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www.dreamgrove.gg/balance/compendium/
단순 번역입니다.
아직 공식번역이 나오지 않은 특성의 경우에는 제가 직접 의역했으므로, 실제 10.0.5 출시 이후 공식 번역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혼동을 방지하기 위해 원문과 같이 적어두겠습니다.)

10.0.5 업데이트가 목전이므로 트렌드가 이렇게 될 수도 있겠구나 라고 참고하시고, 실제로 출시되는 목요일 이후에 직접 WCL 로그와 스트리밍 등을 통해 동향을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10.0.5 업데이트

변경점 정리

드루이드 특성 트리의 변경은 영향을 크게 주는 변경점은 없으나 저주 해제, 회오리바람, 겨울잠을 더 쉽게 습득할 수 있으며 신규 특성인 끊임없는 폭풍(Incessant Tempest, 태풍의 쿨다운 감소)도 습득할 수 있습니다.

숲 산책 (Forestwalk, 재생 관련 특성)은 현재 조화 드루이드의 생존 기재가 곰 변신->광포한 재생력인 관계로, 일반적인 특성 트리에서는 볼 수 없을 것입니다. 

반면 조화 특성 트리의 변경은 이전보다 훨씬 영향을 크게 줍니다:

- 생사의 순환은 우주의 신속성(Cosmic Rapidity)으로 리워크 되었으며, 이 신규 특성은 생사의 순환과 같은 효과를 주면서 도트 지속시간을 짧게 하지 않습니다. 이는 모든 시나리오에서 도트 재시전을 좀 덜하게 해준다는 의미입니다.

- 태양 광선은 이제 항상 찍어야 하며, 더 이상 왜 차단을 하지 않는지 양해를 구해야 할 필요가 없습니다.

- 월식이 이제 별빛섬광의 치명타 확률 대신 광역 데미지를 증가시킵니다. 이것은 광역 데미지 버프를 의미하지만 별빛섬광에 광역 딜링을 의존해야 한다는 의미기도 합니다. 그리고 광역 데미지 시나리오에서 필러 특성들의 가치들이 크게 올라간다는 의미기도 합니다.

- 특성 위치의 셔플로 인해서 다른 빌드 경로가 강제됩니다.


플레이스타일에 있어서, 이 변경은 꽤 긍정적입니다. 조화 클래스의 가장 큰 불만 중 하나였던 짧은 도트 지속시간 개선, 딜을 포기해야 찍을 수 있는 태양광선 같은 것들이요.

조정 측면에서 월식의 변경점은 별빛섬광의 데미지 증가로 인해 광역 데미지 딜링에 있어서 사이클에 변화를 가져다 줍니다.


새로운 특성 트리

아래 보여드릴 빌드들은 현재 주어진 시나리오에서 가장 시뮬레이션 상 제일 높은 딜이 나오지만 완벽하진 않습니다. 

깡단일 (aka. 테로스)


새 트리에서는 별똥별을 안찍을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자연의 군대를 채용했으며, 별재봉사는 별똥별이 없기 때문에 채용할 수 없습니다.


지속 4타겟 광 (aka. 원시 의회)



이 특성 트리는 앞서 언급했던 월식 변경점의 결과입니다. 야생 버섯을 스킵하면서까지 별빛섬광을 강화하기 위해서 필러 탤런트들을 채용했습니다. 10.0.5 이전 원시 의회에서 쓰던 특성 트리와 비교했을 때 6%의 딜 상승이 있습니다. 불행하게도 단일 대상 관련 특성을 모두 포기하므로 사용에 매우 제한적입니다. 다른 시나리오에서도 쓸 수 있을지는 두고봐야 합니다.


쐐기 던전과 타겟이 섞인 보스 전투


이 빌드는 기본적으로 단일/광 혹은 둘다 해야하는 상황에서 가장 많이 픽해야하는 특성들을 최대화합니다. 쐐기 던전에서의 별재봉사는 피통이 많은 몹팩이나 보스상황에서 별의 동료보다 더 좋기때문에 광역 딜링 상황이 훨씬 많은 던전 외에는 선택 가능한 특성입니다. 야생 버섯은 여전히 최고의 광역 버스트 딜링 특성이기 때문에 버스트가 필요하거나(eg. 다테아), 낮은 단수의 쐐기 던전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야생 버섯을 채용한 트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별빛섬광 시전이 로테이션을 대체함에 따라서 야생 버섯은 상대적 가치를 많이 잃었습니다.




다른 사소한 로테이션 변경점

- 이제 정렬/화신 동안에는 4타겟 이상이 아닌 2타겟 이상에서 별빛섬광을 시전합니다.

- 항성의 섬광은 11타겟 - (천공의 번민 및 맹렬한 암영의 포인트 당 1)이상에선 시전할 가치가 없습니다. 만약 천공의 번민과 맹렬한 암영이 둘다 2포인트 씩 찍혀있다면, 항성의 섬광을 7타겟부터 시전하면 안된다는 뜻입니다. 추가적으로 항성의 섬광이 (8+별빛섬광을 맞출 수 있는 타겟의 수)초 만큼 타겟이 살아있어야 합니다.

- 변경점은 아니지만 주목할 가치가 있습니다: 단일 타겟에서 월식에 진입했을 때 2중첩 이상의 별무리 모으기(티어 2pc 효과) 혹은 암영의 포용이 있을 때만 별빛섬광으로 소모하고 천벌을 시전해야하는 것은 같습니다.






*혹시 원문과 비교해봤을 때 틀린 오역이 있거나, 읽는데 있어 어려움이 생기는 부분이 있다면 댓글 부탁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