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19일 Drjayfisto, Himelody, Imfiredup이 2시간 반 가량 Mage Talk을 진행하였습니다.(https://www.twitch.tv/videos/807185026)

전반부는 어둠땅에서 바뀐 스킬들이 어떻게 느껴지는 대한 내용입니다. 이는 중요 내용은 없는 것 같은 잡설이라 패스합니다.
중간부터 시작하여 핵심적인 내용들만 캐치하여 작성하였습니다. 대부분 의역된 내용이며 번역 상 오류가 있다면 멘션부탁드립니다.
또한 저도 처음 이렇게 긴 정보글을 작성하다 보니 형식에 있어 다소 보기 어려우실 수 있지만, 정보 전달에 중점을 둔 내용이기 때문에 양해 부탁드립니다.

전반적으로 Drjayfisto는 쐐기에 조금 더 포커스를 맞추고 이야기하는 것 같고, Imfiredup은 레이드에, Himelody는 종합하여 이야기하는 듯
Imfiredup의 경우 팀에서 전략적인 부분들에 대해 엠바고가 걸려있기 때문에 말을 조심하고 있는 중. 

1. 어떤 성약을 골라야 하는가 
나이트페이 자체는 단일타겟에 있어서는 항상 좋은건 아니지만 전반적으로 좋을것으로 보인다.
현재 세가지 딜특성 모두 나이트페이와 잘 어울리고(냉법은 그닥 어울리는 편은 아니라고 생각하지만), 
특히 화법과 가장 뛰어난 시너지효과를 보이기때문에 범용적으로 사용하기 좋을 것.

많은 법사 커뮤니티에서 자주 언급하고 있는 내용이 강령술사(Emeni)에 관한 내용인데 이 주스탯을 올려주는게 어떤지에 대한 논쟁이 있지만 
아직은 시기상조일 것 같고, 이 후 확팩이 진행되면서 고려해볼 수 있을 것 같다(신화 후반부를 위해). 

2. 각자의 전설에 대한 견해 + 첫전설 픽
Drjayfisto ---> 첫전설 픽: 화염폭풍, 여유가 있다면 시간 변곡점까지 챙길 생각
<공용>
    - 시간 변곡점: 미친 전설이라고 생각함. 나이트페이의 쿨감을 이용하면 10분이라는 디버프 시간 내에서 약 4번까지도 블러드를 쓸수 있음.
<냉법>
    - 얼어붙은 바람: 너프됐지만 가장 그나마 효율이 좋은 전설.
    - 미끄러운 얼음: 단일에는 좋지만 마음에 들지는 않음.
    - 빙하의 조각: 쐐기에서 좋을것 같아서 사람들이 궁금해하지만 이번 4번째 어픽스 Pride를 상대할 때나 네임드를 상대할 때 "쓰레기"이다. 냉법에 좋은 전설은 많다.
<화법>
    - 화염폭풍: 말이 필요없음, 개쩐다. 하지만 레이드에서는 꾸준함을 보여주기 힘든 로또성.
    - 격앙된 주문: 꾸준하게 넴드에다가 딜을 넣을수 있는 상황이라면 화염폭풍과 상반된 방향으로 괜찮은 전설이지만 썬킹이랑은 상극(랜덤발화로인해 스택이 터져버림).
    - 썬킹: 시간도 너프됐고 발화가 중간에 뜬다고 해도 이 시간 안에 무언가 엄청난 데미징을 넣을 포텐셜도 나오지 않는다. 다른 전설보다 나은점을 모르겠음.
<비법>
    - 비전 폭격: 굉장히 재미있는 전설이며 쐐기에서 은근히 전략적인 용도로 사용하기 좋다.

Himelody ---> 첫전설 픽: 얼어붙은 바람. 이후 전설의 템렙은 중요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해서 전설템 레벨업보다는 전설 종류를 늘릴 생각.
<냉법>
    - 얼어붙은 바람: 쐐기 효율이 좋은 전설.
    - 미끄러운 얼음: 단일에 좋을 것 같다.
    - 빙하의 조각: 쐐기에서 좋을것 같아서 사람들이 궁금해하지만 이번 4번째 어픽스 Pride를 상대할 때나 네임드를 상대할 때 "쓰레기"이다. 냉법에 좋은 전설은 많다.
<화법>
    - 화염폭풍: DPS 천장에 닿을 수 있게하는 전설이기 때문에 더 나은 전설이라고 생각한다.
    - 격앙된 주문: 꾸준 딜
    - 썬킹과 타오르는 화염붕괴는 필요없다
<비법>
    - 비전 폭격: 비법인 단일에 특화되어있기 때문에 이러한 상황에 대한 대처로는 비전폭격 낀 비법을 하느니 화법이 나음
    - 폭풍 착취: 이거 재밋을것 같아 보임
<공용>
    - 피어나는 잠재력과 시간 변곡점을 제외한 나머지는 쓰레기

Imfiredup ---> 첫전설 픽 하지 않음. 신화 시작주까지 존버 예정 중이며 버/너프 어느정도 완료 되면 그 때 제작할 생각.
<공용>
    - 소름끼치는 고드름: 단일 전설로는 효율이 떨어질 것 같지만 향후 2번째 전설이 열린다면 시너지 효과로 인해 상당히 좋을것 같음
- 피어나는 잠재력: 개인적으로 나쁘다고 생각하지 않았음. 
<냉법>
    - 얼어붙은 바람: 너프됐지만 가장 그나마 효율이 좋은 전설.
    - 미끄러운 얼음: 단일에는 괜찮을 것같음
<화법>
    - 화염폭풍: 말이 필요없는 미친효율

3. 최근의 장신구 너프
세명 모두 장신구 너프는 필요했다고 생각함.
강제로 모두를 PVP를 하게 하는 것 보다 하나의 옵션으로 두는게 블리자드가 바라봐야 할 방향이 아닌가.

4. 화법의 작열 & 전이 변경
설계미스 & 병신같음. 특히 불사조 확정크리 뺀 이유를 모르겠음.
Drjayfisto가 나이트페이 성약스킬을 발화동안 쓰는것이 딜적으로도 괜찮고 화작도 돌려받기 때문에 좋다고 생각하고 의견을 물었음.
Imfiredup: "그럴거같네.. 안해봤음 ㅎㅎ"
Himelody: "덧불트리와 나이트페이는 굉장한 시너지가 있다" (통역을 잘못했던지 말하다가 옆길로 샌듯 하다..)

5. 냉법/비법에 대한 견해
Imfiredup
냉법의 가장 큰 문제는 서손과 두빙이 얼창한방에 서로의 스택이 같이 사라지는 것이다. 서손과 두빙은 따로따로 적용되는게 맞지않나 싶다. 아니면 진눈깨비를 2충전식 쿨같이 만들어서 발동시킬수 있게하면 더 나은 방향이 아니었을까 생각.
비법같은 경우 마나 보유량에 따른 딜량 조절이 굉장히 힘들다고 생각. 그리고 지금 변경된 신비한 화살만 쏘는 메타는 개노잼일거같다.

Drjayfisto
냉법이 차라리 두빙 스택을 저장 해놓을 수 있었으면 좋았을 것. 그래서 유저가 순간순간 선택을 통해 먼저 소비할 것을 결정하는 재미가 있었어야 한다.
비법은 냉법과 화법에 비해 작은 요소들이 서로 복잡하게 연계되어 있어서 초심자가 하기도 어렵다고 생각한다. 근데 신비한 화살 spamming은 비전 재미없게 만드는 가장 큰 요소이다.

Himelody
솔직히 번역 다하기 너무 힘들어서 참고자료 아래와 같이 드립니다.. 살려주세요...
             Littlewish님의 번역 참고: http://www.inven.co.kr/board/wow/46/119078

6. 각자 생각하는 현재 법사의 위치(쐐기/레이드)
Drjayfisto
딱히 티어리스트 이런걸 따지는걸 싫어하지만 굳이 따지자면 쐐기에서는 화법이 조드, 암사, 냥꾼과 함께 1티어
암사와 조드는 고단으로 갈수록 몹들이 오래 살아남아 자원을 많이 생성하게되며 화법보다 더 상위에 위치한다
지금은 당장은 단수가 높지않고 몹들이 빨리 죽는것 때문에 화법이 좋아보이는 것 처럼 느껴지는 것.
비법은 이들 바로 아래 위치에 있고 냉법은 그보다도 더 다른 딜러들에 가깝게 있다고 느낀다.
이보다 더 중요한건 사실 던전들을 많이 돌면서 던전에 대한 이해도를 키우고 쿨다운 관리를 하는것이 더 중요함.

Imfiredup
다른 클래스들에 대해 언급하는 것은 매우 조심스러운데 딜링 측면에서 솔직히 정술 제외한 모든 원거리는 좋은 것 같다(미안).
법사는 특히 쿨감 관련 내용들이 다수 있다보니 필요한 곳에 적절하게 딜링을 할 수 있는 메커니즘을 다수 보유하고 있다.
수비적인 측면에서도 시간역행이나 보호막, 무적기 등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법사의 전망은 좋을 것이다.

7. 시청자 Q&A
1) 마력 집중점 vs. 마룬
법사끼리 주고받는거야 자기네들끼리 잘해보자고 하는거긴 한데 데미지 40%증가보다 크리확률 조금 올라가는게 더 좋은지는 딱히 모르겠다.
법사가 버프셔틀로써 사용됨으로써 얻는 이득이 내가 스스로 강해지는 것 대비 더 효율이 좋은지는 모르겠다.

2) 비법의 마나 관리 메커니즘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우선 많은사람들이 모르고 있는 내용으로 가속은 마나 리젠에 영향을 끼치지 않고 캐스팅을 더 빠르게 하여 재생되는 마나량보다 소모를 빠르게 한다.
그리고 신폭이 좀더 비전 충전물 스택과 연계가 되어야 될 것 같다고 느낀다. 고정적으로 4스택-탄막으로 연계되는 메커니즘은 지루하기 짝이없음.
탄막의 딜링방식을 개선하여 조금 더 유동적으로 사용되도록 변경될 필요는 있다.

3) 쐐기 고단을 가기위해서는 어떤 성약을 선택할 것인지?
Drjayfisto: 솔직히 현재 던전별로 필요한 성약이 다 다르고 영향력도 다 다르다. 그리고 고단 메타의 중심에 서있는 클래스들이 현재, 그리고 미래에 어떠한 성약을 선택하게 될지 모르기때문에 그 유기성에 따라 달라질 것으로 생각된다. 
감히 내가 지금까지 느껴온 바를 토대로 성약을 제외한 채로 팀을 짜게 된다면 법사, 암사, 조드, 냥꾼 선택지 안에서 조합을 구성할 것 같다. 
도적은 딱히 필요성을 못느끼겠고, 탱커는 악탱이 너무 강하다. 저단에서는 최대한 많은 타겟캡이 없거나 높은 애들로 꾸리는것이 좋을 것.
블리자드가 좋은 클래스들만 데려가려는 기존의 유저들의 방향을 틀기위해서 던전별로 좋은 성약을 둔거 같은데 압도적 딜이 나오면 의미가 있을지 모르겠다(피식).

Himelody: 고단은 악탱/잠행/법사/암사 조합이 좋은것 같고, 저단은 버스트딜을 할 수 있는 법사와 냥꾼이 좋을 것으로 생각된다

4) 영웅/신화 시작까지 변경점이 있을 수 있을까?
최근에 변경에 대해 나온건 없고 이대로 유지하고 싶어하는걸로 보이지만 가능성이 없는건 아니고 이전에도 그런적이 있었기 때문에 지켜봐야한다.

5) 첫 레이드에서 딜러 구성은 어떻게 가져가게 될까?
Imfiredup: 자세히 알지도 못하고 이야기 할 수도 없지만 원딜이 더 좋아보이는 것은 맞다. 정술은 아니다.(Drjayfisto 격공)

6) 전설을 어느 부위에 바르는 것이 가장 이득일까?
Drjayfisto: 전설이 가장 템렙이 높게 가져갈 확률이 높으니 지능 붙은데 하는 것이 좋을듯.

7) 쿨감이 많아졌는데 유성을 가져가는건 어떨까?
Imfiredup: 매 순간순간마다 레이드에서 몹에 대한 버스팅이 필요해서 나이트페이 성약을 이용해서 대략 20-30만에 떨구는 경우가 아니면 대부분 덧불이 좋을 것 같다.
Drjayfisto: 유성이 쿨감을 통해 강해지는 것 만큼 덧불+성약으로 인해 쿨을 줄이는건 더 셀거같다.
Himelody: 동일하게 덧불+성약은 OP 특성이다

8) 중국서버에서의 PuG는 어떤가(Pick up Group: 우리나라 식으로 글로벌 쐐기)
새로 들어온 사람에 대해 굉장히 공격적으로 대하고 욕설도 오고간다 그렇지만 끝나고 나서 친구가 되면 문제없다.
중국은 Raider.io가 막혀서 같이 플레이하는 사람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없기 때문에 실력을 모르고 서로 갈 수밖에 없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법사 버프를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