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래는 쓰다가 이래저래 바쁘고 별로 의미도 없는 것 같아 작성하던 원고를 다 날려버렸는데 게시판 보니 필요하단 분이 있어서 간단하게 적고 갑니다.

몸이 좀 안좋아서 누락되는 부분이라든가 글이 이상한 부분이 있을 수도 있는데 댓글로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쓰던게 2주전 기준이라서 현재 메타는 약간 수정되었을 수 있습니다.
** 신화는 냉법으로 가서 영웅 기준으로 인증함
*** 지난주(11월 2주)에 화법으로 갔던게 있어서 바꿔둡니다.


글 내용 대부분은 격아(8.3) -> 소둠땅(9.0.1)으로 변경된 점에 치중해서 다룹니다. 가이드가 필요할 경우 8.3이나 그 이전 화법 가이드 글들을 이 게시판에서 검색해서 보시면 됩니다. 아마도 소둠땅 -> 어둠땅이 되면 또 많은 점이 바뀔 테지만, 일단 중간에 한번 소둠땅까지 바뀐점에 대해서는 짚고 넘어가고 싶은 분들이 있을듯 하여 적어둡니다.

0. 소둠땅 변경점


타 클래스의 광딜 너프에 맞추어 화법 역시 특화가 변경되었습니다

여전히 발화+3작대+메카곤 손목+장신구+자각몽 전부 들어가는 화법의 광역딜은 현재의 모든 클래스를 통틀어 가장 높은 '딜 기대치'를 갖습니다.

-> 가용 가능한 모든 자원을 다 부었을때 이야기 이며, 또한 이러한 상황을 만드는 것 자체가 매우 어려운 일이기 때문에 이는 '이론상으로' 강력하다 뿐이지 실제로는 강력하지 않습니다. 또한 전투 전에 불사조를 언제 쓸지 계획하고 들어가야하기 때문에 전보다 다루기 까다로워졌으며, 이 모든 상황을 다 컨트롤 하더라도 단순한 냉법의 갈얼 / 얼구 광역딜보다도 약합니다(2주전 이야기이므로 지금은 약간 다를 수 있음). 

또한 작열은 마치 수사가 속죄 사전 작업하듯 선작업 10초 + 딜 들어가는 시간 10초 해서 최소한 20초는 쫄들이 살아있다는 가정 하에서 강력하므로... 딜 주도권은 다른 클래스에게 있습니다. 이게 굉장히 큽니다. 미리 발화 작열 다 쌓아뒀는데 타 클래스가 너무 강력해서 대상을 죽여버렸다? 음... 



1. 아제라이트 특성

기존에는 3작대 + 1야생불 + (야생불/어둠의 심장부/불꽃정신) 셋중 택2 였다면

현재는 3작대를 유지할경우 1야생불 + 2 불꽃 정신이 제일 쎕니다.



(그러나 야생불과 불꽃정신의 차이는 여전히 미미하며, 1야생불은 여전히 좋으며, 어둠의 심장부는 145 아제라이트와 135아제라이트 간 성능차이가 대략 50%정도 납니다...)


-> 그러나 심크를 돌려보면 2작대+1태엽장치 심장+ 1야생불 + 2불꽃 정신이 제일 쎄다고 나옵니다. 이 경우 BiS아이템은

이는 두 세가지 정도의 이유가 있는데 

1. 2차스탯 캡 때문에 작대 3중이여도 올라가는 값이 급격하게 크지'는'않음

2. 태엽장치 심장의 스탯 상승량이 좋음

3. 화법의 발화 메커니즘(1분마다 한번씩) 과 잘 어울림

등의 이유가 있습니다. 3번은 전투 개시 직후 발화를 쓰지 않는 전투에서는 해당사항이 없을것도 같은데, 글쎄요... 


머리 -> 145 느조스 

어깨 -> 145 느조스의 껍질

가슴 -> 불안정한 무장 겹셔츠 or 아제라이트 부호의 개인 개량 속치마(2순위) 가 됩니다.



2. 특성



언제나 그렇듯 45라인은 취향에 따라 다르게 가셔도 됩니다.

50라인 덧불은 고정입니다.

15라인은 전투가 짧을 경우 방화광을 갈 수도 있습니다. 반대로 불타는 손길을 찍긴 했지만 전투가 끝나는 시점전에 발화가 아슬아슬하게 올 것 같다면, 본인 판단하에 불태우기 대신 화염구를 쓸 수도 있습니다.  

명예 특성은 제가 pve만 하는 핏덩이이므로 참고하지 마세요. 전 pvp 모름. 



3. 아제라이트 정수

주 : 자각몽 / 세계맥?

부: 불꽃의 도가니, 완벽의 환영 (고정) / 집중된 눈동자 or 투쟁과 반목


레이드에서는 자각몽/불꽃의도가니/완벽의 환영까지는 고정입니다. 완벽의 환영은 상황에 따라서 안 쓸 수도 있긴 함

투반이 심크상으로는 명백히 집눈보다 낫지만, 극단적으로 짧은 전투에서는 집눈을 쓰며 / 가속이 일정 이상이고 대상과의 거리가 가까울때 화작-불작-불사조-불작-화작으로 이어지는 작대가 안끊기는 콤보가 가능한것 때문에 집눈을 들 때도 있습니다.


레이드에서 세계맥은 이제 받혀줄 다른 세계맥 유저도 없고 그냥 자각몽에 비해 메리트가 많이 떨어지는 것이 사실입니다. 다만 쐐기는 모르겠네요



4. 딜사이클 

어찌보면 많이 바뀐점일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겠는데 일단 자각몽 딜사이클에서 원래는 마룬 -> 발화로 이어졌다면 지금은 바로 발화로 들어가는 점이 다를 것이고,

발화가 거의 45초에 한번 오므로 언제 쓸 지에 대한 계획은 하고 들어가야하며

생각보다 발화가 빠르게 돌아오므로 깡 마룬을 깔 타이밍도 잘 생각해야합니다. 저는 보통 발화가 끝나고 3번정도의 캐스팅 이후 마룬을 잇는 식으로 소모하고 있습니다. 


소둠땅 이전에는 뇌피셜로 세계맥 찍고 발화에 모자란 즉시시전 딜 기술을 불사조로 땜빵하는식의 딜사이클도 생각했었으나

그렇게 할경우 작대 유지가 힘들고 / 불사조가 빠르게 충전되는 기술이 아니며 / 동시에 작열을 전이시키는 쿨기로써 작용하는 점 때문에 그런 딜사이클은 하기 힘듭니다. 

실제로는 자각몽을 찍어야하고, 작대가 끊길 위험이 있는 화작-불작-불사조-불작 콤보대신 기존처럼 불태-화작-불작-불작 콤보를 쓰는것도 여전히 괜찮습니다. 

단일 타겟에서는 불사조를 쿨이 놀지 않는 선에서 여유롭게 사용해줘도 되나

2타겟 이상에서는 불사조를 언제 쓰느냐에 따라 딜이 천차만별이 되므로 불사조 사용 타이밍을 잘 잡아야합니다(특히 쐐기에서는 더더욱 불사조 사용에 만전을 기해야합니다)

단순히 생각해봐도 45초에 한번씩만, 총 9 초 동안 광딜을 넣을 수 있게 변화된것이므로, 불사조를 남용하면 딜이 나락으로 떨어질 수 있습니다.

나이알로사 레이드에서는 대부분의 상황에서 쫄이 나오기전 충분히 주 대상에게 작열을 쌓아놓고 퍼트릴 기회가 주어집니다(군체의식을 생각하시면 쉽습니다.)

쐐기에서는 발화가 없거나, 있더라도 1)주 대상이 최소 10초 이상 살아있으며 2)부 대상들이 작열이 들어가는 이후 10초동안 살아있을 가능성 둘 다 모두 높지 않기때문에, 적당히 작열을 쌓다가 불사조를 쓰는것이 딜에 이득일 가능성이 큽니다.


간단하게 그래프를 그려서 설명하면 좋겠으나 단순히 말로만 설명하면

처음 작열이 0 인 대상에게 꾸준히 딜을 하면, 단순히 계산했을때 대략 9초동안은 대상에게 걸린 작열 대미지가 점차 높아질 것입니다.

가장 이상적인건 이 9초가 지난다음에야 불사조를 날리는 것이겠지만, 현재 너프된 쐐기 몹들 체력을 고려해봤을때 이런 상황 자체가 오지 않을 가능성이 크며 또 오더라도 그 전의 광딜에서 손해를 볼 수 있기 때문에 대상을 4~5초정도 친 이후에 바로 불사조를 날려주는것도 나쁘지 않은 선택이 됩니다. 


나이알로사에서의 이것저것 팁

1. 래시온에서의 환영 복제는 첫 대격변때 써주시면 생존에 미세한 도움이 됩니다. 정고도 받고 대마지도 받는데 왜 자꾸 나만 죽지 하는 분은 중간에 심연 치유 물약 / 생석을 안드셔서 그렇습니다.(정고의 피 분배는 일정한 틱 간격이 있기 때문에, 중간에 죽을것 같으면 얼방이든 물약이든 쓰는게 나음) 

2. 발화는 대략 45초에 한번씩 옵니다. 여러가지 조건을 바꿔가며 해봤는데 블러드를 받든 안받든 45초 전후해서 옵니다. 따라서 발화는 1) 45초에 한번씩 쓴다 2) 1분마다 한번씩 쓴다 두가지 선택지가 있는데, 넴드가 금방 죽을것 같아보이거나 45초 간격에 맞춰 발화를 써야하는 상황(=느조스)이 아닌 이상은 1분에 맞추는게 낫습니다...

3. 과거보다 무빙에 신경을 써줘야 합니다. 마룬의 업타임은 높게 나오면 70%대 이상까지도 나오는데, 결국은 무빙의 문제입니다.

4. 쫄이 나오는 모든 네임드는 불사조를 미리 어느 타이밍에 쓸지 계산하고 있어야합니다. 가령 저는 군체의식 첫 5초에 한번(=2타겟), 발화가 끝날때 쯤 한번(=일벌레), 2타겟 작열이 끝날때쯤 한번, 화살벌레가 가까이 있을때 한번 같은 식으로 운용했습니다.

5. 일기노스와 느조스는 히트박스가 커서 생각보다 작열 전이가 잘 됩니다. 특히 느조스는 넴드를 친 이후 넴드가 보막에 들어가면서 주위에 증식물이 생길때 불사조를 넴드 대상으로 눌러주면, 주위 증식물에 모두 작열이 들어갑니다.

6. 벡시오나와 라덴과 군체의식만큼은 초발화가 아니며 / 마샘의 효율이 매우 좋습니다.



쐐기 팁
냉법하세요
레이드에서야 발화를 미리 계획하고 들어갈 수 있지만, 쐐기에서는 한 무리에서 한번, 또는 두번까지의 불사조를 쓸 수 있다는 점이 너무나도 큰 디메리트로 작용하며, 냉법은 별로 신경쓸 것 없이 얼구나 갈얼을 통해 광딜하면 되는것에 반해 화법은 제약 사항이 너무 많습니다. 




5. 스탯 

가/유를 올립니다. 저는 가속을 26 이상으로 올리는것을 '좋아하지만', 실제로는 가속이 22~23정도여도 상관이 없으며 오히려 이 경우를 심크는 더 추천합니다.

특화는 어떤 경우에서든 버리는 스탯이며, 치명타는 세계맥을 찍을경우 약간의 중요도가 올라갑니다.

6. 장신구

저는 폭풍의 명가 전서 / 표장을 씁니다. 2분마다 쓰는 발화, 또는 특정 타이밍 발화 가 중요한 전투에서는 여전히 마력의 샘을 씁니다. 

광기의 선언도 여전히 나쁘지 않습니다. 


7, 소비용품
음식만 다목적 과자 상차림을 먹습니다. 영약/물약/룬은 그대로이며, 무공훈장으로 살 수 있는 열 개 대륙의 비약은 증강룬정도의 효용을 갖습니다. 보석은 격아 지능보석(크라켄 눈, 거대괴수 눈) 하나씩 그리고 남는 보석을 가속or유연에 쓰면 됩니다. 무기 마부는 원소의 격류를 씁니다.



기타 궁금하신점은 댓글로 부탁드려요. 지금은 딱히 더 생각나는 내용이 없어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