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력이 개선될 확률이 n%만큼 증가하지만, 제조 난이도가 k만큼 상승합니다.' 라는 마무리 재료는
연마용 광택천(보석세공), 이글거리는 자수 실타래(재봉술), 격통불꽃 기름(연금, 가세) 등 여러 전문기술에 존재합니다.
이러한 '실력이 개선될 확률'이라는 것이 어떤 것인지에 대해 와우헤드에서도 뚜렷한 답을 찾을 수 없었고,
항간에 이 확률이 영감을 의미한다는 가설이 존재하여 실험을 해봤습니다.
실험은 '연마용 광택천'을 사용하여, 용의 약병을 '1005번' 제작하였고 용의 약병의 2성과 3성 결과물 갯수를 계산하여 실제 영감이 몇%로 터졌는지 계산했습니다.

제조 난이도가 오르는 대신, 실력이 개선될 확률이 15%만큼 증가합니다.


상단의 조건으로 맞추어 진행하였으며, 복수제작이 3%가 있어 정확도가 떨어질 수 있지만 3성과 2성 모두에게서 복수제작이 같은 확률로 나올 것이라는 점과, 3%라는 복수제작은 15%라는 수치를 측정하기엔 큰 무리가 없을 것이라 생각하여 빼지 않고 그냥 진행했습니다. (골드 아깝자나요 히히)


결과물로는 2성 약병이 3651개, 3성 약병이 1508개가 나왔습니다.
실제 영감확률은 1508/(1508+3651)*100%입니다. 바로 계산해봅시다.


1005번의 시행 결과물은 약 29.2%의 확률로 영감이 터졌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실력이 개선될 확률은 영감이 아님을 유추할 수 있습니다.

사실 원문에서도
"When crafting: You are 15% more likely to improve at Jewelcrafting, but Recipe Difficulty is increased by 30."
라고 적혀있어 저 'more likely to improve at'이 뭘 의미하는 거냐는 영문 댓글이 꽤 보였습니다.

그리고 또 다른 가설로는 저 '실력이 개선될 확률'이 숙련도가 상승할 확률이라는 것이었는데,
다른 실험에서 숙련도를 주지 않았던 물건에 연마용 광택천을 넣고 30회 정도 시행해 본 결과 숙련도가 전혀 오르지 않았습니다. (85%의 확률로 30번 연속으로 숙련도가 오르지 않을 확률이 0.7%라고 하더군요)
아마도 숙련도 상승에 영향이 있다면 '초록색이라도 오르긴 오르는 항목'에만 적용이 될 것 같군요.

그리고 광택천을 만들기 위한 재료비 5만골과 약병 재료 50만골에 고명빔...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