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 군단 7.1.0 버젼 기준으로 작성되어있습니다>

안녕하세요. 지난 글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38&l=81611) 에서는
암흑 사제의 장신구를 깡스탯/사효/착효 장신구 3가지로 나누고, 특히 착효장신구를 RPPM과 데미지계수를 통해
비교해보았습니다. 그리고 이번 글에서는 실존하는 데미지 착효 장신구들의 RPPM과 데미지계수를 실제로 숫자로
나열하여 과연 어떤 장신구가 얼마만큼의 능력을 가지고 있는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에도 본 글의 데이터는 Ask Mr. Robot 사이트에서 가져왔습니다. 
여러분들도 모르는게 있다면 http://www.askmrrobot.com/ 의 theorycraftwiki 자주 사용해주세요. 
개인적으로 Ask Mr Robot의 EP값은 상당히 비정확하다고 생각하지만 DB자체는 유용하다고 봅니다.

*기본적으로 착효 장신구들에선 효과말고도 스탯역시 굉장히 중요합니다. 지난 글에서도 말씀드렸다시피 광굴 버프중 가장 딜량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는건 스탯이기 때문입니다. 착용 효과는 비광굴시의 약한 데미지를 보조하는데 좀더 초점이 맞춰져 있다고 봐야겠지요. 그래서 총 전투시간 (광굴시간/비광굴시간을 합쳤을때) 딜량이 가장 좋은 장신구를 알려면
직접 써보는게 가장 정확하다고 말씀드렸던겁니다.
그런 의미로 이번 글에서는 스탯을 기본으로 데미지 착효 장신구들을 나눠 보겠습니다.
+참고로, 암흑속성 데미지 장신구는 어둠의 형상 10%/ 공허의 형상 30% 증뎀을 받으니 
실제 값을 계산하실땐 아래에 나온값에서 *1.1 / *1.3을 하시면 됩니다.

긴 글을 읽기 귀찮으신 분들은 계산값만 요약해서 밑에 적었으니 쭉 내리셔도 됩니다.

[지능 장신구]
1. 뒤틀린 바람 - [에메랄드의 악몽] 레이드 [엘레레스 렌퍼럴] 드랍.
: 공격시 일정확률로 적의 자리에 보라색 회오리를 깝니다. 회오리는 10초동안 5M정도의 범위를 원형으로 회전하며
1초마다 회오리에 닿아있는 적에게 암흑 피해를 줍니다.
뒤틀린 바람의 데미지 계수와 RPPM은 이렇습니다.
Damage
= Round(4.706002 * ItemBudget, 0) * TotalDamageMultiplier
Cooldown (sec)
= 10.001
Real PPM
= 1.5 * (1 + TotalHaste)
*DB엔 쿨타임이 존재하긴 하는데.. 실제 사용시 여러개가 깔리는것도 보았습니다. 추가적인 확인이 필요합니다.

데미지계수가 1초마다 4.7인데, 10초간 남아있으니 최대 47이겠네요. 
RPPM은 1.5니 야매곱셈으로 데미지 기댓값은 70.5로 생각보다 높은 수준입니다. 암흑 데미지라는것도 장점이죠.
 
그러나..... 실전에서 데미지 측정을 하면 굉장히 처참한 결과가 나오는데, 이유는 회오리가 지나치게 작기 때문입니다. 
평범한 몹들에겐 10대는 커녕 5대나 맞을까말까하는 수준이니 이래서야 기대값이 70이면 뭐합니까? 
덩치가 큰 몹이면 더 많이 맞긴 하겠지만 그렇다고 레이드보스에 쓰기엔 더 좋은 장신구가 많아요. 
어쨋든간에 광역뎀으로 70이라면 충분히 '이론적' 으로 강력한 장신구라, 
후에 회오리크기를 크게만드는 버프정도만 해준다면 좋아질 가능성은 충분합니다. 암흑데미지이기도 하고요. 
물론 그렇게 버프가 되기전엔 거의 쓸모없는 장신구니 
고레벨 뒤틀린 바람이 있다면 뽀각하지는 마시고 창고에 고이 모셔놓기를 추천하는 바입니다.

2.상태가 나쁜 피조물 핵 - [다시 찾은 카라잔] 던전 [전시 관리인] 드랍.
: 공격시 일정확률로 대상을 향해 파란색 구체를 날려보냅니다. 구체는 일정거리 (35M~40M)를 날아가기전까지 닿는 모든 적을 관통하며 자연 피해를 입힙니다. 구체의 속도는 공활과 비슷한 수준이고 좌우크기는 허수아비 몸통보다 살짝 큽니다.
상태가 나쁜 피조물 핵의 데미지 계수와 RPPM은 이렇습니다.
Damage
= Round(27.453365 * ItemBudget, 0) * TotalDamageMultiplier
Real PPM
= 2 * (1 + TotalHaste)

데미지 계수 27, RPPM 2. 야매곱셈으로 데미지 기대값은 54 입니다. 약한편이지만 광역장신구라는걸 감안하면 아주 나쁜편은 아닙니다. 최소한 뒤틀린 바람보다는 실전에서 오히려 좋습니다. 또한 카라잔 장신구 특성상 
파멸의 어둠 상의가 있다면 데미지가 1.3배가 되어 70.2의 데미지 기대값이 되므로 꽤 쓸만해집니다.
특이한 점이라면 구체는 대상과 나의 거리에 상관없이 최대사거리까지 쭉 날아간다는겁니다. 그래도 비전투 몹한테는 데미지를 주지 않아 애드걱정은 하실 필요 없다고 합니다. 

3.휴대용 마나 부수개 - [비전로] 던전 [아이반니르] 드랍.
: '치명타' 공격시 일정확률로 적에게 디버프를 30초간 줍니다. 디버프가 6중첩이 되면 도트디버프로 전환되어 12초에 걸쳐 비전 피해를 입힙니다.
휴대용 마나 부수개의 데미지 계수와 RPPM은 이렇습니다.
Damage
= Round(8.235604 * ItemBudget, 0) * TotalDamageMultiplier
Duration (sec)
= 12
Interval (sec)
= 2
Real PPM
= 12 * (1 + TotalCriticalStrike)
*RPPM이 가속이 아니라 치명타에 영향을 받는 정말 특이한 장신구입니다. 애초에 발동자체도 치명타 공격에만 되는데 말이죠. 즉 실질적으로 치명타율에 따라서 발동율이 천지차이가 나는 장신구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일단 한번 도트디버프가 생기면 데미지는 12초동안 2초틱이니 49정도인데.. 이거 데미지계산이 정말.. 어떻게 해야할지
감이 안잡힙니다. 단순히 6번 적용이 필요하다고 12을 6으로 나누는것도 틀린것같고.. 제가 직접 써본적이 없어서 얼마나 잘 발동되는지 정확히 알 방법이 없네요. 일단 써보신 분들의 말에 따르면 딜링 지분이 그렇게 높지는 않다고 하시며 (2프로정도?), 실제로 치명타가 암사에게 좋은 스펙이긴 하나 가속을 올리느라 화법처럼 치명타에 올인을 하긴 힘드니 발동율을 크게 높이기엔 어려울거라고 예상됩니다. 아무튼 그래서 판단은 보류하겠습니다.

[가속 장신구]
=들끓는 역병 군락.
네. 가속이 달린 데미지형 착효 장신구는 현재 군락밖에 없습니다. 사실상 군락이 좋다는 이유가 이것때문입니다.
몇번이나 말했듯이 착효 장신구는 효과말고도 붙은 스탯역시 중요하며, 가속이 1000가량이나 달린 군락은 당연히 일반적으로 좋은 선택이 될 수 밖에 없는겁니다. 물론 스펙이 오르고 군락이 없어도 적정가속을 달성할 수 있다면 가치가 낮아지겠지만요.
군락의 효과는 공격시 일정확률로 벌레떼가 대상에게 날아가서 10초동안 도트 디버프를 걸고 디버프는 2초마다 자연 피해를 입히는 식입니다.
들끓는 역병 군락의 데미지 계수와 RPPM은 이렇습니다.
Damage
= Round(13.396998 * ItemBudget, 0) * TotalDamageMultiplier
Duration (sec)
= 10
Interval (sec)
= 2
Real PPM
= 2if SubSpec = ShamanEnhancement = 1.52= Rppm * (1 + TotalHaste)

특이사항으로 고술이 사용시 RPPM이 1.52로 낮아지는데.. 이건 저희와는 상관이 없는 이야기죠. 
앞으로는 이런 특수한 경우는 암사랑 상관이 없으면 설명을 생략 하겠습니다.
도트가 10초에 2초마다 틱이니 대략 한번 발동당 66정도. RPPM은 2니까 66 x 2  = 데미지 기대값 132 군요.
단일딜 장신구로서 꽤 높은 편입니다. 다만 도트의 지속시간이 길기에 가속이 많이 높아지면 중간에 덮여져버려
데미지 로스가 날 가능성이 조금 있습니다. 본 장신구 자체도 가속장신구인데 흠...
그래도 어쨋든 군락은 여전히 좋은편인 장신구입니다. 붙은 스탯이 가속이라는 점에서 좋을 수 밖에 없어요. 
다만 군락없이도 가속이 이미 적정가속에 달한 분들에게는 성능이 좀 떨어진다고 생각됩니다.


[치명타 장신구]
1.불안정한 공포수액 - [에메랄드의 악몽] 레이드 [악몽의 용] 드랍.
: 공격시 일정확률로 대상을 향해 유도되는 조그마한 슬라임을 발사합니다. 슬라임은 대상에게 부딫힐때 폭발하여 8미터 내의 적에게 자연 피해를 입힙니다. 
불안정한 공포수액의 데미지계수와 RPPM은 이렇습니다.
Damage
= Round(38.27737 * ItemBudget, 0) * TotalDamageMultiplier
Missile Time (sec)
= 2
Real PPM
= 2 * (1 + TotalHaste)

슬라임이 적에게 날아가는 시간이 2초라고 되어있는데, 실제로는 대상과의 거리에 따라 달라집니다. 
유도니까 적이 도망가면 당연히 더 오래 걸립니다. 최대 유도가능시간은 확인하지 못했습니다.
데미지 계수 38, RPPM 2. 데미지 기대값 76 으로, 광역 장신구중에선 상위권인 편입니다. 
상향되기전엔 많이 구렸는데 상향후엔 꽤 좋아졌네요. 슬라임이 귀엽단것도 장점. 
다만 단일딜 상황에서는 그렇게 좋지 못합니다.

2.데빌사우르스 전기 충격 봉 - [수라마르 전역 퀘스트] 보상.
: 공격시 일정확률로 적에게 번개를 발사합니다. 번개는 자연 피해를 주며 대상의 이동속도를 6초동안 50% 감소시킵니다.
데빌사우르스 전기 충격 봉의 데미지계수와 RPPM은 이렇습니다.
Damage
= Round(42.0 * ItemBudget, 0) * TotalDamageMultiplier
Real PPM
= 3 * (1 + TotalHaste)

데미지 계수 42. RPPM 3. 야매곱셈으로 42 x 3 = 데미지 기대값 126.
꽤나 괜찮습니다. 도트가 아니라서 가속이 아무리 높아져도 딜로스가 없다는것도 장점이네요. 
고렙 데빌봉은 단일딜 장신구로는 암사한테 충분히 좋은 선택이라 할수 있겠습니다.
..얻는게 힘들어서 문제일 뿐이죠.

3.스코발드의 눈 - [용맹의 전당] 던전 [신왕 스코발드] 드랍.
: 공격시 일정확률로 대상에게 녹색 유성이 떨어집니다. 유성은 8미터 내의 적에게 화염 피해를 입힙니다.
스코발드의 눈의 데미지계수와 RPPM은 이렇습니다.
Damage
= Round(15.948501 * ItemBudget, 0) * TotalDamageMultiplier
Real PPM
= 4if SubSpec = ShamanEnhancement = 3.04= Rppm * (1 + TotalHaste)

데미지 계수 15.9, RPPM 4. 야매곱셈으로 데미지 기대값 63.6 입니다. 
발당 데미지는  낮지만 높은 RPPM으로 커버하는 장신구군요. 
실제로 사용시 툭하면 뻥뻥 유성이 떨어집니다. 아무튼 동렙 공포수액에는 밀리지만 그럭저럭 쓸만한 광역장신구입니다.
단일에서는 당연히 효율이 떨어집니다. 어지간하면 다른걸 쓰세요.

4.엘레멘티움 폭탄 다람쥐 생성기 - [보랏빛 요새] 던전 [밀리피센트 마나스톰] 드랍.
: 공격시 일정 확률로 기계 폭탄 다람쥐가 나와서 적에게 유도됩니다. 다람쥐는 적에게 부딫힐시 폭발하여 화염 피해를 입힙니다.
엘레멘티움 폭탄 다람쥐 생성기의 데미지 계수와 RPPM은 이렇습니다.
Damage
= Round(31.8974 * ItemBudget, 0) * TotalDamageMultiplier
Real PPM
= 2if SubSpec = ShamanEnhancement = 1.52= Rppm * (1 + TotalHaste)

음.. 이거 광역딜인가요 단일딜인가요? 제가 못써본 장신구중 하나라서 확실치가 않네요. 일단 DB엔 단일딜로 보이는데..
데미지 계수는 31.8에 RPPM은 2로 31.8 x 2 = 데미지 기대값 63.6
단일딜이라면 너무 약하고 광역딜이라면 괜찮은 장신구입니다.
직접 사용해보신 분이 계신다면 댓글로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보요드랍이라 먹기가 너무 힘들어요...
+추가. 제보에 따르면 광역딜이 맞다고 합니다. 다만 범위가 작아선지 딜비중이 작았다고 합니다.
어쩌면 실제 발동율이 DB에 적힌것보다 낮은걸지도 모르겠습니다만, 제가 직접 사용하기전까진 확신을 못드리겠네요.


[특화 장신구]
1.더럽혀진 별빛 - [어둠심장 숲] 던전 [대드루이드 글라이달리스] 드랍
: 공격시 일정확률로 대상의 자리에 타락의 웅덩이를 생성합니다. 웅덩이는 10초에 걸쳐 위에 서있는 적들에게 암흑 피해를 입힙니다. 
더럽혀진 별빛의 데미지계수와 RPPM은 이렇습니다.
Damage
= Round(5.103406 * ItemBudget, 0) * TotalDamageMultiplier
Cooldown (sec)
= 10
Real PPM
= 1.25if SubSpec = DeathKnightUnholy = 0.85= Rppm * (1 + TotalHaste)
*여기도 쿨타임이 있긴한데, 실제로는 동시에 여러개가 생성되는것도 본적 있습니다.

웅덩이의 범위는 8미터이며, 생긴게 이번주 쐐기 접두사인 피웅덩이랑 완전히 동일하게 생겨서 좀 헷갈리기도 합니다.
데미지틱은 DB엔 나와있지 않지만 1초마다 입힙니다. 즉 최대 데미지 계수 5.1*10 = 51. RPPM 1.25.
51 * 1.25 = 데미지 기대값 63.75입니다. 써본 감상으로는 그냥 그럭저럭인 광딜장신구입니다.
다만 장판위에 적이 계속 서있어야한다는 점때문에 개인적으로 수액이나 스코발드보다는 밑줄로 보고 있습니다.
그래도 암흑 데미지라는건 장점입니다. 

2.나락사스의 가시 돋힌 혀 - [넬타리온의 둥지] 던전 [나락사스] 드랍.
: 공격시 일정 확률로 맹독 구체를 대상에게 발사해 자연 피해를 입힙니다. 피해량은 대상과의 거리에 비례해 증가하며, 
20미터에서 최대 피해를 입힙니다. 
나락사스의 가시 돋힌 혀의 데미지계수와 RPPM은 이렇습니다.
Damage
= Round(70.0 * ItemBudget, 0) * TotalDamageMultiplier
Real PPM
= 2 * (1 + TotalHaste)

단도직입적으로 말해서, 셉니다. 데미지 계수 70, RPPM 2.
70 x 2 = 데미지 기대값 140 으로 심플하게 셉니다. 명품엔 이유가 있는법이네요.
다만 최소 20미터에서 최대 데미지를 입히니 거리조절은 필수입니다. 물론 원딜인 암사한텐 큰 문제가 아닙니다. 

3.우리에 갖힌 공포 - [검은 떼까마귀 요새] 던전 [군주 쿠르탈로스 레이븐크레스트] 드랍.
: 공격시 일정확률로 대상에게 흰색 레이저빔을 방출하여 일진선 상의 모든 적에게 암흑 피해를 입힙니다.
우리에 갖힌 공포의 데미지 계수와 RPPM은 이렇습니다.
Damage
= Round(75.05313 * ItemBudget, 0) * TotalDamageMultiplier
Real PPM
= 0.85if SubSpec = DeathKnightUnholy = 0.578= Rppm * (1 + TotalHaste)

한방 데미지 계수가 75로 굉장히 세네요. 다만 RPPM은 0.85로 최하급입니다. 한방장신구라고 봐야겠습니다.
데미지 기대값은 63.75 정도로 광딜장신구라는걸 감안하면 괜찮습니다. 암흑데미지이기도 하고요.

문제는 이놈의 레이저빔의 사거리가 생각보다 짧다는겁니다. 30M 였나 35M였나 기억이 잘 안나는데, 아무튼 암흑 사제의 최대 사거리인 40M에서는 레이저가 발사는 되는데 닿지 않습니다. 레이저의 좌우폭은 상태가 나쁜 피조물 핵의 구체랑 비슷한 수준입니다. 다만 구체랑 다르게 레이저는 대상까지만 발사됩니다.
거리 조절만 제대로 하신다면 쓸만한 광역 장신구라고 생각됩니다. 

4.아란의 마음이 편안해지는 루비 - [다시 찾은 카라잔] 던전 [메디브의 망령] 드랍.
: 공격시 일정 확률로 대상의 발 밑에 화염 고리를 생성합니다. 화염 고리는 6초가 지나거나 대상이 고리밖으로 이동하면
폭발하여 12미터내의 모든 적에게 화염 피해를 입힙니다.
아란의 마음이 편안해지는 루비의 데미지 계수와 RPPM은 이렇습니다.
Damage
= Round(97.04825 * ItemBudget, 0) * TotalDamageMultiplier
Real PPM
= 0.92 * (1 + TotalHaste)

데미지값이 97입니다. 97! 심지어 이건 광역장신구인데 말입니다. 정말 화끈한 화력을 자랑합니다. 
RPPM은 0.92로 상당히 낮지만, 워낙 한방딜이 강해 데미지 기대값 89 라는, 광역장신구 1위의 효율을 자랑합니다.
파멸의 어둠 드랍 상의가 있다면 x 1.3배가 되어 116 이라는 어마어마한 수치를 보여줍니다. 범위도 12M로 넓고요.
6초후 or 조건부 발동이라는 큰 페널티를 받은대신 최고의 딜량이라는 어드밴티지를 받았네요.
개인적으로도 써본 이후로 광역딜구간에서 벗어본적이 없는 정말 좋은 장신구입니다. 먹으신분은 꼭 써보세요.
다만 저단/신던 이하 던전에서는 발동이 워낙 느려서 효율이 팍 떨어집니다.

5.타락의 가지 - [에메랄드의 악몽] 레이드 [자비우스] 드랍.
: 공격 주문 사용시 일정 확률로 대상에게 20초동안 악몽 타락이라는 디버프를 겁니다. 악몽 타락의 걸린 적에게 자신의 주문은 추가적인 암흑 피해를 입히며, 악몽 타락은 2초마다 주위의 적이 있을시 전염을, 없을시 디버프가 강화됩니다.
타락의 가지의 데미지 계수와 RPPM은 이렇습니다.
Damage
= Round(2.199919 * ItemBudget, 0) * TotalDamageMultiplierif HasBuff(PoisonedDreams) = Damage * BuffStack(PoisonedDreams)
Cooldown (sec)
= 20
Real PPM
= 1if SubSpec = DeathKnightUnholy = 0.68
실제 http://www.askmrrobot.com/wow/theory/mechanic/item/139336/boughofcorruption?spec=PriestShadow&version=live 에 들어가서 보시면 알겠지만 발동 메커니즘이 상당히 복잡합니다.

일단 적에게 20초짜리 디버프를 걸고, 2초마다 그 적 근처에 다른 적이 있으면 전염을, 없으면 디버프중첩이 됩니다.
그리고 그 디버프가 있는 적에게 공격시 추가적인 암흑 피해를 입히며, 이 추가피해는 1초의 쿨타임이 있습니다.
그래서 단일 최대 피해는 어.. 2.1 + 2.1 + 4.2 + 4.2 + 6.3 + 6.3 + 8.4 + 8.4 + ... + 21 로 232이라는 아주 높은 피해를 입힙니다. 일단 패치전에는 이 딜링 메커니즘이 제대로 작동이 안됬는데 패치이후 꽤 좋은 단일장신구가 되었습니다. RPPM은 1이니 데미지 기대값 최대 232. 암흑데미지란걸 고려하면 더 높겠죠.

단, 버프형 착효 장신구라 RPPM이 가속의 영향을 받지 않지않는다는걸 생각하면 실제 성능은 좀더 낮을거라고 생각됩니다. 매 초마다 정확히 데미지를 입힌다는것도 실전에서는 거의 불가능하니 거기서 좀더 낮아집니다. 
그래도 충분히 단일장신구로서 경쟁력있는 선택이 되었으며, 오늘 저도 신화 자비우스에서 885 타락의 가지를 먹은후 사용해보았는데 꽤나 만족중입니다. 몇일 써본 결과 비광굴 상태에선 군락을 쉽게 이기는 수준으로, 나락서스랑 비슷하거나 조금 우위일거라 생각되나, 광굴시에는 가속에 영향을 받지않는다는 단점때문에 뿌리랑 비슷하거나 더 낮은 데미지 비중을 가져버립니다. 

광역딜 상황에서는 3~4타겟정도까지는 아주 좋은것 같습니다만 그 이상부터는 
여러모로 안정적인 딜링이 힘듭니다. 전염범위가 너무 넓은게. 문제에요(30M까지도 전염되는걸 봤습니다)

+현재 3주정도 사용해본 개인적 경험으로는, 비광굴시에는 동렙 군락은 넘고 동렙 나락 데빌봉 뿌리엔 거의 동일하거나근소하게 밀리는 정도입니다. 광굴시에는 동렙 나락 데빌봉 뿌리랑 그 차이가 좀더 벌어지네요.   

[유연성 장신구]
=나무심장의 비틀린 뿌리 
유연성 데미지 착효 장신구도 뿌리 하나네요. 나무심장의 비틀린 뿌리는 공격시 일정확률로 적에게 도트 디버프를 걸어, 6초동안 암흑데미지를 입히고 이동속도를 30% 감소시킵니다.
나무심장의 비틀린 뿌리의 데미지계수와 RPPM은 이렇습니다.
Damage
= Round(11.163828 * ItemBudget, 0) * TotalDamageMultiplier
Duration (sec)
= 6
Interval (sec)
= 1
Cooldown (sec)
= 6
Real PPM
= 2if SubSpec = DeathKnightUnholy = 1.36= Rppm * (1 + TotalHaste)

1초틱으로 11의 데미지를 6초니 66. RPPM은 2니까 데미지 기대값 132로 준수하네요.
유연성이 암흑 사제에겐 낮은 EP값을 가진 스탯이라는건 아쉽지만 효과자체는 아주 강력합니다. 암흑데미지거든요.
최고급 장신구는 아니여도 최고급 장신구가 없을때 대타로 사용하기엔 충분한 성능이라고 생각되고, 
저도 그래서 860 뿌리를 아직도 쓰는중입니다. 더 좋은게 안나와서요...

오늘은 이정도로 하겠습니다. 간단한 요약 정리와 함께 마칠게요. 
틀린점이나 이해가 안되는점 있으면 댓글 달아주세요. 그럼 암사 여러분 모두 득템하시고 딜킹되시길 빕니다.


[간단 요약 정리]
참고) 암흑속성 데미지는 어둠의 형상 10%/ 공허의 형상 30% 증뎀을 받는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즉 아래 적은값에서 *1.1 ~ *1.3 데미지를 곱하시면 됩니다. 
뒤틀린 운명같은 전체버프는 모든속성 데미지에 적용됩니다.
 
1.지능 장신구 
1-1.[뒤틀린 바람]: 데미지계수 4.7*10, RPPM 1.5 = 광역 데미지 기대값 약 70.5 
                                                      어둠의 형상 77.5 공허의 형상 91.65
그러나 너무나 작은 범위로 인해 실전에서의 효율은 매우 낮음. 암흑 데미지.

1-2.[상태가 나쁜 피조물 핵]: 데미지 계수 27, RPPM 2 = 광역 데미지 기댓값 약 54
작은 범위파멸의 어둠 드랍 상의와 세트효과로 효율 30% 증가, 이때 광역 데미지 기대값 약 70

1-3.[휴대용 마나 부수개]: 단일딜. 필자의 능력이 모자라 계산값 유추 불가.
사용한 사람들의 후기에 따르면 암흑 사제에게 그렇게 좋은 장신구는 아님.


2.가속 장신구
[들끓는 역병 군락]: 데미지 계수 66 RPPM 2 = 단일 데미지 기대값 약 132 
10초에 걸쳐 2초마다 데미지주는 도트. 도트뎀이라 가속이 높을시 (특히 광굴중) 연속발동으로 인해 딜로스 발생.


3.치명타 장신구
3-1.[불안정한 공포 수액]: 데미지 계수 38, RPPM 2 = 광역 데미지 기대값 약 76
중간정도 범위. 투사체가 적에게 부딫힐때까지의 시간 존재.

3-2.[데빌사우르스 전기 충격 봉]: 데미지 계수 42, RPPM 3 = 단일 데미지 기대값 126
추가적으로 6초간 50% 슬로우. 고렙템 획득난도 높음.

3-3.[스코발드의 눈]: 데미지 계수 15.9, RPPM 4 = 광역 데미지 기대값 약 63.6
중간정도 범위. 낮은 데미지 but 높은 발동율.

3-4.[엘레멘티움 폭탄 다람쥐 생성기]: 데미지 계수 31.8, RPPM 2 = 광역 데미지 기대값 약 63.6
좁은 범위? 발동율이 DB에 비해 낮을 가능성 존재. 고렙템 획득난도 높음.


4.특화 장신구
4-1.[더럽혀진 별빛]: 데미지 계수 5.1*10, RPPM 1.25 = 광역 데미지 기대값 약 63.75 
                                                           어둠의 형상 70 공허의 형상 82.875
중간정도 범위. 장판형. 암흑 데미지.

4-2.[나락사스의 가시 돋힌 혀]:데미지 계수 70, RPPM 2 = 단일 데미지 기대값 약 140
대상과의 거리 20M이상 에서 최대위력. 가까울수록 비례해서 낮아짐.

4-3.[우리에 갖힌 공포]: 데미지 계수 75, RPPM 0.85 = 광역 데미지 기대값 약 63.75
                                                           어둠의 형상 70 공허의 형상 82.875
작은 범위, 광선의 사거리가 공격스킬의 최대 사거리보다 짧음. 높은 데미지 but 낮은 발동율. 암흑 데미지.

4-4.[아란의 마음이 편안해지는 루비]:데미지 계수 97, RPPM 0.92 = 광역 데미지 기대값 약 89
큰 범위. 발동까지 딜레이 있음. 파멸의 어둠 드랍 상의와 세트효과로 효율 30% 증가, 이때 광역 데미지 기대값 약 116

4-5.[타락의 가지]:데미지 계수 최대 232, RPPM 1 = 단일 데미지 기대값 최대 232
                                                       어둠의 형상 255 공허의 형상 301.6
이론상 아주 높은 최대 데미지. 그러나 RPPM이 가속에 영향받지 않고, 실전에서 최대데미지를 내기는 거의 불가능
즉 실제 기대값은 저것보다 상당히 낮음. 몇일 사용해본결과 비광굴상태에선 나락서스랑 비슷하거나 우위를 점하지만, 광굴시엔 가속보너스를 못받는다는 단점때문에 군락보다 조금 세고 뿌리보다 조금 약한정도로 효율이 많이 낮아짐. 암흑 데미지.
 


5.유연성 장신구
[나무심장의 비틀린 뿌리]:데미지 계수 66, RPPM 2 = 단일 데미지 기대값 약 132
                                                        어둠의 형상 145 공허의 형상 171

6초에 걸쳐 1초마다 데미지 주는 도트. 추가로 30% 슬로우. 암흑 데미지.
군락과에비해 도트시간이 짧아 연속발동으로 인한 딜로스가 상대적으로 적은편.



P.S. 그리고 한가지 더. 착효장신구의 효과공격력은 5레벨마다 약 5%정도씩 상승합니다. 15레벨차면 대략 15%죠.
(1레벨마다 1%씩 정확히 비례하는건 아니고.. 대략 0.9x%씩 증가하는것 같은데 정확한 값은 모르겠습니다)

예시를들자면 데미지 기대값이 835짜리 스코발드가 63.6 , 835 수액이 76정도니까 835 수액의 착용효과가 835 스코발드보다 강하다고 보는게 맞겠지만, 855짜리 스코발드의 경우 착용효과에서 63.6 x 1.2 = 대략 76으로 수액을 따라잡고 그러면서 붙은 스탯은 훨씬 높으니 더 좋은 장신구가 되는겁니다.

결론만 말하면, 템렙에 따라 증가하는 스탯도 감안해봤을때 
누누히 말하지만 장신구는 효과말고도 적용스탯과 아이템 레벨 역시 중요하다는걸 알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