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숙이란?

모든 힐러가 공통적으로 가진 유틸기로서, 침묵 및 주문 방해 효과에 면역이 됩니다라는 툴팁이 적힌 모든 스킬을 통칭 오숙이라 한다.

대체 이런 효과와 오숙이라는 단어가 무슨 관계인가 하는 사람들이 있을텐데

이른바 원조 오숙은 격변까지 신기가 가지고 있던 "오라 숙련"이라는 스킬에서 유래되었다.

기본적으로 모든 힐러들은 조건부로 오숙을 가지고 있으며, 일부 딜러가 가지고 있는 경우도 있다.

오숙은 들어오는 모든 침묵을 씹기 때문에 오숙때 불통을 해제 해도 침묵이 걸리지 않는다.

또한 모든 오숙은 기본적으로 전역 재사용 대기시간(글쿨)의 적용을 받지 않으나, 그런다고 모든 오숙이 다 시전중에 나가지는 않는다.

추가로 모든 오숙은 해제가 안된다.

가끔 깡오숙힐에 짤을 박는 고관깨급 딜러들이 존재한다.



신기 헌신의 오라

재사용 대기시간 180초 (120초)

6초 지속

원조 오숙.

스킬쳐내기로 성기사의 오라가 없어지면서 오라 숙련 또한 헌신의 오라라는 이름으로 재설계되었다.

이하 후술할 나머지 오숙들은 전부 문양을 박아야 조건부로 발동되지만, 신기 오숙은 원조답게 기본 탑재 스킬.

신기 오숙은 모든 힐러의 오숙중 쿨이 가장 길지만, 공격대원 전원에게 적용되는 장점이 있다.

모든 오숙중 유일하게 침묵중에 나간다. 그래서 이미 걸린 깡마를 풀 수 있다.

참고로 짤맞아도 오숙이 나가긴 하는데 그런다고 이미 돌고있는 계열짤이 씹히는건 아니니 오숙을 날리지 말자.

원조 오숙 답게 지속시간도 제일 길다.

문양: 헌신의 오라를 사용할 경우 재사용 대기시간이 2분으로 감소하지만, 본인에게만 적용된다.

죽풍기냐 도냥기 등 파티원 오숙이 필요 없는 경우에 종종 사용하는듯.




복술 영혼나그네의 은총

재사용 대기시간 120초, 5초 지속

문양: 영혼나그네의 보호를 각인시 활성화 된다.

사실상 복술 필수문양. 이거 빼고 게임하는 술사는 없다고 보면 된다.

기본적으로 영혼나그네의 은총 효과는 15초 지속의 무빙힐 효과이고, 오숙기능은 판다때 복술 pvp 4셋효과로 있던게 문양으로 내려왔다. 자체적으로 무빙힐이 딸려있기 때문에 이때는 죽손을 땡겨도 폭덫으로 날려도 힐을 못짜른다.

시전중에 사용이 가능하다는 장점 때문에, 캐스팅 훼이크 타이밍에 오숙을 올려주면 짤도 빼고 힐도 올리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볼 수 있다.

참고로 습관적으로 영혼나그네를 쓰자마자 전후좌우로 춤을추며 힐을하는 술사들이 있는데, 오숙은 지워지지 않지만 영혼나그네의 무빙힐 버프 자체는 지워지기 때문에, 오숙중에 자체힐짤을 유발할 수 있다.

복술은 힐량이 짱쩔기 때문에 격폭과 오숙만 있다면 무조건 한타임 살리는게 가능하다.




운무 집중의 천둥 차

재사용 대기시간 45초, 5초 지속

문양: 선의 집중을 각인시 활성화 된다.

복술 오숙과 함께 운무 필수 문양. 운무가 이걸 빼고 게임 하는 경우는 아주 가끔 있다.

기본적으로 집중의 천둥 차는 다음 쇄도의 안개 힐량이 두배로 증가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복술 영혼나그네와 마찬가지로 시전중에 오숙이 나간다. 그래서 짤낚시로 유용.

하지만 기본적으로 운무 힐 매커니즘상 운무는 캐스팅 중에도 글쿨을 계속 쓰기 때문에, 위안 박고 첫글쿨에 바로 오숙을 주는 경우가 많다. 시전중에 언제 오숙을 날릴지 모르는 복술이랑 다른점.

천둥차 자체의 쿨이 매우 짧기 때문에 오숙을 매우 자주 볼 수 있다.

이상하게 이놈만 무시얼럿에서 남자목소리로 오숙 오숙거린다. 



회드 나무 껍질

재사용 대기시간 60초, 5초 지속

문양: 마력깃든 나무 껍질을 각인시 활성화 된다.

나무 껍질은 기본적으로 12초동안 받는 데미지를 20% 감소 시키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생존기에 오숙이 붙어있다. 존나 병맛.

시전중에 나가지도 않는다.

모든 힐러의 오숙중 가장 낮은 사용 빈도를 자랑한다.

술사의 영혼나그네의 보호가 정술도 사용 가능한 것과 달리, 이건 조드는 사용 불가능하다.

거의 폐급 문양.



사제 소실

재사용 대기시간 90초, 5초 지속

문양: 어둠의 마법을 각인시 활성화 된다.

원래 수사는 '내면의 집중력'이라는 고유 오숙기를 가지고 있었으나, 문양으로 내려왔다.

그래서 이걸 쓰면 무시얼럿에서 '내집'이라고 하는걸 들을 수 있다.

사용 빈도는 크게 높지 않은 편이다. 사제는 시전힐 비중도 그리 크지 않을 뿐 더러, 시전중에 나가지도 않는다.

아, 회개 시전중에는 나가긴 하는데 대신 회개가 끊기면서 오숙이 나간다. 엌ㅋㅋㅋㅋㅋ

기본적으로 소실 자체는 아무 기능도 없는 스킬이다.

대체로 흑마조합 상대로 오숙-대무로 불통침묵을 씹는 용도로 주로 사용하는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