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수회드를 주로 플레이하며 0.5패치 이후로 수드 개편 이후 좋아졌나 싶어서 수드로 2800점 후반까지 열심히 해보다가 22단부터는 개인적인 벽+글로벌의 한계+수드 본연의 답답한 부분들(회드로 다닐때 봤던 전탱/보기/혈죽이 너무 쉽게 대처하는 상황에서 생사를 오가는 점) 때문에 이번 시즌은 수드는 포기하고 패치를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0.7패치까진 기대하지 않았지만 월돚 중에 시즌2에 수드가 패치내역에 없는걸 보고 빡치고 답답해서 많이 남지 않은  수드 유저들과 의견 교류 및 성토 해보고자 글을 가져와봤습니다.

거의 한달전에 올라온 글입니다. 지금과 약간 다른 부분이 있긴 하지만 기본적인 골자 위주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 ] 안에 글은 제 개인 생각입니다.


-개요-
이 글에서는 레이드나 쐐기에서 수드를 괴롭히는 몇몇 요소들에 대해 깊게 얘기해보려고 한다.
일단 잊고 있는 줄 알았던 수드의 각종 버그들을 늦게나마 픽스해준 블쟈에게 고맙고  칼날 발톱맹위/들불/말살 등의 특성 추가로 새롭게 재밌는 플레이스타일을 추가해준 것도 좋다.  하지만 전탱과 죽탱(현재는 보기까지)과 엄청난 격차로 인해 높은 난이도를 갈 때 그룹에게 직업스왑을 요구 받는다. 곰은 군단 이후 한번도 탱커 중 하위 2위권을 벗어난 적이 없었고 월퍼킬 레이드에 마지막으로 고려된건 킬제덴, 무려 6년 전이다. 각설하고 이제 문제점들과 해결방안들에 대해 알아보자.



-수드에게 필요한 점-
현재 4가지 큰 문제점으로 수드들은 고통받는다.
1. 마법데미지
2. 풀링 초반 데미지
3. 특별한 유틸리티/공생기, 레이드에서의 가치
4. 쓰레기 같은 공용, 직업 특성
최근 패치로 무쇠가죽 무쇠가죽과 달광선 등 버프를 해줬지만 핀트에서 어긋난다. 용군단에서 물리데미지보다 마법데미지가 쐐기 레이드 모두 다 훨씬 무섭기 때문이다[심지어 물리뎀감도 방패탱들과 차이가 납니다. 그래도 무가 버프로 현재 평타에서는 버틸만해졌죠].




1) 마법데미지
간단한 방법은 단순 피통버프(30~50%). 이러면 예전처럼 스폰지 탱커 역할을 수행할 수 있을 것이다.
혹은 우르솔의 징표(예전 군단 스킬: 30%마뎀감, 6초 지속, 45분노)를 다시 줘라[저렇게 줘도 주문 반사 주반보다 좋지는 않을듯].

추가로 출혈데미지에 무쇠가죽이 전혀 영향을 주지 못하는 것도 무력하게 느껴진다.
이것에 대해서는 특화 재설계가 필요할 거라 생각한다. 몇 번의 너프로 쥐꼬리만한 체력만 올려주는 구린 스텟이 되버렸다.


2)풀링 초반 데미지
풀링 시작시   무쇠가죽 무쇠가죽과  달빛섬광달섬 작업이 안되어 있기 때문에 첫 데미지에 2초 만에 죽는 경우가 종종 있다.[초반 글쿨이 너무 모자랍니다. 다른탱들도 비슷하겠지만 껍질 키고 들어가도 몹 5~6개채만 되도 피가 반피 넘게 빠져 당황해서 광재라도 누르면 글쿨밀림+분노 부족으로 어글도 튈 수 있고 무가 스택도 밀려서 악순환이 생길 때가 많죠. 초보 수드들은 여기서 당황하다 2~3초컷 당할 때 많으실거라 생각합니다]

초반 몇 초간 이걸 해결해줄 도구들로 어둠땅 티어2셋( 나무 껍질나껍 사용시 4초간 광폭화 광폭화) 혹은  달과 별자연율의 의지(어둠땅 전설:  나무 껍질나껍 사용시  무쇠가죽 광포한 재생력무쇠가죽과 광재 1회 시전, 나껍 종료시 1회 시전) 등이 있었다[개인적으론 특성에 무조건 있을 줄 알았는데... 담 특성 개편 때는 꼭 넣어줬으면 좋겠네요].

초반 어그로도 문제이다. 풀링 시작시 3~4 글쿨 안에 어글을 꽉 잡아줄 수 있어야 하지만 달섬작업과 개인 생존도 위태위태해서 생존신경 쓰느라 어글 작업하기가 쉽지 않다. 양조의 폭발하는 맥주통 같은 어글기나 도전의 포효(이젠 전탱만 가지고 있는)같은 버스트 광역 어글수급기가 필요하다.


3)특별한 유틸리티/공생기, 레이드에서의 가치
이 부분은 해결하기가 어렵다.  쇄도의 포효 쇄도의 포효는 다른 드루이드도 모두 1분 쿨로 사용이 가능해져서 희소성이 더욱 떨어졌고  최고 사령관재집/ 고어핀드의 손아귀고핀과 죽손/ 주문 수호의 축복주축 같은 능동적인 공대의 도움을 줄 유틸기가 없다. 그나마 들불이 타겟 제한 있기 전까진 의미가 있었는데 5타겟 제한이 생기며 레이드에서의 가치는 많이 줄어들었다. 
기본적인 뎀감 자체도 썩 좋지가 않다.  무쇠가죽무쇠가죽과  방패 올리기방막만 비교해봐도 아머 캡이 적용되는 무가 6~8중 정도 쌓여야 방막과 효율이 비슷해진다.


4) 쓰레기 같은 공용, 직업 특성
정말 많은 특성들이 포인트 당 효율이 낮거나 아예 쓸모가 없다. 예를 들어 공용 특성들만 1티어 전탱과 비교해봐도 알 수 있다.
소생소생 vs   예견된 승리예견된 승리 - 25초 쿨+처치시 리셋 vs 1.5분쿨 [글쿨 안먹는 장점이 있긴해도 쿨차이가 넘사]

두개골 강타두강 vs  들이치기들이치기(기본으로 줌) - 차단에 1포인트 써야 함

달빛야수 변신뿌엉이폼 vs  주문 반사주반 - 주반과 비교 할만큼 강력한 특성이 애초에 없다. 우린 치킨 변신만 가능할 뿐.

쇄도의 포효쇄포 vs  최고 사령관재집 - 보통 공대에 주술사, 드루, 기원사가 다들 기동성을 제공해주기 때문에 우리의 강점이 아니다. 비교불가.

거센 강타거센강타 vs  폭풍망치폭망 - 같은 단일 스턴기지만 수드는 행동 불가의 포효혼란의 포효와 선택지라서 보통 찍을 수가 없다. 

야생의 정수야생의 정수 vs  투신화신 - 화신은 1.5분쿨[특성때문에 1분 이하로 떨어짐], 20퍼 뎀증 vs 달섬+평타데미지 30퍼 증가에 무려 5분쿨기... 이 불합리함은 정말 어이없다.

태양섬광태섬 vs  용의 포효천둥의 포효 - 광역 도트 딜인 것은 비슷하지만 데미지도 약하고 수드는 폼을 풀어야 사용 가능(풀면 사망)하며 심지어 억지로라도 광역으로 쓰고 싶으면 심지어 2포인트 줘야 함.

*리카라의 가르침(3포) vs 한손무기 전문화(1포) - 5% 데미지와 생흡 증가 vs 모든 클래스 중에 3포 써야하는 하나 남은 특성

*?? vs 지진의 반향(복수 3명 이상 적중시 30%데미지로 한번 더 사용) - 어둠땅 딜전설로 강력했던 지진의 반향이 무려 공용 특성에 있다. 수드 입장에선 비교할 것도 없을 정도로 강력한 특성이고 우리는 저 위치에 회복연마, 불휴의 추적, 야성의 분노, 회오리바람 같은 녀석들이 차지하고 있다.

이렇듯이 전탱과 비교해도 엄청 차이나고 공용 특성 대부분이 곰 폼에서 전혀 사용할 수 없는 특성들만 대부분이다.


이제 수드특성으로 들어가보자[특성들 하나하나 다 찝어서 코멘트 달긴 했지만 너무 많아서 중요한 것들 몇 가지만 추려서 옮기겠습니다]

a)탑 섹션
-일단 좋은 특성들을 흩뿌려야한다.[세나리우스의 꿈, 피의 광란, 은하의 수호자가 대표적 예시] 가장 아랫 줄에 필수적이면서 좋은 특성들이 몰려있어 유연함이 부족하다.

쇄도의 포효무리의 선봉은 놀랍게도 약하고 절대로 찍힐 일 없는 특성이다. 이 자리에 야수탈주(법사 점멸 같은 스킬)이나 가까이는 영혼의 형상 영혼형상 줘라.

-감염된 상처는 말살을 써야 그나마 쓸만하다고 느낄 만 하지만 포인트를 써가면서 찍는 건 기분이 나쁘다. 대단한 것도 아닌데 기본으로 좀 줘라.

b)중간 섹션
-버프로 무쇠가죽 겹갈기털과 강화모피가 쓸만해졌지만  가시무쇠가시 트리가 아니라면 체감하기 어렵다.   분노하는 광포함광재 리셋은 보통 쓸모도 없고 효과가 강력하지도 않은데다 트래킹하지 않으면 발동 여부 확인도 잘 안된다.

엘룬의 수호자엘룬의 수호자는 리워크가 필요하다. 특성 생긴 이래로 거의 쓰이지 않은 특성이고(위에 우르속의 인내력과 비교하면 더더욱 구림) 선택특성이 들불이라 원래도 구린데 더 쓰레기처럼 보인다.
-무쇠가죽 관련 특성들은(겹갈기털, 강화모피, 인내력, 엘룬의 수호자 등) 하나하나는 약하지만 모이면 나름 강력해지기 때문에 특성들을 합칠 필요가 있다. 

c)바텀 섹션
-좋은 특성들이 여기에만 몰려있다. 너무 많아서 10포인트로 찍기엔 포인트가 너무 부족하다.

은하의 수호자은하의 수호자는 분노 생성과 데미지에 큰 부분을 차지하는 특성인데 뎀감 2포인트 뒤에 숨어있어서 찍으려면 포인트 소모가 너무 많다.  쌍둥이 달 쌍둥이달과 뎀감특의 위치만 바뀌어도 특성트리에 유연성이 훨씬 올라갈 수 있을듯.

엘룬의 분노세나리우스의 꿈은 너무 좋은 특성이다. 하지만 특성의 위치와 20초마다 무조건 사용해야 하는 압박이 있는 스킬이라 위치를 바꿔주거나 2스택으로 만들어줘.

영혼 소집영혼소집은 곰한테 좋은 스킬은 아니다. 어둠땅 때는 니야의 특화뻥 때문에 썻지만 지금은 없다. 그래도 순간 데미지/인간폼힐링은 의미 있게 사용가능 하지만 지금은 화신과 선택지가 되어 찍을 수 없는 특성이다. 필자는 캣폼과 부엉이폼으로 딜지원 혹은 힐지원 하는 것을 좋아했지만 그냥 곰상태로 딜하는게 더 강한 용군단에선 사장되버려서 안타깝다[캣위빙은 수드할땐 개인적으로 불호라 사람마다 호불호 갈릴듯 하네요].

-말살은 재밌고 좋은 특성이지만 후려갈기기보다 단일 대상에서 손해보면 안된다고 생각한다. 특성 가장 마지막에 1포인트나 사용하는 건데 최소한 단일 타겟에서는 데미지 감소라도 없어야 되는 것 아닌가? 그래도 대안을 찾아보자면 후려갈기기와 선택 특성으로 만들어주는 것이 괜찮아 보인다.

-달광선은 지금처럼 데미지가 구릴거라면 CC유틸적으로 라도 기능을 줘라. 예를 들어 태양 광선 태양광선 같은 기능.[악탱의  침묵의 인장침묵인장도 있다] 지금 데미지는 1분에 한번 쓰는 후려갈기기 정도로 너무 약하다.

가시무쇠가시는 완전 저주받은 특성이다. 지금 가장 강력한 딜빌드는 분노 최대한 많이 생성하며 무쇠가죽 중첩을 최대한 쌓는 것이다. 이건 수드들 마우스 휠업다운 하는 손가락이 불쌍하다. 특성의 컨셉은 좋다고 생각하지만 방식이 끔찍하다. 데미지를 낮추고 지금처럼 데미지를 나누어 입히는 것이 아니라 광역으로 동일한 데미지를 줘서 단일보다 광역 상황에서 강한 데미지를 줄 수 있는 특성으로 개편하는게 어떨까. 지금처럼 무지성 무가 중첩 쌓는것은 플레이 방식이 너무 재미없다.
[이것 역시 호불호가 갈릴 것 같네요. 현재 무쇠가시라는 효자특성 덕분에 그나마 딜링에서 다른 탱들과 비슷하거나 우위를 가지는 부분이 있다고 생각하는 편이라... 0.7패치 너프가 더 뼈 아플 것 같습니다]



-해줘 리스트-

1) 표범 변신 위빙 스타일 - 레이드에서 곰으로만 있는 것보다 캣위빙 등으로 데미지 더 뽑는게 재밌었다. 돌려줘.

2) 휘둘러치기 자동 휘둘러치기 - 후려갈기기나 짓이기기는 누를 때 기분이 괜찮지만 휘둘러치기는 기분이 나쁘다. 휘둘러치기를 마치 역병버튼처럼 안 누르기 위해 노력하는 게 맞는걸까. 전탱의 압도자 압도자처럼 패시브로 만들어주면 아주 좋은 해결책이 될 것이다. 특히 비는 글쿨에는 쌍둥이 달 달섬이라는 좋은 필러기도 있으니까 비는 글쿨이 아쉽지 않다.

3) 광폭화광폭화 - 광폭화를 3포인트로 찢어 놓은 것도 모자라 최근 난타/짓이 쿨감을 50퍼로 너프한 것까지 정말 구리다. 합치던지 최소한 특성 제일 중요한 길목에라도 두지 않았으면 한다. 화신을 안 찍는 트리도 연구해보고 싶지만 길목이라 포인트가 너무 낭비된다. 그리고 화신이 트리 가운데 있는데 바로 앞에  강풍생사의 순환과  엘룬의 전사엘룬의 총애라는 도트/비전 관련 특성이 길목을 막고 있어서 연관성이 떨어진다. 그리고 물리(왼쪽)계열과 비전(오른쪽)계열이 완전 분리 되어 있고 후반부 포인트가 부족해서 전체적인 특성 유연성이 매우 떨어진다. 

4) 밀림의 왕특화 개편 - 수드의 특화는 정말 아무것도 하지 않는다. 과거에 수많은 너프를 겪은 뒤로 껍데기만 남았다. 임팩트도 없고 특화 5000과 특화 0의 차이가 느껴지지 않는다. 간단한 해결책은 그저 버프 엄청 해주거나 아예 리워크 하는 것이다
[갠적으로 정말 공감하는 게 유연1000과 특화1000의 뎀감효율이 수치적으로 거의 같다고 하지만 눈으로 보이는 부분에선 피통 쥐꼬리만큼 오르는게 효율 너무 구려 보입니다. 솔직히 화신 피통 30퍼 증가에 무가 스택 좀 쌓아야 전탱 탱킹력 무릎팍 정도 느낌이라 깡 피통 20~30%정도까지 버프 해줘야 물뎀/마뎀 양쪽 다 그나마 숨통이 트일 것 같습니다]

5) 광포한 재생력광포한 재생력 글쿨삭제 - 몇 년 간 수드 커뮤니티에서 메아리처럼 외쳐오던 요청이다. 그냥 평범한 자힐기인데 글쿨 먹는건 이유도 없이 너무 가혹하다[이건 안 해주는 이유가 광재글쿨 없으면 화신동안 광폭한 재생력의 업타임 100퍼 될까봐 그런듯합니다. 그냥 광폭화 끈기에서 광재 쿨감 100퍼 감소를 없애고 글쿨도 없애면 밸런스도 그리 해칠 것이 없는데 왜 안해주나 싶네요].

-결론-
수드의 플레이스타일이나 데미지 적인 부분은 전반적으로 만족한다. 하지만 높은 컨텐츠에서 생존 문제는 치명적이다. 그래도 최근에 패치도 해주고 신경 쓰고 있는 것 같으니 기대해보자!





라고 결론 내리고 저도 기대했지만 시즌2까지 너프만 될 예정이라니요ㅎㅎ...

추가로 댓글 중에 제일 괜찮은 의견은 
'광폭화 합치고 그 자리에 우르속의 격노/은하의 수호자 올리자. 그정도 핫픽스로 해줘도 수드가 다른 탱보다 좋아지진 않아 그저 할만하게 만이라도 해줘~' 가 좋아보이더군요ㅋㅋ

현재 20단 주차단수나 본인 생존이 어렵지 않은 곳에서는 들불[지금 수드한테 있어서 쐐기에서 사기성이 티가 안나지만 아마 수드가 A급까지 올라간다면 말나오거나 너프리스트에 올라갈 특성 1위라 생각합니다]과 전부, 발바닥, 각종 유틸기로 괜찮은 모습을 보이지만 결국 하늘칼날의 비전가르기나 엄브리스컬의 용의 강타에서 주반 딸깍 vs 생존기 로테 한순간 비면 만피에서 1글쿨 안에 죽어버리는 생존이 해결되지 않으면 계~속 하위 1~2위 권에서 머물듯 하네요. 

글 쓰는 재주는 없지만 언제까지 비주류일까 답답하기도 하고 해서 주절주절 하소연 겸 긴 글 적어봤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