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한섭 전차장 NobleTank입니다.

 

이번에 분석할 전차는 2차세계대전 일본의 마지막을 함께한 전차 Chi-Nu네요

 

부족한 부분도 있으니 읽어보시고 좋은 지적도 부탁드립니다.

 

 

 

※ 주의 : 그림,영상과 구분을 위해 반말체가 섞여있습니다.

 

 

 

 

 

목차

 

1) Chi-Nu?

2) Chi-Nu까지 올라오기

3) Chi-Nu의 부품/장비

4) Chi-Nu의 상위트리

5) Chi-Nu의 장/단점

6) Chi-Nu운용하기

7) 후기

 

 

 

 

Chi-Nu?

 

 

J08_Chi_Nu

 

Type 3 Chi-Nu 중형전차는 새로운 포탑과 포를 장착한 Тype 1 Chi-He의 개량형이다. 이 전차는 전시 일본에서 대량 생산한 전차 중에서 가장 강력하였다. 하지만 부품과 자재 부족으로 총 60대만 생산되었다.

 

 

 

쓰치우라 육상자위대 군사박물관에 전시중인 Type 3 Chi-Nu

 

 

역사적으로 요약하면 일본내에서 가장 강력한 주포를 지녔던 마지막 중형전차입니다. 개선되지 않은 점도 여전했지만 어쩔 수 없이 본토 방어용으로 준비했었고. 원자폭탄으로 인한 항복으로 사실상 사용되지 못합니다.

 

현재는 딱 두대만 살아남았다는 이력이 있지만 미국으로 간 한대의 행방은 알려져있지 않고, 딱 한대만이 일본에 남아있습니다. 2차세계대전중 지금도 현존하고있는 일본군의 강력한 주력 중형전차.... 라고 할 수 있겠지요.

 

 

 

모 애니메이션 관련된 치누 프라모델에 동봉된 만화

성능이나 승무원 안전에 대해 몇십년 동안 가루가 원자단위가 될 정도로 까이고 있음에도 인기는 있는 듯

(다만 일본 전차개발은 해군 공군에 비해 상당히 차선이였기에 어쩔수 없었긴 합니다.)

 

 

 

 

역사부분은 따로 작성해서 링크합니다.

 

Chi-Nu 의 간략한 역사 [클릭]

 

 

한국서버에서는 그냥 치누 라고 부릅니다.

 

 

 

 

이쪽 일본 중형전차 트리는 특이점으로 7티어는 2차세계대전 이전, 8티어는 이후를 다루고 있고

공통적으로는 부각이 전티어 평균 -10도 로 지형을 덜 타고 DPM이 좋은편에 속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단점이라면 10티어 포탑장갑을 제외한 전 티어 장갑이 매우 빈약한 편에 속하고, 후방 부각이 좋지 못합니다.특히 7티어 이전까지는 기동력도 부족하면서 골탄 관통력이 좋지못해 중장갑 전차에 약한 모습을 보이죠.

 

 

10티어는 좋은 부각/DPM에 포탑장갑이 더해지나.. 그리좋게 평을 받진 않습니다.

(물론 순수 장갑이 아닌 반구형 경사장갑 포탑으로 헐다운 짤짤이입니다. 순수방호력은 그닥...)

 

 

 

 

 

Chi-Nu까지 올라오기

 

 

 

전체적인 트리를 보고싶으시다면 월탱인벤 일본 트리 정보 [클릭]

 

 

치누로 올라오기 위해서는 경전차 미니트리와 중형전차 정규트리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일본 전차들이 물장갑인 이유는 티어를 올릴때마다 장갑이 강해지지 않아서 그렇지 재질과 시대가 적용되지 않는 월드오브탱크에서는 다른 초반 전차들과 비교하면 그리 물장갑은 아닙니다.

 

 

다만 다른트리들과 같이 이쪽 트리는 중간에 장갑이 매우 잠깐 좋아지는 구간조차 존재하지 않고그런다고 기동력이 뛰어난 구간은 중형전차 트리부터는 없으며, 그런다고 화력 비정상적으로 강한것도 아니기 때문에 이게 전차는 맞긴 한건가 하고 처음 접하시는분들에게는 재미를 느끼기 힘들것이라 생각됩니다. 

 

 

6대를 전부 리뷰하기에는 내용이 길어져 (지우고 다시 ㅜㅜ) 간략하게 정리했음을 알립니다.

 

 

 

J03_Ha_GoJ04_Ke_NiJ06_Ke_Ho

경전차 미니트리 : Ha-Go -> Ke-Ni -> Ke-Ho

중량만큼 가벼우면서 생각만큼 부드럽게 움직이는 경전차

 

 

주포의 성능은 밑트리와 비교하면 3티어만 제외하면 같은 성능을 가지고 있으면서 기동력은 더 좋으므로 밑쪽에 있는 중형전차보다는 운용하기에는 좋은편에 속합니다.

 

다만 경전차 치고는 선회속도를 제외한 최고속도와 관측거리가 좋은건 아니므로 작은 자체와 좋은 부각을 이용하여 기습이나 헐다운을 이용한 플레이를 권장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이쪽트리를 탔는데. 몸을 사리면서 유유히 돌아다니며 짤짤짤 때렸던게 나름 재밌었네요.

 

다른 특이점이라면 보통 중형전차트리에서 Chi-Nu의 스톡 다음포를 가져올 수 있어서 경험치상 더 이득이라 하는데의외로 연구경험치가 중형전차 트리에 비해 좀더 적게 듭니다. (중형전차 트리가 엔진과 포탑 경험치가 더 들어가는데 비해 Chi-Nu와 공유되지 않기 때문)

 

최종 무전기는 3티어 Ke-Ni부터 가져올 수 있습니다.

 

 

아 그리고 Ke-Ho는 최대 6탑방까지이며 7탑방 안갑니다.

 

 

 

승무원 구성은

 

Ha-Go : 전차장/조종수/무전수 (포수,장전수는 전차장이 겸직)

Ke-Ni : 전차장/포수/조종수 (장전수,무전수는 전차장이 겸직)

Ke-Ho : 전차장/포수/조종수/무전수 (장전수는 전차장이 겸직)

Chi-Nu : 전차장/포수/조종수/무전수/장전수

 

 

승무원을 고정적으로 재훈련하여 키우시는 분들의 경우

경전차 -> 중형전차로 병과가 달라지면 무료/크레딧 재훈련 패널티를 더 받기 때문에 주의하세요.

 

 

 

J15_Chi_NiJ07_Chi_HaJ09_Chi_He

중형전차 정규트리 : Chi-Ni -> Chi-Ha -> Chi-He

상위트리와 비교해도 특성이 그리 다르지 않은 중형전차 트리

 

중간에 있는 3티어 Chi-Ha를 제외하고는 주포성능이 경전차 트리와의 차이점은 별반 없습니다. 2티어까지는 관통력이 좀 떨어지고, 3티어부터 좋아지다가, 4티어에서는 별반 다를바 없고, 위쪽트리의 Ke-Ho에 비해 밀리는 성능에 보통 4티어에서 힘듭니다. 

 

Ch-Ni의 경우 작고 비교적 탄탄한 포탑장갑, Chi-Ha의 3티어 중형전차 치고 준수한 주포성능으로 Chi-He는 최종 57mm포의 준수한 연사력으로 어렵사리 측후면을 찌르는 승부 보시는게 좋습니다.

 

비교적 차체 선회속도가 좋은편이 아니기 때문에 기동력의 제약이 좀 있는편입니다.

 

 

다른점이라면 다음티어로 올라가기 위해 연구해야하는 연구경험치가 13750으로 위쪽 경전차 미니트리의 15000에 비해 적고 Chi-Nu의 스톡 다음포를 미리 연구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습니다.

 

최종무전기는 3티어 Chi-Ha부터 가져오실 수 있습니다.

 

 

 

승무원 구성은

 

Chi-Ni : 전차장/조종수/무전수 (포수,장전수는 전차장이 겸직)

Chi-Ha : 전차장/포수/조종수/무전수 (장전수는 포수가 겸직)

Chi-He : 전차장/포수/조종수/무전수/장전수

Chi-Nu : 전차장/포수/조종수/무전수/장전수

 

 

 

 

 

 

 

 

상위트리가 외길이라 조금 더 적자면.

 

Chi-To : 전차장/포수/조종수/무전수/장전수

Chi-Ri : 전차장/포수/조종수/무전수/장전수

STA-1 : 전차장/포수/조종수/장전수 (무전수는 전차장이 겸직)

Type 61 : 전차장/포수/조종수/장전수 (무전수는 전차장이 겸직)

STB-1 : 전차장/포수/조종수/장전수 (무전수는 전차장이 겸직)

 

 

 

한국서버의 경우 특정상 1,2,3,4탑방은 거의 없는수준이므로 5탑방이상이 기본으로 잡힐텐데.

개인적으로는 경전차 미니트리로 올라 오시는것이 좀더 이득이라 생각됩니다.

 

순수 자유경험치로 돌파하셔도 경전차 미니트리가 더 이득이긴 합니다. 덤으로 영국에 이어 일본 경전차 정규트리가 나오면 연결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Chi-Nu의 부품/장비

 

 

 

Chi-Nu를 연구한다면 만나게되는 첫 조우 상태

 

 

현가장치 업그레이드 없이 업그레이드 포탑 + 최종 이전포만 장착하면 한계중량에 딱 맞게되어있습니다.

 

어차피 Chi-Nu는 기본 현가장치 선회속도가 30으로 좋지 못하므로 먼저 올려주시는것이 좋습니다. 

 

 

 

직접 보고 싶으시다면 인벤 Chi-Nu전차 정보 [클릭]

 

 

 주포의 종류는 4가지로

 

Experimental 57 mm Tank Gun Shin : 요구경험치 0 [Ke-Ho, Chi-He]

7.5 cm Tank Gun Type 99 : 요구경험치 2200 [Type 95, Chi-He]

7.5 cm Tank Gun Type 3 : 요구경험치 2350 [O-I Exp]

7.5 cm Tank Gun Type 5 : 요구경험치 3800 [O-I Exp, Chi-To(스톡), Chi-Ri(스톡)]

 

57mm, 7.5 cm Type 99의 상태가 5티어가 타기에는 많이 부족한것도 모자라 7.5cm 주포들은 최종포탑을 포함해서 단계적으로 전부 연구해주어야 하기에 초반에는 많이 고통스럽습니다.

 

만약 5티어 중전차 O-I ExpJ23_Mi_To를 정예로 연구하셨다면 현가장치/포탑 업그레이드만으로 최종포를 가져올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반대의 경우에도 스톡을 극복하는데 도움이 되죠.

 

스톡포인 57mm는 데미지와 관통력/명중률이 좀 부족해도 연사력이 빠르므로 동급 이하를 상대로는 유효하기에 최종포 이전포인 Type 3형 포를 장착 전까지는 그걸로 버티시는 수밖에...

 

 

 

최종 무전기는 3티어부터 가져올 수 있으며 엔진은 공유폭이 매우 적습니다.

[스톡은 어차피 처음에 전차만 연구해서 구매하면 주는거기 때문에 크게 신경쓰지 않아도 됩니다만 혹시나 해서.;]

 

 

스톡무전기 : Chi-Ni, Ha-Go, Chi-Ha, Chi-He, Ke-Ni, Ke-Ho, Type 95, Type 91, O-I Exp, O-I, O-Ni

1차 무전기 : Chi-To(스톡), Chi-Ri(스톡), Ke-Ni, Ke-Ho

2차 무전기 : Chi-To(1차), Chi-Ri(1차), Chi-Ha, Chi-He, Ke-Ni, Ke-Ho,Type 91, Type 95, O-I Exp, O-I, O-Ni, O-Ho, Type 4 Heavy,

최종 무전기 : Chi-To(최종전), Chi-Ri(최종전), Chi-Ha, Chi-He, Ke-Ni, Ke-Ho, O-Ni, O-Ho, Type 4 Heavy,

 

스톡 엔진 :  Chi-He(최종), Chi-Ha(최종)

최종 엔진 :  Chi-To(스톡)

 

최종엔진은 6티어인 Chi-ToJ10_Chi_To를 연구하면 자동으로 열리지만 개인적으로는 그냥 1200을 쓰셔서 엔진을 연구하세요. 30000경험치 동안 고생하시는것 보단 정신건강에 좋습니다.

 

 

 

첫트리를 Chi-Nu로 연구하신다는 가정하에 추천 순서는

 

 

현가장치 -> 7.5 cm Type 99 -> 최종포탑 -> 7.5 cm Type 3 -> 최종포 -> 최종 엔진 -> 최종 무전기 (무전기 연구를 덜하셨다면)

 

 

 

이렇게 업그레이드 할 모듈이 어느위치에 달리는지 궁금하시다면..

 

 

모듈위치를 보고 싶으시면 Wotinfo사이트 Chi-Nu 정보 보기 [클릭]

 

 

 

인벤에서는 약점 정보가 나와있지 않습니다.

 

 

 

 

 

Chi-Nu의 상위트리

 

 

 

전체적인 트리를 보고싶으시다면 월탱인벤 일본 트리 정보 [클릭]

 

외길로 되어있으며 마지막 10티어로는 STB-1J16_ST_B1이 있습니다.

 

 

 

일본 자위대가 운용중인 2세대 74식 전차

 

역사적으로 간략하게 설명드리자면 STB-1은 74식 전차의 프로토타입 전차중 하나라 할 수 있습니다. 1960년도부터 61식,64식의 교체를 위한 당시의 차세대 계획이였으며 이를 "ST-B 프로젝트" 라고 불리게 됩니다. 이중 STB-1은 1968년도에 등장는데..물론 프로토 타입이였기에 계속 수정되면서 개량되어 최종적으로 1974년도경에 나온 STB-6이 74식 전차라는 이름을 받게 됩니다. 이후 쭉 사용되다가 근래에는 3.5세대 전차인 10식 전차로 교체가 이루어지고 있는 실정이죠.

 

현재는 일본 자위대에서 약 280대 가량이 현역으로 운용중입니다.

 

 

 

 

STB-1은 월드오브탱크 전차들 중에 가장 젊은편에 속하는 전차이다

 

 

 

STB-1의 평가는 대체적으로 장단점의 부조화로 인해 애매하다는 평입니다. 괜찮은 추중비와 좋은 전면 부각으로 중장거리 교전하며 싸우자니 명중률이 안좋고, 그런다고 뛰어난 DPM으로 맞교전을 하자니 전면하단의 탄약고는 물론이거니와 장갑이 좋은게 아니고, 그런다고 다른 특출난점이 있는것도 아니라고 합니다.

 

아는분에게 여쭤보니 "자세는 참 잘잡는데 막상 쏘는건 허당"이라고....

 

 

 

 "제가 타보질 못했기 때문에." 이 점에 대해서는 다른 리뷰글을 찾으셔야 할듯 싶습니다.

 

 

 

전체적인 일본 중형전차 나무위키 글 [클릭]

 

 

인벤 STB-1 나도 한마디 짧막한 사용자 후기 글 [클릭]

 

인벤 전차분석 게시판 지난후회님의 글 숨겨진 명차 STB-1 [클릭]

 

 

 

 

[]

QuicktBaby가 선정한 베스트 영상 STB-1

 

 

 

[]

Lacho Wot Replays STB-1 영상

 

 

 

리뷰를 찾아도 별로 없네요...

 

 

 

일본 전차는 보통 2차세계대전 말인 7티어 이전, 그리고 항복후의 8티어 이후의 차이 많이 납니다.

 

 

6티어 Chi-ToJ10_Chi_To는 Chi-Nu보다 장갑을 제외하고 성능이 향상되었기에 체력이 조금 더 붙어서 끔살당할 확률이 높은 Chi-Nu보다는 낫다는 평입니다. 물론 후술하겠지만 Chi-Nu나 Chi-To나 그게 그거인지라...

 

 

7티어 Chi-RiJ11_Chi_Ri 중형전차 치고 맞지않는 매우 큰 덩치와 여전한 장갑으로 좋지 못하다는 평이지만 3연발 탄간격이 1초로 짧은 클립 3연발, 평균 390데미지를 장전기를 포함해서 8초마다 사격이 가능하고 풀업시 무려 1250으로 동급 중전차에 맞먹는 체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도 전면 부각은 여전히 유효하므로 자주포를 조심하면서 지형을 잘 이용해 최대한 맞지 않아야 하며, 만약 적전차와 교전중 맞았다면 그만큼 클립포로 잘 돌려주시는 것이 관건이라 볼 수 있겠네요.

 

그래도 전티어들 보다 동급 중형전차끼리 엄폐물 교전시 받은만큼보다 배로 돌려줄 수 있다는게 위안...이랄까요.;

 

 

여담으로 성능이 구려도 클립인데 탄간격이 매우 짧은 중형전차 치고 독특한 성능을 지닌 상당히 이색적인 전차이기도 했으나. 

비슷한 운용방식인 체코의 6티어 중형전차인 Skoda T-25가 등장함으로써 사실상 독특한 점은 체력밖에 안남았죠.

 

...그리고 덩치에 비해 중량은 동급 PantherG03_PzV_Panther보다 가볍습니다.

 

 

 

 

8티어 STA-1J13_STA_1부터는 시대가 달라져 관통력이나 기동성에 대해 개선되나 문제는 7티어와 접점이 없어 부품 공유가 되지 않아 좋지못한 스톡상태로 시작해야 한다는 점이 있습니다. 그점 외에는 전티어들 보다는 낫다는 평입니다. 다만 전티어에 비해 포방패가 생겼다고는 하나 포탑 장갑이 좋은건 아닙니다. 헐다운 하고있길레 125짜리 철갑탄을 날렸더니 뚫리더군요. ㄱ-;

 

 

 

 

9티어 Type 61J14_Type_61주포의 성능이 대폭적으로 좋아지나 전고가 높아짐에 따라 이전티어나 다음티어에 비해 위장률이 반토막수준으로 깎이는데다가 장갑이 약간 좋아진 포탑장갑과 길어진 상단 관측창이 서로 상쇄되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쪽 트리를 탈까 말까 고민하신다면.

월드오브탱크 프리미엄 PC방 전차로 Chi-RiJ11_Chi_Ri, STA-1J13_STA_1이 있으므로 직접 가셔서 한번 해보시는것을 권장합니다.

 

 

개인적으로는 해당 트리는 기본적인 월탱 교리를 다 숙지하고 있지 않으면 적전차의 밥상이되는 전차이기 때문에 연구과정이나 전반적인 성능면에서도 운용 난이도가 상당히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한마디로 첫 트리로 시작하려는 초보자에게 권장하지 않는 전차입니다. 

만약에 이 전차가 마음에 불을 지피는 바람에 듣지않고 키우다가 좌절해서 포기하시지 마시기 바랍니다.

 

적어도 부모님은 우릴 버리지 않고 키우셨잖습니까. 구리다고 미워하지마요.ㅜㅜ

 

 

 

 

 

Chi-Nu의 장/단점

 

 

 

 

 

화력

 

 

 

평균적이면서도 좋은 명중률을 지닌 주포

 

 

 

동급 75mm~76mm급 주포들과 비교해도 꿀리지 않는 성능을 보여주는데. 100mm 이상 분산도는 0.37로 가장 뛰어난 성능을 보여줍니다. 사실상 잘 맞는다. 라고 해야겠죠.

 

물론 동급 57mm라던지, 6파운더로 명중률이 더 좋은 주포들도 있으나 대부분 이들은 조준속도가 연사력을 따라가지 못한 반면 Chi-Nu의 주포는 균형이 잘 잡혀있습니다. 

 

 

 

[클릭하면 커집니다] 동급 비슷한 주포들과 비교 사진

 

 

또한 부각도 -10도로 지형을 덜타고 헐다운에 상당히 좋은편에 속합니다.

 

 

 

언덕에서도 무리없는 사격이 가능한 부각

 

 

단점이라면 골탄 관통이 동일한 철갑탄으로 다른 주포에 비해 관통력 상승폭이 31로 매우 부족하므로 중장갑 전차를 상대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방호력

 

 

 

도저히 도탄을 기대를 할 수가 없는 참담한 장갑수치 

인벤 Chi-Nu전차 정보 [클릭]

 

 

전면 부분한정 50mm, 측면 평균 25mm, 후면 22mm의 수직장갑으로 동급 중형전차중 역대 최악의 장갑수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측/후면은 1티어에게 도탄조차 나질 않는다

 

 

 

 

 

역티타임을 해도 의미가 없는 수준의 방호력

 사이트는 wot.zipek.cz Chi-Nu 정보 [클릭]

 

 

 

그냥... 더이상 말이 안나올 정도네요.... 

 

 

 

단점을 더하자면 포탑뒤를 맞으면 탄약고가최하단 장갑뒤에는 엔진이 있어 관통시 고장 날 수 있습니다.

 

 

 

 

1티어에게 유폭당하는 5티어 전차

(참고로 1클립 5발, 발당 30 데미지에 4발째에 유폭났으니 120정도 데미지에 유폭됬다 보시면 됩니다.)

 

 

 

 

 

기동력

 

 

 

승무원 100%에 풀업 기준 최고속도 39Km/h, 후진속도 16Km/h, 포탑선회속도 36, 차체 선회속도 34로 좋진 않아 느려 보이지만 중량이 중형전차중에서도 가장 가벼운 19톤으로 인해 가속이 빠른편입니다.

 

사람들이 스펙에 비해 그리 느리다는 느낌이 안든다, 부드럽다 라는 이유가 이것이죠.

 

 

 

최고속도는 부족해도 가벼워서 그런지 생각보다 오르막길도 잘 올라간다

 

 

 

다만 중량이 가벼워 충각시 매우 불리하므로 자제하시는게 좋습니다.

 

 

 

 

Chi-Nu 운용하기

 

 

 

 

 암울하지만 장단점을 모아봅시다.

 

1. 평균적인 성능에 한단계 좋은 명중률을 지녔지만 관통력에 한계가 명확한 주포

2. 괜찮은 부각을 지녔으나 방호력을 기대할 수 없는 최악의 장갑

3. 최고속도는 부족하나 좋은 가속으로 짧은거리를 이동할때는 좋은 기동력

 

-> 피탄면적을 줄이고 일정한 교전거리를 유지해야하는 중형전차와 구축전차 사이에 존재하는 전차

 

 

 

 

일단 4티어부터 존재하는 대구경 고폭탄과 자주포의 피격에 주의하셔야 하는데. 저관통이라도 Chi-Nu의 장갑은 좋지 못한편이므로 무조건은 아니지만 높은확률로 관통되기 때문입니다.

 

 

 

가장 경계해야할 1순위 105mm 단포

한대만 맞아도 308이상 데미지는 기본, 풀데미지는 512이므로 한방에 비명횡사할 수도 있다

 

 

물론 105mm 뿐만 아니라 122mm포나 3.7인치포도 위협적입니다. 단지 105mm은 5티어 중형전차들의 표준장비이므로 많이 만나기 때문이기도 자주 보게 될겁니다.

 

주포가 짧아보인다면 무조건 조심하세요.

 

 

 

 

두번째로는 숨을수 있는 수풀 지역과 피탄면적을 줄일 수 있는 장애물, 그리고 헐다운 적극적으로 사용하는것이 좋습니다.

 

 

 

 

자주포 피격에 주의하며 헐다운으로 쏘고 들키면 빼고 12초 뒤에 숨어있다 다시 쏘고

전차는 스팟되면 최대 12~15초 동안 노출됩니다

 

 

 

 

 

들키면 몇초동안 발각된 상태를 역이용한 심리전으로 헛발을 유도하자

(단 맞고 못쏘면 의미가 없으므로 무리할 필요 없이 신중하게 할것) 

 

 

 

 

 

세번째로는 돌파력이나 저지력 같은 힘은 동급에 비해 많이 부족한 편이므로 미니맵을 보고 최대한 아군을 원호한다는 생각으로 플레이하세요.

 

아군이 이동하는것을 보고 "빈곳이 존재하나?"하고 들여다 보는 버릇을 가지시는게 좋습니다.

 

단 빈곳을 가라는 뜻이지 자리를 차지해라는 뜻은 아니므로 아군 구축전차에게 양보해주세요.

 

 

 

원호를 할 수 있는 공간이 비어있으면 주저없이 이동하라

 

 

처음하신다면 잘하는분의 동영상이나 게임에서 적군이나 아군의 플레이를 유심히 관찰하시고 다음에 똑같이 써먹으면서 응용해보고 역발상을 해보는등 지식을 키워 나가시는걸 권장합니다.

 

 

 

 

리플레이도 많이 도움이 된다. 여자친구도 있어 본사람이 안다고 하지 않았는가

 

 

 

어느전차나 마찬가지겠지만 라인에 아무도 없다고 "나라도 가야지"가 아니라 뒤로 물러나세요.

 

 

 

그리고 타 국가와 가격은 똑같으면서 관통력은 떨어져도 골탄을 세네발 정도 적정량챙기세요.

150관통력이 절실하게 필요할 때가 있습니다.

 

 

 

승무원 추천스킬/추가장비
개인적인 추천스킬/장비

 

 

컨트롤 초급자

전차장 : 육감수리정찰
포수 : 수리죽음의 시선조준 향상
조종수 : 수리선회 향상안전운행
무전수 : 수리상황 인식복수의 외침
장전수 : 수리적재함 강화최후의 발악
 
추천장비 : 전차용 중구경 장전기개량형 주포 구동 장치공구 상자or쌍안경
 
승무원 스킬이 100%에 수리가 조금씩 노른다면 공구상자를 빼고 쌍안경을 넣으세요
 
 
 
컨트롤 게임 중급자 이상
 
전차장 : 육감전우애정찰
포수 : 위장전우애죽음의 시선
조종수 : 위장전우애선회 향상
무전수 : 위장전우애상황 인식
장전수 : 위장전우애최후의 발악
 
추천장비 : 전차용 중구경 장전기개량형 환기장치 1급쌍안경
 
초급자와 중급자이상의 기준은 자신이 잘 안맞을 자신이 있다는 전제가 있는가? 없는가?입니다.
 
 
어...이건 사실 제가 사용한 셋팅입니다. 그냥 저격자리가 비면 저격을 주로 했었거든요.
인파이팅이나 라인전에 서기에는 너무 부적합 해서 관측거리와 위장률로 다녔었습니다.
 
이건 그나마 위장률이 괜찮은 Chi-Nu라서 그렇지
Chi-To, ChI-Ri의 경우 위장률이 떨어지기 때문에 승무원을 이어가며 키우신다면 권장하지 않습니다.
 

 

 

 

 

[러시아 위키 추천 추가장비]
[러시아 월탱위키에서 Chi-Nu 추천 스킬/옵션[클릭]]
전차장 : 육감수리정찰
포수 : 수리죽음의 시선조준 향상
조종수 : 수리험지주파위장
무전수 : 수리상황 인식신호 증폭
장전수 : 수리적재함 강화위장
 
추천장비 : 전차용 대구경 장전기코팅 광학장비개량형 주포 구동 장치
 
 

 

 

 

 

 

 

후기

 

 

 

초기 이벤트때 탄적이 있었던 전차입니다

 

5티어부터 최종포탑까지만 올린 상태부터 플레이 했었습니다.

화력의 증표는 높은편이 아니였고 다만 성능이 별로라 어려웠던 전차였네요.

 

 

 

제가 3줄딸 당시의 글 [클릭]

 

 

 

원래는 순서가 있어서 나중에 리뷰했어야 했지만. 요청에 의해 Chi-Nu부터 작성하게 되었음을 알립니다.

 

 

 

 

 

요약을 강하게 하자면 전체적으로 좋지 못한 성능을 지닌 전차입니다.

 

 

역티타임을 해도 관통 100 넘으면 자비없이 뚫리는 암담한 성능을 지녀 그런다고 주포의 성능이 뛰어난것도 아니고 기동력도 좋은것도 아니고.

 

물론 평균적이지 않느냐 하겠지만 이러면 동급 다른전차에 비해 메리트가 없습니다.

 

 

그나마 장점이였다면 조금 더 좋은 명중률, 기동력에 비해 깎이지 않는 가속도와 등판력, 부각 정도.

 

월드오브탱크에 익숙한 유저들은 이 전차를 지원수로 조심히 운용하면 그럭저럭 성적을 낼 수는 있더군요.

 

뭐랄까요. 중형전차라고 하기 그렇고 경전차라고 하기 그렇고....

 

 

이전에 리뷰했었던 독일 중전차 VK 30.01(H)G13_VK3001H랑 비슷비슷하다 봅니다.

 

물론 병과중에 만능형으로 취급받는 중형전차이기 때문에 덜하지만서도요.

 

 

라인에 서는건 부득이할 경우만 하시고 미니맵 보고 원호 할 수 있는 비어 있는 저격포인트 하나 잡고

지원사격하거나. 아군 뒤 1.5선에서 추가사격으로 지원하세요.

 

초반부터 돌파하라니 맞딜 하라니 하는 뭐라하는 사람 없을겁니다.

 

 

 

여러 의미로 신기한 전차이기도 합니다.

주퇴기가 공간장갑으로 포방패 취급에 골탄이 그냥 철갑탄인데도 가격차이가 없고...

 

 

 

 

 

개인적인 최종 종합 평가

 

 

 

별점 : (2/5)

 

특별하게 뛰어난 점은 물론이거니와 장갑이 없어서 월드오브탱크에 대해 어느정도 숙지를 하고 있어야 하기에 다른 중형전차와 달리 범용성을 손가락으로 매워야하는 난이도가 높은 유리전차

 

 

 

 

 

월탱을 시작하려는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