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즈샤라에서 나름 소소하게 가죽세공/주각 제작중인 멋쟁이배추입니다.

Hidden Skill Value - 이하 HSV라고 적겠습니다 - 아이템 제작시 기본기술에 추가로 적용되는 스킬 점수입니다.

영감이 뜨지 않아도 스킬이 추가로 상승하는 수치입니다. 말그대로 숨겨진 보정치죠.

이 점수는 용군단 전문기술에 정말로 큰 영향을 미치는 수치입니다.

양형들은 관련 레딧에서 공식까지 찾아낼정도로 관심이 컷지만 아직 한섭엔 많이 알려지지 않은것 같아서 씁니다.

https://www.inven.co.kr/board/wow/17/38109?category=_%EA%B8%B0%ED%83%80&name=subject&keyword=%EC%A0%84%EB%AC%B8
이전에 팁게에 떳던 영감없는 추가점수에 관한 글입니다. 이 글의 연장선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예시를 하나 들어보겠습니다. 이 애드온은 Craftsim이라는 애드온으로 제작재료/숙련/영감등의 수치를 임의적으로 변경해서 견적을 내는데 쓰입니다. 전문기술을 만져보겠다면 반드시 사용하시는걸 권장합니다.

가죽세공할때 가장 많이 만들었던 가죽장화입니다. 드루분들이 가장많이 만들었던 장화죠.

모든재료를 3성으로 넣고 영감확률이 증가하는 추가재료가 들어간 상태입니다.

원래대로라면 4성확정에 5성은 42.3%로 영감이 떠야 5성이 나옵니다.

하지만 오른쪽 제작데이터를 보면 87.64%로 5성이 뜬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왜그런지 물음표를 찍어보면 영감과 HSV를 같이 계산한 확률이라고 하네요.

보통 명민없이 3성재료 418/전문기술장비5성이 완벽하게 확정이 되는건 극소수의 제작아이템만 가능하고(가죽세공과 주각중엔 민첩/지능지팡이에서 장식을 제외한경우에만 가능합니다. 서신을 빼면 엄청 많아지지만 재료값과 수수료를 생각하면 스탯을 안정하고 만드는건 너무 모험이죠) 거의 대부분 HSV를 통해서 5성 결과물이 나오게 됩니다. 영감만으로는 42%밖에 안되지만 HSV가 곱연산되서 88%정도로 두배넘게 뻥튀기가 됐습니다. 이게 HSV의 영향입니다.

전문기술을 이거저거 만져보면 100숙련과 관련지식을 모두찍어도 한자리대의 숫자가 부족해서 5(3)성이

안뜨는경우를 많이 보게됩니다. 이 모자란 수치를 HSV가 채워주는게 이번 용군단 제작의 핵심입니다.

다른예시를 보죠.
역시 나름 수요가 많았던 연금모자입니다. 모자란 수치는 9점이네요.

가죽세공 전문기술장비는 영감을 올려주는지식이 거의 없어서 기본영감이 35%로 낮고 HSV가 적용되도 57%밖에 안됩니다. 22%정도가 5성확률에 추가됩니다만 3성 특수비늘/가죽 가격을 생각하면 꺼려지는 수치긴 합니다.

좀 극단적인 예시도 보겠습니다
애드온으로 숙련을 낮춰서 일부러 맞춘 수치입니다. 영감만으로는 1.2점이 모자라서 5성이 뜰수 없습니다. 하지만 오른쪽 제작 데이터로는 영감과 HSV가 같이뜨는 41%의 확률로 쓸수 있다고 나옵니다. 실제로도 가능한 방법입니다. HSV를 모를때 이거랑 비슷하게 실금 모자라서 그냥 만들었다가 5성이 떠서 버근가 했던 경험이 있었거든요.

용군단PTR을 하셨던 분들은 베타 말기쯤 종특 전문기술 수치너프가 있던걸 기억하실겁니다. 대부분의 수치가 15에서 5로, 쿨티란은 모든기술 5에서 2로 너프됐었죠. 종특 5점은 진짜 상상 이상으로 큰수치입니다. 88%짜리를 확정으로, HSV가 적용 안될것도 적용시켜서 20~50%이상의 이득을 얻게됩니다. 쿨티란의 너프 3점은 생각보다 엄청난 너프였던 셈이죠. 확정이 뜰 점수가 95%선으로 떨어졌다는 의미니까요. 그래도 용군단 전문기술종특으로는 범용성이 커서 원탑이라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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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 레딧 쓰레드입니다. HSV공식과 이런저런 잡설이 많이 있습니다.
구글번역기로 돌리면 대부분 이해가 되실겁니다.

궁금한점 있으시면 댓글로 최대한 답변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