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uifer
2020-12-04 21:20
조회: 13,164
추천: 45
화법) 템레벨에 따른 전설 별 성능 비교201206 1차 수정 링크) APL 변경에 따라 표, 그래프, 결론이 크게 바뀌었습니다! 아래 링크에서 바뀐 내용 확인해주세요! 바쁘신 선생님들은 4. 결론 으로 잰걸음 빨면서 1. 서론 보통 화법은 스탯의 영향을 많이 받는 클래스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래서 세기 초에는 안정적으로 딜을 뽑을 수 있는 냉법이 우세하고, 세기말에는 화법의 성능이 괜찮다는 인식이 있습니다. 비전법사는 그 매커니즘과 여러 단점으로 인해 화염법사나 냉기법사에 비해 저평가되어 있었구요. 이게 얼마나 옳은 말인지는 잘 모르겠으나, 이번 시즌만큼은 얘기가 조금 달라질 것 같습니다. 단적으로 말씀드리자면, 심크 데이터만 참고해 볼 때 화법, 냉법, 비법의 성능은 굉장히 비슷합니다. 화법은 단일에서 다른 두 특성에 비해 좋은 모습을 보이지만, 클리브나 지속적인 광딜에서 약한 모습을 보입니다. 그러나 화법은 어떤 전설을 만들어야 하는지에 대해 아직도 많은 논쟁이 있긴 하지만, 하나의 전설로 단일과 광을 모두 커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http://www.inven.co.kr/board/wow/46/119460 : 화법, 냉법, 비법의 상황 별 DPS) 또한 스탯의 영향을 많이 받는 탓에, 전설이 캐릭터의 성능에 영향을 주는 만큼, 캐릭터의 스탯도 전설 아이템의 퍼포먼스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이에 따라 발생하는 한 가지 문제점이 발생합니다. 이는 Bloodmallet과 같은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데이터가 실제 내 캐릭터에게 그대로 적용되기 힘들다는 것입니다. 일례로, 현재 Bloodmallet에서 제공하는 데이터는 템렙 184의 PR Profile을 기준으로 삼고 있으며, 위 게시글에서 226의 신화 레이드 풀파밍한 캐릭터를 기준으로 심크를 돌려본 결과와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습니다. 이 글에서는 캐릭터 스펙에 따른 전설 아이템의 성능에 대해 살펴볼 것이며, 이를 참고로 하여 본인이 목표로 하는 컨텐츠에서 어떤 전설이 가장 좋을지에 대해 선택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ㅎㅎ 성약이나 영혼 결속에 대한 분석도 함께 했으면 좋았겠지만, 이미 아이템 레벨, 전설 효과, 타겟 수라는 3가지의 변수를 사용하고 있는 상황에서 성약에 대한 데이터를 함께 제공하면 분석이 너무 난잡해질 수가 있기 때문에 이는 넘어갔습니다. 혹시라도 이와 관련해서 관심이 있으신 분은 http://www.inven.co.kr/board/wow/46/119460 을 참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 캐릭터 스펙 구간 설정 모든 아이템 레벨 구간에 연속적으로 분석을 했다면 더할나위 없이 좋았겠지만, 첫째로 이걸 손으로 하기에는 무리가 있고, 둘째로 코드를 짜서 돌릴 수도 있겠지만 너무 귀찮아서, 그냥 캐릭터 스펙을 크게 4가지로 나누었습니다; 1) 대략 아이템 레벨 184의 깡신 풀파밍 수준, 2) 대략 아이템레벨 200의 일반 레이드 풀파밍 수준, 3) 대략 아이템 레벨 213의 영웅 레이드 풀파밍 수준, 4) 대략 아이템 레벨 226의 신화 레이드 풀파밍 수준. 우선 아이템 레벨 수준에 관계 없이 모든 캐릭터는 레벨 60의 나이트페이 드워프를 기준으로 삼았습니다. 도핑은 대충 풀도핑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구, 단일타겟일 때 특성은 3031021, 다중타겟일 때 특성은 3031011을 사용했습니다. 도관은 단일 타겟일 때는 쏟아지는 지옥불/파괴 제어, 다중 타겟일 때는 쏟아지는 지옥불/전능한 불꽃을 사용했습니다. 아이템 레벨 184의 깡신 풀파밍 수준은 Simc에서 제공해주는 PR 데이터를 그냥 그대로 갖다 사용했습니다. 이때는 아직 잠재력 도관이 하나 밖에 없기 때문에 184레벨의 쏟아지는 지옥불 도관만 사용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전설은 190레벨의 1등급 아이템을 착용하고 있습니다. 심크에서는 어깨에도 다른 전설 효과를 입힐 수 있기 때문에 전설 종류에 관게 없이 모든 부위를 어깨로 맞추었습니다. 레이드 풀파밍 수준은 그냥 레이드에서 나오는 천떼기들을 다 입혀놓았습니다. 막넴 템들과 일반 : 210레벨 / 영웅 : 225레벨/ 신화 235레벨의 전설 반지 한 쪽을 끼고 있습니다. 도관은 템렙 수준에 맞는 등급의 것을 사용하고 있으며, 추가로 표장을 하나 끼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실제 레이드 상황에서는 쐐기에서 나온 아이템이나 투기장을 하신다면 PvP 아이템도 착용하실 수 있기 때문에, 템렙이 같다고 해도 캐릭터의 성능은 다소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아래 표는 각 파밍 수준 별 캐릭터의 스탯입니다. 아무래도 184레벨은 5인 던전 파밍이고, 200레벨 이후는 레이드 파밍이기 때문에 스펙의 연속성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3. 전설템의 성능 비교 3.1. 단일 타겟 상황
<표 1>
<표 2> <그래프 1> <표 1>은 전설템을 꼈을 때 각 스펙 수준에서 얼마만큼의 DPS가 나오는가를 보여주며, DPS의 절댓값 자체로는 각 전설템의 성능을 직관적으로 확인하기 어려워 보여서 전설을 끼지 않았을 때보다 얼마만큼의 DPS 상승이 이루어지는지를 퍼센트로 나타낸 <표 2>도 첨부했습니다. <그래프 1>은 <표 2>를 도식화 한 자료입니다. 표 안의 빨간색 숫자는 1위급 성능을 낸다는 의미이고, 파란색 숫자는 2위급 성능을 보인다는 의미입니다.
시간 변곡점은 레이드에서는 초블이 아니면 제 가치를 발휘하기 힘들며 쐐기에서는 필요한 상황에 시간 변곡점을 난발하다가 중요한 순간에 블러드가 쿨타임일 경우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실제 게임 환경에서는 기대보다 낮은 성능을 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점을 고려해보았을 때, 단일 상황에서는 지도편달이 지금 시점에서 고를 수 있는 가장 좋은 전설이며, 그 뒤를 화염폭풍이 잇는다고 볼 수 있습니다.
++ 다중 타겟 상황에서 시간 변곡점의 딜이 비정상적으로 높게 나오는 점에 대해 살펴보던 와중, 시간 변곡점이 '전투 시간'이라는 변수에 크게 의존하고 있다는 특징을 확인했습니다. 전투 시간의 디폴트 값이 300초로 설정되어 있길래 전설의 평균적인 성능을 보여주기 위한 적당히 긴 시간이라고 생각하여 따로 변경하지 않았었습니다. 그러나 시간 왜곡의 쿨타임이 300초이며 나이트페이 성약의 단 스킬인 힘의 균형을 사용하면 시간 왜곡의 쿨타임이 10초씩 추가로 줄어들게 됩니다. 따라서 300초라는 전투 시간 내에 힘의 균형은 4번, 시간 변곡점 효과는 2번 사용하게 되고, 마지막 시간 변곡점 효과가 끝나자마자 전투가 끝나버리는 "시간 변곡점에 가장 유리한 상황"이 발생하게 되었습니다. 전투 시간을 200초, 400초로 바꾸어서 심크를 다시 돌려본 결과 단일 타겟 상황에서 시간 변곡점의 데미지 증가율은 2% 정도로 현저하게 낮아졌습니다. 시간 변곡점은 자신이 통제할 수 없는 변수에 굉장히 크게 영향을 받는 전설이기 때문에 만들지 않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3.2. 3타겟 상황
<표 3>
<표4> <그래프 2> 화법은 클리브에 특화된 기술이 따로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3타겟과 5타겟은 굉장히 많은 특징을 공유합니다. 따라서 밑에 5타겟에서 설명한 내용을 3타겟에 대한 설명도 겸하겠습니다. 3.3. 5타겟 상황
<표 5>
<표 6> <그래프 3> ++ 시간 변곡점의 딜이 비정상적으로 높게 나오는 점에 대해 살펴보던 와중, 시간 변곡점이 '전투 시간'이라는 변수에 크게 의존하고 있다는 특징을 확인했습니다. 전투 시간 옵션의 디폴트 값이 300초로 설정되어 있길래 전설의 평균적인 성능을 보여주기 위한 적당히 긴 시간이라고 생각하여 따로 변경하지 않았었습니다. 그러나 시간 왜곡의 쿨타임이 300초이며 나이트페이 성약의 단 스킬인 힘의 균형을 사용하면 시간 왜곡의 쿨타임이 10초씩 추가로 줄어들게 됩니다. 따라서 300초라는 전투 시간 내에 힘의 균형은 4번, 시간 변곡점 효과는 2번 사용하게 되고, 마지막 시간 변곡점 효과가 끝나자마자 전투가 끝나버리는 "시간 변곡점에 가장 유리한 상황"이 발생하게 되었습니다. 전투 시간을 200초, 400초로 바꾸어서 심크를 다시 돌려본 결과 5 타겟 상황에서 시간 변곡점의 데미지 증가율은 10% 정도에서 0.6~0.8% 정도로 현저하게 낮아졌습니다. 시간 변곡점은 자신이 통제할 수 없는 변수에 굉장히 크게 영향을 받는 전설이기 때문에 만들지 않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단일 타겟에서 뛰어난 성능을 보였던 지도 편달은 3타겟 상황의 184레벨 수준에서만 두각을 보였으며, 스펙이 올라가면 올라갈수록(혹은 184레벨의 5인 던전 세팅과 200레벨 이후의 레이드 세팅의 차이일 수도 있습니다), 격앙된 주문이나 화염 폭풍 같은 전설에 뒤쳐지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격앙된 주문과 화염 폭풍은 상당히 비슷한 움직임을 보이며 변동했고, 대부분의 상황에서 1위 혹은 2위의 성능을 보였습니다. 4. 결론 단일 : 지도 편달 > 화염폭풍 > 격앙된 주문 광 : 화염폭풍 = 격앙된 주문 > 지도 편달 지도편달은 특히 저렙구간에 좋은 전설임(혹은 전설 별로 스탯 별 가중치가 달라서 심크 결과가 이렇게 나왔을 수도 있습니다... 관련된 정보 있으신 분들 댓글 부탁드려요 ㅠ) 화염폭풍이 많이 너프되긴 했어도 단일/광 화염폭풍 원툴은 여전히 괜찮은 선택인 듯 이따금씩 찾아볼 수 있는 시간 변곡점의 높은 DPS 데이터는 허수일 가능성이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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