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인겜닉 '하마탱크' 입니다.

 

지난번 IS-7 분석글 이후, 두번째 전차분석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3216&l=1210)

 

 

오늘의주인공은 프랑스 8티어 프리미엄 중형전차 M4A1Revalorise(슈퍼셔먼) 입니다.

 


슈퍼셔먼의역사는 월탱러에게 매우 익숙할 것 같습니다.

 

2차 세계대전 이후에도 M4 셔먼 전차는 이스라엘군의 주력전차였고, 프랑스의 AMX 13 경전차의 수입을 허가받은 뒤

프랑스가독일제 판터 전차에 장착된 75mm KwK42/L70 전차포를 참조하여 제작한 프랑스제 CN-75-50 75mm(월탱상AMX13 75 를 수입했다는 건 같네요) 를 셔먼전차에 장착하여 M-50(슈퍼셔먼)이라는 명칭을 부여하고 일선부대에 배치되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여러 문제로 야지에서 기동성이 떨어졌고, 엔진에도 과부하가 걸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커민스 VT-8 460 디젤엔진로 교체하였고. 60년대 되면서 76mm장착 포탑에 105mm 주포를 달며 M-51이라는 명칭을 부여받은 월탱상의 빵셔먼이실전배치되었다고 합니다.

실제전투 기록도 있는데, M-51은 소련의 T-54/ 55/ 62 들을상대로 전투능력을 입증했다고 합니다...(M-51 HEAT탄으로관통시켰다는...)

 

그후 대부분이 70년대 말~80년대 초에 퇴역했다고 합니다.





제 게임상 슈퍼셔먼에 대해 얘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화력


주포제원은 아래와 같습니다. 알파뎀이 높은 대신, 재장전 시간과조준시간이 긴 편 입니다.



일반탄과골드탄의 관통력은 전반적인 8티어 성능에 비추어 보면 무난한데일반탄이고속철갑탄이라는 장점이 있습니다.


아래와같이 일반탄의 탄속이 10티어 전차들의 고속철갑탄 속도와도 견줄 수 있기에, 리드샷하는데 매우 용이합니다.



화력에 대해 좀더 알기에 앞서, 장비 및 소모품 세팅을 보겠습니다.




장비세팅을 다 마치면 기본 1,828이던 슈퍼셔면의 디피엠은 2,262까지 올라갑니다.


(참고, 기본상태 프리미엄 전차 DPM)


+34-3: 1,746/ 59식: 1,724


3. 기동

 

셔먼차체와엔진을 사용하다보니, 460마력의 추중비 13.1로 전진최고속도 40km/h, 후진최고속도 16km/h로 느린 편입니다. 궤도의 지형적응성은단단한 지형 0.92/ 중간 1.01/ 무른 지형 1.93으로 일반탱크 중에선 떼사사와 비슷하다고 보면 됩니다프리미엄전차 중에서는 어흥튼보다는 약간 좋지만, 여전히 매우 좋지못한 축에 속합니다.

 

 

4. 장갑

 

차체장갑 50/ 38/ 38

포탑장갑 63/ 63/ 63

 

으로5-6티어 제원 그대로입니다. 8-10탑방에선 포방패도 아무의미 없어집니다.

게다가고폭탄에도 관통나는 취약한 장갑이라, T49VK 28.01이매우 무서워 집니다.



5. 운용법(10탑은 예외)


많은 사람들이 빵셔먼은 저격용이라고 말합니다. 이는 반은 맞지만 반은 틀린 말이라고 생각합니다.

위에서 언급했다시피 빵셔먼의 일반탄 탄속은 리드샷에 매우 용이합니다. 따라서, 통행세를 걷을 때나 도망가는 적의 측면이나 후방을 사격할 때 매우 좋습니다. 하지만 일반탄 관통은 200에 불과해 티삼사를 제외한 8티어 전차들을 상대로 뒤에서 저격하기 애매합니다. 골드탄인 성형작약탄은 관통이 250이지만, 탄속은 1000m/s이 채 되지 않고, 소련의 측면공간장갑에 탄이 씹히는 경우가 많이 발생하게 됩니다. 게다가 포 분산도도 0.36으로 크고 산탄이 가끔 나기때문에 마냥 저격하기 적합하다고 보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제가 추천해드리는 운용법은 저격하는 플레이 외에 T30이나 T28프로토 식의 운용을 하라는 것입니다. 이들 전차는 같은 구축전차로 위장형 저격 플레이를 하는 라메와 달리 근거리 교전을 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때 아군이 적의 탄을 뺏을 때, 한발 더 박아주는 플레이는 라인전에 힘을 보탤 수 있습니다.

(근거리 교전을 하라는 의미가 헤비들이 많을 때, 헤비들 틈새로 비집고 자리 차지하고 있으란 말은 아닙니다.)

단, 주의할점은, 헐다운시 내림각이 7도임에도 차체가 높기 때문에 지형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포탑 장갑이 없는 것과 마찬가지이므로 헐다운시 도탄을 기대하며 플레이하면 차고로...갈 수 있습니다. 후진시 경사가 회피기동에 적당한지 잘 살펴 봐야합니다.

대신, 슈퍼셔먼은 T30이나 T28프로토보다 기동성이 좋기 때문에 아군과 좀더 유기적인 플레이를 할 수 있습니다.


미듐라인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탄을 빼줄 수 있는 전차와 같이 다니면서, 딜을 넣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제 말은, 아군을 방패막이로 삼아 나만 살자는 것이 아닙니다. 슈퍼셔먼은 도탄력이 없기 때문에, 초반 체력이 많이 빠지면, 적들이 쉽게 난입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후에 체력이 떨어진 아군을 대신 맞아주는 협동 역시 빼놓지 말고 필요한 것입니다. 알파댐이 390인 슈퍼셔먼은 아무래도 알파댐이 240인 다른 일반적인 8티어 중형전차와는 운용법이 다를 수 밖에 없습니다. 어쩌면... 가장 다르다고 볼 수 있는 T 34-3과 가장 비슷하다고 볼 수도 있다고 봅니다.



슈퍼셔먼은 캐리력이 없는 탱크입니다. 즉 좋지 못한 탱크입니다. 아울러 눈치가 많이 필요한 탱크입니다. 다른 중형전차보다 기동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월탱러의 눈치에 따라 생존률이 좌우될 것입니다.


하지만, 일선이든, 이선이든 강력한 알파댐을 이용한다면, 나름의 재미를 찾을 수 있는 탱크라고 볼 수 있습니다.



6. 앵벌력


은탄 탄값이 570으로 알파댐 390에 비하면 저렴한 편입니다. 34-3이 1000대인 것을 생각하면 앵벌력은 준수한 것 같습니다.



7. 플레이 영상


상대적으로 반응이 느린 구축전차와 동행하면서 아군도 지키고, 딜도 넣는 플레이(+포슈가 탄을 빼면, 같이 공격하는 모습)



헤비들과 함께 여러 사선 지키기+헐다운



중전차보단 빠른 기동성을 이용해, 초반 정찰 및 통행세를 걷고 적의 구축탱크를 묶어두는 역할
(죽을 고비 여러번 넘김 ㄷㄷㄷ)


뒤쪽에서 사선을 보다가, 밀릴 거 같은 헤비라인에 힘을 보태는 모습



초반 통행세 리드샷 및 원거리 사격



적 헤비라인의 사선을 분산시키며, 아군 헤비라인에 힘을 보태고, 기동성을 이용한 은, 엄폐 기동





이상으로 짧은 슈퍼셔먼에 대한 분석글을 마치겠습니다. 부족한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