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금술 전문화는 3가지가 있습니다.
 - 물약 특화
 - 약병 특화 (과거 영약)
 - 연금술 이론

연금술 50 이후 숙련도는 실험으로 올려야 하고, 실험을 통해 레시피를 발견하면 첫 제작으로 지식을 더 쌓아야 합니다. 실험은 일정 확률로 폭발해버리며 폭발 시 4시간의 쿨이 걸립니다. (쿨을 초기화해주는 소비 아이템이 있긴 합니다.)

연금술 실험을 알차게 써먹고 지식을 빠르게 쌓으려면:
 - 연금술 이론 5포인트 투자 -> 부패학  (실험을 돌리기 전에 미리 찍어줘야 독성 레시피 발견 가능)
 - 약병 or 물약 중 더 주력으로 하고싶은 것에 40포인트 (특화 10 + 역사 10 + 실험20) 투자 -> 고급 약병 (물약) 실험을 최대한 빠르게 배우기

를 목표로 합니다. 그리고 고급 실험을 배우기 전 까지 선택하지 않은 실험 위주로 돌리시면 됩니다. 전문화를 찍은 쪽은 고급을 배우고 돌리면 되니까요. 이동안에 배운 레시피 첫 제작을 해서 지식을 쌓으면 됩니다.


고급 약병 실험도 똑같이 터지긴 터집니다만(ㅋㅋ) 3가지 좋은 점이 있는데,
 - 폭발할 경우 쿨이 2시간
 - 일정 확률로 만든 것 이외의 추가 약병을 3성으로 얻음. 실험으로 제작한 것은 1~2성이어도 3성 약병이 인벤에 추가로 들어옴.
 - 90 이후에도 노란색으로 일반 실험에 비해 100까지 숙련도를 줄 확률이 높음.

(실제 제작된 것은 2성이지만 3성 약병이 꽤 높은 확률로 하나씩 더 들어옴)

한쪽 고급 실험을 찍었으면 이제 2시간마다 실험 돌리면서 새로 레시피 배우면서 추가 지식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 후 포인트는:
 - 약병 지속시간 증가를 보면서 약병 특화를 약간 올리거나, 혹은 고급실험 옆쪽에 0포인트로 열기만 해도 복수제작 보너스를 크게 주는 특성을 노리고 약병 (물약) 역사를 조금 더 투자합니다.
 - 3성 아이템을 뽑기 위해서 숙련도를 올리려면 물약/약병 해당 전문화를, 더 경제적인 생산을 위해서는 이론을 찍는 것이 좋습니다.

 - (개인 의견) 영감이 100 +@ 정도의 숙련을 추가해주는 효과인데요, 보세 제작 유리병이 너무 비싸고 굳이 숙련도 덕지덕지 올리기 비효율적이기에 그냥 1성 유리병 + 2성 약초로 "영감 터지면" 3성 확정되는 숙련도를 맞추고 복수제작, 영감, 재료 보존에 투자를 하는 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