레이 TVP T 50/51 영상

 

 

 

 

미리 요약하자면 공통적으로는 7~9티어 풀업 전까지는 힘들다는 평가입니다.

 

 

 

 6티어 Skoda T 25는 전티어보다 나은 관통력은 없지만 3발 클립형 주포로 순간적인 화력 투사가 강해서 재미가 있는반면 외형이나 두께나 장갑을 도저히 기대할 수가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기동력이 그리 나쁘지 않고 3티어와 9,10티어와의 공통점을 공유하고 부각이 -10도로 가장 좋으므로 어찌보면 9, 10티어와 유사한 컨트롤이 필요하고 연습하기 좋은 전차입니다. 재장전이 7초대라 생각외로 적과 맞교전에도 그리 꿀리지는 않는편입니다.

 

 7티어 T-34/1008티어 TVP VTU묶어서 설명드리면 이 둘은 상당히 지뢰라는 평가가 강합니다. 장갑은 갈수록 얇아지고 부각이 -5도로 반절씩이나 날라가지만 그래도 T-34/100은 주포의 성능이 동급치고는 그럭저럭 쓴다지만

 

 8티어인 TVP VTU는 전티어에 비해 부각이 -8도정도로 돌아오고 연사력이 오른다 한들 타국가 동급 전차들에 비해 좋은점은 찾아보기 힘든 암울할 정도로 답이 없다는 평입니다. 심지어 TVP VTU 최종 105mm포의 경우 장착하면 부각이 다시 -5도로 돌아오는건 덤.....

 

 지인분에게 물어보면 성능도 안좋은데 부품연구까지 공유가 안되는것도 모자라 성능마저 그다지라 상위티어 전차를 찍는데 가로막는 수문장 전차이라고 하니 어느정도 각오는 하셔야 할 듯 싶습니다.

 

 

 9티어 Skoda T50최종포를 장착했느냐 안했느냐로 나뉘어진다로 극과극이 갈리고 장착하기 이전까지는 어려우나 이후는 상당히 괜찮다는 평가입니다. TVP T 50/51의 주포에 약간 다운그레이드 된 성능을 보이지만(클립탄이 3발로 한발 감소, 탄 발사 간격이 1.8초로 0.3초 증가, 조준시간이 2.2초로  0.1초 증가) 그것마저도 뛰어나단 평입니다.

 

 뭐 3발로 줄어든 만큼 재장전시간이 20초 25초가량인 TVP T 50/51보다 더 짧아서 맞교전시 9티어로 자신의 상위티어를 역으로 때려잡는 드물지만 기묘한 경우도 있습니다.

 

 

 

 

 

 나온지 몇 달도 안된전차임에도 엄청난 OP라는 평가가 있어 너프가 될 우려도 있습니다. 

 

T57 HeavyA67_T57_58도 8.2에 등장했었고 너프하라고 지속적으로 항의하는 유저들이 있었으나 워게이밍은 문제가 없다고 대답하고 나서는 정작 너프는 8.4때 앙각이 15 -> 12로 소폭 너프9.3때 분산도 너프정도만 한 전례가 있으므로

 

현재 문제가 없다고 워게이밍이 표명하고 있으므로 확실한 너프가 될지는 지켜봐야 할듯 합니다.

 

 

 

 

 

 

 

Skoda T 24의 장/단점

 

 

 

화력

 

 

관통력 하나만은 동급중 최고의 성능을 지닌 주포

 

 

 주포의 관통력이 은탄 132/골탄 185 동급중 가장 뛰어나며 탄속도 75mm급중 약간이지만 빠른편에 속합니다.

 

 

120대 탄을 튕겨내는 T14포방패도 쉽게 뚫어버린다

 

 

  그 외에도 부각도 -10도로 지형의 영향을 상당히 덜받아서 사격 자세잡기도 편합니다.

 

 

 

 다만 동급 주포들에 비해 데미지는 평균 110으로 비슷한 반면 재장전시간이 4초대 후반으로 3초대에 수준인 타 전차들에 비해 긴편이라 DPM은 상당히 좋지 못해 맞교전에서는 매우 약한 모습을 보입니다.

 

 

한발한발은 좋아도 지속사격에서는 매우 약한 모습을 보인다

T-34를 제외하고 75~76mm급 주포 비교 사이트는 Tanks.gg [클릭]

 

 

 

 

 

 

 

 

 

동급 중형전차끼리 맞교전시 매우 불리하다는것은 정말 심각한 문제

 

 

간단하게 이야기하면 동급 전차들과 싸움에서는 운좋게 선제샷을 먼저치고 다음샷을 쏠때까지 피격되지 않은 상태로 맞교전을 해야 이길까 말까한 수준입니다.

 

 

 

방호력

 

 

 

 전반적인 외형도 크게 도움이 안될뿐더러 방호력은 그리 좋은편은 아닙니다.

 

 

 

황당한건 가장 두꺼운 95mm장갑을 지닌 부위는 포탑 상단 관측창뿐이다

사이트는 wot.zipek.cz Skoda T 24[클릭]

 

 전반적으로 전면방호력은 80이하의 관통력을 매우 어렵게 도탄낼만한 수준으로 그리 좋은편은 아니기에 관통 60으로도 어렵지만 충분히 노려볼 만 한 정도라서 사실상 만만하다고 볼 수 있겠죠.

 

 

 티타임이나 역티타임을 하기에도 애매한 대각선 부분의 어깨부분의 경사 때문에 어렵고 매우 급격하게 주지 않는이상 평균 100이상 관통력을 지닌 포에 매우 쉽게 관통당합니다.

 

 모듈내구도는 그리 떨어지는 편은 아니나 전체 체력이 450으로 높은편은 아니기 때문에 운용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기동력

 

 

 기동력은 최고속도 58Km/h, 후진속도 18Km/h, 선회속도 40으로 상당이 빨라 보이지만 이는 평지만 그렇고.

 

 숨겨진 특성중 하나인 현가장치의 지형저항력이 동급중 역대 최저라 사실상 거친 지형의 경우 50Km/h 도 나올까 말까한 수준에 선회속도가 매우 더딘 느낌을 받습니다.

 

 

 

연구나 차고에 공개된 전차 스팩만 보면 손해를 보는 이유

 

 

 

 

스톡상태에 승무원 숙련도도 낮다면 "이거 기동력이 왜 이래?" 라는 생각이 들정도 

 

 

 

 

 

 물론 이건 승무원이 저숙련도상태 이야기이고. 숙련도가 100%정도만 되도 이런 단점이 줄어들게되며 특히 운전수 스킬인 험지주파험지주파,선회향상선회 향상 공통스킬인 전우애ì „ìš°ì•  추가장비인 환풍기개량형 환기장치 1급를 장비하게 되면 많이 나아집니다.

 

물론 수지타산은 안맞지만 소모품인 부흐티를 드셔도 됩니다.

 

 

 종합적으로는 연구소나 차고에 보여주는 스팩만큼 그렇게 뛰어나진 않지만 그런다고 심각하게 낮은 정도는 아닙니다.

 

 

 

 

 

 

Skoda T 24 운용하기

 

 

 장단점을 잘 모아봅시다.

 

1. 평균적인 데미지와 명중률에 비해 좋은 관통력을 지녔으나 매우 안좋은 재장전 시간

2. 전반적으로 운을 바랄 수는 있지만 빈약편인 장갑과 거친 전투에 살아남기에는 애매한 450의 체력

3. 적반적으로는 빠르나 길이나 평지 한정이고 거친지형에는 떨어지는 폭이 큰 기동력

4. 평균적으로 살짝 있는 위장률과 350의 평균적인 관측거리

 

-> 부지런한 기동력으로 덜 맞는것이 필요한 저격형 지원 중형전차

 

 

 

 일단 다른 이야기를 들어서 드리는 말씀이지만. 이 전차로 경전차의 역할을 수행하기가 맵에 따라 매우 제한적이며 그만큼 하기 힘듭니다.

 

 관측거리가 350이라 쌍안경과 위장망을 끼고 수풀에 숨어 쏘더라도 중거리에서도 덜 들키는 경전차와 달리 확실하게 들키기 때문에 아군의 지원사격받지 않는 이상 난이도는 높은편이므로 유리한 지형을 알고있지 않는 이상은 피하시고 장거리 사격을 권장합니다.

 

 

아군의 도움을 받을 수 있으면서 자신이 안전할만한 지역으로 가는것이 핵심

 

 

 방어라인에서 수비하더라도 장갑이 없어서 자주포의 공격을 우선적으로 받을수 있으므로 안전한 지역에서 사격하시는것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상대가 영국 자주포라면 생각외로 위험한 구간이 있으므로 주의

 

 

 

 

 

 숙련자라면 생각지도 못한 초반 저격포인트에서 수익을 올릴 때도 있으나 그것은 숙련자의 이야기고 경험이나 승무원 숙련도가 낮은 초급자의 경우는 안전하게 지형에서 수풀을 끼고 선점할 수 있는 저격포인트를 노리시는것이 좋습니다. 

 

 

초반에만 가능한 기동력으로 이득을 보고 빠질 수 있는 지역은 스스로 연구해볼 것을 권장한다

 

 

 

 

 물론 배후를 찌르는 것도 가능하긴 합니다만 미니맵을 보시고 적군의 경로가 다 확인된 후에 기동하셔도 늦진 않습니다. 적이 없다면 아군의 채팅창이나 피격된 상황을 보고 예상이라도 해두시는게 좋습니다.

 

 

 

 

이런 상황을 겪지 않으려면 적들 전부 상황이 확인되지 않으면 경계를 하는것이 중요

 

 

 

 구축전차처럼 운용하라는 이야기지만 구축전차가 하기 힘든 경사를 이용한 짤짤이에도 상당히 능한 전차이므로 평소 미니맵을 자주둘러보거나 아군 초반 자리잡는 리플레이 영상을 한번씩은 보시는것을 권장합니다.

 

 

 

부각이 좋으면 쏘고 숨으면서 거의 일방적인 사격도 가능하므로 평소에 잘 연구해보자

 

 

 

 

 

승무원 추천스킬/추가장비
개인적인 추천스킬/장비

 

 
전차장 : 육감전우애정찰
포수 : 위장전우애죽음의 시선
조종수 : 위장전우애험지주파
무전수 : 위장전우애상황 인식
 
추천장비 : 전차용 중구경 장전기쌍안경개량형 환기장치 3급or개량형 주포 구동 장치공구 상자
 
이 방법은 제가 개인적으로 사용한 스킬 구성이고
그나마 뚫릴 각오를 하고 DPM으로 찍어누르기도 힘들기 때문에 저격위주로 간 전차여서..이렇게 셋팅했지만...
 
이 셋팅이면 현가장치가 두번 파손되면 게임이 매우 어렵기 때문에 맞교전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조준속도가 느린 느낌을 자주받아 환풍기 대신 조준기가 더 나을것 같다는 생각도 자주들더군요.
 
승무원 숙련도가 50%~85%의 경우 수리속도가 현저히 낮아 자신의 실력이 부족하여 자주 피격당해
조금이라도 생존을 올리고 싶으면 환풍기를 잠시 제외하고
공구상자를 잠깐 장착했다가 승무원 숙련도가 높아지면 빼시는 방법도 추천드립니다.

 

 

 

 

[러시아 위키 추천 추가장비]
[러시아 월탱위키에서 Skoda T 24 추천 스킬/옵션[클릭]]
전차장 : 육감전우애수리
포수 : 수리전우애조준 향상
조종수 : 수리전우애안전운행
무전수 : 수리전우애상황 인식
 
 
추천장비 : 전차용 대구경 장전기개량형 환기장치 1급코팅 광학장비

 

 

 

 

 

 

 

후기

 

 

 

화증 3줄을 목적으로 탄 전차입니다. 156판 걸렸네요.

 

스톡상태부터 시작했으며 일때문에 중간중간 많이 쉬었다 다시했기 때문에 판수가 좀 더 걸린걸로 생각됩니다.

화력의 증표는 높은편이 아니지만 연사력이 발목잡아 요구 하는 딜량을 만족시키기 조금 어려웠습니다.

 

 

제가 3줄 딸 당시의 글 [클릭]

 

 

 

 

처음 스팩을 볼때는 오 기동력 오오 관통력이라고 생각했으나...

 

연사력 때문에 중형전차의 꽃이라 할 수있는 기동전에서 이리 밀릴거라고는 생각하지도 못했습니다.

 

 

처음에는 그래도 중형전차니까 하고 지원사격 받을 수 있는 중형라인에 가면 넘어오는 적을 상대로 생존하기에는 매우 어려웠습니다. 아군은 이기고 나는 먼저죽고... 아니 이겨서 기쁜건 맞는데...맞는데...어흑...

 

 보통은 혼자 가도 쏘지않고 빠르게 이탈할 수 있거나 딜량으로 한명이상은 물어버리는 경우도 있지만

공통적으로 라인에 혼자서기가 매우 Skoda T 24는 딜링하기도, 생존하기도 매우 힘듭니다.

 

 아군을 고기방패로 새우고 저격하라는데 맞으라는 고기방패 아군은 안맞고 딴대보고있음 쏴야지 하는 절 노리고 있는 경우도 있어 고기방패 아군이 한대도 안맞고 케리하는 기현상이 생기기도 합니다.

 

 다른전차도 그렇지만 좀 자주 겪었어요.

 

 그래도 일본 5티어 중형전차 Chi-NuJ08_Chi_Nu보다 관통력이 좋아 같은 골탄가격에 더 좋은 관통력으로 상위전차를 뚫기에는 좋습니다. 적정량 골탄은 공방을 뒤흔들 수도 있으므로 앵벌이가 아니라면 소량정도는 챙겨주세요.

 

 관통력은 좋아도 명중률과 조준속도는 여전히 중형전차 수준이라 생각외로 잘 안맞기에 인내심을 갖고 꾸역꾸역 딜을 넣으시다 보면 다음 전차로 가는길이 열릴겁니다.

 

 

 설마 화력의 증표 3줄을 노리는 분도 계실까봐 적지만 화증컷은 높은편이 아니지만 딜량을 뽑기에는 단독행동으로는 힘듭니다. 다시 말씀드리면 아군 의존도가 좀 높기 때문에 힘듭니다.

 

즐겁게 아군과 같이 다니고 괴롭더라도 아군이 다 죽기전에 혼자라도 도망치고 후일을 설계하세요.

 

 

 

 

 

 

개인적인 최종 종합 평가

 

 

 

별점 :  (3/5)

 

나름 적절한 기동성과 좋은 관통력이 지녔지만 부족한 연사력 때문에 맞교전을 하기에는 동급이랑 싸우더라도 유리한점이 없으므로 맞교전은 피하고 저격과 짤짤이 운용을 할 수 밖에 없는 상당히 제한적인 전차

 

 

 

 

월탱을 시작하려는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작성에 도움을 주신 월탱닉 bishop님께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