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감이란?
일정한 확률로 현재의 숙련도보다 더 높은 등급의 아이템을 만들 수 있는 확률로,
주입물 등 고레벨의 아이템을 최고 품질로 만들기 위해선 
현재,
이 영감 크리티컬이 터지길 바라거나, 장인의 기상을 사용해 명민한 통찰을 넣는 방법 두 가지 뿐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제작자들 사이에서도 영감 수치를 올려 의뢰자가 더 쉽게 높은 등급의 아이템을 받을 수 있도록 하고 있지요.
이번에는 한번 영감수치 (보세 목걸이에 한정해서)의 이론적 상한을 알아보겠습니다.
영감은 1점당 0.1%가 상승하는 직관적인 구조입니다.

-기본 영감 수치-
5% (영감 50점인 셈)
기술을 배우고 아무것도 장착하지 않았을 때 나오는 기본 영감 수치입니다.

-전문기술 도구-


저도 아직 5성 도구를 갖고 있지 않아,
사진은 Justlovers님의 주문제작 글에서 가져왔습니다.
원본 링크 :  https://www.inven.co.kr/board/wow/5993/986
보석세공사의 카즈고라이트 죔쇠 110 + 영감마부 40 = 150
확대경 53

현재까지 총합 영감 50+53+150 = 253점

-전문화-
보석세공인의 도구 통달 전문화
공통적인 숙련도, 영감, 지혜를 올리는 전문화입니다.
특정한 것에 세분화되어 있지 않아 대부분 숙련도를 같이 챙기기 위해 찍습니다.
보석세공인의 도구 통달 - 10 (30포)
찬란한 장식 75 (30포)

현재까지 총합 영감 253+75+10 = 338점

세공 전문화
목걸이, 반지, 우상 등에 관련된 전문화입니다.
세공 - 10 (30포)
목걸이 - 10 (30포)

현재까지 총합 영감 338+10+10 = 388점

-마무리 재료-
영롱한 광택천 - 50 (재료비 약 천골드)
재봉사가 제작하는, 영감을 50 올려주는 마무리 재료입니다.

현재까지 총합 영감 358+50 = 408점

-향-
지혜의 향 2%
연금술사가 제작하는, 주위 사람들의 영감을 20 올려주는 향입니다.
별 갯수에 따라 지속시간이 다르며, 2성은 20분, 3성은 30분 지속됩니다.

현재까지 총합 영감 408+20 = 428점

총합
20+50+10+10+75+10+150+53+50 = 428 (42.8%)

결론: 여기에서 빼먹은 수치가 있는 게 아니라면,
보석세공에서 영감수치는 현재 42.8%가 이론적 최대치이다.
빼먹은 게 있다면 제보 부탁합니다.

+ 추가
제작 시에 5성에 요구되는 숙련도가 10정도 모자란 근사치에 있다면,
영감이 뜨지 않더라도 5성이 뜨는 경우가 간혹 있습니다.
이에 대한 확률은 얼마인지, 숙련도가 얼마만큼 모잘라야 이런 일이 생기는지는 아직 알려지지 않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