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에 올라갔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TripleLutz 입니다. 

 10티어 자주포들은 모두 개성이 아주 강한편입니다. 모든 자주포가 각자의 독특한 개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플레이어가 자주포에 맞춰서 가는게 대부분 입니다. 10티어까지 열심히 자주포를 키웠는데 막상 그 자주포가 자신에게 맞지 않다면 성적도 안나오게 되고, 무엇보다도 게임을 계속 지다보면 누구나 짜증이 나게 되어있습니다. 결국 종착점은 철갑탄 트롤링이거나 자주포 판매정도가 되겠네요. 
 
 이 글은 자주포를 시작한 초보자들이 10티어 자주포의 개성을 미리 파악하는데 도움을 주는 것에 목적이 있습니다. 물론 10티어 자주포를 목표로 둔다고 해도 거기까지 가는 길이 쉽지는 않기 때문에 도중에 포기하는 분도 있을 수 있겠지만, 적어도 참고를 하고 가신다면 나중에 10티어 자주포를 뽑게 되더라도 되파시는 일은 적어질거라 생각합니다. 

목차 
1. 10티어 자주포 스펙비교
2. 각 국가별 10티어 자주포의 개성
   1) 미국 T92
   2) 독일 G.W. E-100
   3) 영국 CGC
   4) 프랑스 B-C 155 58
   5) 소련 Obj. 261
3. 승무원스킬, 추가장비, 소모품 세팅
4. 마치며

1. 10티어 자주포 스펙비교

 인게임상에서 제공하는 기능을 이용했습니다. 이큅은 장착하지 않은 상태에서 숙련도 100% 승무원이 탑승한 상태입니다.


 이 표를 보시면 어느정도 10티어 자주포에 대한 감이 오시나요? T92부터 설명하겠습니다.

(참고사항)
- 주포 올림각이 높다고 해서 그것이 고각이라는 것이 아닙니다. 월탱 시스템상 완전한 평지에서 최대사거리를 사격할때 주포의 올림각은 모두 45도로 똑같습니다.
- 조준시간은 조준원 분산도가 모두 줄어든 상태가 아닌 조준원 분산도가 60퍼센트까지 줄어드는데 걸리는 시간을 표기한 것입니다. 


2. 각 국가별 10티어 자주포의 개성

1) 미국 T92

 미국 자주포트리는 대체적으로 성능이 무난하면서 어렵지 않게 몰 수 있게끔 짜여 있습니다. 5티어부터 어느 티어에서나 어렵다 할만한 자주포가 없고, 8티어까지 올라오면 명품이라 불리는 M40/43과 M53/55가 기다리고 있습니다. 8티어와 9티어 미국자주포는 화력은 강력하면서도 전체적으로 균형잡힌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리드샷을 하는데 어려움이 없는 포각, 좋은 기동력 덕분에 게임을 하는데도 그렇게 어렵지 않았죠. 어쩌면 이는 T92를 가기전에 마음껏 기동력을 즐기라는 워게이밍의 암시였는지도 모릅니다.
 T92는 4043이나 5355가 가지고 있던 기동력이라는 장점을 버리고 화력에 모든 것을 투자한 자주포 입니다. 최고속력은 32km/h로 이는 독일 최고의 명장인 포르쉐 박사가 설계한 G.W. Tiger P보다도 느린 속도입니다. 게이백(최고속력 40km/h)이나 콩건캐(34.4km/h)보다도 느린 속도로, 재방열이 크게 제한되면서 생존력과 유틸성 또한 떨어지게 되었습니다. 그나마 위안인 점은 위장력이 다른 10티어 대구경 자주포들보다 낫다는 것입니다. 콜라상자, 위장, 위장스킬을 찍었을 경우 위장력이 15.8까지 증가하며, 이는 비슷한 세팅을 한 게이백(11.7)이나 환풍기를 다는 콩건캐(10.2)보다 낫습니다. 
 
 하지만 T92의 존재 이유는 첫째도 화력, 둘째도 화력, 셋째도 화력입니다. 월탱 내 최고의 단발 화력을 가진 이 자주포의 재장전 시간은 최대 42.8초까지 줄일 수 있으며, 일반탄 8.03m, 골탄 11.64m의 강력한 지근탄 피해범위로 뭉쳐있는 적들을 단숨에 침묵시킬 수 있습니다. 100m에서의 분산도는 0.83으로 좋지 않지만 이 분산도를 커버할만큼 T92의 화력은 강력하며, 평균적으로 데미지는 직격시 900에서 1100대정도로 들어가게 됩니다. 10티어 전차들의 체력이 이백이나 마우스, 쪽헤비등 체력 돼지들을 제외하면 대략 2000정도 되기 때문에 직격 한방으로 적에게 체력의 50퍼센트에 가까운 데미지를 줄 수 있습니다.

 T92의 강력한 화력을 볼 수 있는 영상이 있습니다. 강력한 데미지를 원하신다면 T92를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2) 독일 G.W. E-100

 독일 자주포트리는 5티어 그릴레와 7티어 게판에서 꽃을 피우면서 고티어로 넘어와 고통의 길을 걷는 트리입니다. 8티어 G.W. Tiger P부터 10티어에 오기까지 같은 21cm주포를 사용하고 차체 자체가 굉장히 크고 무겁기 때문에 기동력이 제한됨과 동시에 낮은 위장력으로 생존력까지 떨어졌습니다. 다만 독일의 21cm포는 8,9티어에서는 강력한 화력으로, 10티어에 와서는 밸런스로서 그 과학력을 입증하게 됩니다. 독일의 자주포는 기동력따윈 애초에 개나 줘버린 저주받은 트리로 기동력에 기대를 하지 않고 주포를 중심으로 보겠습니다.

 그래도 생존력을 좀 체크하고 가자면 게이백의 카탈로그상 최대 속력은 40km/h로 미국의 8티어 자주포인 M40/43의 38.6km/h보다도 좋지만, 이는 어디까지나 카탈로그 상의 스펙이며 10.78이라는 저주받은 추중비로 인해 여러분들이 최고 속력을 기록하는 것을 보는 것은 어렵습니다. 플레이를 해보시면 아시게 되겠지만 이 자주포는 매우 느리며, 초콜릿과 위장, 위장스킬을 적용한 정지시 위장이 11.7, 기동시 위장이 6.83으로 신경써서 이동하지 않으면 방열하러 지나가다 스팟되어 죽는 비극적인 결말을 맞이하게 됩니다. 주로 엔스크나 힘멜스도르프 같이 크지 않은 맵에서 이런 안타까운 현상들이 자주 발생하기 때문에 재방열도 쉽지 않은 게이백의 특성을 고려해 처음부터 방열지를 잘 선택해야 하며, 어쩔 수 없다면 이큅에 쌍안경 대신 위장막을 다시기 바랍니다. 그러나 제 경험상 어차피 쌍안경이 낫습니다.

 하지만 게이백의 주포성능은 굉장히 인상적입니다. 분당 평균 공격력은 초콜릿과 자주포용 대구경장전기, 장전수 숙련도, 전우애를 포함하여 3495로 이는 10티어 자주포 중 Obj. 261(3607) 다음으로 높은 수치 입니다. 게이백의 진짜 무서움은 기본 포탄 공격력 1500 ~ 2500짜리의 21cm 포탄을 약 35초마다 던질 수 있다는데 있습니다. 주포 회전반경(좌우 합 12도)가 걸리긴 하지만, 주포 스펙 자체는 100미터에서의 분산도 0.75, 조준시간 5.75초로 월탱 내 최고의 명품 자주포라 불리는 M53/55(100미터에서의 분산도 0.74, 조준시간 5.6초)와 비슷한 수치입니다. 여기서 중요한건 M53/55의 주포는 203mm이고 게이백의 주포는 21cm라는 것입니다. 게이백 역시 대구경자주포이기 때문에 적에게 직격했을 때 T92만큼은 아니더라도 대략 700 ~ 900정도의 강력한 데미지를 주며, 35초마다 뿜어내는 21cm의 화력으로 클랜전에서 꽤 많은 호평을 받았던 자주포였습니다. 또한 게이백의 최대 사거리는 '자주포'님의 자주포 성능비교표를 기준으로 1330m로 영국의 CGC의 1000미터 다음으로 짧으며, 이는 게이백이 두번째로 고각 자주포라는 말이 됩니다. 뿐만 아니라 독일의 자주포는 8티어부터 승무원 구성이 전차장, 포수, 조종수, 무전수, 장전수, 장전수로 같아 승무원을 올려 태우기가 제일 쉬운 트리입니다.

 안타깝게도 제가 게이백을 잘 타지 않아서 영상은 따로 없습니다. 다만, 밸런스 잡힌 절륜한 화력을 경험하고 싶으시다면 G.W. E-100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영상은 16분 51초부터 보시면 되겠습니다.)



3) 영국 CGC

 영국 자주포 트리는 정말 키우기 힘든 트리입니다. 5티어 비숍은 배틀티어에 비해 강력한 주포를 가지고 있지만 너무 느리고 포각이 좁으며, 7티어 뒤로세이더는 몇몇 변태 외에는 몰기 힘들다는 평가가 지배적일 뿐만 아니라, 8티어 FV207에서 고통을 받으며 도중에 포기하는 분도 많은 트리입니다. 2017년 1월 24일을 기준으로 FV207의 기대딜량은 1197로, G.W. Tier P의 1198과 비슷합니다. 차라리 게티피는 10탑에서 활약할 여지라도 있지만 FV207의 빈약한 152.4mm포로는... 하다못해 다른것이라도 좋으면 좋겠지만 기동력도 최대속력이 29km/h입니다. 자경으로 넘기시는걸 추천합니다.

 이렇게 고통스러운 트리를 밟고 올라온 영국 자주포는 CGC에서 화려하게 꽃을 피웁니다. 라는 엔딩은 CGC가 너프를 먹기 전까지는 유효했습니다. 하지만 여러차례 받은 너프로 인해 현재 CGC의 조준시간은 7.04초, 100m당 분산도는 1.05, 분당 평균 공격력 2872, 재장전시간 46초로 눈물을 감출 수 없는 상태가 되고 말았습니다. 이는 전우애, 푸딩과 홍차, 환풍기등을 비롯해 최대로 끌어올린 수치들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CGC가 아직도 공포의 대상이 되고 있는 이유는 바로 고각, 고각에 있습니다. CGC의 최대사거리는 1000m로 10티어 자주포중에서 가장 짧지만, 이로인해 CGC는 다른 자주포로는 때릴 수 없는 위치에 포탄을 던질 수 있습니다. 또 고각이기 때문에 다른 자주포들에 비해서 상판을 뚫어버릴 가능성도 가장 높은 자주포이며, 이 자주포의 구경은 233.7mm로서 미국의 T92다음으로 높은 기본 포탄 공격력(1650 ~ 2750)을 가지고 있습니다. 포각 또한 좌우 합 60도로 자유로운 편이고 고폭탄의 폭발범위(일반탄 7.76m, 골탄 11.1m)가 어느정도 받쳐줍니다. 기본적으로 고각이기 때문에 각을 내기가 까다로운 협만이나 루인베르크, 호반도시 등의 맵에서 다른 자주포들보다 플레이가 자유로우면서도 힘멜스도르프나 파리같은 건물이 높은 시가지맵에서도 어느정도 활약을 해줄 가능성이 높은 자주포입니다. 

 CGC에게 얻어맞고 '아니, 여기가 각이 나와?'라는 말을 한번쯤 해보셨다면, CGC를 타시면 되겠습니다.



4) 프랑스 B-C 155 58

 월탱 내에서 가장 개성넘치는 자주포를 꼽으라 한다면 바로 프랑스의 바샷자주가 아닐까 싶습니다. 바샷자주는 딱 한대있는 유일한 자동장전장치를 장착한 자주포로 155mm포탄 4발을 순식간에 쏟아내는 화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155mm라는 밋밋한 화력을 바샷자주는 클립이라는 무기를 덧씌워 강력하게 만들었습니다. 여기에 위장력과 기동력으로 생존력과 유틸성을 강화시킨 바샷자주는 소련의 Obj. 261보다도 게임을 뒤집을 수 있는 잠재력이 높은 자주포입니다. 뿐만 아니라 포탑이 돌아가는 자주포이기 때문에 포각에 제한도 없습니다.

 좀 더 자세히 알아보자면 우선 바샷티옹 자주포의 가장 큰 장점은 바로 클립식 자동장전장치를 채택한 주포에 있습니다. 재장전 시간은 커피, 승무원 스킬 등으로 최대한 줄였을 때 71.82초까지 감소하며, 100m에서의 분산도는 0.61로 이는 Obj. 261의 0.59다음으로 좋은 수치 입니다. 그러면서도 조준시간은 4.49초로 빠른 사격에 도움을 줍니다. 바샷자주의 클립식 주포는 한 탄창에 4발이 들어가며 탄간 간격은 6초입니다. 아무리 바샷자주의 주포가 155mm이고 데미지가 다른 대구경 자주포들보다는 덜 아프다 할지라도 이 탄을 네발 맞으면 이야기가 달라집니다. 포탄의 기본 공격력이 938 ~ 1563이고 평균적으로 직격시에 적으면 300에서 많으면 500대 정도의 데미지가 들어가는데, 네발을 전부 맞는다면 순식간에 체력이 1200이상, 많게는 1900까지 빠져버릴 때가 있습니다. 거리를 좁혀 가까이에서 사격하는 바샷자주의 탄을 맞기 시작하면 10티어 미듐은 최악의 경우 빈사상태가 되기 때문에 적들로서는 트랙이 끊기면 우선 수리도구를 사용하여 그 상황을 탈출하려고 합니다. 바샷자주는 적의 머릿수를 줄이는데 최적화 되어 있기 때문에 스텝의 미듐라인과 같은 지형에서 최고의 효율을 낼 수 있으며, 체력이 얼마 남지 않은 상대를 빠르게 제거함으로써 평균적으로 킬도 잘 먹는 편입니다.
 다만, 단점이라고 한다면 한클립을 재장전하는데 굉장히 긴 시간이 필요하고 그 시간동안 바샷자주는 무방비상태가 된다는 점과 Obj. 261처럼 탄을 과감하게 쏠 수 없기 때문에 플레이 난이도가 굉장히 높다는데 있습니다. 더불어 프랑스 종특의 빵중률이 이 자주포의 100m에서의 분산도가 0.61이 맞는지 의심하게 만듭니다. 또 구경이 155mm이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지근탄에 의한 피해범위가 일반탄 3.97m, 골탄 5.34m로 지근탄에 의한 피해를 크게 기대할 수 없으므로 가까이 다가가 명중률을 높이는 플레이를 강요받게 됩니다. 따라서 바샷자주로 좋은 성적을 내고싶다면 어느정도 리스크를 감수하면서도 가까이 다가갈 수 밖에 없는데, 이것 역시 바샷자주의 난이도를 높이는 원인이 됩니다. 뿐만아니라 프랑스 자주포트리는 승무원 변동이 잦기 때문에 승무원을 키우는데 있어서 어렵습니다. 6, 8, 10티어가 승무원 구성이 같고, 7,9티어에서 승무원 구성이 달라지기 때문에 이를 잘 확인하고 승무원을 육성하시기 바랍니다.

 단점을 커버하는 것은 바로 바샷자주의 위장력과 기동력입니다. 바샷자주는 바샷티옹 차체를 사용하기 때문에 20.43의 추중비와 62km/h의 최고속력을 가지는데, 이 기동력을 이용해 바샷자주는 적극적으로 방열지를 옮겨가며 각을 만들 수 있습니다. 또 커피, 위장, 위장스킬을 적용한 정지시 위장이 22.6으로 매우 우수하며 관측범위는 커피, 전우애, 정찰, 상황인식을 찍은 상태에서 383으로 다른 10티어 자주포들보다 낮지만, 기본적으로 위장력이 다른 자주포에 비해 굉장히 높고, 자주포용 장전기를 장착하지 않기 때문에 위장막과 쌍안경을 동시에 달면서 그 효과가 극대화 되어 클립식 자동장전장치를 단 주포와 합쳐지면서 바샷자주를 후반에 게임을 뒤집을 가능성이 가장 높은 자주포로 만듭니다.

 클립식 자주포의 재미를 느껴보고 싶으시다면, 바샷자주를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5) 소련 Obj. 261

 소련의 261은 가장 완성형에 가까운 자주포라고 할 수 있습니다. 뿐만아니라 제가 판단하기에 월탱 내에서 가장 캐리력이 높은 10티어 자주포입니다. 물론 좌우포각이 합 10도로 좁지만 만약 여러분께서 좌우포각까지 넓은걸 원하신다면 그것은 월탱을 하면서 양심 자체가 사라진 것이므로, 당장 월탱을 그만두고 양심부터 되찾으시기 바랍니다. 

 제가 이렇게까지 261을 칭찬하는 이유는 우선 주포에 있습니다. 261은 180mm주포를 사용하면서도 기본 포탄 공격력이 1275 ~ 2125로, 부족하지 않은 데미지를 자랑합니다. 직격시에 8인치 이상급의 대구경자주포들 만큼의 데미지는 기대할 수 없더라도 적게는 600에서 많게는 800정도의 데미지가 들어갑니다. 더 환상적인 것은 이 주포의 100m에서의 분산도는 추가전투식량과 승무원 스킬을 이용하여 최대한 줄였을 때 0.59까지 줄어든다는 것과 조준시간이 5.31초까지 내려온다는 것 입니다. 여러분께서는 이런 주포를 단 28.3초만에 장전하여 사격 할 수 있습니다. 이 자주포의 분당 평균 공격력은 무려 3607로 10티어 자주포중에서 가장 높습니다. 뿐만아니라 단점이라고도 볼 수 있는 저각은 오히려 탄속을 증가시켜 주는 장점도 가져옵니다. 다만 아쉬운 점이라면 지근탄 피해범위가 일반탄 4.91m, 골탄 7.28m로 그리 넓지는 않다는 것이지만, 구경이 180mm임과 분산도, 조준시간을 감안하면 데미지를 넣는데는 전혀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기본적으로 주포 성능이 좋고 지속적으로 딜을 넣는 능력이 뛰어나기 때문에 딜과 킬, 두가지를 모두 쫓을 수 있습니다.

 여기에 기동력이 더해졌습니다. 19.33의 추중비에 최고 속력 50km/h로 재방열을 하는데 큰 문제가 없고 이것이 가장 저각이라는 261의 단점을 커버해줍니다. 1155의 엔진출력과 조속기 제거는 261의 속도를 순식간에 올려주기 때문에 이동하는데 어려움이 없고 플레이가 자유롭습니다. 또, 위장력은 위장, 위장스킬, 추가 전투식량을 사용했을 때 정지시 위장이 12.5, 기동시 위장이 7.27로 위장력에서도 흠잡을 곳이 없을 뿐더러 관측범위는 추가 전투식량과 전우애, 정찰, 상황인식등 승무원 스킬을 이용해 끌어올렸을 때 392까지 올라갑니다. 위장력이 좋기 때문에 위장막을 달 필요가 없으므로, 그 자리에 쌍안경을 사용한다면 정지시 시야는 더 좋아집니다. 세상에, 누가 소뽕겜 아니랄까봐 자주포도 소뽕의 요소가 다분하네요.

 단점이라고 한다면 포각이 좌우 합 10도로 좁고, 최대사거리가 '자주포'님의 자주포성능비교표를 기준으로 1470m로 가장 저각이라는 점과, 261까지 올라가는데 있어서 트리 자체가 굉장히 험난하고 어렵다는데 있습니다. 우선 승무원부터 보자면 7, 8티어에서 승무원이 전차장, 포수, 포수, 조종수, 장전수, 장전수로 이루어져있는데, 9티어에 가서 갑자기 구성이 전차장, 포수, 조종수, 무전수, 장전수, 장전수로 바뀝니다. 이것이 261로 와서는 5명으로 줄어서 전차장, 포수, 조종수, 장전수, 장전수가 됩니다. 또 소련 자주포 특성상 좌우 포각이 굉장히 좁은데, 여러분들은 이 포각을 트리를 육성하는 내내 겪어야 한다는 겁니다. 4티어 SU-5부터 좌우 포각 합이 15가 넘어가는 것은 6티어 SU-8(5 / 12) 뿐이며, 7티어부터 9티어까지는 일관되게 좌우합 8도를 유지합니다. 엄청난 덩치로 느려터진데다가 지옥의 좌우포각이 합쳐져서 플레이가 굉장히 어렵고 위장률도 게티P와 비슷할 정도로 굉장히 낫습니다. 결론적으로 261은 인고의 시간을 견뎌낸 사람만이 맛볼 수 있는 완성형 자주포 입니다.

 최고의 캐리력을 가진 10티어 자주포와 소뽕을 한사발 들이키고 싶으시다면, Obj. 261을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3. 승무원스킬, 추가장비, 소모품 세팅

 승무원 스킬과 추가장비, 소모품 세팅은 각각 다음과 같습니다.
 여기서 참고할 점은 승무원 1스킬은 전원 전우애가 찍혔다는 것을 기반으로 하고 쓰겠습니다.



 먼저 T92입니다. T92 승무원은 전차장 ,포수, 조종수, 무전수, 장전수, 장전수로 이루어져 있습ㄴ다. 스킬은 1스킬에서 전원 전우애를 먼저 주고, 2스킬에서 육감, 조준향상(구 스냅샷), 상황인식, 선회향상, 험지주파등 생존에 필요한 스킬들을 주고 그 뒤에 3스킬에서 정찰, 조교 위장등을 찍어주시면 됩니다. 
 추가장비는 자주포용 대구경 장전기, 개량형 주포 구동 장치를 반드시 장착해야 하며, 나머지 한칸은 취향에 따라서 위장막과 쌍안경 둘 중 하나를 선택해 달아주시면 되겠습니다. 여기에 크레딧이 어느정도 여유로우시다면 소모품에서 콜라상자와 느린 기동력을 커버하기 위한 옥탄가솔린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수리도구는 생존에 있어서 중요한 요소임으로 반드시 남겨둡니다.




 다음은 게이백 입니다. 게이백의 승무원 구성은 전차장, 포수, 조종수, 무전수, 장전수, 장전수이며, 스킬을 찍는 요령은 T92와 동일하게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제 승무원의 경우 이미 한차례 재훈련을 하면서 스킬을 찍었기 때문에 순서가 틀릴 수 있습니다.
 추가장비는 역시 국민 세팅은 자주포용 대구경 장전기, 개량형 주포 구동 장치를 사용하면서 마지막 칸에 취향에 따라 위장막과 쌍안경을 선택하여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소모품에서는 크레딧이 충분하시다면 초콜릿을 사용하면서 느린 기동력을 커버하기 위한 옥탄 가솔린을 사용해 주시면 됩니다.




 다음은 CGC 입니다. CGC의 승무원 구성은 전차장, 포수, 포수, 조종수, 장전수, 장전수이며, 전차장이 무전수의 역할을 함께 합니다. 스킬은 전차장이 중요한데 육감과 상황인식, 정찰 순으로 찍어줍니다. 상황인식이 더 효율이 좋기 때문에 상황인식을 더 빨리 찍어주는게 좋습니다. 저도 이 글을 쓰면서 잘못찍힌걸 이제 봤네요. 그리고 포수가 둘입니다. 조준향상은 포수가 같은 기술을 가지고 있을 경우에 더 숙련도가 높은 쪽이 적용됨으로 굳이 둘 다 찍을 필요가 없습니다. 조종수는 험지주파나 선회향상을 찍어주시면 됩니다. 
 추가장비는 환풍기가 달리기 때문에 계량형 환기장치 3급을 반드시 달아줍니다. 이 환풍기가 있고 없고가 차이가 큽니다. 그 외에는 자주포용 대구경 장전기, 계량형 주포 구동 장치를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소모품은 크레딧에 여유가 있다면 느린 기동력을 커버하기 위한 옥탄 가솔린과 푸딩과 홍차를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바샷자주 입니다. 바샷자주는 전차장, 포수, 조종수, 장전수, 장전수로 승무원이 구성되어 있으며 전차장이 무전수 역할을 함께 합니다. 전차장은 육감, 상황인식, 정찰, 조교 순으로 찍어주시면 됩니다. 나머지는 승무원 스킬 찍는 요령이 같습니다. 포수는 조준향상을, 조종수는 험지주파와 선회향상등을 주시고 찍을게 없다면 위장을 주시면 됩니다.
 추가장비 세팅을 보면 바샷자주는 자동 장전 장치를 달았기 때문에 자주포용 장전기가 달리지 않습니다. 가장 먼저 계량형 주포 구동 장치를 달아주시고, 한 곳에는 위장막, 남은 한 칸에는 쌍안경과 코팅 광학장비 둘 중 하나를 선택해서 장착하시면 되겠습니다. 정지시 시야를 원하신다면 쌍안경을, 기동시 시야를 원하시면 코팅을 달아주시면 되는데 이는 플레이어마다 취향이 다릅니다. 저같은 경우엔 쌍안경을 선호하지만, 종종 코팅을 다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소모품은 크레딧에 여유가 있다면 커피를 드시면 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Obj. 261입니다. 승무원 구성은 전차장, 포수, 조종수, 장전수, 장전수입니다. 전차장이 무전수를 겸직함으로 육감, 상황인식, 정찰순으로 줍니다. 포수는 조준향상을, 조종수는 험지주파와 선회향상을 주시면 되겠습니다.
 추가장비는 국민 세팅인 자주포용 대구경 장전기와 계량형 주포 구동 장치를 달아주시고 남은 한칸에 쌍안경과 위장막을 선택해서 달아주시면 되겠습니다. 소모품은 우선 기본적으로 수리도구를 두고 크레딧에 여유가 남으신다면 추가 전투 식량을 먹이시면 됩니다. 남은 한칸은 치료킷을 두셔도 되겠지만 좀 더 빠른 가속을 원하신다면 조속기 제거나 무기대여연료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조속기 제거는 엔진 출력을 10% 증가시키는 대신에 일정 시간이 지나면 엔진이 손상되며, 무기대여 연료는 엔진출력이 5%가 증가합니다.


4. 마치며

 10티어 자주포를 타는 것은 결코 쉬운일이 아닙니다. 자주포는 기본적으로 획득하는 경험치가 다른 병과보다 적기 때문에 여러분들은 10티어 자주포를 타기 위해서 많은 게임을 치뤄야 할 뿐만이 아니라 "우리 자주포 뭐함?"이라는 욕을 들어먹지 않기 위해 쏘고 또 쏴야합니다. 그렇게 경험을 쌓고 나서야 좋은 성적을 거둘 수 있는 것이 바로 10티어 자주포 입니다.
 자주포는 아군들에게 잘한다는 이야기를 듣기는 어렵지만 못한다는 욕을 얻어먹기는 쉬운 병과입니다. 다른 병과보다 플레이가 여유롭고 시점역시 적의 체력이나 아군의 체력, 라인 상황등을 살펴보기에 편하기 때문에 못하면 티가 금방 나기도 합니다. 10티어 자주포 성적을 잘 만들기 위해선 자주포의 개성을 잘 파악하고 거기에 자신의 플레이를 맞추면서 자기것으로 만드는게 중요합니다. 제가 그걸 실패한 대표적인 예가 바로 게이백인데, 지금도 게이백을 잘 못타겠습니다. 
 지금 10티어 자주포를 향해 열심히 올라가고 계신분들께서는 다시 한 번 그 10티어 자주포가 자신이 원하는 자주포인지를 따져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성적이 안나오고 게임을 계속 지다보면 결국 마지막엔 자주포를 팔거나 철갑탄 넣고 트롤링 하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 전자는 차라리 낫습니다. 후자는 팀에 도움도 되지 않을 뿐만 아니라 본인의 승률이나 레이팅에도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이 글을 통해 자주포를 올리는데 좀 더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여러분들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더 많은 동영상은 아래의 링크를 통해 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