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를 보내면서 공략글 하나 올려봅니다 

다양한 공략글들이 있지만 대체로 아주 기초적인 스킬 설명 글들임을 감안하여

조금 운영적인 단계로 넘어가 보겠습니다~


우선 법사의 투기장에서의 역할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자면

법사는 와우 전케릭중 가장 강력한 매즈기를 가지고 있는 케릭입니다

예전의 냥꾼이 산탄덫으로 사람을 짜증나게 했다면 현재의 법사가 동결,양,서턱으로

그 역할을 대신하고 있는데..

예전 법사의 경우 양을 짤당했다면 매즈가 실패하는 경우가 많았으나

현재의 법사는 훼이크가 사치일정도로 막무가네 매즈를 시도할수있고

이걸 끊을 방법은 사실상 존재하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변이를 짤당한다면 냉기딜과 서턱이 있고 서턱이 짤당한다면 변이가 가능한 

매즈와 딜의 순환구조에 있습니다

예전의 법사야 양변훼이크로 짤들을 빼고 매즈하곤했으나

최근의 법사 트랜드는 대놓고 깡딜하다가 짤당하면 매즈 OR 깡매즈하다가 짤당하면 개딜의 구조로 이동하였기에

와우상 어떤 케릭터보다 강력한 매즈를 구사한다고 볼수 있습니다


기본적인 투기장 기본기부터 잡아보자면

우선 몇가지 스킬에 대해서 이해를 하고 넘어가야겠습니다

냉법의 핵심은 서손입니다

일단 대부분 초보 법사들이 실수를 하는부분이 이 서손의 활용에 대한 미숙함입니다

서손이란 위에 언급되어 있는것처럼 얼창의 뎀지를 증가시켜주기도 하지만

이것보다 중요한 역할은 바로 대상을 얼어붙은 걸로 간주한다 라는 부분입니다

즉, 서손이 떠있을때  동결을 즉시시전 매즈로

사용할수가 있는 부분입니다

허면 필요할때 서손이 떠있나요? 라고 묻는 분들도 간혹계신데

필요할때 서손을 띄우는건 물정의   입니다

상대방 딜러에게 딜을 밀어볼 찬스가 왔을때

상대 힐러나 딜러 OR 펫등에게 최대 2타겟에 얼리기를 맞추면서 잠깐의 행동제한을 거는 동시에

서손이 1개나 2개가 뜨게 되지요.. (물정얼회가 2명이상에 적중하면 서손2개 얻음)

이렇게 서손이 뜬상태로 타속을 쓰고 상대가 어디있든 빠르게 시야와 사거리를 확보하고

동결,변이로 이어감과 동시에 강력한 즉시 시전기인 해성폭풍 서회등으로 딜지원을 하게됩니다

첫변이가 풀로 제대로 들어간경우 해성폭풍,서회,얼화 얼창까지 이어가며 이후 2번째 양을 시도하고

그사이 한번더 얼화 얼창등의 딜을하고 다시 마지막 3번째 양을 시도합니다

마지막양은 매우 짧지만 반드시 넣어주는게 좋은 이유는 매즈점감이 혹여 꼬일수도 있기에

애초에 방지하는 의미도 있고 우리딜러가 내가 행하는 매즈시간동안 좀더 딜링을 가능하게 하는 

역할도 있습니다.. 

마지막 양변이 이후 서턱으로 이어서 상대힐러를 완벽하게 무력화하고 연이어 딜링이 가능합니다

이 흐름이 가장 기초적인 투기장에서의 냉법의 역할입니다

언제 어디서나 순간적으로 타속으로 이감에서 벗어나면서 상대방 힐러에게 피할수없는 강력한 연속매즈를

사용할수가 있다는 점은 대단히 다양한 조합을 만들수 있는 이유이기도 하지요


하지만 상대방이 허수아비들이 아니기 때문에 반드시 이런 흐름이 시작되면 방해를 시도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상대 힐러에게 동결까지는 쉽게 먹이는데 이후 변이를 시도할때 대체로 짤이 들어옵니다

여기서 많은 법사들이 여러가지 선택의 기로에 서게되는데..

갠적으로는 훼이크를 배우기전에는 깡변이를 추천합니다 

깡변이를 시도했을때 상대 딜러가 원거리 짤로 내 양을 짜르더라도 어버버하지말고

침착하게 서턱을 시전해서 상대 힐러를 무력화 할수가 있고 이후 다시 풀양을 넣어주면 되는데..

가장 좋은 방법은 상대 딜러가 방해를 할수 없는 위치로의 타속 이동후 동결 양변이겠지만

그건 포지셔닝에 대한 이해도 필요하기에 쉽게 얻기가 힘든 부분입니다 ( 많은 연습과 실전경험이 필요 )


실제 투기장에서 2:2나 3:3 어떤 상황에서도 냉법의 모든 시작과 끝은 위의 내용의 변형입니다

가장 기초적으로 투기장을 잘하고 싶은 냉법은

우선 당장 연습해야되는 핵심포인트는

주시관련 매크로와 주시관련 매즈입니다

뭐 난다긴다하는 법사들이야 아레나 123까지 써가며 매크로를 불리고 십수가지의 단축키를 추가할수도 있겠지만

가장 단순화 하자면 주시를 타겟잡는 매클1개와 주시대상을 변이하고 서턱하고 마차하는 키를 만들어야 됩니다

즉, 지금 내가 주시고 나발이고 모르는데 투기장을 잘하고 싶다!

그럼 이제부터라도 주시대상을 설정하는 매크로

/clearfocus
/focus
/focus [target=mouseover,exists]

를 사용해서 위의 매크로를 손쉽게 누를수있는 키로 만들어두고 넣어서 쓰시면 

생각보다 편리한 주시설정과 변경이 가능하게 될겁니다..

물론 글라디우스를 쓸꺼야!하면 그래도 됩니다


아무튼 위의 매클을 사용하게 되면 마우스오버로 주시변경이 원할하고 

주시동결, 주시 양변,주시 서턱등으로 한층 업글된 PVP플레이가 가능해집니다

투기장의 0.5초는 승패를 가르는 시간입니다

어버버하면서 타겟마우스로 찍어서 버꾸고 탭질하느라 몇번 타겟변경이 넘어가서 매즈를 넣는다는것은

당장 모든부분에서 상대방보다 뒤떨어질수밖에 없기에.. (물론 난 존나 익숙하게 잘함이라고 하면 예외 )

최소한 투기장이나 PVP에서 뭔가 주도적으로 간지나게 살아가고 싶다라고 한다면

최소 5가지 ( 주시설정매클1개, 주시동결1개, 주시양변1개, 주시서턱1개,주시 마차1개)

키는 추가를 하시면 되겠습니다



흔히 통전게에서 논란이 되던 1:1고수의 투기장성적에 대한 이야기와 모습은 이부분때문에 다양하게 

갈리는 부분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투기장은 팀전입니다 

1:1에서야 얼회를 아무데나쓰고 서손 동결을 딜링에 쏟아붙기도하고

타속이나 점멸을 남발하기도 합니다만

투기장에서의 법사의 스킬은 절대로 본인만의 것이 아니라

팀전체적인 택틱의 핵심입니다

즉, 1:1이 아닌 투기장에서의 법사의 스킬은 내가 존나 쳐맞아서 아파죽겠다 싶어도

타속을 함부로 써서 도망치거나 전사새끼가 뒤통수 존나깐다고 해서 오지마 얼회나 쿨기 낭비등을하게되면

절대로 승리하기가 어렵습니다

법사가 낀조합은 법사가 쳐맞는 경우가 상당히 많습니다

투기장에 익숙한 법사는 대충 쳐맞으면서도 맞딜하면서 각을 만듭니다 

상황을 본다는 말이죠

얼화를 대놓고 땡기면서 상대딜러가 얼화를 짜르면 힐러 양변으로 대응하고

양이 짤리면 얼화로 맞딜해주는게 기본입니다


나를 살려주는건 우리 힐러지 내가 택틱에 들어가 있는스킬을 막써서 살아봐야

팀은 상대를 눌러버릴 택틱이 무너지게 되고

결국 뭔가 만들어보지도 못하고 어버버하다가 쳐맞고 터지게 됩니다

법사는 투기장에서 전체딜이 높을 필요가 그다지 없습니다 (하지만 대부분 높게 나오기도함..ㅋ)

법사의 딜은 대부분 힐러를 매즈한 상태로 들어가는 점에서 딜량이 적어도

킬을 많이먹거나 상대방에게 대단히 위협을 줄수가 있습니다

타속쿨 25초, 동결쿨30초 서턱쿨20초 서리회오리 쿨25초 혜성폭풍쿨 30초 물정얼리기쿨 25초

보면 뭔가 느껴지는게 없습니까?

이것들은 거의 쿨이 비슷비슷합니다 즉, 위에 언급한 매즈와 딜링에 아주 최적화되어 있는 쿨기들이라는 말이죠

위의 쿨기들이 연쇄적으로 돌아가면 상대방의 손발을 꽁꽁묶고 패버리는 효과가 생깁니다 

이 쿨기들이 돌아올때마다 상대방은 생명의 위협을 느끼고 생존기가 빠지든 급장이 빠지든 뭔가를 내줘야 됩니다

헌데.. 쳐맞는다고 의미없는 도주기나 뻘딜로 사용한다면 팀 전체의 택틱이 많이 꼬이게 되고

그걸 풀기위해서 수세적으로 몰릴수 밖에 없게 되는겁니다



투기장에서 법사가 낀조합은 오프닝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법사는 투명화가 있기 때문에 상당히 좋은 포지션을 잡을수가 있고 물정얼회로 상대방 딜러를 묶음과 동시에

서손을 가지고 상대힐러를 매즈하고 시작할수가 있습니다

힐러를 매즈하면서 목표에게 딜링을 시작할수 있는 공격우선권이 있고

이것이 부드럽게 흘러간다면 상당한 우위를 가질수가 있는것이죠


전체적인 택틱이 잡혀있는 상태에서 중간중간 응용은 경험으로 보충되어야 되는 부분입니다

법사의 시작과 끝은 쿨기등으로 상대힐러를 완벽하게 무력화 시키면서

순간적인 일정부분의 누킹을 해주면 됩니다

나머지는 우리편 딜러가 같이 쿨기를 몰아서 마무리 지어주는것이구요

위에 언급한 오지마 얼회를 어쩔수 없이 했다고 하더라도

서손이 떠있는동안 언제든지 타속 동결 양으로 힐러를 매즈하고 상대 딜러에게 갈수가 있으니

아군 딜러와 합을 맞추는게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아군 딜러가 도적이나 암사라면 내가 이러한 스킬을 레디! 했을대

비습이나 급가, 정신적공포등으로 상대딜러도 동시에 무력화 함으로서

법사의 매즈 택틱에 방해가 없게끔 돠주면서 동시에 강력한 딜을 퍼붙는것.. 이게 핵심이죠


왕년 막강했던 법암힐의 무서움은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정신적 공포의 쿨은45초이지만 문양을쓰면 35초가되고 거의 위의 흐름과 동시에 사용이 가능합니다

거기다 암사가 쳐맞는 경우가 더많아서 법사가 상대적으로 프리해지죠..

또한 암사는 4셋효과로 벌벌이를 쓰고 나면 구슬을 순차적으로 돌려받기땜에

법사의 힐러매즈와 암사의 핵딜이 같이 동시에 상대딜러를 무력화하면서 들어갈수 있기에

만피라도 순간적으로 킬각까지 낼수가 있는것입니다

아무튼 .. 너무나 다양한 택틱의 변화가 있기에 글로는 설명이 불가능하고..

대충 냉기 법사의 투기장에서의 택틱의 골격은 저러하다는것과

단축키5개는 기본적으로 더 추가해서 쓰자정도의 글이 되겠습니다

참고로 전장에서도 뻘짓하지말고 위의 단축키등을 활용해서 놀다보면

투기장에서도 매우 편안하게 시야자체가 넓어지게 됩니다

초반엔 존나 불편하고 그냥 난 존나개쩔어서 탭질이나 마우스클릭으로 킬각봄!이라고할수 있지만..

솔직히 주시단축키는 쓰는 사람과 안쓰는 사람은 반응속도가 차이가 날수밖에 없습니다

연투나 전장등에서 실제롤 활용하고 놀다보면 노는게 연습이 되고

결국 PVP실력도 오르게 됩니다 강력추천하는 부분임.. 

암튼 통전게 가이들 새해에도 즐거운 와우라이프 즐기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