맹덕이뿌잉
2017-02-01 13:49
조회: 22,423
추천: 81
7.1.5 암흑사제 딜링가이드안녕하세요 사제 게시판에서 노는 허졉암사중 한명인 맹덕이 / 카와이리츠 입니다. 제가 글을 쓰는 이유는 암사가 7.1.5 패치를 받으면서 대격변을 받게되었죠. 그 이후로 암사를 시작하신 암린이 분들이나 (저도 암린이지만...) 많은 암사유저들이 자신의 딜에대해 많이 고민을 하고있고 글을 쓰면서 도움을 요청하시는 글이 정말 많이 올라오더라구요. 그래서 너무너무 허졉한 저이지만 딜링 공략글을 올려보게 되었습니다. 주의 : 쓸데없이 길고 쓸모없는 글 많음. 1. 자기소개 저는 군단 출시때는 군인이었는데요... 휴가중 군단이 출시되었고 3일간 무료일때 잠깐 해봤는데 너무너무 재밌더라구요 그래서 전역한 지금까지 열심히 즐기고 있습니다. 저도 암사 초기때까지만 해도 딜이 너무 안나와서 고민이었는데 ㅠㅠ 그래도 지금은 길드에서 나름 인정도 받고있고 어제 밤요 영웅을 갔다왔는데 WCL 로그가 나름 괜찮게 뽑혔더라구요. 그래서 허졉하게나마 용기내서 글을 써 봅니다. 제 밤요영웅 로그입니다... 신화는 아직 못가구 있구요 스콜피아른은 업데이트를 저번주에서 못했고 텔아른이랑 굴단 엘리산드도 저번주에서 업뎃을 못했습니다. (스콜이아른은 딜량을 보니까 주황색 띄울수 있었더라구요... 딜 82만함) 이건 2월 첫째주 로그 입니다... 엘리산드는 67만 굴단은 63만 넣었는데 로그 기록이 안됬네요 이정도면 엄청 잘하는건 아니지만, 그렇다고 엄청 못한다고 생각하진 않습니다! 이 로그를 보고 "뭐야 나보다 못하네" 라고 생각이 드시면 1.뒤로가기를 누르거나 스크롤을 내린다 2.밑에 글을 보고 딜사이클이나 내용에 대한 지적을 해준다 를 해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__) 저도 배우는 입장이기 때문에... 그럼 공략 시작하겠습니다. 2. 딜을 위한 준비물 암사는 참 신기한 직업입니다. 암사의 매력이라고 하면 자신의 손에따라 딜량을 엄청 올리거나 내릴수 있다 인거 같네요. 실제로 저도 저보다 템렙 높은 암사 딜량으로 찍어누른적도 많고 저보다 템렙 낮은 암사한테 발려서 슬픈적도 있었습니다. 즉, 암사는 거강터져라!! 하는 딜전같은 운빨직업보단 자신의 손과 피지컬로 딜을 올릴수 있는 매력적인 직업인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딜을 뽑기위해선 몇가지 준비물이 필요한데요. 2-1 . 2차스탯 세팅 제 블러드 엘프 사제 캐릭터 입니다. 노도핑 기준 2차 스탯 입니다. 참고로 티어 2셋만 맞춰져있고 가속은 적정가속 12000으로 딱 맞춰져 있는게 보이시죠? 치명타도 약 600정도 오바되 있는데, 전 샨레인을 쓰기때문에 이걸 특화로 바꾸고 싶지만 딱히 바꿀템이 없네요. 아무튼 암사는 2차스탯, 특히 가속이 정말 중요한 직업 입니다. 암사한테 가속이 왜 중요하냐? 1.가속이 빨라질수록 흔히 '흡고' 라 불리는 도트 데미지가 빨리 들어감 2.가속이 느리면 스킬 캐스팅 시간이 늘고, 캐스팅이 늘수록 공허의 형상 진입이 늦어짐 3.반대로 가속이 빠를수록 공허의 형상에 빨리 진입하고, 빠르게 스킬을 돌려 형상을 오래 지속시킬수 있음. 사실 EP값이라거나 자세한건 저도 잘 모릅니다. 그런건 사제게시판 보면 자세하게 나와있으니 찾아보시면 될꺼같네요... (ㅈㅅ) 2차스탯을 3줄 요약하자면 1.가속은 12000 치명은 4000 나머지는 특화 (샨레인 기준) 2.상서를 쓰더라도 가속 12000은 무조건 맞춰야 됨 (단 샤라즈가 있는 기만자라면 좀 낮아도 됨) 3.가속 짱짱맨 2-2.아이템 세팅 아이템 세팅이라고 적어놨지만 정확히 말하면 "장신구 세팅" 이 맞는거 같네요. 제 엄청난 흐졉시절... 쐐기에서 딜이 너무안나와서 고민이었을 때가 있었습니다. 그때 카라잔이 처음 열려서 갔다가 우연히 아란을 먹었는데요 그 이후로 쐐기에서 딜이 엄청 올랐습니다. 암사는 장신구가 정말 중요합니다. 정불이 삭제된 이후로 순간 광딜은 장신구에게 맡겨야 된다고 봐도 틀린말이 아니구요. 앞서말한 스탯 세팅에서도 장신구를 이용해 가속을 올리는게 가장 편하죠. 장신구에 관해서는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38&name=subject&keyword=%EC%9E%A5%EC%8B%A0%EA%B5%AC&l=85563 를 참고하시는게 좋습니다. 3.딜은 어떻게 해야할까 암사가 딜을 잘하기 위해선, 아니 모든 와우딜러들이 딜을 잘하기 위해선 자신의 직업에 대한 이해도가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건 정말 많이 플레이해보고 많은 쐐기를 돌아보고 많은 레이드를 경험해야 대충 택틱이 짜지고 어떻게 딜해야겠다 이런게 생기지만 저의 조그만한 팁을 알려드리려 글을 써봅니다. 3-1 . 뒤틀린 운명 암사하시는 유저분들중 99% 찍는다는 15렙 특성 뒤틀린 운명. 하지만 이걸 찍어놓고 활용안하시는 암사분들이 정말 많습니다! 쐐기에서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여러분이 지금 넬둥 쐐기를 돌러가서 1넴 로크모라를 잡고 있었습니다. 로크모라 쫄을 빨리 잡아줘야 힐러의 부담이 줄겠죠? 근데 같이간 딜러가 악딜 2명이라 도트 걸기도 전에 쫄이 죽어버립니다. 그러면 '에이 그냥 넴드나 쳐야겠다 ㅎㅎ' 라고 넴드만 치시면 그 딜은 망한 겁니다. 쫄에 고통을 걸어놓으면 쫄이 죽으면서 뒤틀린 운명이 켜지고. 암사는 딜하는 거의 모든 시간동안 공격력 20% 버프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 뒤틀린 운명은 활용할때가 정말 많습니다. 쫄이 나오는 거의 모든 넴드는 활용이 가능하지요. 뒤틀린 운명을 의식하고 딜을 하면 조금 더 높은 딜을 확보하실 수 있을겁니다! 3 - 2 . 분산 뭐 분산이야 모든 암사들이 다 쓰시겠죠 우리들의 머스트 해브 생존기 입니다 분산 쓰는법은 암사운용중 기초중에 기초이지만 혹시몰라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딜을 못하는 타이밍을 줄이거나 씹는다. 에메랄드의 악몽에서 악몽용을 잡고있다고 칩시다. 타에라를 잡고있던중 갑자기 타에라가 공포를 걸려고 합니다. 물런 단지로 풀면 되지만 단없찐 암사분들은 분산으로 씹으면 광기를 킵해두고 계속 딜을 할수도 있고 힐러들 부담도 줄어들 겁니다. 이렇게 DBM을 이용해서 미리 오는 군중제어 기술을 예측해 뒀다가 광기를 킵하는 식으로 플레이 하시면 좀 더 딜량이 올라가실 겁니다. 단 알아둬야할건 무조건 피하는건 아니고 "공허의 형상 타이밍에 써서 현자타임 시간을 줄이자" 입니다. 그리고 개인 생존기 필요한 타이밍인데 딜 올리겠다고 썼다가 죽고 공장한테 욕먹지 맙시다. 2.마격탐에 어둠의 권능 : 죽음 쿨을 버는 용도로 쓴다. 말 그대로 마격타이밍에 죽음 쿨타임을 버는 용도로 분산을 쓰는겁니다. 이건 예전부터 암사를 해왔던 분이면 광굴때문에 잘 알고계시고 잘 하는 플레이라고 생각이 드실겁니다. 분산을 이용해서 죽음의 권능을 2번 쓸수있는 상황이면 그만큼 형상을 더 유지할 수 있다는 뜻이고 그럼 딜량이 더 올라가겠죠? 머무는 광기 특성을 쓰시는 분들이라면 더욱 더 올라갈거구요. 하지만 알아둬야할게 있는데 분산은 암사의 거의 유일한 "생존기" 입니다. 딜 확보를 위한 분산은 안전할때만 사용합시다. 3 - 3.마력 주입 마력주입은 암사의 거의 유일한 쿨기라 봐도 무방하죵! 단 다른직업들 쿨기와는 다르게 순간 딜을 올리기보단 지속딜을 좀 더 오래, 쌔게 해주는 용도이죠 그리고 마주 타이밍에 대해 잘 모르시는 분들이 있어서 그냥 빠르게 글로 요약해서 설명해 드리자면 1.일반적으론 공허의 형상 타이밍을 오래 지속시킬수 있는 타이밍에 쓰는게 좋다. (제 세팅 공유기준으론 형상 16~17 중첩때 쓰면 딱 마주끝날때 형상도 끝나더라구요) 2.쐐기등에선, 마주를 2번쓸 수 있는 시간이라면 스타트 마주를 써도 나쁘지 않다. 4.이 부분은 정정하겠습니다. 물런 광굴일때는 마주/블러드/격류 어느것도 안겹치게 해서 최대한 중첩을 유지하는게 좋다만, 다른 암사분들이 마주와 격류를 겹치는게 딜을 더 올려줄 수 있다고 말씀하셨고 저도 이부분이 대해 좀 오해가 있게 글을 쓴 것 같아 수정을 합니다. 블러드랑 마주랑 겹치게 쓰지 말라는 것은, '스타트' 기준입니다. 당연히 공유일때 블러드 끝나고 마주 쓰면 절대로 유지 못합니다. 그래서 밑에 스타트 블러드 기준 형상 21~23에 마주를 키면 된다는 제 기준을 써논거고요. 제가 딜을 할땐 사실 격류는 궂이 마주나 블러드 타이밍에 겹쳐서 쓰지않고 그냥 쿨마다 돌리는게 좋다고 생각하는 편이라... 그렇게 딜을 합니다. 저도 이부분은 좀 더 연구가 필요할 것 같네요! 오해하게 써놔서 죄송합니다. 아래는 제 기준 딜사이클 입니다. - 마격이 없는 스타트 블러드 기준, 형상 21~23중첩때 마주를 쓰면 블러드 끝날때까지 화살-정분-화살 딜사이클이 가능하며 형상을 최대한 오래 끌수있음. -죽음이 활성화 됬다면 마주를 조금 늦게써도 괜찮으나, 광기수급을 위해 죽음을 마주 타이밍에 최대한 사용하는게 죽음 사실 마주 타이밍은 적정가속 세팅이 되있는가, 티어는 맞춰져 있는가, 샤라즈가 있는가 없는가 등등... 자신의 세팅에 따라 타이밍이 조금씩 달라지기 때문에 허수아비 많이 쳐보기고, 쐐기 많이 돌아보면서 마주 타이밍을 아는게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4.딜사이클 *주의 : 이 부분은 지극히 제 개인적인 의견이 다분하며 다른 암사분들과 생각이 많이 다를 수 있습니다. 피드백은 환영하지만 지나친 비난은 자제 부탁드리며 암린이 분들도 무조건 따라하기 보단 지금 딜사이클과 이 딜사이클을 비교해 써가면서 좀 더 나은 딜사이클을 찾아보아요. 암사는 딜 사이클을 어떻게 돌려야 할까... 이 부분은 지금까지 많은 암사유저들의 고뇌와 노력으로 지금은 어느정도 정형화 되있죠. 노 형상시 정분 - 흡손 - 고통 - 채찍 - 정분 - 채찍... 광기 65 채워지자마자 공허의 형상 정분or채찍 화살 채찍 화살 채찍 후 화살 정분 채찍 화살 채찍 반복 이게 단일딜 기본적인 딜 사이클이죠. 일단 기본적으로 1타겟 딜사이클에서 암사가 딱히 어려울 건 없습니다. (1타겟은 딜이 안나올 뿐) 도트 유지만 잘해주면서, 공허의 화살 > 정신 분열 > 채찍 순서대로 쿨 오는것만 써주기만 하면 되죠. 하지만 여러가지 변수가 생기죠, 쫄이 생긴다거나 쫄이 생긴다거나 쫄이 생긴다거나. 쫄이 생긴다면 그때가 바로 암사의 딜 타이밍 입니다. 일단 쫄이 생기면 쫄에 기본적으로 도트를 발라줘야겠죠? 하지만 도트를 바로 발라주는것보단 저만의 공식? 이라는게 있는데 이 공식을 잘 지켜주면서 딜하는게 중요합니다. 현자타임 타이밍때 - 정신 분열을 1순위로 쓰고, 도트를 바르는건 정분이 쿨일때 바르자 * 이유는 광기수급 때문입니다. 사실 현자타임 시간땐 정분이 사실상 제일 많은 광기수급에 도움을 주죠. 고통은 4, 흡손은 6 정도밖에 광기수급이 되지 않습니다. 무조건 적으로 정분을 쿨마다 돌려줘야 빠르게 형상에 진입할 수 있습니다. - 단, 채찍과 정신 불태우기를 이용해서 더 광기를 높게 수급할 수 있다면 쫄을 이용해서 광기를 수급하자. "적중한 대상 하나당 1의 광기를 생성합니다." 채찍은 캐스팅 시간동안 12의 광기를 생성해 줍니다. 가속 12000 기준으로 2.3초 네요 정신 분열은 1.1초의 캐스팅 시간으로 15의 광기를 수급해줍니다. 하지만 정신 불태우기로 얻는 광기가 정신분열보다 높다면 형상 진입을 채찍으로 더 빠르게 올리는게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대충 5타겟 이상정도 되면 정분안쓰는게 더 빨리 진입하는거 같네요. 공허의 형상 타이밍 때 - 일단 기억하자, 공허의 형상이 오래 지속되야 딜이 올라간다. 지금까지 써온 공략글을 한줄 요약하자면 저 글이 아닐까 싶습니다. 말 그대로 입니다. 암사는 그냥 공허의 형상이 오래 지속되야 딜이 오릅니다. 이점을 숙지하고 딜을 하시길 바랍니다. - 공허의 화살은 무조건 쿨마다 돌리자. 공허의 화살은 암사 딜링기의 핵심이기도 하지만. 어둠의 권능: 죽음 을 제외한 가장 효율적인 광기수급 기술이기도 합니다. 때문에 비교적 여유가 있는 형상 초반부에는 상관없지만 15중첩 이상되는 고중첩때는 무조건 딜사이클을 돌려주셔야 광기가 최대한 유지됩니다. 즉, 형상 타이밍에 도트를 발라야 되는 타이밍이 온다면 다 재껴놓고 도트먼저 바르자! 이게 아니라 공활-정분-흡손-고통-공활-채찍~~ 형상이 고중첩이거나 블러드, 마주 타이밍이라면 공활-정분-흡손-공활-고통-채찍~~ 이것보다 더 빠르게 공허의 화살이 돌아온다면 공활-정분-공활-흡손-공활-정분-공활-고통-공활~~ 이런 딜사이클이 나올수 있겠군요. 요약하자면 채찍을 최대한 지양하고 공허의 화살은 쿨마다 돌리자 입니다. 실제로 암사로 딜량이 낮은 분들의 로그를 보면 공허의 화살 딜량이 많이 낮다는게 보입니다. 화살을 적게 썼다는건 그만큼 공허의 형상 시간이 줄었다는 뜻이고 그만큼 딜량이 낮아졌다는 뜻이겠지요. 물런 이건 샨레인 특성을 이용할 때 이구요, 상서 쓰시는 분들은 도트를 발라야 그림자원혼이 나가니 상서를 쓰시는 분들은... 죄송합니다. 5.자잘한 팁 5-1 . 비전격류 블러드 엘프 종족특성인 비전 격류는 15의 광기를 수급해 줍니다. DBM 카운트때 사용해주면 공유 기준으로 정신 분열을 한번만 사용하고서 형상 진입할 수 있습니다. 5-2 . 정신 분열 공허의 형상에는 "정신분열 재사용 대기시간 3초 단축" 효과가 있습니다. 만약 형상진입을 위한 광기가 거의 다 차있는 상태에서 정신분열 쿨이 돌아온다면 그냥 채찍으로 빠르게 광기를 채우고 형상 진입후 정신분열을 사용하면 재사용 대기시간 3초를 벌 수 있습니다. 5-3 . 어둠의 붕괴 / 불행 특성 일단 어둠의 붕괴는 쐐기에서 정말 잘 쓰이는 기술이죠. 밤요 1넴 스콜피아른 어둠붕괴가 좋습니다. 불행도 쐐기에서 좋고 스콜피아른, 티콘드리우스 정도에서는 쓸만합니다. 텔아른도 불행으로 로그 고순위에 계신분들도 계시구요. 저는 개인적으로 파티원 비율을 보고 광딜이 좋은 풍운/악딜/화법 등등이 많다면 마주 공유를, 단일딜이 좋은 징기/암살/분전 등등이 많다면 어붕 불행을 택할때가 많습니다. 모두 유동적인 특성선택을 하고 고서 많이들고 다녀요! 5-4 . 물약 물약은 무조건 지속되는 힘의 물약이 좋습니다!!! 다타겟이면 더욱, 샨레인 특성이라면 더더욱요!! 치명적인 은총물약 다 경매장에 팔아버립시다! 5-5 . 작은 쫄딜 피통이 작고 빨리 죽는 쫄들은 어떻게 처리해야 하나요? (예 : 비전로 앞부분 슬라임, 아즈 눈 게나 슬라임 등) 예... 할게 없습니다... 어붕 한방 갈기고 팀원들 응원 해줍시다. 마치며....... 사실 많이 부끄럽습니다. 로그가 주황색도 아닌 보라 투성이 흐접 암사가 이런 글을 써도 될지... 하지만 사제게시판에 많은분들이 암사 딜량에 대한 고민을 많이 하고계셨고 그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 싶었습니다. 저도 조금 더 쩔딜암사가 되기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다른 암사분들도 많이 힘냅시다. 우리는 레이드 귀족 흑암조중 한 클래스 잖아요!!! 지금까지 아즈샤라-카와이리츠 였습니다. 감사합니다! 리츠짤로 마무의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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