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예전부터 정리해서 쓰고싶던건데 혼자 깡으로 쓰려니 좀 난잡해지는 감이 있어서

 결국 mmo-champion의 야딜가이드를 대충 맘대로 해석(?!)하고 사견을 마구마구 덧붙여서

 올리게 되었습니다.

 

 ...근데 어느새 5.4가 코앞이네요. 이걸 올리는 의미가 있는건지;

 

 원글 출처는 http://www.mmo-champion.com/threads/1197116-Feral-The-art-of-a-Kitten-PvE-guide  고,

 개인적으로 수정을 많이 가했습니다.

 

 너무 비교하면서 보지 말아요..발번역에..의역에..맘대로 해석한것도 있고 ;;

 

 

 쓰고보니 용어나 뭐나 막 써서 초보분들이 읽기엔 힘들수 있겠네요. 어느정도 야드 하신분이라면 알아볼듯 합니다.

 

 

 도움이 되시려나요..

 

 

 

 

 1. 특성

 

  레벨별 특성

 

 15lv  고양이의 민첩함/  야수 탈주/  야생의 돌진

 

 이동기 세종류.. 그냥 취향껏 찍으시면 될듯 합니다.

 

 30lv 자연의 신속함/ 소생/  세나리온의 보호

 

 자연의 신속함을 추천합니다. 소생이나 세나리온의 보호도 힐효과는 나쁘지 않지만

 레이드에서 자연의 신속함은 전투부활이나 기타 유틸기를 활용할때 유용하며, 특히 90레벨 특성에서

 세나리우스의 꿈 특성을 타게 될 시 필수적인 딜링 쿨기가 되기 때문이죠.

 

 45lv 요정떼/ 대규모 휘감기/  태풍

 

 취향껏 찍고 상황에 따라 선택하시면 되지만  대체로 태풍이 가장 무난하고 유용하게 쓰이는 것 같습니다.

 

 

 60lv은 그림을 위해 일단 밀어놓고..

 

 

 lv75  혼란의 포효  우르솔의 회오리 거센 강타

 

 상황과 취향에 맞춰... 우르솔의 회오리는 호리돈 공포뿔 영혼을 미는데 이용될수 있다고 들었네요 (항상 까먹어서

 해보진 못했습니다 ㅠ)  혼란의 포효는 메가이라 쫄 치면서 억제 끊는정도?  그외에는 대체로 거센강타가 무난한듯..

  

 

 

 

 60lv 숲의 영혼/ 화신/  자연의 군대

 

 

 숲의 영혼이 제대로 활용 된다면 레이드에서 더 좋은 특성..이라고 하지만 이건 패치워크 심크 결과고,

 80% 이상의 체력을 지닌 넴드에게 뎀증을 받은 채로 몰아칠수 있는 특정넴드 (특히 지쿤1조or닥딜) 에서

 블러드+광폭화+쿨기 화신 찢발, 갈퀴 걸고 돌아다니느라 숲영 효과를 완전히 받지 못하고, 몰래 자군으로

 뎀증받은 넴드를 칠수 있는(....) 호리돈 같은곳에서 다른 특성을 활용할 여지는 있다고 생각합니다.

 ..뭐 어쨌든 숲영이 기본적으로 가장 좋은 특성.

 

 

 

 

 lv90 야생의 정수/ 세나리우스의 꿈/ 자연의 경계

 

 

 mmo작성자 왈 :  이 특성을 탈때 고려해야할것은 세나리우스의 꿈 딜사이클이 정말 지랄맞다는 것. 그래서

 대부분의 일반적인 플레이어들이 세꿈트리를 타면 처음에는 딜이 떨어지겠지만... 첫주에 포기해버리진 마라...

 

 저도 그래서 오랫동안 야정을 애용해왔지만.. 지금은 세나리우스의 꿈을 나름 능숙하게? 다루게 된것 같습니다.

 하지만 야정은 분명 유틸기(야정평온,힐지원, 유사시 탱킹 등) 로서 유용하고,

 레이드에서 약간의 딜을 포기하더라도 쓸 가치가 있다는것, 그리고

 주문력 무기 스왑을 통해 딜쿨기로도 유용하게 사용될 여지가 있다는 것은 고려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문양

 

 주문양

 

 야생의 포효  - dps에 확실히 영향을 주는 필수 문양

 

 칼날발톱 - dps에 영향을 줄수 있는 (뒤를 못잡는 경우) 중요한 문양

 

 표범 변신 - 생존에 지속적으료 영향을 주는 좋은 문양

 

 기타 생존본능/ 환생/ 쇄도의 포효   - 상황에 따라 스왑해서 유용하게 쓸수 있는 문양

 

 보조문양

 

 전투와 아무 상관 없으니 맘대로 선택..

 

 

 2. 세팅

 

  스탯

 

 무기데미지

 

 무기데미지에서 볼건 무기 dps (초당 공격력)만 보면 됩니다. 공격속도나 맥뎀 이런건 야드와는 상관 없음..

 

 민첩

 

 공격력과 크리율이 올라갑니다.

 

 힘

 

 민첩보다 조금 낮은 공격력, 크리는 없음.. 그래서 딱히 신경쓸건 없지만, 언급은 해야할듯 해서..

 (예를 들면 장갑 마부 등에서 생각해볼 가치는 있음..)

 

 특화

 

 도려내기, 갈퀴발톱, 난타의 출혈데미지를 증가시켜줍니다. 데미지의 높은 부분을 이런 출혈피해가 차지하기때문에,

 보통 가장 중요한 스탯입니다.

 

 가속

 

 일반공격의 공속과 기력회복이 증가합니다. 일반 공격의 증가는 청명 발동확률이 올라가고, 또한 야생의 정수를

 이용할때 천벌 캐스팅 횟수를 (혹은 싹쓸바람 틱을) 늘려줍니다. 그리고 천둥왕 장신구들의 rppm 시스템에서

 가속증가는 이러한 장신구들의 발동을 늘려줍니다. 

 

 크리

 

 모든 스킬과 일반공격의 크리율을 올려줍니다. 크리율은 야수의 분노 지속효과로 버블 생성률을 높여줍니다.

 

 적중

 

 공격이 빗나갈 확률을 낮춰줍니다. 레이드보스에서 7.5%, 즉 2550의 적중률을 맞춰주면 됩니다.

 

 숙련

 

 공격이 회피당하거나 막히지 않게 해줍니다. 공격이 막히지 않는 상태 (뒤를 잡은 상태에서) 에서 7.5% (2550)이

 필요하고, 공격이 막힐수 있는 상태 (뒤를 잡지 못한 상태)에서는 15% (5100) 숙련이 필요합니다.

 

 캡

 

 적중과 숙련 캡은 2550 입니다. 크리캡은 아직 별로 고려할 필요가 없고, 그나마 고려해볼만한 거라면

 넴드 80%이상일때의 찢발 크리율 50%증가와 티어효과로 호분때 크리율40%증가지만.. 뭐 상관 없을듯..

 

 

보석과 재연마

 

얼개  민첩한 원시 다이아몬드 / 축전의 원시다이아몬드 (전설얼개)

 

: 섬세한 태고의 루비

 

노랑 : 기교/ 아주날카로운 / 숙련의  주홍마노

 

파랑 : 예리하게 빛나는 황제의 자수정

 

 

보석 색깔 보너스와 적중오버 여부 등을 고려해서 보석을 박으면 됩니다. 대체로 ep값을 볼때

색깔맞춤은 하는게 좋은듯 하고 예외가 있다면 적중캡을 넘어설때 정도네요.

적중캡을 넘어설때 파랑홈 하나는 그냥 민첩보석 박는게 좋고, 파랑홈을 낀 2개는 걍 민첩/체력 보석으로

생존력을 살짝 올리는게 좋을듯..

 

 노랑보석 색깔은 심크 등을 돌려서 결정하시는게 좋고..재창시가 있다면 재창시 스탯 재연마를 위해서

 Catus 를 돌려보면 좋습니다 (Catus 짱짱!!  http://www.fluiddruid.net/forum/viewtopic.php?f=3&t=4574 다운)

 

 

재연마

 

 스탯값은 스펙이 오를수록 크게 변화합니다.. 그래서 사실 개개인이 자기 스펙을 입력해놓고 심크를 돌려서 확인

 해보는게 가장 좋아요.

 

 하지만 귀찮은 사람들을 위해.. 보통 민첩 > 특화 > 적숙 > 크리 > 가속 이 무난한 선택이죠.

 

 HotW (야생의 정수)

 DoC (세나리우스의 꿈)

 Nature's vigil (자연의 경계)

 

 

 

 재창시

 

 재창시가 있다면 재창시에 최적화된 재연마를 하는게 좋습니다.

 재창시는 발동시 가장높은 스탯을 제외한 나머지 2가지 스탯을 x2 해서 가장높은 스탯에 올인시켜버리는 장신구인데

 

 예를들면 특화 10001  가속 2500 크리 2500이라면 발동되었을때

 

특화 20001 가속 0 특화 0    ( 특화 10001에  2x(가속2500+치타2500)가 더해지는 효과이기 떄문에) 

 로 스탯 5000의 이득만 보지만

 

 재창시에 최적화된 재연마를 통해서 특화 5001 가속 5000 크리 5000으로 세팅을 하면 발동시

 

특화 25001 가속 0 특화 0   (특화 5001에 2x(가속5000+치타5000)

 로 스탯 10000의 이득을 볼수 있기 때문이지요.

 

 또한 재창시를 사용하면 스탯들의 ep가 좀 달라집니다.

 


 

 가속의 rppm 효과때문에 가속의 ep가 올라가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재창시 발동은 특화로 발동시켜야하는

 상황이 되는거죠.

 

 그래서 위에서 언급했던 재창시 세팅 재연마.. (특화가 가장높으면서 가속치타가 특화와 최대한 비슷하게) 가

 필요한 겁니다.

 

 RPPM 효과

 

 5.2부터 매우 중요한 효과입니다.즉 간단히 말해서 가속이 올라가면 rppm장신구와 춤강마부, 전설얼개 효과를

 더 많이 더 오래 받을수 있다는 거죠.

 

 

 적중/숙련 캡

 

 시뮬레이션을 보면 적중/숙련의 스탯값이 특화보다 혹은 다른 스탯들보다도 낮은걸 알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차이는 크지 않고,  딜사이클의 쾌적함을 위해 적숙을 맞추는걸 추천합니다.

 

 ...라지만 뭐 개인적으로는 약간 부족해도 별 상관없다 정도로 생각해서 세팅하면 될거 같습니다.

 근데 천둥왕 세팅상... 망할 레나타키와 망할 호리돈 지팡이때문에 다들 넘쳐나실듯.

 이놈의 암흑숲 영혼지팡이랑 라덴가슴은 대체 나오기나 하는 템인지 모르겠네요.

 

 

 마부

 

 어깨 상급 호랑이발톱 새김무늬 (주각: 비밀의 호랑이 발톱 새김무늬)

 

 등 적중 / 크리 +180 (재봉전용 : 칼날자수)

 

 가슴 : 올능 80

 

 손목 : 민첩 180 (대장:소켓추가, 가세 : 민첩 500)

 

 무기 : 춤강 / 바람노래  (물론  춤강 > 바람노래)

 

 * 야생의정수 천벌난사 스왑용 주문력무기마부 dps 심크

 110860 비취혼

 110384 춤강

 109885 바람노래

 109485 원소력

 108688 마부x

 

 즉 비취혼의 약간 우위

 

 장갑

 

 숙련/특화  170

 (대장 소켓추가, 기공 장갑 1분쿨 10초 1940민첩증가)

 

 대체로 특화 > 힘 > 숙련마부

 

 허리 보석소켓증가

 

 다리 민285크리165 가세 킷

 

 장화 희미한속도 (민140+이속증가)

 

 

  전문기술

 

 mmo글에서는 25000번씩 심크 돌려본 결과

 

 기공 233878

 대장 232533

 재봉 232483

 마부 232129

   x   229569

 

즉 기공 > 대장 > 재봉 > 기타 민320 증가 전문기술들.... 이라고 하는데..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잘 이해가 안가네요.

대장은 2차스탯으로 보석을 박는다는건데, 분명 심크에서 민첩이 타 스탯보다 2배이상 좋다고 해놓고

어째서 대장은 2차스탯을 올려주는게 좋은건데 이런 결과가 나오는건지 =ㅅ=;;;

 

 

레이드 도핑

 

음식 바다안개 쌀국수 민300

영약 봄꽃의 영약 민 1000증가

물약 토깽의 침 (25초간 민4000 증가)

 

 템세팅

 

기본적으로 어떤종류건간에 재창시를 갖추고, 재창시에 특화된 재연마를 하고, (특화에 최대한 가깝게 크리가속)

적숙을 맞추면 됩니다.

라덴 가슴+4셋이 가장 좋지만, 그게 힘들면 진로크머리+4셋이 가장 좋다네요.

 

 장신구

 

 재창시 짱짱맨..

 

 

 

 3. 전투

 

 세나리우스의 꿈이 아닐때

 

중요도 순위

 

- 요불 유지(다른사람이 방어도 저하를 하면 말고..)

- 호분, 광폭화, 자연의군대,사용장신구,기공장갑,자경,화신 등의 쿨기 사용..

- 야포 유지

- 갈퀴 유지

- 5버블 도려유지

- 청명 뜨면 난타

- 적당한때 흉포 (예를들면 도려가 8초이상있고 야포가 6초이상 있을때..)

- 칼발로 버블쌓기 (은신찢발이나 화신발동 찢발 가능할땐 찢발, 칼발 안될땐 짓이기기)

 

 ...원래 글쓴이가 세꿈을 써서 그런지 뭔가 무성의해보임;

 

세나리우스의 꿈

 

전투전 - 치손, 야포

 

전투

 

- 요불 유지

- 야포 유지

- 야생의 신속함이 떠있고 대상에게 4버블이상이 있을때 치손

- 야생의 신속함이 떠있고 그 버프가 1.5초 이하로 남았을때 치손

- 호분 (기력이 35 이하일때)

- 호분 직후 광폭화 (광폭화 쿨이 왔다 해도 호분을 기다려라)

- 넴드 피가 25% 이하고 도려가 3-4초 이하면 버블과 상관없이 흉포

- 청명이 떠있고 난타지속시간이 3-4초 이하면 난타

- 5버블이고 세꿈버프나 야생의신속함이 없으면 자연의 신속함+치손

- 타겟이 25% 밑일때  (혹은 곧), 5버블, 장신구발동, 호분, 세꿈 버프, 토깽의침을 사용해서 도려 리필.

- 5버블 도려

- 도려가 없어지려고 할때 칼발로 도려시간 증가

- 도려가 8초 이상 남았을때 5버블 흉포

- 호분+기공장갑으로 2번에 한번 항상 갈퀴. (가능하면 세꿈버프도..)

- 청명시 칼발

- 만약 난타도트가 없고 대상에게 5버블이 있으면 깡난타

- 버블을 위해 칼발

 

도려 지속이 끊기지 않는 한 청명이 없어도 난타유지가 dps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야생의 정수

 

 무기스왑이 중요합니다. 민첩이 천벌과 싹쓸바람 데미지에 크게 영향을 줍니다.

 

 단일타겟 : 천벌난사

 광역 : 싹쓸바람

 

 단일타겟에서 야정 천벌난사는 블러드때 빼곤 평범한 야딜 딜사이클에 비해 크게 메리트가 없도록

 조절되었죠.

 

 즉 다시말하면 그래도 블러드중에 천벌난사는 단일딜에 이득이라는것, 그리고 도트를 리필하며

 천벌난사를 하면 더욱더 이득이라는것.. 참고로 야정싹쓸은 정말 무시무시하게 셉니다..

 

 

 도트 매커니즘

 

 도트를 넣을때 넣는 순간의 모든 버프를 갖고 적용됩니다. 넣고 난후 발동은 아무 의미가 없죠.

 일단 넣은 도트를 연장 (칼발로 약간 혹은 마격타임 흉포로 완전히) 할때도 처음 넣은 데미지가 계속

 연장됩니다. 그렇기때문에 마격타임에 최대한 강력한 도려내기 (세꿈, 호분, 물약, 각종 장신구발동 상태) 를

 넣고 그걸 끝까지 유지하는게 매우 중요합니다. 마격타임때 몇버블 흉포를 넣건간에, 처음 넣을때의

 도려내기 데미지가 계속 유지되기 때문이죠.

 

 

 딜시작 사이클 (the Opener)

 

 세꿈

 

 전투시작전 치손, 물약, 0버블 야포

 요불-갈퀴(세꿈)-호분+광폭화-칼발로 4버블까지

 세꿈버프를 띄우고 (자연의신속함+치손) 4버블일경우 갈퀴-도려, 5버블일경우 도려-갈퀴

 

 이후 평범한 사이클..

 

 ...저(옮긴이)의 경우엔 야돌을 많이 써서

 

 은신-찢발(세꿈)-요불-갈퀴(세꿈)-칼발로 기력 35이하까지-호분+광폭화-이하 위와 동일..로 하는데

 뭐 알아서들;;

 

 

 세꿈이 아닐경우

 

 물약,야포

 요불-갈퀴-난타-칼발로 기력 30이하로 낮춘후 호분+광폭화

 갈퀴 (호분버프를 받고.. 기공장갑이나 장신구 터졌을테고)

 5버블까지 칼발후 도려

 

 이후 기존 사이클..

 

 갈퀴 첫리필이 좀 빠르더라도 호분과 함께 매 두번에 한번꼴로 넣을수 있도록 바로 리필하는게 좋습니다.

 

 화신이나 자경은 호분+광폭화와 함께 쓰도록 합시다.

 자군은 원하는곳에 쓰고, 자군의 타겟엔 요불을 걸어줍시다.

 

 

 기력관리

 

 야딜의 매우 특이한 점은 때에 따라 잠시동안 아무것도 안해도 실질적인 dps손실이 전혀 없다는 점입니다.

 야드는 기력과 버블을 자원으로 도트를 넣는 밀리딜러이며, dps는 도트가 제대로 박히는것과 쿨기가 매번 도트에

 잘 이용되는것, 그리고 기력이 초과되지 않게 소모해가며 버블을 쌓는 것에 좌우됩니다.

 즉 이것들만 확실히 하면, 손놓고 잠시 가만히 있는것도 dps손실이 없으며 오히려 dps이득이 될겁니다.

 - 기력이 초과되지 말것

 - 디버프가 항상 유지될것 (요불 도려 갈퀴 난타)

 - 버프를 날려먹지 말것 (야생의 신속함, 야포, 또한 장신구 발동을 이용한 도트리필)

 - 쿨기들이 딜레이 되지 말것

 

 세꿈 버프시 야생의 신속함을 4버블까지 기다리는게 매우 빡빡할 경우도 있지만 (치손세꿈발동후 갈퀴도려리필)

 반면에 호분쿨과 도려가 비슷할때 호분+도려를 위해 기다리는것도 필요합니다.

 (물론 이럴때는 남는 기력을 이용해서 깡난타 유지 등을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광역

 

 2타겟 : 1타겟 도려유지하며 두 타겟에 갈퀴와 난타를 둘다 유지합니다.  만약 공생으로 도려나 끌어를 받았으면

 두 타겟다 최대한 도려 유지를 해주는것도 좋죠.

 

 3타겟 이상 : 금방 죽을거라면 휘둘휘둘 (아마 출혈데미지가 있을겁니다.전사님들 만세..)

   꽤 오래 살아있을거 같으면 난타를 유지하면서 갈퀴를 하나씩 걸어줍니다.

 

 갈퀴 : 8타겟까지는 갈퀴도트가 끝까지 들어간다는 전제하에 하나하나 갈퀴를 걸어주는게 이득이라고 하네요.

 

 그이상인 경우는 난타유지하면서 닥휘둘...

 

 짓이기기

 

 칼발과 짓이기기는 같은 무기피해지만 칼발이 출혈시증뎀때문에 20%가 더 들어갑니다. 그러나 짓이기기는

 칼발 기력 40에 비해 35가 들어가구요.

  만약 칼발을 쓰면 소비기력 대비 5% 더 딜이 나오게 되고, 짓이기기를 쓰면 12.5%의 기력이익이 있습니다.

 

 칼발 vs 짓이기기 : 짓이기기가 더 좋을수도 있습니다. 짓이기기를 쓰면 버블을 더 빠르게 쌓을수 있고, 딜사이클이

 좀더 부드럽게 돌아갈수 있습니다. 그래도..

 - 기력 70이상 있으면 칼발

 - 청명이 뜨고 난타가 3-4초 이상 남아있으면 칼발

 - 광폭화땐 칼발

 

 은 지켜줘야겠지요.

 

 원글쓴이는 왠만해선 짓이기기를 애용한다네요. 큰 딜차이가 없고 상황에 따라 바꾸는게 너무 어렵다고..

 

 

 

 4. 애드온 & UI

 

 ExtraCD, Droodfocus, WeakAura 등을 추천..하는데 뭐.

 인벤 딜야드 도우미도 깔끔하고 좋은듯 합니다..? 윅오라 설정 너무 어려운듯...

 글쓴사람은 윅오라를 이용해서 affdots같은 기능도 활용하고..뭔가 weak aura 자기것들을 export 해놨네요.

 세팅하시는분들은 직접 가셔서 참고해보셔도 될듯.

 

 

 

 

 5.4는 아직 야드 변경사항이 나오질 않는건지, 이대로도 괜찮다고 생각하는건지 (ㅠㅠ) 야드에 대한 내용이

 pvp에 관련있는 회오리바람 너프 빼곤 딱히 뭐 없는데.. 이 내용이 참고가 될지 모르겠네요.

 

 아무튼 잘 읽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