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즈샤라 호드에서 플레이하고 있는 양민 사제입니다.
저번주에 5신화 킬하면서.. 개인적인 후기 남겨 봅니다.
쓰다보니 좀 길어졌고 가독성도 엉망이지만 양해 부탁드려요.

1넴 니센드라.
특성 : 깨달음 / 육체와 정신 / 내세 / 희망의 상징 / 결속의 치유 / 후광 / 치마

간단하게 사이클을 나눠 보자면 부식 > 폭발성 부식 > 브레스 > 정배 > 폭발성 부식 > 브레스 > 정배 > 사잇페이즈
순서에 중간중간 부식 디버프가 걸린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네임드가 한번 자고 일어날때마다 부식 디버프가 1명씩 추가로 걸리게 되고,
이후에 오는 폭발성 부식 + 바닥 누적에 힐과 공략이 타이트해지는 구조지요.

부식 디버프자가 있는 상황에서 폭발성 부식이 올 때 꽤 아프고..
힐러 입장에서 가장 위험한 타이밍은 1사잇페 이후 정신지배 >> 폭발성 부식이 같이 올 때입니다.

본인이 부식 디버프 걸리시면 지정된 곳으로 빠지셔서 자힐 or 사거리 된다면 결치로 2타겟 힐.
밀리가 부식이 많이 걸렸다면 바로 치마 써주셔도 좋습니다.
부식 디버프때문에 깔러 외곽으로 나갔는데 브레스가 와서 죽을 수도 있으니, 항상 네임드 머리위치는 봐 주시고
정신지배 당하실 때나 or 복귀하실때 이속증가기 써 주시면 더욱 빠르게 합류가 가능합니다.

폭발성 부식 데미지 들어오는 타이밍에 후광 + 치마로 파티힐 지원해주시고, 신성화도 필요하다면 같이 써주세요.
원거리가 산개해있기 때문에 신성화는 근딜쪽 or 자신 반경에서 사용해주시는게 좋습니다.
사실 신성화 써주기 가장 좋은 타이밍은 정신지배 >> 대무로 디버프 해제 >> 신성화 같이 깔아주면서
힐업해주는게 가장 좋으니, 마나 여유가 되시면 치유의 기원 or 결속의 치유 등으로 정신지배 타이밍에
신성화 올 수 있도록 쿨다운 관리를 해 주시면 더 좋겠지요.

여기서 사제가 해줘야 하는 가장 중요한 역활은 '대규모 무효화' 입니다.
정신지배 풀어주면서 여러가지 디버프가 다 걸리게 되고,
정배가 풀렸는데 이속감소기 때문에 부식 or 사잇페 바닥이나 벌레에 같이 터져 죽거나 
법사 작열 같은 도트에 말라죽는 경우가 트라이하시면서 종종 나오기 때문에
사제분들은 레이드프레임에서 정배자 체력 주시하셔야 합니다. 대무는 약 1.5초 시전시간이 있기 때문이죠.

전투시간이 의외로 꽤 길기 때문에 마나 관리를 좀 해두셔야 2사잇페, 마지막 3사잇페에서 유지가 가능합니다.
폭발성 부식때 치마 / 결치 등등 다양한 힐스킬로 공대 힐업을 도와주시고, 평온같은 큰 생존기가 돌아갈때는
마나를 킵해두세요.
마지막으로 탱커가 아프지 않으니 수호 영혼은 자신 or 벌레맞는 딜/힐러에게 주셔도 좋습니다.

2넴 렌퍼럴
특성 : 1넴과 동일하나 깃털이나 축도 등을 선택하셔도 좋습니다.

맵 끝에서 끝을 왔다갔다 해야 하며, 거미줄과 부패의 맹독이 변수가 됩니다.
공대마다 거미줄 대상 이동 방법과 부패의 맹독 깔 위치는 정해주실테니 따로 적진 않겠고..
사제가 물몸이기 때문에 이동하실 때 마다 빛의 권능: 평온을 아껴두시고,
식사 시간 때 부패의 맹독 대상이라 깔고 본진에 합류해야 할 경우엔 수호 영혼을 자신에게 박을 생각도 해 주세요.

식사 시간 때 육영걸고 쭉 달리시고 자리잡히면 바로 후광 >> 신성화 >> 치마 등등으로 공대 힐업해주세요.
2번째 식사시간 후 로크변신 후 모여드는 구름 광역데미지 들어오니 그 전까지 신성화 / 후광 쿨 맞춰두시면
공대 힐업에 도움이 많이 되며, 회오리 깔러 나간 딜/힐러 땡겨주시면 센스플레이 입니다.
계속 앞으로 나가줘야 하니 힐캐스팅 하지 마시고, 모여드는 구름! 뜨면 바로 후광만 캐스팅하고
즉시시전인 신성화/치마/소생 눌러주시면서 앞무빙 해주세요.

2단상 뒤틀린 바람은 탱커가 혼자 맞을수도 있고 파티를 나눠서 맞을 수도 있습니다.
혹시 나눠서 맞게 된다면 적당히 맞다가 나오세요. 못 버팁니다.
여기선 거미페이즈가 위험합니다. 회오리가 돌아다녀서 공간이 좁기 때문인데요.
역시 식사시간 / 거미줄 / 부패의 맹독 조심하셔야 합니다.  
2단상에서는 거미페이즈 제외 피빠질 타이밍 없으니 마나 킵하시면서 여유되면 넴드 패주세요.

3단상은 죽지만 않고 가면 전멸해도 제탓 아닙니다. 개인적인 경험으로 오른쪽 길이 안전하니 육영켜고 달리세요.
여긴 1>>2단상 가는 것 처럼 바로 깃털 점프 하면 백퍼 공대원 오는 길에 거미밟고 독바닥 만들게 되니
깃털 드시게 된다면 조금 더 앞으로 가셔서 점프하고 안전하게 넘어가시기 바랍니다.

3넴 우르속.
특성 : 깨달음 / 육체와 정신 / 내세 / 희망의 상징 / 경건 / 후광 / 절정
깨달음 대신 빛의 흔적이나 경건 대신에 빛쇄 찍는 분도 있으십니다. 개인취향이겠죠?

일단 더럽게 아프지만 공략 방식은 단조롭습니다.
간단하게 2불협화음 / 새끼곰 한번 / 박치기 한번인데요.

치유의 기원 + 신성화 위주의 광역힐을 하시게 될텐데
뒷쪽 원딜러들보다 앞쪽 근딜/탱커쪽 받는 피해가 압도적으로 많으니
파티힐을 보시되 우선순위는 앞쪽에 두시면 좋지 싶습니다. 
회기는 쿨마다 탱커에, 평온도 무빙하면서 탱커에 지속적으로 넣어주고, 혹시 탱힐 전담 신기가 돌진 대상이라
밖에 나가 있을 때 탱커 끔살이 자주 나니 그 타이밍 캐치하셔서 탱커 힐 도와주시면 되겠습니다.

여기선 특히 쿨기 배분과 마나 관리가 중요합니다.
특히 3분쿨 '절정'이 엄청난 파워를 보여주는데 이걸 초반에 1번 후반에 1번 해서 총 두번 땡기실지
공대생존기 비는 타이밍(필연적으로 1~2번은 옵니다)에 맞춰 올리실지 트라이하면서 정하시고,

희망의 상징은 최대한 무빙으로 인한 타임로스가 없을 때 사용해주시면 좋겠습니다.
가장 베스트는 2번째 불협화음 후 우리쪽 박치기가 아닐 때겠지만, 공대에서 필요하다면 맞춰 켜주시는것도 좋겠지요.
평온이나 치해토같이 큰 공대 생존기가 돌아갈 때는 마나를 킵하세요. 초반에도 아픈건 맞지만 후반에는 더 아픕니다. 
특히 힐사제는 마나가 더 타이트하게 느껴지네요 회드나 복술보다..

4넴 악몽의 용
특성 : 깨달음 / 육체와 정신 / 내세 / 희망의 상징 / 결속의 치유 / 후광 / 축도

전투시간도 상당히 길고 난전형식의 네임드입니다. 공대마다 7분 ~ 9분 이상까지도 이어집니다.
맵은 겁나 큰데 사실 이용하는 구간은 양 사이드 끝 부분이죠. 신화는 중첩거리가 60미터입니다..

전염병과 어둠의 파열, 마귀 나무, 광역공포와 더럽혀진 영혼(뿌리묶기)가 지속적으로 들어오며, 
가장 아픈 타이밍은 탱커 인계하면서 용 두개 중첩 도트뎀이 같이 들어올 때입니다. 

전염병 대상은 뒤 혹은 옆으로 빠지게 되는데 힐러가 전염병이라 빠졌는데 탱커 힐사거리 안 나올 때가 있습니다.
트라이해보시면서 딜러분들과 위치를 조정해보세요.
반대편엔 없는데 우리쪽에만 두개 다 올 때도 있으니.. 대상과 거리 잘 체크하셔야 합니다.

더럽혀진 영혼(뿌리묶기)를 혼자 풀 수 있는 직업은 냥꾼/법사/드루/도적 등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뿌묶에 냥꾼 드루 흑마가 묶였다면 흑마법사 해제해주시면 되고, 
정술 흑마 법사가 묶였다 하더라도 2힐러가 배치되니 잠깐 기다렸다가 1명 풀리는거 보고 해제해주셔도 충분합니다.

어둠의 파열은 레이드 프레임에 어활 모양으로 표시되고 해제가 가능합니다만..
해제된다고 바로 풀었다가 해제쿨인데 뿌묶이 오면 망하는 경우가 생기니 
뿌묶 보고 or 8초 이상 여유가 있을 때 해제해주시면 힐부담이 줄어듭니다. 몇번 해보시면 감이 올거에요.
대무는 어활 디버프 3명 이상 한번에 확 풀어줄거 아니면 안 쓰시는걸 추천합니다. 마나 소모량이 너무 큽니다.

마귀 나무는 힐러분들이 밟아주시는게 좋습니다. 특히 사제는 결치가 있기 때문에 2타겟팅 힐을 한번에 볼 수 있고
평온/신성화 쿨도 같이 줄어들기 때문에 버티기가 좋아요. (물론 아프게 맞습니다만..)
마귀 나무가 생기면 둘씩 들어가면서 같이 힐이 빨리는 경우가 있으니 일반챗으로 내가 들어간다고 말씀해주세요.

천찬같은거 쓰시려면 꼭 광역공포 이후에 써 주시고, 공포 도는 동안 죽는 사람 나올 수 있으니 미리 힐업이 필요합니다.
여기선 이전 네임드처럼 힐을 땡기면 백퍼 후반에 손가락 빨아야 하니
소생/회기/결치 위주의 힐을 하시면서 마나 아끼시다가 아픈 구간에서 마나 태워가며 넘기시는게 좋을 듯 합니다.
전염병이나 마귀 나무가 한쪽에 몰려오거나 광역공포 전 공대 힐업이나 탱커 힐업 or 2용도트 겹칠때 등이 있겠지요. 

마지막으로 회복의 기원을 탱커한테 걸면 그냥 한번 튕기고 없어질 때가 많습니다.
좀 미안하지만 본진 힐업에 사용합시다..

5넴 일기노스
특성 : 깨달음 / 육체와 정신 / 내세 / 희망의 상징 / 결속의 치유 / 후광 / 축도

역시 장기전이며, 슬라임을 잡을 때 마다 지속 피해가 들어오고, 죽음의 꽃도 밟으러 다녀야 하고
타락 분출도 신경써야 하는 꽤 피곤한 네임드입니다.

첫 슬라임 우르르 광치는건 공대생존기 전부 사용할테니 패스하고..
공대생존기 다 끝난 후에 신성화 + 후광 싹 깔아주시면 기분이 좋습니다.

슬라임 생성되고 내가 타겟이 되었다 하면 빨리 슬라임들 클릭해보면서 누가 날 따라오는 슬라임인지 파악해야 하는게
최우선입니다. 리딩하시는 분이 징표를 다 찍어주실겁니다.
영웅처럼 전부 다 눈 앞에 가져다 놓고 광치는게 아니고
1~2마리씩 일기노스 눈 앞에서 혹은 그냥 밖에서 잡을 수도 있으니, 어떤 슬라임이 날 따라오고
내 슬라임 잡아 줄 순서는 언제인지 계속 오더 보이스를 들으며 움직여야 합니다.
슬라임이 두세마리씩 같이 터지면 헬게이트가 열리고 장기전 이끌고가기 어려워집니다. 

대충 예를 들어보면
ex) 공대장 : 해골 잡고 별 엑스 순으로 눈 앞에서 잡을께요.
절 따라오는 슬라임이 별이라면 너무 멀리 가지 말고, 해골 슬라임 체력 확인하면서 이동할 준비를 하셔야겠지요?
ex) 공대장 : 해골 별 엑스 달 순서고 무징 마지막에 밖에서 잡습니다.  
내 슬라임이 무징이라면 일기노스 눈 근처로 가지 말고 살짝 외곽에서 슬라임 데리고 드리블해주는게 좋겠지요.

죽음의 꽃은 미루지 말고 바로 이동하되, 내가 타락 분출의 대상일 경우에만 밟지 않습니다.
정말 급한 상황인데 꽃 밑에 타락분출 바닥이 깔려있다던지 한다면 수호영혼 걸고 밟으세요. 전멸은 피해야죠

타락 분출 걸리시면 외곽에서 계속 자힐하면서 무빙하시되 더럽게 아프기 때문에 치유물약 or 생석 생각하셔야 합니다.
힐러분들이 걸리는 경우에는 꼭 그 방향으로 이동하셔서 같이 힐 챙겨주세요. 끝나고 도약까지 해주시면 베스트입니다.

내부 들어가면 영웅하고는 다르게 침묵 바닥이 쭉 깔립니다. 바로 안전지대로 이동하시고 저주받은 피 타겟일 때
좌우로 산개하게 되는데 꼭 육영 켜고 나가시고.. 자힐 계속 해주세요. 만피 아니면 한번에 터지는 경우 종종 나옵니다.
2번째 저주받은 피 걸렸을 때 달고 밖으로 나가게 되는데, 위치가 입구와 가깝다면 미리 나가버려도 됩니다.
최대한 멀리 가세요. 나오자마자 디버프 터지는거에 죽는 경우가 나올 수 있습니다.

나와서는 똑같은거 반복이고, 두번째 다시 들어가서는 안에 차단 필요한 촉수가 나오는데 사제는 해줄게 없으니
시키는 대로 힐/딜 열심히 합시다.

개인적인 힐택틱은 슬라임 터질 때 치기 + 신성화 위주 힐 / 아닐때는 그냥 회기+타겟팅 힐 위주로 진행했고
슬라임 두마리씩 터지면서 아픈 타이밍에 희망의 상징 사용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